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자기생성 배경음악이 정신지체학생의 과제집중력, 과제수행능력 및 뇌기능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 of SG-BGM on learning task concentration, learning task performance & brain function of mental retardation students

강은정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자기생성 배경음악이 정신지체학생의 과제집중력, 과제수행능력 및 뇌기능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 of SG-BGM on learning task concentration, learning task performance & brain function of mental retardation student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sg-bgm
  • 과제집중력
  • 뇌기능
  • 자기생성 배경음악
  • 정신지체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89 0

0.0%

' 자기생성 배경음악이 정신지체학생의 과제집중력, 과제수행능력 및 뇌기능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 of SG-BGM on learning task concentration, learning task performance & brain function of mental retardation students' 의 참고문헌

  • 히로시 음악 심리학
    사이토 스카이 [2013]
  • 혼합형교수전략을 이용한 정신지체아의 DCAI 프로그램 설계 및 구현: 경도 정신지체아동의 수 개념 학습을 중심으로
    권오봉 김용성 김종섭 신현철 이종득 장옥배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대회발표논문집, 10, 777-780 [1995]
  • 학습장애아동 교육
    강위영 정대영 서울: 형설출판사 [2001]
  • 특수아동교육
    박소현 서울: 학지사 [1998]
  • 클래식음악 제공 작업환경이 지적장애 학생의 작업태도및 작업 생산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심리나 단국대학교대학원 [2013]
  • 주의력결핍과잉운동장애
    권선우 김붕년 김석주 김재원 김진영 조수철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 주의력 결핍/과잉 운동장애환아군에서의 단일광전자 방출 전산화 단층 촬영 소견 및 치료 전후의 뇌 혈류 변화. 석사학위논문
    김붕년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6]
  • 정신지체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대한 음악치료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이미선 원광대학교 동서보완대학원 [2007]
  • 정신지체아동의 인지적 학습 특성
    정정진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6]
  • 정신박약학교 고등부(훈련가능) 예능 교사용지도서
    교육부 서울: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1992]
  • 정신박약아의 음악교육내용 및 가창 프로그램 연구. 석사학위논문
    김인숙 경희대학교 대학원 [1982]
  • 전전두엽 뉴로 피드백 훈련이 유아들의 습득도에 미치는영향
    백기자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2(6), 2548-2553 [2011]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교육부 교육부 [2007]
  • 자연의 명상음악이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곽상동 창원대학교 대학원 [2006]
  • 잃어버린 지혜 듣기
    서정록 샘터 [2011]
  • 인터넷 자극성, 진정성 음악이 정서유발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강갑원 중앙대학교 대학원 [1992]
  • 인간기억의 구조와 과정
    이재호 한국인지과학회 제1회 인지과학학술강좌 자료집 [1996]
  •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자폐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에미치는 효과
    조정은 음악교육공학, 8, 135-152 [2009]
  • 음악적 능력에 미치는 조기교육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유영명 연세대학교 대학원 [1973]
  • 음악이 태권도 수련에 미치는 영향
    빙원철 이영환 체육연구논문집, 13(1), 68-84 [2007]
  • 음악 감상이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정서 및 행동 변화에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김하영 전주대학교 대학원 [2011]
  • 우뇌기능 훈련이 뇌의 인지특성 및 수학적 문제해결에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하종덕 원광대학교 대학원 [1992]
  • 양궁선수의 인지전략에 따른 뇌파분석. 석사학위논문
    박서령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6]
  • 알파파 유발 이완 훈련이 뇌성마비 학생의 주의 집중과기억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이영희 대구대학교 대학원 [2003]
  • 생리심리학의 기초
    김현택 박순권 조선영 서울: 시그마프레스 [1998]
  • 보건복지부 장애등급판정기준
    http://www.mw.go.kr에서 검색 [2003]
  • 백색소음이 ADHD 아동의 주의집중과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
    김경민 정서장애연구, 26(3), 113-126 [2010]
  • 배경음악이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염현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0]
  • 배경음악이 과제 수행과 기억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정수화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1]
  • 발성과 공명
    문영일 서울: 도서출판 청우 [1992]
  • 미술활동이 지적장애 아동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차수선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2008]
  • 명상이 아동의 주의집중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문경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997]
  • 만삭분만한 뇌성마비환아의 자기공명영상 소견. 석사학위논문
    김규순 충남대학교 대학원 [2000]
  • 만들어진 모차르트 신화
    백진현 서울: 뮤직디스크 [2012]
  • 뇌파변조에 의한 정신개발 장치의 현황
    박상준 한국정신과학회학술대회논문집 [1995]
  • 뇌파 밴드별 상호 연관성에 따른 뇌기능 최적화 연구
    박병운 한국정신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04]
  • 뇌성마비아동의 유발전위 검사, 뇌 자기공명영상 및 뇌파검사 소견. 석사학위청구논문
    전계호 충남대학교 대학원 [1988]
  • 뇌과학이론에 기반한 초등문학교육 모형 개발. 박사학위논문
    우미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7]
  • 감각 두뇌 피질에서의 계산학적 자각 지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장 민 포항공과대학교 대학원 [1995]
  • Zimmerman E. H. (1962). The alteration of behavior in a specialclassroom situation. Experimental Analysis of behavior,5(1). 59-60.
  • Zeaman, D., & House, B. J. (1963). The role of attention inretardate discrimination learning. In Ellis, N. R. (ed.). Handbook of mental deficiency. NY: McGraw-Hill.
  • Whitall, J., McCombe, W. S., Silver, K. H., et al. (2000). Repetitive bilateral arm training with rhythmic auditorycueing improves motor function in chronic hemipareticstroke. Stroke, 31, 2390-2395.
  • Warm, J. S., & Berch, D. B. (1985). Sustained attention in thementally retarded: The vigilance paradigm. In N. R. Ellis &N. W. Bray (Eds.).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mental retardation. NY: Academic Press.
  • Von, L. M., Verleger, R., & B?cher, P. (1983). Correlation EEGand IQ: A new look at an old problem using computerizedEEG parameters. euroencephalography and clinicalNeurophysiology, 55, 493-504.
  • Turnbull, A., Trunbull, R., Shank, M., & Dorothy L. (1999). Exceptional lives: Special education in today's school (2nded.). Merrill an imprint Prentice Hall.
  • The mozart effect. 조수철 역 (1999). 모차르트 이펙트
    Campbell, D. 서울: 황금가지 [1999]
  • The Working Brain: Introduction toNeuropsychology. 김명선 역 (1997). 신경심리의 원리와 평가
    Luria, A. R. 서울: 하나의학사 [1997]
  • Thaut, M. H., McIntosh, G. C., & Rice, R. R. (1997). Rhythmicfacilitation of gait training in hemiparetic stroke rehabilitaion. Journal of the Neurological Sciences, 151, 207-212.
  • Thaut, M. H., Kenyon, G. P., Schauer, M. L., et al. (1999). Theconnection between rhythmicity and brain function:Implications for therapy of movement disorders. IEEEEngineering in Medicine and Biology, 18, 101-108.
  • Thaut, M. H., Kenyon, G. P., Hurt, C. P., et al. (2002). Kinematicoptimization of spatiotemporal patterns in paretic armtraining with stroke patients. Neuropsychologia, 40,1073-1081.
  • Thaut, M. H., & Peterson, D. A. (2002). Plasticity of neuralrepresentations in auditory memory for rhythmic tempo:Trial dependent EEG spectra. Proceeding of the Society forNeuroscience, 373.8.
  • Teasell, R. W., Bjogal, S. K., Foley, N. C., et al. (2003). Gaitretraining post stroke. Topics in Stroke Rehabilitation,10(2), 34-65.
  • Teaching for the two-sided mind. NY:Simon and Schuster. 고영희, 조주연 역 (1995). 오른쪽, 왼쪽뇌기능을 활용 한 수업기술(II)
    Williams, L. V. 서울: 교육과학사 [1983]
  • Sylwester, R. (1995). A Celebration of Neurons: An Educator'sGuide to the Human Brain.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Sylwester, R. (1986). Synthesis of research on brain plasticity:The classroom environment and curriculum enrichment. Educational Leadership, 44(1), 90-93.
  • Sylwester, R. (1985). Research on memory: Major discoveries,major educational challenges. Educational Leadership, 42(7),69-75.
  • Stanton, H. E. (1975). Music and test anxiety: Further evidencefor an interact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Psychology. 45, 80-82.
  • Smith, C. A., & Morris, L. W. (1976). Effect of stimulative andsedative music on cognitive and emotional of anxiety. Psychological Report, 8, 1187-1193.
  • Sieg K. G., Gaffney G. R., Preston D. F., & Helling J. A. (1995). SPECT brain imaging abnormalities in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Clinical Nuclear Medicine, 20,55-60.
  • Sam, M. W. (1995). Mathematically derived frequency correlatesin cerebral function: Theoretical and clinical implicationsfor neurofeedback training. Journal of Neurotherapy, 1(2),23-37.
  • Salame, P., & Baddeley, A. (1989). Effects of background musicon phonological short term memory. Recordings of TheExperimental Psychology Society, 41, 107-123.
  • S?derlund, G. B., Sikstrom, S., & Smart, A. (2007). Listen to thenoise: noise is beneficial for cognitive performance inADHD.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8(8),840-847.
  • S?derlund, G. B. (2007). Noise improvement cognitiveperformance in children with dysfunctional dopaminergicneurotransmission. Ph. D, Stockholm University, Sweden.
  • Rossi, E. (1977). The cerebral hemispheres in analyticalpsychology. Journal of analytical Psychology, 43, 22-28.
  • Richman, J. S. (1976). Background music for repetitive taskperformance of severely retarded individuals. AmericanJournal of Mental Deficiency. 81, 251-255.
  • Rhythm, music and brain scientific:foundations and clinical applications. 차영아 역 (2011). 리듬,음악 그리고 뇌: 과학적 근거와 임상 적용
    Thaut, M. H. 서울: 학지사 [2007]
  • Repetitive bilateral arm training and motor cortexactivation in chronic stroke: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 Reid, D. K., & Hresko, W. P. (1981). A cognitive approach tolearning disabilities. NY: McGraw-Hill.
  • Rabiner, D. (2000). Early attention problems and children'sreading achievement: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Journalof the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9(7),859-867.
  • Piaget, J. (1952). The origins of intelligence in children. NY:Norton.
  • Peterson, D. A., & Thaut, M. H. (2002). Delay modulates spectralcorrelates in the EEG of nonverbal auditory workingmemory. Neuroscience Letters, 328, 17-20.
  • Patton, J., & Blalock, G. (1996). Transition and students withLearning disabilities: Facilitating the movement from schoolto adult life. Austin, TX: Pro-Ed, INc.
  • Pascual-Leone, A., Nguyet, D., Cohen, L. G., et al. (1995). Modulation of muscle responses evoked by transcranialmagnetic stimulation during the acquisition of new fine motorskills. Journal of Neurophysiology, 74, 1037-1045.
  • Nak, C. L. (1992). Correlates of EEG hemispheric integration. Ph. D, Indiana University.
  • Musselman, J. (1974). The uses of music: An introduction to musicin contemporary lif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Molinari, M., Leggio, M. G., DeMartin, M., et al. (2003). Theneurobiology of rhythmic motor entrainment: Aneurorehabilitation perspective. Annals of the New YorkAcademy of Sciences, 999, 313-321.
  • Milliman. R. E. (1986). The influence of background music on thebehavior of restaurant patrons. Journal of ConsumerResearch, 13, 286-289.
  • McIntosh, G. C., Brown, S. H., Rice, R. R., et al. (1997). Rhythmic-auditory motor facilitaion of gait patterns inpatients with Parkinson's disease. Journal of Neurology,Neurosurgery and Psychiatry, 62, 122-126.
  • Mauritz, K. H. (2002). Gait training in hemiplegia. EuropeanJournal of Neurology, 9(1), 23-29
  • Magliano, J. P., Graesser, A. C., Eymard, L. A., Haberlandt, K., &Gholson. B. (1993). Locus of interpretive and inferenceprocesses during text comprehension: A comparison ofgaze duration and word reading times. Journal of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Cognition, 19(3), 704-709.
  • Madsen, H. F. (1968). Integrated control of deciduous tree fruitpests. World Crops Lond, 20(4), 20-23.
  • MacLean, P. D. (1990). The triune brain in evolution. NY: PlenumPress.
  • MacLean, P. D. (1978). A Mind of Three Minds: Educating thetriune brain. In Chall, J., & Mirsky, A. (Eds.). Educationand the Brai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Luft, A. R., McOmbe-Waller, S., Whitall, J., et al. (2004).
  • Lubar, J. F. (1991). Neocortical Dynamics: Implications forunderstanding the role of neurofeedback and relatedtechniques for the enhancement of attention. Ph. D. University of Tennessee.
  • Liepert, J., Craef, S., Uhde, I., et al. (2000). Training-inducedchanges of motor cortex representations in stroke patients. Acta Neurologica Scandinavica, 101(5), 321-326.
  • Latash, M. L., Schol, J. P., & Schoner, G. (2007). Toward a newtheory of motor synergies. Motor Control, 11, 276-308.
  • Kryter, K. D. (1970). The effects of noise on man. NY: AcademicPress.
  • Kirk, S. A., & Gallahger, J. J. (1983). Educational children (4thed.). Boston: Houghton Mifflin.
  • Kirk, S. A., & Chalfant, J. C. (1984). Academic developmentallearning disabilities. Denver: Love.
  • Journal of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92, 1853-1861.
  • Jeffery, D. R., & Good, D. C. (1995). Rehabilitation of the strokepatient. Current Opinion in Neurology, 8, 62-68.
  • Jacobson, J. N., & Mulick, J. A. (Eds.). (1996). Manual ofdiagnosis and professional practice in mental retardation.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Washington DC,13-53.
  • Introduction to brain compatible Learning (2nded.). 정종진 역 (2010) 뇌기반 교육의 원리
    Eric, P. J. 서울: 학지사 [2007]
  • Hummelsheim, H. (1999). Rationales for improving motor function. Current Opinion in Neurology, 12, 697-701.
  • Horvath, S. M., Frantick, E., Koprava, K., & Meissner, J. (1975). EEG theta activity increase coinciding with performancedecrement in a montonous task. Activitas NervosaSuperior, 18, 207-210.
  • Hergenhahn, B. R. (1988). An Introduction to theories of learning(3r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 Hauser, W., & Karen, F. (1990). Relationship of brain dominanceto expressed feelings of marital satisfaction in dual-careercouples, Ed. D.,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atEdwardsville.
  • Hallam, S., Price, J. Katsarou, G. (2002). The effects ofbackground music on primary school pupils’taskperformance. Educational studies, 28(2), 111-122.
  • Hallahan, D. P., & Kauffman, J. M. (1994). Toward a culture ofdisability in the aftermath of Deno and Dann. The Journalof Special education, 27, 496-508.
  • Hagen, J. W., & Huntsman N. J. (1971). Selective attention inmental retardates. Developmental Psychology, 5, 151-160.
  • Goldstone, R. L. (1998). Perceptual learning. Issue: Annual reasonance imaging in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53(7), 607-616.
  • Gibson, W. (1962). Pioneers in localization of brain function. Journal of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 Gazzaniga, M. S. (1970). The visected brain. NY: Appleton-Centtury-Crofts.
  • Gardner, H. (1999). Intelligence reframed: Multiple intelligence forthe 21st century. Basic Books.
  •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s: The theory of multipleintelligence. NY: Basic Books.
  • Galin, D., & Ornstein, R. (1972). Lateral Specialization ofcognitive mode: An EEG study. Psychophysiology, 9, 412.
  • Gabrieli, J. D. E. (1998). Cognitive neuroscience of humanmemory. Annual Review of Psychology.
  • Frieman, B. B., & Settel. J. (1994). What the classroom teacherneeds to know about children with chronic medicalproblems. Childhood Education, 70, 196-201.
  • D’Esposito, M., Aquirre, G. K., Zarahn, E., Ballard, D., Shin, R. K., Lease. (1998). Functional MRI studies of spatial andnonspatial working memory. Cognitive Brain Research 7,1-13.
  • Douglas, V. I. (1983). Attention and cognitive problems. InDevelopmental Neuropsychiatry. Rutter M. (ed.). NY:Guilford.
  • Davis, W. B., & Thaut, M. H. (1989). The influence of preferredrelaxing music on measures of state anxiety, relaxation,and physiological responses. Journal of Music Therapy,26(4), 168-87.
  • Cohen, N. J., & Eichenbaum, H. (1993). Memory, amnesia, andthe hippocampal system. MA: MIT Press.
  • Cicchetti, M. (1991). Thinking styles and training preferences ofeducational and corporate leaders. Boston University.
  • Caspy, T., Peleg, E., Schlam, D., & Goldberg, J. (1988). Sedativeand stimulative music effects: Differential effects onperformance impairment following frustration. Motivationand Motion, 12(2), 123-138.
  • Bunderson, C. V., & Olsenm, J. B. (1982). A fourfold model ofmultiple brain dominance and its validation throughcorrelational research. Scientific Technical Report, 10.
  • Borcherding, B., Tompson, K., Kreusi, M., Bartko, J., &Weingartner, H. (1988). Automatic and effortful processingin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ournal ofAbnormal Child Psychology, 16, 333-345.
  • Bjorkund, D. F., & Green, B. L. (1992). The Adaptive nature ofcognitive immaturity. American Psychologist, 47(1),46-54.
  • Bhogal, S. K., Teasell, R., Foley, N. C., et al. (2003). Rehabilitation of aphasia: More is better. Topics in StorkeRehabilitation, 10(2), 66-76.
  • Belmont, J. M. (1972). Relations of age and intelligence toshort-term color memory, Child Development, 43, 19-29.
  • Banquet, P. J. (1973). Spectral analysis of the EEG in meditation. Electroencephalogram and Clinical Neurophysiology, 35,143-151.
  • BGM을 활용한 뇌기능향상에 관한 연구. 2014 한국교육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자료집, p. 39. 5월 24일
    강은정 서울: 건국대학교 [2014]
  • Avanzini, G., Faienza, C., Miniciacchi, D., Lopez., & Majono, M. (eds.). (2003). The neurosciences and music. Annals of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999. NY: New YorkAcademy of Sciences.
  • Andreassi, J. L. (2000). Psychophysiology human behavior &physiological response (4th ed.). New Jersey: LEA.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Ⅳ. APA. 이근희 역(1997).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4판
    하나의학사 [1994]
  • AAMR (2002). Mental Retardation: Definition, classification, andsystems of supports (10th ed.). American Association onMental Retardation.
  • AAMR (1992). Mental Retardation: Definition, classification, andsystems of supports (9th ed.). American Association onMental Retard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