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사이코드라마를 통한 불안정 애착 대학생들의 변화 연구 = A Study on Changes in University Students with Insecure Attachment through Psychodrama

김수진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사이코드라마를 통한 불안정 애착 대학생들의 변화 연구 = A Study on Changes in University Students with Insecure Attachment through Psychodrama'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불안정애착
  • 사이코드라마
  • 성장기제
  • 심리극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42 0

0.0%

' 사이코드라마를 통한 불안정 애착 대학생들의 변화 연구 = A Study on Changes in University Students with Insecure Attachment through Psychodrama' 의 참고문헌

  • 박사
  • 박사
  • 청소년의 부모애착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
    황아람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관련된 부모 의사소통 스타일의 성별 차이: 삶의 만족도의 매개 효과
    금지헌 채수은 청소년학연구, 22(2), 171-197 [2015]
  • 중학교 교사의 성인애착 유형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김현주 주동범 천성문 함경애 한국교원교육연구, 29(4), 445-466 [2012]
  • 중장기 청소년 쉼터 청소년의 대인관계와 불안에 미치는 심리극의 효과
    유현애 청소년학 연구, 20(4), 97-124 [2013]
  • 주인공이 지각하는 사이코드라마 프로그램 치료 요인에 대한 개념도 연구
    김주현 한국 사이코드라마 학회지, 15(1), 17-45 [2012]
  • 종합 진로?적성 검사
    문용린 서울: 대교 출판사 [1997]
  • 박사
  • 애착과 심리적 안녕감간의 관계에서 자동적 사고의 매개효과
    김정문 청소년학 연구, 15(6), 197-224 [2008]
  • 애착, 정서 그리고 대인관계 유능성사이의 관계에 대한 경로분석
    신지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 싸이코드라마의 변화요인
    최헌진 ( Hun Jin Choi ) 한국 사이코드라마 학회지, 2(1), 89-111 [1999]
  • 싸이코드라마 (J. L. Moreno 기법을 중심으로)
    김유광 정신의학. 8(3), 70-85 [1983]
  • 싸이코드라마
    Blatner, Adam 서울: 하나의학사 [1987]
  • 심리적 안녕감의 구성개념분석: 한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5(2), 19-37 [2001]
  • 심리극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긍정적 자기개념 향상에 미치는 효과
    김영한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심리극이 자기개념과 정서에 미치는 영향: 여대학생과 여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성신여자 대학교 대학원
    최영아 석사학위 논문 [2003]
  • 소집단 사이코드라마 프로그램이 참여자들의 자기실현에 미치는 효과
    김상희 한국 사이코드라마 학회지, 9(1), 51-62 [2007]
  • 성인애착과 심리적 디스트레스,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 피드백에 대한 반응, 정서적 대처, 사회적지지 추구의 매개효과 검증
    안하얀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 성인 애착유형이 공감능력과 정서인식에 미치는 영향
    김도연 함진선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96 [2011]
  • 서강대학교 학생생활상담연구소
    김정택 심혜숙 인간이해, 12, 39-47 [1991]
  • 사이코드라마의 치료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연구
    박수병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박사
  • 사이코드라마 프로그램이 참여자들의 정서지능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김수진 한국 사이코드라마 학회지, 16(2), 37-46 [2013]
  • 사이코드라마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감정표현에 미치는 영향
    서경아 한국 사이코드라마 학회지, 8(1), 19-31 [2005]
  • 사이코드라마 프로그램이 사회공포증 집단의 역기능적 신념,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정서조절 및 우울에 미치는 효과
    손정락 정재기 한국심리학회지:임상, 32(1), 141-159 [2013]
  • 사이코드라마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감정표현 불능증, 신체화 증상 및 삶의 질에 미치는 효과
    강상현 손정락 한국심리학회지:건강, 9(2), 243-263 [2004]
  • 사이코드라마 프로그램이 대학생 우울집단의 우울, 사회적지지, 자존감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박희석 한국 사이코드라마 학회지, 5(1), 93-115 [2002]
  • 사이코드라마 프로그램 치료 요인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허미경 한국 사이코드라마 학회지, 14(2). 163-188 [2011]
  • 사이코드라마 이론과 실제, 2판
    최헌진 서울: 학지사 [2010]
  • 부모의 양육태도 및 애착안정성과 정서지능과의 관계
    김희수 한국 보육학회지, 4(2), 113-127 [2004]
  • 박사
  •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 의사소통 및 애착과 사회관계성향과의 관계: 정서지능을 매개로
    이현경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 대학생의 정서지능과 진로결정이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장벽의 매개효과
    박성실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박사
  • 대학생의 사이코드라마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연구
    이미옥 한국 사이코드라마 학회지, 14(2), 129-138 [2011]
  • 대학생의 사이코드라마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강희숙 한국 사이코드라마 학회지, 16(1), 1-15 [2013]
  • 대학생의 대인관계 부적응에 대한 인지-행동적 설명모형. 학생연구, 30(1)
    권석만 서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38-63 [1995]
  • 대학생 성인애착유형 간 관계만족도와 심리적 특성의 차이: 불안, 내외통제성향, 자존감 및 심리적 안녕감
    이학수 경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 가정환경의 건강성과 대학생의 정서지능 및 행복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김흥규 한순미 교육문화연구, 17(1). 121-161 [2011]
  • 『질적연구방법론』
    신경림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4]
  • Wheeler, H. (1991). The structure of human reflexion; the reflexional psychology of Vladimir Lefebvre. New York: Peter Lang
  • Wei, M., Shaffer, P. A., Young, S. K., & Zakalika. (2005). Adult attachment, shame, depression, and loneliness; The mediation role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2(4), 591-601.
  • Waters, E., Merrick, S., Treboux, D., Crowell, J., & Albersheim, L.(2000). Attachment security in infancy and early adulthood: A twenty-year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71, 695-702.
  • The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psychotherapy
    Yalom, I. D. New York: Basic Books. 최혜림, 장성숙 공역(2001). 집단정신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하나의학사 [1985]
  • The development of mentalizing and its role in psychopathology and psychotherapy. Topeka, KS: Meanninger Clinic, Research Department. 김진숙 역(2010). 애착과 심리치료
    Allen, J. P. Fonagy, P. 서울: 학지사 [2002]
  •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홍용희, 조경주 역(2000). 질적 사례연구
    Stake, R. E. 서울: 창지사 [1995]
  • Shaver, P. R., & Mikulincer, M. (2002). Attachment-related psychodynamics. Attachment & Human Development, 4(2), 133-161.
  • Salovey, P. & Mayer, J. D. (1990).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9, 185-211.
  •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 1069-1081.
  • Ryan, R. M. & Deci, E. L. (2001). Oh happiness and human potential: A Review of research on hedonic and eudaimonic well-being. Annual Review of Psychological, 5(2), 141-166.
  • Rosenberg, M(1979).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 Basic Books.
  • Rholes, W. S., & Simpson, J. A. (2004). Attachment theory: Basic concepts and Contemporary Questions. In J. A. Simpson & W. S. Rholes (Eds.), Adult attachment: Theory, research, and clinical implications. New York: Guilford Press.
  • Research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approaches.(2nd ed.). Thousand Oaks, CA; Sage. 강윤수(2005). 연구 설계: 정성연구, 정량연구 및 혼합연구에 대한 실제적인 접근
    Creswell, J. W. 서울: 교우사 [2003]
  • Pistole, M. C. (1997). Attachment theory: Contributions to group work. Journal for Specialists in Group Work, 22. 7-21.
  • Ozbek, A., & Leutz, G. (1987). Psychodrama; Enactment interaction in group psychotherapy. Ankara: Has-Soy Printing House.
  • Munhall, P. L. (2001). Phenomenonlogy: A method. In P. L. Munhall (Ed.), Nursing research: A qualitative perspective (3rd ed.), 123-183.
  • Moreno, J. L. (1978). Who shall survive? : Foundation of sociometry, group psychotherapy, and sociodrama. Washington: Nervais and Mental Disease Publishings Co.
  • Moreno, J. L. (1972). Psychodrama. New York: Beacon House.
  • Mayer, J. D., Salovey, P., & Caruso, D, R. (2000). Models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R. J. Sternberg (Ed.), Handbook of human intelligenc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Mayer, J. D., & Salovey, P. (1997). What is emotion: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sic Books.
  • Mayer, J. D., & Geher, G. (1996).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identification of emotion. Intelligence, 17, 89-113.
  • Mayer, J. D. Salovey, P., & Caruso, D, R., & Sitarenios, G. (2003). Measuring Emotional Intelligence with the MSCEIT V2. Emotion, 3, 97-105.
  • Mayer, J. D. (2001). A field guide to emotional Intelligence. In J. Forgas, & J. D. Mayer(Eds.), Emotional Intelligence and everyday life. New York: Psychology Press.
  • Main, M., George, C. & Kaplan, N. (1985). An adult attachment interview: interview protocol. Unpublished manuscript, Department of Psychology.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 Lopez, F. G., & Brennan, K. A. (2000). Dynamic processes underlying adult attachment organization: Toward an attachment theoretical perspective on the healthy and effective self.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7, 283-301.
  • Konopik, Debra A.; Cheung, M. (2013). Psychodrama as a social work modality. Social Work, 58(1), 9-2.
  • Kilmann, P. R., Urbaniak, G. C., Parnell, M. M. (2006). Effects of an attachment-focused versus relationship skills-focused group interventions for college students with insecure attachment patterns. Attachment and Human Development, 8, 47-62.
  • Kellermann, P. F. (1992). Focus on psychodrama: Therapeutic aspects of psychodrama. London: Cromwell Press.
  • Kafetsios, K. (2004). Attach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abilities across the life cours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7, 129-145.
  • Johnson, S. M. (2007). Attachment theory: A guide for healing couple relationships. In W. S. Rholes & J. A. Simpson(Eds.), Adult attachment: Theory, research, and clinical implications. New York: Guilford Press.
  • Holmes, S. E. & Kivlighan, D. M. (2000). Comparison of therapeutic factors in group and individual treatment process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7(4), 478-484.
  • Hazan, C., Gur-Yaish, N., & Campa, M. (2004). What does it mean to be attached? In Rholes, S & Simpson, J. A., Adult Attachment. New York: Guilford Press.
  • Hazan, C., & Shaver, P. R. (1994). Attachment as an organizational framework for research on close relationships. Psychological Inquiry, 5(1), 1-22.
  • Hazan, C., & Shaver, P. R. (1987). Romantic love conceptualized as an attachment proc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 511-524.
  • Havighurst, R. J. (1980). Life-Span Developmental Psychology and Education. Educational Researcher, 9(10), 3-8.
  • Hamilton, C. E. (2000). Continuity and discontinuity of attachment from infancy through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71, 690-694.
  •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sic Books.
  • Gardner, H. (1983). Multiple intelligence the theory in practice. New York: Basic Books.
  • Freebody, P. (2004).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Interaction and practice. CA: Sage Pub.
  • Fraley, R. C., Garner, J. P., & Shaver, P. R. (2000). Adult attachment and the defensive regulation of attention and memory: The role of preemptive and postemptive process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9, 816-826.
  • Fraley, R. C., Davis, K. E., & Shaver, P. R.(1998). Dismissing-avoidance and the defensive organization of emotion, cognition, and behavior. In J. A. Simpson & W. S. Rholes (Eds.). Attachment theory and close relationships (pp. 249-379). New York: Guilford Press.
  • Foundation of Psychodrama : History, theory and practice. New York : Spring Publishing Company. 사이코드라마의 토대. 한국 사이코드라마 학회 역
    Blatner, A. 서울: 중앙문화사, 1997 [1988]
  • Fonagy, P., & Target, M. (1998). Mentalization and changing aims of child psycho-analysis. Psychoanalytic Dialogues, 8, 87-114.
  • Erikson, E. H. (1994). Identity: youth and crisis. New York: W. W. Norton & Co.
  • Dogan, T. (2010). The effects of psychodrama on young adult’ attachment styles, The Arts in Psychotherapy, 37, 112-119.
  • Davila, J., & Levy, K. N.(2006). Introduction to the special section on attachment and psychotherap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74, 989-993.
  • Cooper, M. L., Shaver, P. R., & Collins, N. L. (1998). Attachment styles, emotion regulation, and adjustment in adolesc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4, 1380-1397.
  • Compton, W.C.(2005). Introduction to positive psychology. Belmont, TN: Middle Tennessee State University.
  • Collins, N. L., & Read, S. L.(1994). Cognitive representation of attachment: The content and function of working model. In K. Bartholomew & D. Perman (Eds.), Advances in personal relationship (Vol. 5).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ollins, N. L., & Read, S. L.(1990). Adult attachment, working models, and relationship quality in dating coup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 644-663.
  • Cicirelli, V. G.(1983). Adult children’s attachment and helping behavior to elderly parents: A path model.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15(3), 815-825.
  • Bretherton, I.(1985). Attachment theory: Retrospect and prospect.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 3-35.
  • Brennan, K. A., Clark, C. L., Shaver, P. R.(1998). Self-report measurement of adult attachment. In J. A. Simpson & W. S. Rholes(Eds.), Attachment theory and close relationships(46-76). New York: Guilford Press.
  • Bowlby, J. (1988). A secure base: Parent-child attachment and healthy human development. New York: Basic Books, Inc.
  • Bowlby, J. (1979). The making and breaking of affectional of bonds. New York: Tavistock Publications in association with Methuen Inc.
  • Blatner, A. (1997). Acting-in: Practical applications of Psychodramatic methods (3 rd ed.). New York : Springer.
  • Bartholomew, K., & Horowitz, L. M. (1991). Attachment styles among young adults: A test of a four category mode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1, 226-244.
  • Baldwin, M, W., Keelan, J, P., Fehr, B., Enss, V., & Koh-Rangarajoo, E.(1996). Social-cognitive conceptualization of attachment working models: Availability and accessibility effect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1(1), 94-109.
  • Avrahami, E. (2003). Cognitive-behavioral Approach in Psychodrama: Discussion and example from addiction treatment. Arts in Psychotherapy, 30, 209-216.
  • Attachment in psychotherapy
    Wallin, David J New York: Guilford Press. 김진숙 역 (2010). 애착과 심리치료. 서울: 학지사 [2007]
  • Attachment in psychotherapy
    Wallin, D. J. New York: The Guilford Press. 김진숙 외 역(2010). 애착과 심리치료. 서울: 학지사 [2007]
  • Attachment andLoss:Vol. 3.Loss: Sadness andDepression
    Bowlby, J. New York: Basic Books. 김창대 역(2009).애착: 인간 애착 행동에 대한 과학적 탐구. 파주: 나남 [1980]
  • Attachment and interaction. London: Jessica Kingsley. 이민희 역(2005). 애착과 심리치료
    Marrone, M.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0]
  • Armaden, G. C. & Greenberg, M. T. (1987). The Inventory of Parents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6(5), 427-453.
  • Ainsworth, M. D. S.(1982). Attachment: Retrospect and prospect. IN C. M. Parkes & J. Stevenson-Hinde(Eds.), The place of attachment in human behavior. New York: Basic Books.
  • Ainsworth, M. D. S. (1989). Attachments beyond infancy. American Psychologist, 44, 709-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