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수요 및 공급관점의 무용공연시장 결정요인 분석

이희영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이희영
    • 기타서명 Analysis of dance performance market's determination factors based on demand and supply perspective
    • 형태사항 26 cm: ix, 129 L.: 도표
    • 일반주기 지도교수: 박인자, 참고문헌: p. 118-127
    • 학위논문사항 2015. 8, 학위논문 (박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무용학과 발레전공
    • DDC 22, 792.8
    • 발행지 서울
    • 언어 kor
    • 출판년 2015
    • 발행사항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사주제 논문( 0)

' 수요 및 공급관점의 무용공연시장 결정요인 분석' 의 참고문헌

  • 한국적 콘텐츠를 결합한 창작무용의 문화브랜드화구성요인이 콘텐츠만족 및 무용대중화에 미치는 영향
    박원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4]
  • 한국의 문화소비 결정요인에 대한 일 고찰:부르디외의 문화자본론에 대한 실증분석
    김민규 최영섭 문화정책총론 [2000]
  • 한국사회의 문화자본은 존재하는가?
    최샛별 문화와 사회 1. pp123-158 [2006]
  • 한국문화경제학회문화경제학 만나기
    김영사,p68 [2007]
  • 한국 공연예술시장의 현황과 전망
    조남규 한국무용기록학지. 18.pp79-97 [2010]
  • 한국 PC통신 문화에 관한 연구 : Pierre Bourdieu의 장, 아비투스, 문화실천 개념을 중심으로
    이만제 경희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1997]
  • 지역의 문화서비스 공급이 가계의 문화소비 미치는 영향
    최막중 허지정 국토계획 44(6):pp161-169 [2009]
  • 지역 간 문화격차에 관한 연구:수도권과 비수도권중심으로
    신현택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2]
  • 왜 예술가는 가난해야 할까?
    한스애빙 21세기 북스 [2009]
  • 오페라 공연예술산업 활성화 방안을 위한 관객 유형분석과 유입전략
    황순학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서비스 마케팅
    이유재 학현사 [2004]
  • 산업화에 접어든 공연예술
    고정민 삼성경제 연구소공연예술실태조사 [2003]
  • 비영리 공연단체의 손익산정에 관한 연구-한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정달영 예술경영연구.26.pp65-82 [2012]
  • 문화콘텐츠 경영전략
    고정민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7]
  • 문화정책과 문화소비의 지역격차
    김정은 서울시립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문화적 취향의 분화와 계급 - 음악장르를 중심으로
    양종회 한국사회학.43(5).pp170-209 [2009]
  • 문화예술상품 소비결정에 관한 경제학적 연구-문화예술상품의체험재적 특성이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성제환 한국경제연구.10.pp87-113 [2003]
  • 문화소비에 미치는 영향분석: 수요와공급 요인을 중심으로
    김수현 윤기웅 홍윤미 지방정부학회.2013(1),pp1-23 [2013]
  • 문화마케팅을 통한 무용공연예술 활성화 방안
    김세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무용의 무대 공연예술 경영의 합리적 운영방안에관한 연구
    한윤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 무용원론
    송수남 영성출판사 [1985]
  • 무용예술의 이해
    김말복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10]
  • 무용수행의 심리적 재미요소 분석
    김선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무용공연의 효율적인 기획을 위한마케팅 전략
    권동욱 박미향 장수정 무용예술학 연구.15.pp.99-121 [2005]
  • 무용공연의 대중화방안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김은영 석사학위논문 [2004]
  • 무용공연예술 관객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
    조선하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45(2).pp449-459 [2006]
  • 무용공연시장의 관객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 연구한국여성체육학회지
    최선하 15(2).pp255-272 [2001]
  • 무용공연단의 관객증대를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연구:경기도 지역을 중심으로(미간행)
    백승주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 무용공연 활성화를 위한 지원 다각화의 필요성에 관한연구
    진수영 추계예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박사
    무용공연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최재희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무대의 경제학
    이재희 삼영사 [2014]
  • 박사
    대학생의 문화소비 성향과 발레공연 관람분석
    허인정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공연예술정책에 따른 한국창작발레공연 지원 동향 연구
    장은영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공연예술시장의 소비자 행동 연구에대한 고찰.서울대학교 경영논집
    라선아 이유재 이준엽 제 8월호 [1999]
  • 경영계획서 이행실적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 박사
    거래비용을 적용한 공연예술수요 결정요인 연구.
    이창진 성균관대학교 예술학협동과정 공연예술박사학위논문 [2013]
  • 강기두서비스 마케팅
    곽동성 동영사 [1999]
  • 「문화경제연구」
    성제환 문화 소비자본이 문화 예술상품 수요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연구. 문화경제학회 [2012]
  • www.musicalworkshop.org(MusicalWorkshop)
  • www.broadwayleague.com (TheBroadwayLeague)
  • www
    mct.go.kr(문화체육관광부)
  • Ziba,M.(2009),Full-incomeandpriceelasticitiesof demandforGermanpublictheatre-income.JournalofcultualEconomics.33(2).85-108.
  • Withders,G.(1980),“Unbalancegrowthandthedemandforperformingarts:An econometrics analysis” Southern Economic Journal. 46(3). 735-742.
  • Throsby,D and Glenn A.Withers(1979),The Economics ofthePerformingArts,St.Martin’sPress.
  • Swartz,D.(1997),Culture & Power: The Sociology of PierreBourdieu,TheUniversityofChicagoPress.
  • Samueson,P.(1954),The Pure Theory ofPublic Expendicture,Review ofEconomicsandStatistics,36,386.
  • Rose, C, M.(1994), Property and Persuasion: Essays on theHistory,Theory,and Rhetoric ofOwnership.Boulder,CO:Westview Press.
  • Richard,A.& Kern,R.M.(1996),Changinghighbrow taste:Fromsnob to omnivore.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61(5),900-907.
  • PierreBourdieu구별짓기-문화와 취향의 사회학.최종철 옮김
    새물결 [2006]
  • PhilipKotler& JoanneScheff전석매진-필립코틀러의 공연예술마케팅 전략.용호성 옮김
    김영사 [2013]
  • Peterson,R.A.& Kern,R.M.(1996).Changing Highbrow Taste:From Snob to monivore,Advances in experimentalsocialpsychology,19,123-163.
  • Parasuraman,A.,Zeithaml,V.A.,& Berry,L.L.(1985).Problemsand Strategiesin ServiceMarketing,JournalofMarketing,49(Spring),34-55.
  • Owen,E.& Shibli,S.(1998),“AudienceforContemporary Dance:KeyIssuearisingfrom majorstudyinSheffeild”.JournaloftheMarketingResearchSociety.40(3),273-276.
  • Owen, E. & Shibli, S.(1998), Pricing Issues Relating toContemporary Dance Audiences in Sheffield. ManagingLeisure,3(4),181-193.
  • Nelson,P.(1970),Information and ConsumerBehavior,JournalofPoliticalEconomy,78(2),311329.
  • Musgave,R.etal.(1984),PublicFinancein Theory and Practice,McGraw Hill.
  • Moore,F.L.and M.V.(1999),Dictionary ofPerforming Arts,Chicago,IL:Contemporary.
  • Kotler, P. and Scheff, J.(1997), Standing for Room Only:Strategies for Marketing the Performing Arts. HarvardBusinessSchoolPress.
  • Kolb, Bonita M.(2000). Marketing cultural Organisation: NewStrategies for Attracting Audiences to claasical Music,Dance,Museums,TheatreandOpera,OakTreePress.
  • Holcombe,R.(2006).Pulic Sector Economics,Pearson PrenticeHall.
  • Favaro,D.& Frateschi,C.(2007).A Discrete Choice ModelofConsumption ofculturalgoods:Thecaseofmusic.Journalofcultural.
  • Diniz, S. & Machado, A.(2011). Analysis of the consumtion ofartistic-culturalgoods and services in Brazil.JournalofCulturalEconomics.35.
  • Dimaggio, P.(1982). Cultual Capital and School Success: TheImpact of Status-CulturalParticipation on the grades ofU.S. high school students. American SociologicalReview,47.
  • DeGraaf,Nan Dirk,PaulM.Graaf& GerbertKraaykamp(2000). ParentalCulturalcapitaland educationalattainmentin theNetherland:A refinementofthecultualcapitalperspective. SocialofEducation,73(2),92-111.
  • Darby,M.R.and E.Karni(1973)."Free Competition on theOptimalAmountofFraud",JournalofLaw andEconomics,Vol.16(April), 67-88.
  • Cohen J.(1998).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Science(2nd ed.). Lawrence Erlbaum Associate ofPublishers,Hillsdale,New Jersey.
  • Brooks,Arthur C.(2006).Non-Profit Firms in the PerformingArts.intheA.GinsburghandDavidThrosbyeds.
  • Bourdieu,P.(1986).The Forms ofCapital.In J.Richardson(Ed),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for the sociology ofeducation New York:GreenwoodPress.241-258.
  • Borgonovi,F.(2004),“Performing Arts Attendance:An EconomicApproach.”AppliedEconomics,36(17),1871-1885.
  • Becker, G and Murphy, K. (1988). "A Theory of RationalAddiction," JournalofPoliticalEconomy96(4):675-700.
  • BaumolandWilliam G.Bowen공연예술의 경제적 딜레마,임상오 옮김
    William J. 해남 [2011]
  • Andreasen,A.R.& Belk,R.W.(1980).PredictorsofAttendanceatthePerforming Ar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7(2),112-120.
  • Andreasen,A.R .& Belk,R.W.(1979).ConsumerResponse toArtsOffering:A Study ofTheaterand Symphony in FourSouthern Citiesin Edward McCracken,ed.Research in theArts.(Baltimore:WaltersArtGallary),12-19.
  • Accardo, A., & Corcuff, P.(1986). La Sociology de Bourdieu(TextesChoisisetComments).Paris:LaMascaret.
  • (재)국립발레단경영계획서 이행실적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2009]
  • (재)국립발레단 -2012년도 공연사업적.공연전통예술과
    문화체육관광부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