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광주비엔날레의 정책과 동시대성 = Policy and Contemporaneity of Gwangju Biennale

안미희 2015년
논문상세정보
' 광주비엔날레의 정책과 동시대성 = Policy and Contemporaneity of Gwangju Biennale'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광주비엔날레
  • 동시대성
  • 정책동향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04 0

0.0%

' 광주비엔날레의 정책과 동시대성 = Policy and Contemporaneity of Gwangju Biennale' 의 참고문헌

  • 현대미술제도와 전시공간의 문화정치학 연구
    이준 홍익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청구논문 [2012]
  • 하버마스 공론장 이론과 토의민주주의
    장명학 『한국정치 연 구』12(2) [2003]
  • 푸코 ,『광기의 역사』(이규현 옮김)
    미셸 나남출판 [2006]
  • 편집,『터전을 불태우라』
    모건 제시카 광주비엔날레 전시도록 [2014]
  • 편집,『열품변주곡』
    김홍희 광주비엔날레 전시도록 [2006]
  • 편집,『멈춤, PAUSE, 止』
    성완경 광주비엔날레 전시도록 [2002]
  • 편집,『라운드테이블』
    김선정 광주비엔날레 전시도록 [2012]
  • 편집,『귀신 간첩 할머니-근대에 맞서는 근대』
    박찬경 SeMA비 [2014]
  • 편집,『거시기머시기』
    이영해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전시도록 [2013]
  • 토마스 크로우 외, 이영철 편집 ,『현대미술과 모더니즘론』, (김한 영 외 옮김)
    시각과 언어 [1996]
  • 토마스 쿤 ,『과학혁명의 구조』(조형 옮김)
    이대출판부 [1980]
  • 테오도르 W. 아도르노, 막스 호르크 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철 학적 단상』(김유동 옮김)
    문학과지성사 [2001]
  • 테리 스미스, 『컨템포라리 아트란 무엇인가』,(김경운 옮김)
    마로 니에북스 [2013]
  • 콜린 크라우치 『포스트 민주주의 : 민주주의 시대의 종말』(이한 옮김)
    미지북스 [2008]
  • 죠아 코커, 사이먼 롱(편집) ,『1985년 이후의 현대미술이론』, (서 지원 옯김)
    두산동아 [2010]
  • 제이 에멀링 ,『20세기 현대미술 이론』, (김희영 옮김)
    미진사 [2013]
  •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광주비엔날레 발전적 재도약을 위한 발전방안」
    미발간 [2015]
  •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2014광주비엔날레 결과보고서 [2014]
  •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2013광주디자인비엔날레 결과보고서 [2013]
  •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2012광주비엔날레 결과보고서 [2012]
  •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2011광주디자인비엔날레 결과보고서 [2011]
  •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2010광주비엔날레 결과보고서 [2010]
  •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2009광주디자인비엔날레 결과보고서 [2009]
  •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2008광주비엔날레 결과보고서 [2008]
  •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2006광주비엔날레 결과보고서 [2006]
  •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2005광주디자인비엔날레 결과보고서 [2005]
  •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2004광주비엔날레 결과보고서 [2004]
  •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2002광주비엔날레 결과보고서 [2002]
  •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2000광주비엔날레 결과보고서 [2000]
  •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1995광주비엔날레 결과보고서 [1995]
  • 인천문화재단,「인천공공미술의 방향」
    2006공공미술세미나 자료집 [2006]
  • 의사소통행위이론-기능주의적 이성 비판을 위하여
    위르겐 하버마스 (장춘익 옮김), 도서출판 나남 [2006]
  • 엔위저 편집,『연례보고』
    오쿠이 광주비엔날레 전시도록 [2008]
  • 엔날레 <미디어시티서울> 전시도록
    서울시립미술관&현실문화 [2014]
  • 알렉산더 덤베이즈, 수잰 허드슨(편집) ,『라운드 테이블』, (서울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옯김)
    예경 [2015]
  • 아이 웨이웨이 편집,『도가도비상도』
    승효상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전시도록 [2011]
  • 아서 단토 ,『예술의 종말 이후』(이성훈 김광우 옮김)
    미술문화 [2012]
  • 시민사회와 공공성
    양해림 『한국동서철학회 논문집』제70호 [2013]
  • 속도의 예술
    심상용 한길사 [2008]
  • 벤담 ,『파놉티콘』(신건수 옮김)
    제러미 책세상 [2007]
  • 바우만, 쓰레기가 되는 삶들 – 모더니티와 그 추방자들 , 정일준 옮 김
    지그문트 새물결 [2008]
  • 바우만 ,『액체 근대』(이일수 옮김)
    지그문트 강 출판사 [2005]
  • 마시밀리아노 지오니 편집,『만인보/1000LIVES』
    광주비엔날레 전 시도록 [2010]
  • 레비츠키 ,『모두를 위한 예술?』(난나 최현주 옯김)
    우베 두성북스 [2013]
  • 랑시에르 ,『감성의 분할: 미학과 정치』(오윤성 옮김)
    자크 도서 출판 비 [2008]
  • 다네히사 ,『예술의 역설: 근대미학의 성립』,(김일림 옮 김)
    오타베 돌베개 [2011]
  • 니콜라 부리오 ,『관계의 미학』(현지연 옮김)
    미진사 [2011]
  • 년도 삼성미술관 리움 보도자료
    「삼성미술관 리움-광주비엔날레 포럼: 확장하는 예술경험」, 2014. 9. 2 [2014]
  • 광주비엔날레편집-2013)
    정론지『Noon』1호-5호 [2009]
  • 공론장의 구조변동: 부르주아 사회의 한 범주에 관한 연구
    위르겐 하버마스 (한승완 옮김), 도서출판 나남 [2001]
  • 橋本鮎子,「아시아 국제미술전의 정체성연구」
    홍익대학교 예술학 과 학위논문 [2008]
  • 『현대미술 풍경』
    윤난지 한길아트 [2007]
  • 『재단법인광주비엔날레 규정집』
    재단법인 광주비엔날레
  • 『예술과 사회이론』
    오스틴 해링턴 (정우진 옮김), 이학사 [2014]
  • 「회화와 매체미술의 상호관계성과 동시대미술의 새로운 경 향」
    김성연 동명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13]
  • 「현대사회를 보는 바우만의 시각」
    백승대 『대한정치학 학보』 16집 [2008]
  • 「한국현대미술의 동시대성」
    이숙경 『미술사학보』제40집, 2013 년 6월 [2013]
  • 「한국문화정책의 변동에 관한 연구」
    박정무 성균관대학교 박사학 위 청구논문 [2009]
  • 「하버마스의 공론장 형성과 그 변동」
    조맹기 『스피치와 커뮤니 케이션』, 제8호 [2007]
  • 「피에르 부르디외의 문예이론」
    현택수 『문화예술』 [2001]
  • 「포스트-미디엄과 포스트르포덕션: 포스트모더니즘 이후 현대미술의 동시대성(contemporaneity)」
    정연심 『한국미술이론학회지』제14권 [2012]
  • 「특집1: 동시대성과 예술」
    『인문예술잡지 F』제 5권, 문지문화원 사이 [2012]
  • 「최종만 아시아문화개발원장, 정동채 광주비엔날레재단 대표, 신 춘대담」
    진은주 『광주매일』 [2015]
  • 「지오니 총감독, 정신을 깨게 하는 이미지 보여주고파」
    김영태 『노 컷뉴스』 [2010]
  • 「전지구화시대의 문화적 정체성 논의」
    이준 『미술평단』가을호 [2001]
  • 「자크 데리다, 해체론과 예술」
    민승기 『월간미술』, , 10월호 [2002]
  • 「오쿠이, 문화정치의 한국적비평을 선보이다」
    조덕진 『미술세계』, 년 10월호 [2008]
  • 「오늘의 비엔날레, 그 현주소」
    하계훈 『미술세계』년 10월호 [2010]
  • 「예술정책의 현안과 대안모색: 정책으로 답하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10]
  • 「예술 공론장 개념을 통한 예술의 공공성에 관한 탐색연구」
    김응천 김재범 『예술경영연구』제29집 [2014]
  • 「세계현대미술과 국제비엔날레」
    광주비엔날레 열린 토론회 자료집 [2006]
  • 「비엔날레의 주체, 대표성 그리고 이들의 삼파전」
    신현진 『예술 경영』, 재단법인 예술경영지원센터 [2012]
  • 「비엔날레상징 국제타운조성 예타대상선정」
    김상훈 『광남일보』 [2015]
  • 「비엔날레 이데올로기」
    김영호 현대미술학 논문집 [2005]
  • 「방대한 이미지 아카이브로 변모」
    반이정 『지방문화통신』9월호 [2010]
  • 「민주화 이후 한국의 문화정책에 관한 연구」
    백익 동국대학교대 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09]
  • 「동시대미술에서 나타나는 특성연구」
    이현지 공주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12]
  • 「동시대 공공미술의 공공성에 관한 연구」
    서영옥 계명대학교 박 사학위청구논문 [2011]
  • 「니콜라 부리오의 미술이론 연구」
    김순아 명지대학교 대학원 [2015]
  • 「뉴코스모폴리타니즘의 평등공식 -제1회 세계 비엔날레 대회 리 뷰」
    신현진 『Article』, , 12월호 [2012]
  • 「글로벌 비엔날레와 한국현대미술」
    강수미 3.0 [2014]
  • 「국제큐레이터코스 보도자료」
    광주비엔날레 [2009]
  • 「광주비엔날레 이용우 대표 세계비엔날레協회장 선출」
    형민우 『연합 뉴스』 [2013]
  • 「광주비엔날레 예술과 상품사이」
    김아미 『헤럴드 경제』 [2015]
  • 「광주비엔날레 비대위‘혁신위’로 명칭결정」
    고선주 『광남일보』 [2014]
  • 「광주 ‘국립 문화전당’ 개관 준비 급물살…‘아시아 문화중심도시 특별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장선욱 『국민일보』 [2015]
  • 「관계미학, 그 이후」
    김성원 『아트인컬쳐』, 월호 [2013]
  • 「과연비엔날레는 세계화의 전도사인가?」
    최태만 『미술이론과 현 장』제3호 [2004]
  • 「공공성․타자성․대중성의 예술-다문화시대의 문화예술 의식을 위한 소고」
    강수미 『철학.사상.문화』제8호 [2008]
  • 「TB10: 비엔날레에 대한 질문들」
    유진상 『월간미술』, 년 11월호 [2010]
  • www.iacd.kr
  • www.gwangjufolly.org
  • www.gwangjubiennale.org
  • Touraine,Alain, “Can we live together, equal and different?,” European Journal of Social Theory. November 1998
  • Nikolaus Hirsch, Philipp Misselwitz, Eui Young Chun(ed.)(2013),
  • McEvilley, Thomas(2002). “Documenta 11”, Frieze, Issue No. 69, September
  • Hyunjin Shin(1999). “The Analysis of Johannesburg and Kwangju
  • Hoffmann, Jens(ed.)(2014), THE EXHIBITIONIST, MIT PRESS JOURNALS,
  • Gwangju Folly II, Gwangju Biennale Fondation & Hatje Cantz Hal, Poster, The Return of the Real: The Avant-Garde at the End of the Century, The MIT Press, 1996
  • Ekeberg, Jonas ed. "New Institutionalism", Verksted #1, Oslo, Norway: Office for Contemporary Art, 2003.
  • Dumbadze, Alexander and Hudson, Suzanne (ed.), Contemporary art, Whiley-Blackwell, 2013
  • Derrida, Jacques, 1978. "Cogito and the History of Madness," Writing and Difference trans. Alan Bass. London & New York: Routledge.
  • Carol Duncan, 'The Art Museum as Ritual,' in Donald Preziosi (ed.), The Art of Art History: A Critical Anthology, Oxford, 1998
  • Bourriaud, Nicolas. Precarious Constructions. Answer to Jacques Ranci re on Art and Politics Open 2009, No. 17
  • Bourriaud, Nicolas. Post Production, Lukas & Sternberg, 2002
  • Bourriaud, Nicolas, Relational Aesthetics, trans. from Esthetique relationnellle 1998 by Simon Pleasance & Fronza Woods with the participation of Mathieu Copeland, Paris: Les presses du reel, 2002.
  • Bourriaud, Nicolas(2009), Altermodern, Tate Triennial, Exhibition catalogue, Tate
  • Bishop, Claire. "Antagonism and Relational Aesthetics," October, Fall 2004, No. 110
  • Biennales between 1995-1997”, Thesis submitted to fullfill MA in Arts Administration,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 Bauer, Ute Meta and Hanru Hou (ed.)(2012), Shifting Gravity, Gwangju Biennale Foundation & Hatje Cant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