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초등학생의 분노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부모연계 프로그램 개발 = Development of a Parent?involved Program for Enhancing Elementary School Children’s Anger Control Ability

김영희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초등학생의 분노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부모연계 프로그램 개발 = Development of a Parent?involved Program for Enhancing Elementary School Children’s Anger Control Ability'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부모변인
  • 부모연계 프로그램
  • 분노조절 능력 향상
  • 프로그램 개발모형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4 0

0.0%

' 초등학생의 분노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부모연계 프로그램 개발 = Development of a Parent?involved Program for Enhancing Elementary School Children’s Anger Control Ability' 의 참고문헌

  • 효율적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체제적 모형. 상담지도,20, 19-40
    박인우 계명대학교 [1995]
  • 현대 청년심리학
    최윤미 서울: 학문사 [2000]
  • 한국판 상태-특성분노표현척도(STAXI-K): 대학생집단
    이장호 전겸구 한덕웅 한국심리학회지, 3(1), 18-22 [1998]
  • 한국판 STAXI척도 개발 연구
    전겸구 재활심리연구, 3(1), 53-69 [1996]
  • 한국청소년개발원청소년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2007]
  • 학교상담프로그램Ⅱ
    강진령 유형근 서울:학지사 [2004]
  • 프로그램 개발
    변창진 서울: 홍익출판사 [1994]
  • 폭력 아빠를 몸서리치던 10대가 동생과 친구에게 똑같이폭력을 행사한 사건, 동아닷컴, http://news.donga.com/3/all/20140416/62796466/1에서 2014.9.30
    신광영 인출 [2014]
  • 탄력성과 분노사고 및 분노표현의 구조적 관계: 유아자녀를 둔어머니 중심으로
    박현숙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초등학생이 부모에 대한 분노감을 ‘악마, 마녀, 대왕오징어, 과외쌤 부인’으로 표현한 부모호칭, 조선닷컴, http://srchdb1.chosun.com/pdf/i_service/pdf_ReadBody.jsp?Y=2014&M=11&D=20&ID=2014112000185에서 2014. 12. 5
    최재훈 인출 [2014]
  • 초등학생의 분노표현 능력과 정서지능향상을 위한 분노조절프로그램 개발
    박미경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초등학생의 분노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박세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박사
  • 초등학교 아동에 있어서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배미애 안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사춘기 체험
    박광숙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청소년의 일차적 분노사고와 이차적 분노사고의 관계에서 정서조절방략에 대한 연구 현황 및 향유 방향 제시
    구지은 송현주 심리치료: 다학제적 접근, 10(2), 137-155 [2010]
  • 박사
  • 박사
  • 청소년들의 분노조절능력 및 공격성에 미치는 분노경험영역과분노반응전략의 영향
    안정미 한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청소년대화광장 청소년의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
    서울: 청소년대화의광장 [1996]
  •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론
    김진화 서울: 교육과학사 [2005]
  • 청소년 집단상담의 운영
    김창대 서울: 한국청소년상담원 [2002]
  • 청소년 분노 표현방식의 모델 및 조절효과 검증
    채유경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 박사
  • 중학생의 분노 사고와 분노 표현의 관계 및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효과
    안윤영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중년여성의 분노경험에 관한 연구
    이용미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박사
  • 정서 및 행동문제를 가진 아동과 청소년의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관한 고찰: 1990년에서 2010년까지의 국내의 실험연구를 중심으로
    김미영 박지연 조혜희 특수 아동교육 연구, 12(4), 291-312 [2010]
  • 전생애 발달심리학
    장휘숙 서울: 박영사 [2007]
  • 전문상담교사를 위한 협력적 자문기술 향상 프로그램 개발
    신효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인지행동적 분노대처훈련이 분노수준이 높은 아동의 분노, 충동성 및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김호숙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인간 발달
    강봉규 서울: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4]
  • 이혼위기 부부를 위한 문제해결 단기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박성주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우울증 상담. (심상권 역). 서울: 두란노. (원저 1987 출판)Hazebroek, J. F., Howells, K., & Day, A. (2001). Cognitive appraisals associatedwith high trait anger
    Hart, A. D.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0(1),31-45 [2002]
  • 어머니의 촉진적 의사소통과 아동의 분노표현 및 자기조절 능력
    김영희 정희정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 1, 99 [2007]
  • 박사
  • 어머니의 분노 경향성과 아동 학대 유발 가능성의 관계
    김유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박사
  • 어머니 분노표현이 아동의 분노표현과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영향
    양성윤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유형과 아동의 분노와의 관계: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의 매개효과
    서보람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박사
    아동의 완벽주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방식에 따른 분노표현방식
    나수아 가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박사
  • 아동의 분노표현과 또래폭력 경험
    김귀랑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아동의 분노체험 분석
    박성희 박향숙 초등상담연구, 7(2), 159-168 [2008]
  • 아동의 분노의 원인, 분노표현, 정서지능 및 사회적 유능감 간의관계
    장혜주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아동의 분노 정서가 우울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분노대처방식과 자아존중감의 중재효과
    이윤경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아동을 대상으로 한 분노조절프로그램 경향 분석: 2000~2010년도 국내 논문을 중심으로
    이진숙 이혜진 전은청 한국아동권리학회, 16(1),73-95 [2012]
  •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의 분노사고와 분노표현방식
    전성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분노조절훈련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백현주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아동?청소년의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효과의 메타분석
    유승은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아동 발달의 이해
    정옥분 서울: 문음사 [2002]
  • 심리학개론
    안근석 서울: 형설출판사 [1991]
  • 신체중심 게슈탈트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에 대한 연구
    유계식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1]
  • 신청소년심리학
    정인석 서울: 대왕사 [1988]
  • 상담심리학
    조경덕 파주: 정민사 [2012]
  • 박사
  • 비행청소년을 위한 분노대처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일 연구
    류소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 비교방법론. (이재은, 신현중, 윤경준, 이우권 역). 서울:대영문화사. (원저 1989 출판)Ray, D. C., Blanco, P. J., Sullivan, J. M., & Holloman, R. (2009). Anexploratory study of child-centered play therapy with aggressivechildren
    Ragin, C.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18(3), 162-175 [2002]
  • 박사
  • 박사
  • 분노조절훈련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학위논문(1991-2002)을 중심으로
    송미경 학생생활연구, 15, 145-160 [2002]
  • 박사
  • 분노조절을 위한 프로그램
    김계현 청소년범죄연구, 11, 49-64 [1993]
  • 분노조절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
    이윤경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시행과정 연구: 비행아동의 분노조절 프로그램의 개선방안 연구
    최효선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분노조절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격성감소에 미치는 효과
    송현옥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분노조절 인지행동프로그램이 우울성향 집단에 미치는 효과: 우울, 분노, 자아존중감, 자살사고를 사고를 중심으로
    안진희 덕성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분노의 수용과 표출:청정캠프 병사들의 분노 조절을 위한 인문치료 개입의 필요성
    김익진 인문언어, 15(1), 48-68 [2013]
  • 분노와 적대감. (김만풍 역). 서울: 두란노. (원저 1988출판)Cox, D. L., Velsor, P., & Hulgus, J. F. (2004). Who me, angry patterns ofanger diversion in women
    Cosgrove, M. P. Health Care Women International, 25(9),872-893 [2002]
  • 분노와 관련된 인지적 요소와 그 치료적 함의
    서수균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분노에 대한 생행동적 연구
    민성길 간호학탐구, 12(2), 72-104 [2003]
  • 분노에 관한 기초 연구
    전겸구 재활심리연구, 6(1), 173-190 [1999]
  • 분노억제와 고협압
    김교헌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5(2), 181-192 [2000]
  • 분노기분에서의 반추사고와 반추초점의 효과
    이근배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분노 조절 프로그램이 부모의 분노수준,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김현주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분노 다루기 부모교육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 사티어 변형 체제 치료 모델을 토대로
    이경미 이인수 한국가족치료학회지, 21(2),231-255 [2013]
  • 분노 경험 및 분노 표현에 관한 연구: 가정에서 분노를중심으로. 경성교육연구
    고영인 김유신 창간호, 35-80 [1995]
  • 박사
  • 부모-자녀의 의사소통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타분석
    박주영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부모-자녀 의사소통에 따른 청소년의 공격성 및 정서조절능력
    박인경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수준과 정서적 자율성이 청소년의 분노표현방식과 비행행동에 미치는 영향
    박희숙 하정희 한국청소년연구, 18(2),89-110 [2007]
  • 발달심리학
    고야스 마스오 서울: 학지사 [2004]
  • 명상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검증: 중년기 어머니를 대상으로
    정환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매맞은 아내를 위한 분노조절프로그램의 효과
    김영순 임성문 사회과학연구, 21, 331-354 [2004]
  • 박사
  • 동영상을 활용한 분노조절프로그램이 통합 학급 초등학생의 공격성, 분노조절능력, 사회적기술에 미치는 영향. 정서?
    박지연 천한나 행동 장애연구, 29(3), 61-84 [2013]
  • 박사
  • 노자의 『도덕경』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 이론의 비교
    유성애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 남?여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 및 공격성과 학교생활 적응간의 관계
    강지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국내 분노조절프로그램 연구 동향: 국내 학술 논문 중심으로 (1996~2008)
    권선주 안윤영 유정선 이정숙 이현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5(1), 1-22 [2011]
  • 교류분석 이론에 근거한 부모의 분노조절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정미선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고등학생의 분노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박연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고등학생용 진로자기효능감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박명심 경북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박사
    고등학생용 분노조절 프로그램 개발
    문은주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박사
  • 게슈탈트 심리치료
    김정규 서울: 학지사 [1995]
  •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조윤숙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박사
  • “감정노동자를 울려라”
    박성환 10대들의 빗나간 놀이‘퍽치기’,뉴시스, http://www.newsis.com/article/view.htm?cID=&ar_id=NISX20140217_0012727962에서 2015. 1. 5. 인출 [2014]
  • Yekta, M. S., Zamani, N., Parand, A., Ayazi, M., & Lotfi, S. (2011). Effects ofanger management workshops on mothers of children with specialneed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30, 159?162.
  • Yavuzer, Y., & Karata?, Z. (2013). The mediating role of anger in therelationship between automatic thoughts and physical aggression inadolescents. Turkish Journal of Psychiatry, 24(2), 117-123.
  • Yalom, I. D. (1995). The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psychotherapy. NewYork : Basic Books.
  • Wintre, N. G., & Vallence, D. D. (1994). A Developmental sequence in thecomprehension of emotion: Intensity, multiple emotions, and val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30(4), 509-514.
  • Williams, K. M. (2002). Determining the effectiveness of anger managementtraining and curricular infusion at an alternative school for studentsexpelled for weapons. Urban Education, 37(1), 59-76.
  • Weiner, B. (1985). An attribution theory of achievement-related motivation andemotion. Psychological Review, 92(4). 548-573.
  • Turner, R. J., Russell, D., Golver, R., & Hutto, P. (2007). The socialantecedents of anger proneness in young adulthood. Journal of Healthand Social Behavior, 48(1),68-83.
  • Thomsen, D. K. (2006). The association between rumination and negativeaffect: A review. Cognition and Emotion, 20(9), 1216-1235
  • Thompson, R., Tabone, J., Litrownik, A., Briggs, E., Hussey, J. D., &Dubowitz, H. (2011). Eary adolescent risk behavior outcomes ofchildhood externalizing behavioral trajectories. The Journal of EarlyAdolescence, 31(2), 234-257.
  • Thompson, R. A. (1994). Emotional regulation: a theme in search for definition.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 25-52.
  • Thomas, S. P. (1989). Gender differences in anger expression: Healthimplications. Research in nursing & health, 12(6), 389-398.
  • Thingujam, N. S. (2007). Coping with Anger and Self-esteem Across Genderand Age Groups. Journal of Indian Health Psychology, 2(1). 94-106.
  • Taylor, J. L., Novaco, R. W., Gillmer, B., & Thorne, I. (2002). Cognitive?behavioural treatment of anger intensity among offenders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Journal of Applied Research in IntellectualDisabilities, 15(2), 151-165.
  • Taylor, E. (1988). Anger intervention. American Journal of Psychotherapy,therapy (pp. 31-62). Thousan Oaks, CA: Sage Publications.
  • Tafrate, R. C., Kassinove, H., & Dundin, L. (2002). Anger episodes in high-andlow-trait-anger community adult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58(12), 1573-1590
  • Sussman, S. (2001). Handbook of program development for health behaviorresearch & practice. Thousand Oaks, CA; Sage.
  • Sukhodolsky, D. G., Kassinoveb, H., & Gormanb, B. S. (2004).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anger in children and adolescents: Ameta-analysis. Aggression and Violent Behavior, 9(3), 247-269
  • Stoolmiller, M. (2001). Synergistic interaction of child manageability problemsand parent-discipline tactics in predicting future growth inexternalizing behavior for boys. Developmental Psychology, 37(6),814-825.
  • Stearns, F. R. (1972). Anger: Psychology, Physiology, Pathology, Springfield, 3,Charles C. Thomas, Publisher.
  • Spielberger, C. D., Reheiser, E. C., & Sydman, S. M. (1995). Measuring theexperience, expression, and control of anger. Comprehensive PediatricNursing, 18(3), 207-232.
  • Spielberger, C. D., Krasner, S. S., & Solomon, E. P. (1988). The experience,expression, and control of anger. In M. P. Janisse(Ed). HealthPsychology: Individual differences and stress (pp. 89-108). New York:Springer Verla.
  • Spielberger, C. D., Johnson, E. H., Russell, S., Crane, R. S., Jacobs, G. A., &Worden, T. J. (1985). The experience and expression of anger:Constructionand validation of an anger expression scale. In M. A. Chesney, & R. H. Rosenman (Eds.). Anger and hostility in cardiovascular andbehavioraldisorder (pp.5-30). New York: Hemisphere.
  • Spielberger, C. D., Jacobs, G., Russell, S., & Crane, R. S. (1983). Assessmentof anger: The state-trait anger scale. Advances in personalityassessment, 2, 159-187.
  • Spielberger, C. D. (1988). Professional manual for the State-Trait angerexpression inventory (STAXI, Research ed.). Tampa, FL: Psychologicalassessment resources, Inc.
  • Spielberger, C. D. (1980). Preliminary manual for the State-Trait AngerScale(STAS). Tampa, FL: University of South Florida, Human resourcesInstitute.
  • Spielberger, C. D. (1979). Preliminary manual for the State-Trait Personality Inventory(STPI): Test forms and psychometric data. Tempa, FL ;University of South Florida, Human Resources Institute.
  • Sortsman, E. L., Carlson, J. S., & Guthrie, K. M. (2010). Lesson learned fromlLeading an anger management group using the “Seeing Red”curriculum within a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Applied SchoolPsychology, 26(4), 339-350.
  • Snyder, J., Stoolmiller, M., Wilson, M., & Yamamoto, M. (2003). Child angerregulation, parental responses to children's anger displays, and earlychild antisocial behavior. Social Development, 12(3), 335-360.
  • Sedlar, G., & Hansen, D. J. (2001). Anger, child behaviour, and family distress:Further evaluation of the parental anger inventory. Journal of FamilyViolence, 16(4). 361-362.
  • Schiraldi, G, R., & Kerr, M, H. (2002). The anger Management Source Book. New York: McGraw-Hill, Inc.
  • Schimmel, S. (1979). Anger and its control in Graeco-Roman and modernpsychology. Psychiatry, 42(4), 320-337.
  • Schachter, S., & Singer, J. (1962). Cognitive, social, and physiological determinants of emotional state. Psychological Review, 69, 5, 379-399.
  •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 G. (1998). Peer interactions,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 N. Eisenberg(Eds), Handbookof child psychology (pp. 619-700). New York: John Wiley & Sons.
  • Rothenberg, A. (1971). On anger.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28,454-460.
  • Roseman, M. (1991). Healing sounds from the Malaysian rainforest : Temiarmusic and medicine. Berkeley :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 Rogers, C. R. (1986). Reflection of feelings. Person-centered Review, 1(4),375-377.
  • Rogers, C. R. (1966). Client-centered therapy. In S. Arieti (Ed), AmericanHandbook of Psychiatry (pp. 183-200). NY: Basic Books.
  • Rogers, C. R. (1959). A theory of therapy, personality, and interpersonalrelationships, as developed in the client-centered framework. In S.
  • Robinson, T. R., Smith, S. W., & Miller, M. D. (2002). Effect of a cognitivebehavioral intervention on responses to anger by middle schoolstudents with chronic behavior problems. Behavioral Disorders, 27(3),256?71.
  • Robins, S., & Novaco, R. W. (1999). Systems conceptualization and treatmentof anger.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55(3), 325-337.
  • Rendek, T. E. (2007). The effects of a multimedia-based anger managementintervention on the aggressive and prosocial behavior of children withdisabilities. University of Louisville.
  • Reinecke, M. A., Dattilio, F. M., & Freeman, A. (2003). Cognitive therapy withchildren and adolescents a casebook for clinical practice, secondedition. Child and Family Behavior Therapy, 27(1), 66-72.
  • Quigley, B. M., & Tedeschi, J. T. (1996). Mediating effects of blameattributions on feelings of anger.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Bulletin, 22(12), 1280-1288.
  • Perls, F. S. (1969). Ego Hunger and Aggression. New York : Vintage Books.
  • Pendo, F. J., & Dahn, J. R. (2005). Exerciseandwell-being: A review of mentaland physical health benefits associated with physical activity. CurrentOpinion in Psychiatry, 18(2), 189-193.
  • Novaco, R. W. (2000) Anger. Encyclopedia of Psychology, AE Kazdin (Ed),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nd OxfordUniversity Press, 170?174.
  • Novaco, R. W. (1994). Anger as a risk factor for violence among the mentallydisordered. In J. Monahan & H. J. Steadman(Eds.), Violence andmental disorder: Development in risk assessment (pp.39-60). Chicago:University of Chicago Press.
  • Novaco, R. W. (1976). The functions and regulation of the arousal of anger.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33(10), 1124-1128.
  • Novaco, R. W. (1975). Anger control. Lexington, mass: D. C. Health.
  • Nickerson, A. B., & Coleman, M. N. (2006). An exploratory study of memberattraction, climate, and behavioral outcomes of anger-coping grouptherapy for children with emotional disturbance. Small Group Research,37(2), 115-139.
  • Myers. I. B., & McCaully, M. H. (1985). Manual : A guide to the developmentand use of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 Moreno, Z. T., Blomkvist, L. D., & Rutzel, T. (2000). Psychodrama, surplusreality and the art of healing. London, UK: Routledge.
  • Moon, J. R., & Eisler, R. M. (1983). Anger control: An experimentalcomparison of three behavioral treatments. Behavioral Therapy, 14(4),493-505.
  • Mohammadi, A., Kahnamouei, S. B., Allahvirdiyan, K., & Habibzadeh, S. (2010). The effect of anger management training on aggression and socialadjustment of male students aged 12-15 of shabestar schools in 2008.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5, 1690-1693.
  • Mayne, T. J., & Ambrose. T. K. (1999). Research Review on Anger inPsychotherapy.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55(2), 353-363.
  • Martin, R., Watson, D., & Wan, C. K. (2000). A three-factor model of traitanger: Dimensions of affect, behavior, and cognition. Journal ofPersonality, 68(5), 869-897.
  • Little, S. G., Akin-Little, A., & Lloyd, K. (2011). Content analysis of SchoolPsychology International, 1990?2011: An analysis of trends andcompatibility with NASP practice model. School PsychologyInternational, 32(6), 569?591.
  • Lemay, J. E., Overall, N. C., & Clark, M. S. (2012). Experiences andinterpersonal consequences of hurt feelings and anger. Journal of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103(6), 982-1006.
  • Lazarus,R.S.(1991).Emotion and adaptation.New York:Oxford University Press.
  • Lazarus, R. S. (1982). Thoughts on the relations between emotion andcognition. American psychologist, 37(9), 1019-1027.
  • Larsen, R. J., & Kasimatis, M. (1991). Day?to?Day Physical Symptoms: IndividualDifferences in the Occurrence, Duration, and Emotional Concomitantsof Minor Daily Illnesses. Journal of personality, 59(3), 387-423.
  • Lamontagne, L. L., Mason, K. R., & Hepworth, J. T. (1985). Effects ofrelaxation on anxiety in children: implications for coping with stress. Nursing research, 34(5), 289-292.
  • Kosh(Ed), Psychology: A study of science. Vol. Ⅲ. Formulations of theperson and the social context(pp.184-256). New York: McGraw-Hill.
  • Kerr, M. A., & Schneider, B. H. (2008). Anger expression in children andadolescents: A review of the empirical literature. Clinical PsychologyReview, 28(4), 559-577.
  • Kellner, M. H., Bry, B. H., & Colletti, L. A. (2003). Increasing anger log useduring school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with emotional andbehavioral disorders. Child & Family Behavior Therapy, 25(3), 7-21.
  • Kellner, M. H., Bry, B. H., & Colletti, L. A. (2002). Teaching angermanagement skills to students with severe emotional or behavioraldisorders. Behavioral Disorders, 27(4), 400-407.
  • Kassinove, H., & Tafrate, R. C. (2002). Anger management: The completetreatment guidebook for practitioners. Atascadero, CA: Impact.
  • Kassinove, H., & Sukhodolsky, D. G. (1995). Anger disorders: Basic science andpractice issues. Issues in comprehensive pediatric nursing, 18(3),173-205.
  • Jacob, S., & Coustasse, A. (2008). School-based mental health: A de factomental health system for children. Journal of Hospital Marketing &Public Relations, 18(2), 197?211.
  • Izard, C. E. (1991). The Psychology of Emotions. New York: Plenum Press.
  • Humphrey, H., & Brooks, G. (2006). An evaluation of a shortcognitive-behavioral anger management intervention for pupils at riskof exclusion. Emotional and Behavioral Difficulties, 11(1), 5-23.
  • Hubbard, J. A., & Coie, J. D. (1994). Emotional correlates of socialcompetence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Merrill-Palmer Quarterly,40(1), 1-20.
  • Howells, P. M., Rogers, C., & Wilcock, S. (2000). Evaluating acognitive-behavioral approach to teaching anger management skills toadul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British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28(4), 137-142.
  • Horesh, N., Zalsman, G., & Apter, A. (2000). Internalized anger, self-control,and mastery experience in inpatient anorexic adolescents. Journal ofPsychosomatic Research, 49(4), 247-253.
  • Hope, D. A., Heimberg, R. G., Juster, H. A., & Turk, C. L. (2004). Managingsocial anxiety : A cognitive-behavioral therapy approach: Clientworkbook.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Hogan, E. K. (2003). Anger Management 2: Counselors Strategies and Skills. ERIC Digest, 1. 1-6.
  • Hoffman, M. L. (2000). Empathy and moral development: Implications forcaring and justic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Herrmann, D. S., & McWhirter, J. J. (2003). Anger and aggression managementin young adolescents: An experimental validation of the SCAREprogram. Education and Treatment Children, 26(3), 273-302.
  • Harburg, E., Julius, M., Kaciroti, N., Gleiberman, L., & Schork, A. (2003). Expressive suppressive anger-coping responses, gender, and types ofmortality: A 17-years follow-up. Psychosomatic Medicine, 65(4),588-597.
  • Hagiliassis, N., Gulbenkoglu, H., Marco, M. D., Young, S., & Hudson, A. (2005). The anger management project: A group intervention for anger inpeople with physical and multiple disabilities. Journal of Intellectualand Developmental Disability, 30(2), 86-96.
  • Grotevant, H. D., & Cooper, C. R. (1986). Individuation in family relationships. Human Development, 29(2), 82-100.
  • Greenberg, L. S. (2004). Emotion-focused therapy. Clinical Psychology andPsychotherpy, 11(1), 3-16.
  • Gottlieb, M. M.(1999). The anger self: A comprehensive approachto anger management. phoenix, arizona: Zeig, Tucker & Co. press.
  • Goldman, L., & Haaga D. A. (1995). Depression and the experience andexpression of anger in marital other relationships. Journal of Nervousand Mental Disease, 183(8), 505-509.
  • Golden, B. (2003). Healthy anger: How to help children and teens managetheir anger.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 Garner, P., & Hinton, T. (2010). Emotional display rules and emotiondelf-regulation: Associations with bullying and victimization incommunity- based after school programs. Journal of Community andApplied Social Psychology, 20(6), 480-496.
  • Garner, P. W., & Power, T. G. (1996). Preschooler’s emotional control in thedisappoint paradigm and its relation to temperament, emotionalknowledge, and family expressiveness. Child Development, 67(4),1406-1419.
  • Garnefski, N., Kommer, T., Kraaij, V., Teerds, J., Legerstee, J., & Onstein, E.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cognitive emotion regulationstrategies and emotional problems.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16(5), 403?420.
  • Gansle, K. (2005). The effectiveness of school-based anger interventions andprograms: A meta-analysi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3(4), 321?341.
  • Freeman, A. (2007). The use of homework in cognitive behavior therapy:Working with complex and insomnia. Cognitive and behavioral practice,14(3), 261-267.
  • Fetsch, R. J., Yang, R. K., & Pettit, M. J. (2008). The RETHINK Parenting andAnger Management Program: A follow-up validation study. FamilyRelations, 57(5), 543-552.
  • Feindler, E. L., Ection, R. B., Kingsley, D., & Dubey, D. (1986). Group angercontrol training for institutionalized psychiatric male adolescents. Behavior Therapy, 17(2), 109-123.
  • Feindler, E. L. (1995). Ideal treatment packag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with anger disorders. In H. Kassinove(Ed). Anger disorders: Definition,diagnosis, and treatment (pp. 173-195). Washington, DC: Taylor &Francis.
  • Fabes, R. A., Leonard, S. A., Kupanoff, K., & Martin, C. L. (2001). Parentalcoping with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with children’'semotional and social responding. Child Development, 72(3), 907-920.
  • Enright, R. D., & Fitzgibbons, R. P. (2000). Helping clients forgive: Anempirical guide for resolving anger and restoring hope. Washington,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Ellis, A. E., & Tafrate, R. C. (1997). How to control your anger before itcontrols you. New York: Citadel Press.
  • Ellis, A. E. (1997). Anger: How to live with it and without it. New York:Citadel Press.
  • Eisenberg, N., & Fabes, R. A. (1994). Mother'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emotions: Relations to children's temperament and anger behavior. Merill-Palmer Quaterly, 40(1), 138-156.
  • Diamond, L. M., & Aspinwall, L. G. (2003). Emotion regulation across the lifespan: An integrative perspective emphasizing self-regulation, positiveaffect, and dyadic processes. Motivation and Emotion, 27(2), 125-156.
  • DiGiuseppe, R., & Tafrate, R. (2007). Understanding anger disorders. New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Deffenbacher, J. L., McNamara, Stark, R. S., & Sabadell, P. M. (1990). Acombination of cognitive, relaxation, and behavioral coping skills in thereductio of general anger. Journal of College Student Personnel, 31(4),351-358.
  • Deffenbacher, J. L., & Stark, R. S. (1992). Relaxation and cognitive-relaxationtreatments of general anger.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9(2),158-167.
  • Deffenbacher, J. L., & McKay, M. (2000). Overcoming situational and generalanger. Oakland: New Harbinger.
  • Deffenbacher, J. L. (1988). Cognitive-relaxation and socia skills treatments ofanger: A year later.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5(3), 234-236.
  • Deffanbacher, J. L., Oetting, E. R., Lynch, R. S., & Morris, C. D. (1996). Theexpression of anger its consequences.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34(7), 575-590.
  • Dahlen, E. R., & Deffenbacher, J. L. (2001). Anger management. In W. J. Lyddon. & J. V. Jones, Jr. (Eds.), Empirically supported cognitivetherapies: Current and future applications (pp. 163-181). New York:Springer Publishing Company.
  • D'Zurilla, T. J., & Goldfried, M. R. (1971). Problem solving and behaviormodificat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78(1), 107-126.
  • Curry, L. A., & Youngblade, L. M. (2006). Negative affect, risk perception,and adolescent risk behavior.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Psychology, 27(5), 468-485.
  • Crinic, K, A., Gaze, C., & Hoffman, C. (2005). Cumulative parenting stressacross the preschool period: Relation to maternal parenting and childbehavior at age 5.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4(2), 117-132.
  • Crick, N. R., & Ladd, F. W .(1993). Children's perceptions of their peerexperiences: Attributions, loneliness, social anxiety, and socialavoida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9(2), 244-254.
  • Cole, R. L., Treadwell, S., Dosani, S., & Frederickson, N. (2013). Evaluation ofa short-term, cognitive-behavioral intervention for primary agechildren with anger-related difficulties.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34(1), 82-100.
  • Clore, G. L., & Centerbar, D. B. (2004). Analyzing anger: How to make peoplemad. Emotion, 4(2), 139-144.
  • Candelaria, A. M., & Fedewa, A. L.(2012). The effects of anger managementon children’s social and emotional outcomes: A meta-analysis. SchoolPsychology International, 33(6), 596?614.
  • Burns, J. W., Bruel, S., & Caceres, C. (2004). Anger management style, bloodpressure reactivity, and acute pain sensitivity: Evidence for "Trait xSituation”models. Annals of Behavioral Medicine, 27(3), 195-204.
  • Burns, J. W., Bruehl, S., & Quartana, P. J. (2006). Anger management styleand hostility among patients with chronic pain: effects onsymptom-specific physiological reactivity during anger-andsadness-recall interviews. Psychosomatic medicine, 68(5), 786-793.
  • Bulotsky-Shearer, R., & Fantuzzo, J. (2004). Adjustment scales for preschoolintervention: Extending validity and relevance across multipleperspectives. Psychology in the Schools, 41(7), 725?736.
  • Buck, R. (1984). The communication of aggression. New York: Guilford.
  • Brody, S. (2006). Blood pressure reactivity to stress is better for people whorecently had penile?vaginal intercourse than for people who had otheror no sexual activity. Biological Psychology, 71(2), 214-222.
  • Boman, P., Smith, D. C., & Curtis, D. (2003). Effects of pessimism andexplanatory style on development of anger in children. SchoolPsychology International, 24(1), 80-94.
  • Boman, P. (2003). Gender differences in school anger. International EducationJournal, 4(2), 71-77.
  • Bohart, A. C. (1999). Role playing and interpersonal-conflict reduction. Journalof Counseling Psychology, 24(1), 15-24.
  • Blake, C. S., & Hamrin, V. (2007). Current Approaches to the Assessment andManagement of Anger and Aggression in Youth : A Review. Journalof Child &Adolescent Psychiatric Nursing, 20(4), 209-221.
  • Bilodeau, L. (1994). The anger workbook. Hazelden Publishing.
  • Bernard, M. E., & DiGiuseppe, R. (2000). Advances in the theory and practiceof rational-emotive behavioral consultation. Journal of Educational andPsychological Consultation, 11(3), 333-355.
  • Berkowiz, L. (1990). On the formation and regulation of anger and aggression. American Psychologist, 45(4), 494-503.
  • Berkowiz, L. (1983). Aversively stimulated aggression: some Parallels anddifferencies in research with animals and human. AmericanPsychologist, 38(11), 1135-1144.
  • Berkowitz, L. (1989). Frustration-aggression hypothesis: Examination andreformulation. Psychological Bulletin, 106(1), 59-73.
  • Beck, R., & Fernandez, E. (1998).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in thetreatment of anger: a meta-analysis. Cognitive and research, 22(1),63-74.
  • Beck, A. T. (1999). Prisoners of hate: The cognitive basis of anger, hostility,and violence. HarperCollins Publishers.
  • Barnes, H. L., & Olson, D. H. (1985).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the circumplex model. Child Development, 56(2), 438-447.
  • Banninger, H. E. (1992). Prototypical affective micro-sequence inpsychotherapeutic interaction. Psychotherapy Research, 2, 291-306.
  • Averill, J. R. (1983). Studies on anger and aggression. American Psychologist,38(11), 1145-1160.
  • Ashley, M. C., & Alicia, L. P. (2012). The effects of anger management onchildren's social and emotional outcomes : A meta-analysis. SchoolPsychology International, 33(6), 596-614.
  • Anger management interventions. Journal of Early andIntensive Behavior Intervention, 1(1), 47-51Lohmann, R. C. (2012). 위기의 청소년을 돕는 워크북: 분노표현하기. (김도연역). 서울: 명상상담연구원. (원저 2009 출판)Malatesta, C. Z., & Haviland, J. M. (1982). Learning display rules: Thesocialization of emotion expression in infancy
  • Alschuler, C. F., & Alschuler, A. S.(1984). Developing healthy response toanger: The Counselor's role.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63(1), 26-29.
  • 21세기를 위한 상담이론과 실제
    김형태 서울: 동문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