박사

극화놀이를 통한 유아공감능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논문상세정보
    • 저자 정하나 정하나
    • 기타서명 A study on development and effects of the empathy program through dramatic play for young children
    • 형태사항 26 cm: 삽화: ix, 309 p.
    • 일반주기 지도교수: 지성애, 참고문헌수록
    • 학위논문사항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5. 8, 학위논문(박사)-
    • 발행지 서울
    • 언어 kor
    • 출판년 2015
    • 발행사항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사주제 논문( 0)

' 극화놀이를 통한 유아공감능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의 참고문헌

  • 박사
  • 협동적 동작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활란 석사학위논문 [2005]
  • 행복을 만드는 성품 : 창의로운 인성을 위한 성품 이야기
    이영숙 서울: 두란노 서원 [2010]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1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 연구?연극
    한국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1]
  • 한국교육개발원 학교 폭력 조사현황과 과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2]
  • 초등학생의 도덕적 행동 증진을 위한 공감교육 방안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완수 석사학위논문 [2013]
  • 초등학생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뮤지컬 체험활동 프로그램개발. 경북대학교 대학원
    이융희 석사학위논문 [2013]
  • 초등교육과정에 삽입된 공감향상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공감능력 및 공격행동과 통합학급의 학급 풍토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경인 석사학위논문 [2014]
  • 초등 도덕과에서 공감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 모형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윤석미 석사학위논문 [2011]
  •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교육과정
    서울 : 공동체 [2014]
  •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2014년 유아교육 교사 연수 자료집 ? 유아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을 위한 만 3?4?5세 교육의 실제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2014]
  •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2013년 유아교육 교사 연수 자료집- 누리과정에 기초한 만 3?4?5세 연령별 교육활동의 실제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유치원 [2013]
  • 주제환상극 놀이가 유아의 언어능력, 정서지능, 마음이론 발달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임춘금 박사학위논문 [2006]
  • 장애관련동화를 활용한 극화활동이 일반유아의 장애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윤민화 석사학위논문 [2010]
  • 자율성 관련 동화를 활용한 유아 주도적 극화활동이 유아 자율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현미 석사학위논문 [2010]
  • 자기 공감이 선행된 공감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 능력과 교육관계에 미치는 효과
    박혜진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일상적 내러티브를 활용한 유아 극화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적용. 중앙대학교 대학원
    김지영 박사학위논문 [2013]
  • 인지행동치료 집단프로그램이 비행 청소년의 충동성 및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가톨릭 대학교 대학원
    이정선 석사학위논문 [2010]
  • 인성관련 동화를 통한 극화놀이 활동이 유아의 공격성 감소와 감정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예현 석사학위논문 [2015]
  • 이야기만들기와 극화의 연계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상상적 내러티브 및 참여태도의 변화과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수연 석사학위논문 [2009]
  • 이야기 만들기와 극화의 연계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상상적 내러티브 및 참여태도의 변화과정
    노영희 열린유아교육연구, 15(1),437-465 [2010]
  • 이야기 만들기 극 연계활동이 안전지식과 안전문제해결사고능력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진숙 석사학위논문 [2012]
  • 유아의 정서지능과 자아개념 및 친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대학원
    권소영 석사학위논문 [2003]
  • 유아의 자아존중감, 또래상호작용, 놀이성 간의 관계
    지성애 열린유아교육연구, 15(4), 111-127 [2010]
  • 유아의 이야기 짓기와 극화활동의 연계가 유아의 이야기 구조 및 탈 상황적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이문정 박사학위논문 [1999]
  • 박사
    유아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인식과 반응
    정윤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유아의 마음이론 발달에 기초한 음악극과 역할극의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애자 박사학위논문 [2008]
  • 유아의 마음이론 발달 관련 변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중남대학교 대학원
    유인옥 박사학위논문 [2009]
  •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도덕적 행동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서희 석사학위논문 [2014]
  • 유아의 놀이에 대한 교육적 이해와 지원
    지성애 한국발도르프 영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2011(1), 1-10 [2011]
  • 유아의 공감능력과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과의 관계
    송수희 열린유아교육연구. 13(6), 313-331 [2013]
  • 유아의 공감 및 친사회적 도덕 추론과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임지희 석사학위논문 [2011]
  • 유아의 가상놀이에서 탈맥락화 수준 언어기능수준과 가장에 대한 개념 이해와의 관계
    신은수 이영자 한국심리학회, 15(1),81-106 [2002]
  •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지성애 서울: 학지사 [2003]
  • 유아문학교육. 서울: 교문사김소양, 이경화, 채종옥(2001). 그림 이야기책을 통한 유아문학활동
    김세희 서울:양서원 [2000]
  • 유아를 위한 연극놀이에서의 이야기 극화 연구. 동국대학교대학원
    한정혜 석사학위논문 [2000]
  • 유아놀이척도 타당화 연구
    지성애 유아교육학논집, 11(1), 65-84 [2007]
  • 유아놀이지도
    지성애 서울: 정민사 [2004]
  • 유아 주도적 극화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애희 석사학위논문 [2007]
  • 박사
  • 유아 사회극 놀이 중재모형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정재은 박사학위논문 [2012]
  • 유머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활동이 유아의 유머 이해, 또래유능성,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한보람 석사학위논문 [2014]
  • 연령, 성, 활동영역이 유아의 사회인지적 놀이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지성애 유아교육연구, 16(1), 83-102 [1996]
  •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자기조절력과 친사회적 행동의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노미나 석사학위논문 [2009]
  • 아이의 친구관계 공감력이 답이다
    김붕년 서울 : 조선앤북 [2012]
  •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의 공감능력 발달에 대한 예술치료 사례 연구.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정혜정 석사학위논문 [2008]
  • 아동의 의도적 통제와 공감능력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영향. 카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조은주 석사학위논문 [2014]
  • 아동의 공감능력과 또래관계에서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동화 석사학위논문 [2012]
  • 아동의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 미술치료의 효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혜경 석사학위논문 [2008]
  • 아동의 공감능력 및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 동기의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김은숙 석사학위논문 [2011]
  • 아동의 공감 능력 함양을 위한 도덕과 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이미식 초등도덕교육, 30, 229-251 [2009]
  • 아동과 청소년의 또래관계에 따른 심리사회적 적응과행동특성 : 사회적서 발달
    김윤경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4(2), 65-82 [2001]
  • 손인형 극화활동이 유아의 마음이론 발달과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지성애 유아교육연구, 15(2), 447-469 [2011]
  • 성경에 기초한 기본생활습관 형성 프로그램이 유아의 도덕적행동으로서의 배려와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장갑수 박사학위논문 [2015]
  • 사회적 지지의 효과: 청소년의 학교적응, 공감 및 가치관을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변지현 석사학위논문 [2002]
  • 사회적 극놀이에 나타나는 유아의 상호의존성과 역할 유형및 또래 간 유능성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김현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 도덕성 관계 : 한국과 일본의 비교. 국민대학교 대학원
    최순자 박사학위논문 [2006]
  • 부모의 애착과 공감이 유아의 마음읽기와 공감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임현정 석사학위논문 [2012]
  • 배려교육활동이 유아의 공감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이효주 석사학위논문 [2013]
  • 만 3세 유아를 위한 신체표현 연계 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남기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드라마 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서울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영 석사학위논문 [2012]
  • 동화에 기초한 유아 음악극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장은희 박사학위논문 [2007]
  • 박사
  • 동화를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승하 석사학위논문 [2012]
  • 동화를 활용한 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영향.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효원 석사학위논문 [2014]
  • 동화를 통한 극화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과 조망수용능력에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지영 석사학위논문 [2010]
  • 동화 짓기와 극화활동의 연계가 유아의 쓰기 인식 및 능력에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이경혜 석사학위논문 [2002]
  • 놀이지도
    김수영 서울: 정민사 [2011]
  • 놀이 지도
    조경자 서울: 정민사 [2012]
  • 글 없는 그림책을 통한 극화활동이 유아의 그리기 표상능력및 감정 이입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장옥남 석사학위논문 [2004]
  • 극화활동이 유아의 동화내용 이해 및 기억에 미치는 영향
    조애령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극화활동을 활용한 유아 미술감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 및 그리기표상 능력에 미치는 효과
    지성애 유아교육연구, 29(2), 5-27 [2009]
  • 극놀이를 통한 교통안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교통안전지식및 교통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정선아 석사학위논문 [2009]
  • 그림책을 활용한 주제환상극 놀이 프로그램
    이영자 서울: 창지사 [2008]
  • 그림책을 활용한 연극놀이가 유아의 창의력과 언어 표현력에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송순임 석사학위논문 [2002]
  • 그림책에 기초한 극화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전재선 한국방과후아동지도학회, 2(1), 123-144 [2005]
  • 그림책 읽기 후 역할극 활동이 유아의 존댓말 학습에 미치는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정유진 석사학위논문 [2010]
  • 그림동화책에 나타난 마음이론
    이시자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4),1-24 [2003]
  • 귀인과 공감정서가 초등학생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장범관 석사학위논문 [2000]
  • 교육연극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조기영 석사학위논문 [2014]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2-16호.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 교육과학기술부 초 중등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 1〕
    교육과학기술부 [2011]
  • 교육과학기술부 대한민국 인성교육 비전 선포식 개최. 동정자료(2012. 9. 3)
    교육과학 기술부 [2012]
  •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16호.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
  • 교사발달단계와 유아교사 관련 변인에 따른 유아교사 효능감.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남미경 석사학위논문 [2006]
  • 박사
  •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친사회적 행동 및 심리적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고영희 석사학위논문 [2011]
  •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 교우관계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이경아 석사학위논문 [2010]
  • 공감학 어제와 오늘
    박성희 서울 : 학지사 [2004]
  • 공감중심의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고찰
    조은진 사회과학총논, 19,219-233 [2012]
  • 공감적 행동 인지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영향. 울산대학교 대학원
    허혜진 석사학위논문 [2011]
  • 공감의 진화, 서울: 에이도스Eiseberg, N., & Stayer, j.(1987) Empathy and its development
    Ehrlich, P. R. Ornstein R. E. New York: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2]
  • 공감의 심리학, 이미옥(역)
    Bauer, J. 서울: 에코리브르 [2006]
  • 공감의 뿌리, 문희경(역). 서울 : 샨티Griffing, P.(1983). Encouraging dramatic play in early childhood
    Gordon, M. YoungChildren, 38(2), 13-22 [2010]
  • 공감의 뿌리 프로그램의 유치원 적용을 위한 기초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김미정 석사학위논문 [2011]
  • 공감의 뿌리 프로그램에 기초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공감능력, 친사회적 행동,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김나원 박사학위논문 [2014]
  • 공감능력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창순 석사학위논문 [2013]
  • 공감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경미 석사학위논문 [2011]
  • 공감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해연 석사학위논문 [2009]
  • 공감과 사회적 평가가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양성은 석사학위논문 [1995]
  • 공감 능력에 기초한 유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부산대학교 대학원
    김견미 석사학위논문 [2014]
  • 공감 ? 인간관계의 필요충분 조건
    박성희 서울 : 학지사 [2014]
  •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 공감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동국대학교 대학원
    이지희 석사학위논문 [2013]
  • 경제동화를 활용한 극놀이가 유아의 경제기본개념 및 대인관계 성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임병아 석사학위논문 [2007]
  • 게임중심 공감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친사회적 행동과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박현정 석사학위논문 [2009]
  • 게임중심 공감 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 교우관계 및 갈등해결전략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고소미 석사학위논문 [2007]
  • 거울전이를 적용한 연극치료 기법 고찰. 연극예술치료연구,(2), 5-36
    박미라 한국연극예술치료학회 [2012]
  • 갈등상황에 대한 극놀이가 유아의 자아개념과 문제해결사고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지영 석사학위논문 [2007]
  • 共感で人を動かす話し. 단박에 통하는 공감의 힘
    Michiko, S. 서울 :한언 [2010]
  • “놀이의 생활화, 아이 ‘공감능력’ 키워줍니다
    백 령 ”(조선일보. 2014. 8. 25) [2014]
  • Williams, J. H. G., A. Whiten,.(2001). Imitation, mirror neurons and autism,Neuroscience & amp; Bio behavioral Reviews, 25(4): 287-295.
  • Wellman, H, M.(1990). Theory of Mind. MIT Press.
  • Walsh, H. M.(1984). Introducing the young child to the social world. NY:Mac Millian Publishing.
  • Vygotsky, L. S.(1976). Plan and its role in the mental development of thechild. In J. S. Bruner, A. Jolly, & K. Sylva(Eds.), Play: I ts role indevelopment an devaluation. NY: Basic Books.
  • Turner, T. N.(1978). Creative activities resource book for elementaryschool teacher . NY: Reston.
  • Tudge, J. R. H.(1992). Precess and consequences of peer collaboration : AVygotskian analysis. Child Development, 63, 1364-1379.
  • Trommsdorf, G.(1991). Child-Rearing and Children's Empathy. Perceptualand Motor Skills, 72, 387-390.
  • Theory of Mind. 마음이론. 이현진(역)
    Martin, J. D. 서울 : 학지사 [2013]
  • The empathic civilization. 공감의 시대. 이경남(역)
    Rifkin, J. 서울 :민음사 [2010]
  • Taylor, Zoe E.(2013). The relations of ego-resiliency and emotionsocialization to the development of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across early childhood. Department of Psychology, Arizona;Emotion, 13(5), 822-831.
  • Taylor, M., Carlson, S. M.(1997). The relation between individualdifference infantasy and theory of mind. Child Development, 68,436-455.
  • Stuart. B., Christopher. V. Play: How it shapes the Brain, Open theImagination, and Invigorates the soul . 플레이 즐거움의 발견. 윤미나(역), 서울: 흐름 출판. (원서는 2010년에 출판)Szalavitz, M. and Perry, B(2011). Born to Love: Why Empathy IsEssential and Endangered
    New York: Harper [2009]
  • Strayer, M., & Roberts, W.(1989). Children's Empathy and role Taking:Child and parental Factor, and Relations to Prosocial Behavior. J ournal of Applied Development Psychology, 10, 227-239.
  • Strayer, J.(1987). Affective and cognitive perspectives on empathy. In N. Eisenberg, & S. Strayer(Eds.), Empathy and its development. NewYork: Cambridge Univ. Press.
  • Stomepe, T., Ritter, K. and Northoff, G.(2010). Empathy, culture and brain? proposal for a large-scaled cross cultural study. World CulturalPsychiatry Research Review Summer, 43(8).
  • Stewing & Buege(2004). Measuring emotions in infants and children,279-296. Cambridge.
  • Speake, C.(1993). Create an opera with elementary students. MusicEducators J ournal, 79(6), 22-26.
  • Smilansky, S.(1968). The effects of sociodramatic play on disadvantagedpreschool children. NY: John Willy.
  • Silvia, P. & Brown, E.(2007). Anger, disgust, and the negative aestheticemotions: Expanding an appraisal model of aesthetic experience. Psychology of Aesthetics, Creativity, and the Arts, 1(2), 100-106.
  • Sharma, R.(1993). Understanding the Concept of Empathy and ItsFoundations in Psychoanalysis. Lewiston, NY: Edwin Mellen Press.
  • Schoppe, S.(2012). Respectful communication in the context ofkindergartens: Evaluation of a program aimed at improvement ofempathy and early prevention of violence in children 1; Stuck, M. 2; Pravention und Gesundheitsforderung. 7(4), 229-236.
  • Saltz, Z., & Johnson, J.(1974). Training for thematic-fantasy play inculturally disadvantaged children: Preliminary results. J ournal ofEducational Psychology, 66(4), 623-630.
  • Russell, D. L. (1991). Literature for children: a short introduction. N. Y :Long man.
  • Rosenberg, Marshall(2003) Nonuiolent Communication: A Language ofLife. Encinitas, CA, Puddle Dancer Press.
  • Rogers, C. R.(1983). Freedom to learn. Columbus. OH: Charles E. Merril.
  • Roessing, L.(2005). Creating empathetic connections to literature. TheQuarterly, 27(2): 1-6.
  • Rizzolatti, G., M. Fabbri-Destro.(2010). “Mirror neurons: from discovery toautism,” Exp. Brain Res., 200(3-4), 223-237.
  • Premack, D., Woodruff, G.(1978). Does the chimpanzee have a thory ofmind? Behavioral and Brain Science, 1, 515-526.
  • Piaget, J.(1932). The Moral judgment of the child. London : Kagan Paul :Trench Trubner.
  • Pfiefer, J. H. and Dapretto, M.(2011). In B. Weber, E. Marsal and T. Dobashi(eds) The Politics of Empathy. Munster: LIT Verlag,183-97.
  • Perner, J.(1995). The many faces of belief: Reflections on Fodor’s and thechild’s theory of mind. Cognition, 57, 241-269.
  • Perner, J. (1995). The many faces of belief: reflection on Fodor‘s and thechild's theory of mind. Cognition, 57, 241-269.
  • Paul R. Ehrlich & Robert E. Ornstein.(2010). Humanity on a tightropethoughts on empathy, family and big changes for a viable future. Rowman & Little field Publishers.
  • Paley, V. G.(1981). Wally's storie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press.
  • Noddings, N.(1994). Learning to Engage in Moral Dialogue, HumanisticEducation Review, 7(2), 9.
  • Niezink, Lidewijn and Edwin Rutsch(2013). ‘Empathy Circled: Aninstrument to practice empathy.’ www.lidewijniezink.com/projects.
  • Nelson.(1985). Making sense : The acquistion of shared meaning. NewYork: Academic Press.
  • Neff, K.(2003). ‘Self-Compassion: An Alternative Conceptualization of aHealthy Attitude Towards Oneself, Self and Identity, 2, 85-101.
  • Munster: LIT Verlag,Feshbach, N. D.(1975). Empathy in children: Some theoretical and empiricalconsiderations. Counseling Psychologist, 5, 25-30.
  • Moore, S. G,. (1982). Pro-social behavior in the early years: peerinfluence In Bernard Spok(Ed), Handbook of Research in EarlyChildhood Education, New Work : A Division of MacMillan ofPublishing Co. Inc.
  • Miller, P. A., & Eisneberg, N.(1988). The rela-tion of empathy toaggressive and external-izing/antisocial behavior. PsychologicalBulletin, 103, 324-344.
  • Meltzoff, A., Decety,J(2003). What imitation tells us about social cognition:a rapproche-ment between developmental psychology and cognitiveneuroscience.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London B 358, 491-500.
  • Mead, G. H.(1934). Mind, self and societ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Press.
  • McCaslin, N.(1990). Creative drama in the classroom. NY: LongmanMcCollough, T. E.(1992). Truth and ethics in school reform. Washington:Council for Educational Development and Research.
  • McCaslin, N.(1984). Creative drama in the classroom. NY: Loman Inc.
  • McCartney and D. Phillips(eds) Blackwell Handbook of Early ChildhoodDevelopment. Oxford: Blackwell.
  • Leslie, A. M., Frith, U.(1988). Autistic children’s understanding of seeing,Knowing abd believing. British J ournal of DevelopmentalPsychology, 4, 315-324.
  • Leslie, A. M.(1987). Pretense and representation: The origins of “theory ofmind.”, Psychological Review, 94, 412-426.
  • Kringelbach, M., Philips, H.(2014). Emotion: Pleasure and oain in thebrai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 Johnson, J .E., Christie, J. F & Wardle, F.(2005). Play, evelopment, andearly education. Boston, MA: Pearson/Allynand Bacon.
  • Insel, T.(2003). Is social attachment an addictive disorder? Physiology andBehavior, 79, 351-357.
  • Iannotti, R. J.(1978). Effects of role-taking experiences on role taking,empathy, altruism, and agg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14,119-124.
  • Iacoboni, M.(2008). Mirroring people: The Science of How We Connectwith Others. New York: Farrar, Straus and Giroux.
  • Hutchison, W. D., Davis, K. D., Lozano, A. M., Tasker, R. R.,Dostrovsky,J. O.(2001). Pain-related neurons in the human cingulatecortex. Nature Neuroscience, 2, 403-405.
  • Humphrey, N.(1986). The Inner Eye. London: Faber and Faber.
  • Howes, C.(1985). Sharing fantasy: Social pretend play in toddlers. ChildDevelopment, 56, 1253-1258.
  • Howarth, M.(1989). Rediscovering the power of fairy tales : They helpchildren understand their lives. Young Children, 45, 58-65
  • Hollin, C.(1994). Forensic(criminological) psychology. In A. Colman(Ed.),Companion encyclopedia of psychology(pp. 1231-1253). London:Routledge.
  • Hogan, R.(1969). Development of an empathy scale. journal of Consultingand Clinical Psychology, 33, 307-316.
  • Hoffman, M. L.(2010).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In Lewis, M.,Haviland-Jones, J. M., Barrett, L. F(Eds.) Handbook ofEmotions(3th ed, pp.440-454). New York : The Guilford Press.
  • Hoffman, M. L.(1987). The contribution of empathy to justice and moraljudgment. In N. Eisenberg & J. Strayer(Eds.), Empathy and itsdevelopment(pp. 47-80).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Press.
  • Hoffman, M. L.(1982). The measurement of empathy. In C. E. Izard(Ed.),Hoffman, M. L.(1984). Interaction of affect and cognition on empathy. In C. E.
  • Hoffman, M. L.(1981). Is altruism part of human nature? J ournal of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0, 121-137.
  • Hoffman, M. L.(1978). Empathy its development and prosocialimplications. In C. B. Keasey(Ed.), Nebraska Symposium onMotivation,(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 Hoffman, M. L.(1976). Empathy role-taking, guilt, and development ofaltruistic motives. In T. Lickona(Ed.). Moral development andbehavior: Theory, research and social issues. New York.
  • Hildebrand, V.(1981).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N.Y.:Macmillan publishing Co. Inc.
  • Harter, S. & Pike, R.(1984). The pictorial scale of perceived competenceand social acceptance for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55,1969-1982.
  • Guerney, B.(1977). Relationship enhancement: Skill-training programs fortherapy, program prevention and enrichment, San problemprevention and enrichment.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Garvey, C.(1990). Play.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 Gagnon, S. G. & Nagle, R. J.(2004). Relationships between peer interactiveplay and social competence in at?risk preschool children. Psychology in the Schools, 41(2), 173-189.
  • Fromberg, D. P. (2002). Play and mean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Boston: Allyn & Bacon.
  • Frith, C. D. and U. Frith(1999). “Interacting minds abiological basis,”Science, 286(5445): 1692-1695.
  • Feuerstein, R., Mintzker, Y., Shachar, N. B., & Cohen, M.(2001). Taxonomy of Basic Concepts, Adaptive Behaviors and skills, andPrimary cognitive Behaviors. Jerusalem : ICELP Press.
  • Feshbach, N. D.(1995). Parent Empathy: A key Element in theMother-Child Relationship. Advances in Early Education and DayCare, 7, 3-26.
  • Feshbach, N. D.(1978). Studies of empathic behaviors in children. In B. A. Maher(Ed.), Progress in experimental personality research(Vol, 8). New York: Academic Press.
  • Feshbach, N. D. and Feshbach, S.(2011). Empathy and education. In B. Weber, E. Marsal and T. Dobashi(eds) The Politics of Empathy.
  • Feshbach, N. D. and Feshbach, S.(1987). Affective processes and academicachievement. Child Development, 58: 1335-47.
  • Feshbach N. D., & Roe. K.(1968). Empathy in six- and seven-year-old. Child developement, 39(1), 133-143.
  • Fadiga, L., L. Fogassi, et al.(1995). “Motor facilitation during actionobservation: a magnetic stimulation study,” J . Neurophysiol., 73(6):2608-2611.
  • Fabes, R. A., Gaertner, B. M. and Popp, T. K.(2008). Getting along withothers: Social competence in early childhood. In K.
  • Empathy. 공감하는 능력. 김병화(역). 서울 : 샨티
    Krznaric, R. (원서는 2014년에 출판) [2014]
  • Empathy and Moral Development
    Hoffman, M. L. Cambridge:Cambridge University Press. 공감과 도덕발달: 배려와 정의를 위한함의들. 박재주, 박균열(역). 서울: 철학과 현실사. (원서 2000년 출판) [2011]
  • Empathy : what it is and why it matters. 공감의 힘. 이진경(역). 서울: 지식의 숲
    Howe, D. (원서는 2013년에 출판) [2013]
  • Ekman, P., Sorenson, E.R., Friesen, W. V.(1969). Pan-cultural elements infacial displays of emotions, Science, 164(875), 86~88Epstein, J. L.(1983). Friends in school. New York: Academic.
  • Eisenberg, N., & Lennon, R.(1980). Altruism and the assessment ofempathy in the preschool years. Child Development, 51, 552-557.
  • Dennett, D. C.(1978). Beliefs about beliefs. Behavioral and Brain Science,1, 568-570.
  • Denham, Susanne A.(1998). Emotion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New York: The Guilford Press, 1998.
  • Davis, M. H.(1994). Empathy: A Social Psychological Approach. Madison,WI: Brown and BenchmarkDecety, J. and Meltzoff, A. N.(2011). Empathy, imitation, and the socialbrain. In A. Coplan and P. Goldie(eds) Empathy: Philosophical andPsychological Perspectives.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 Davis, M ,H.(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rrerencesinempathy. JSAS Catalog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85.
  • Davidson. J. I.(1996). Emergent literacy and dramatic play in earlyeducation. Albany, NY: Delmar Publishers.
  • Covey, S. (2004). The Seven Habits of Highly Effective People. London:Simon and Schuster.
  • Coplan, A.(2011). Understanding empathy: Its features and effects. In A. Coplan and P. Goldie(eds) Empathy: Philosophical and PsychologicalPerspectives, pp 3-18,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 Cooper, P.(1993). When stories come to school: Telling, writing andperforming stories in the early childhood. New York: Teachers andWriters Collaborative.
  • Cohen, D., Stern, V.(1983). Observing an drecording the behavior of youngchildren(2nd ed.) .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Clark, K. B.(1980). Empathy: A neglected topic in psychological research. American Psychologist, 35(2), 187-190.
  • Ciaramicoli, A. and Ketcham, K.(2000). The Power of Empathy: APractical Guide to Creating Intimacy, Self-Understanding, andLasting Love. London: Piatkus.
  • Cassidy, K. W., Ball, L. V., Rourke, M. T., Werner, R. S., Feeny, N., Chu,J. Y., & Perkins, A. (1998). Theory of mind concepts in children’sliterature. Applied Psycholinguistic, 19, 463-470.
  • Calson, S. M. & Moses, L.(2001). Individual differences in inhibitorycontrol and children’s theory of mine. Child Development, 72,1032-1054.
  • Cain, S. H., Clark, M. L.(1987). Empathy and social relationship inChildren. ERIC-ED-292-589.
  • Buege. C. Dramatizing literature in wholelanguage classroom. 총체적 언어교육을 위한 교육연극. 황정현(역). 서울: 평민사
    Stewig, J. W. (원서는 1994년에 출판) [2004]
  • Bryant, B.(1982). An index of empath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ChildDevelopment, 53, 413-425.
  • Brown, W. H., Odom, S. L. & Conroy, M. A.(2001). An intervention hierarchy for promoting young children's peer interactions in naturalenvironments. Topic s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21(3),162-175.
  • Broke, H.(1971). Interpersonal Perception of Young Children. DevelopmentPsychology, 5(2), 263-269.
  • Booth, D.(2005). Story drama: creating stories through role playing,improvising, and reading aloud. 2th. Ontario: Pembroke Publishers.
  • Bill 세계를 움직이는 리더는 어떻게 공감을 얻는가. 서울: 비즈니스북스Bluiett, T. E.(2009). Sociodramatic play and the potentials of earlylanguage development of preschool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Alabama
    USA [2014]
  • Bierman, K. L. and Erath, S. A.(2008). Promoting social competence inearly childhood: Classroom curricula and social skills coachingprograms. In K. McCartney and D. Phillips(eds) BlackwellHandbook of Early Childhood Development. Oxford: Blackwell,595-615.
  • Bell, L., & Bell, D.(1982). Parental validation as a mediator in adolescentdevelopment. Paper presented at the American Psychol-ogicalAssociation, Washington, DC.
  • Batson, C. D.(1990). How social an animal?: The human capacity forcaring. American Psychologist, 45, 336-346.
  • Barrett-Lennard, G. F.(1981). The empathy scale: Refinement of a nuclearconcept. J 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8, 91-100.
  • Baron-Cohen, S.(2011). Zero Degrees of Empathy: A New Theory ofHuman Cruelty. London: Allen Lane.
  • Baron-Cohen, S.(2004). The Essential Difference. London: Penguin.
  • Barnett, M., King, L., Howard, J., & Dino, G. (1980). Empathy in YoungChildren : Relation to parents' Empathy, Affection and Emphasis onthe Feelings of others. Developmental Psychology, 16, 243-244.
  • Barnett, M. A.(1987). Empathy and related response in children. In N. Eisenberg, & J. Stayer (Eds.), Empathy: A developmentalperspectiv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Bandura, A.(1977). Self-efficacy :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
  • Bamford, A.(2006). The wow factor: Global research compendium on theimpact of the arts in education. Germany: Waxmann Mun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