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현대패션에 나타난 소비취향 구별짓기 : 부르디외 이론을 중심으로

이지현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이지현
    • 기타서명 focused on Bourdieu theory
    • 형태사항 천연색삽화: 26 cm: xvii, 181 p.
    • 일반주기 지도교수: 양숙희, 참고문헌: p. 134-142
    • 학위논문사항 의류학과 의류학전공, 2015.8,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박사) -
    • DDC 646, 22
    • 발행지 서울
    • 언어 kor
    • 출판년 2015
    • 발행사항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사주제 논문( 0)

' 현대패션에 나타난 소비취향 구별짓기 : 부르디외 이론을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한국의 소비문화와 중산층의 생활양식: 문화적 자본 및 사회적 자본의 함의를 중심으로
    남은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한국사회의 과시적 소비성향과 영향요인
    이금실 『사회과학연구』.Vol.11No.1.pp.252-268 [2002]
  • 한국불어불문학회『Nouveau불어사전』
    서울:삼화출판사 [1990]
  • 패션소재기획과 정보
    김은애 서울:교문사 [2000]
  • 패션과 명품
    이재진 서울:살림 [2004]
  • 패션과 권력-또 다른 지배와 복종
    박종성 서울: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0]
  • 조르주 바타이유
    유기환 파주:살림 [2006]
  • 유한계급론 : 문화 소비 진화의 경제학
    원용찬 서울:살림 [2007]
  • 역『(장 보드리야르)소비하기』
    곽상순 서울:앨피 [2008]
  • 여가 소비와 개인의 정체성 - 이론적 탐색 -
    조광익 『관광연구논140총』.Vol.22No.2.pp.3-25 [2010]
  • 사회학사전
    고영복 서울:사회문화연구소 [2000]
  • 박사
  • 부르디외 사회학의 가능성과 한계
    이남복 『국제문화연구』. Vol.14.pp.119-136 [1997]
  • 부르디외 & 기든스 : 세계화의 두 얼굴
    하상복 파주:김영사 [2006]
  • 문화자본의 시대
    이동연 서울:문화과학사 [2010]
  • 문화와 아비투스 : 부르디외와 유럽정치사상
    홍성민 서울:나남 [2000]
  • 국립국어원『사전에 없는 말 신조어』
    파주:태학사 [2007]
  • 경제자본, 사회자본, 문화자본이 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서혜은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혼돈을 일으키는 과학』
    서울:솔
  • 『의상사회심리』
    강혜원 서울:교문사 [1995]
  • 『소비의 사회』
    Baudrillard, Jean 서울:계명대학교출판부 [1998]
  • 『복식사전』
    조규화 서울:경춘사 [1995]
  • 『명품마케팅-브랜드 신화가 되다』
    김대영 서울:미래의창 [2004]
  • 『경제신어사전』
    김석규 서울:매일경제신문사 [2007]
  • 『Socialcapital:Theoriesandissues』.유석춘,장미혜,정병은,배영 역『사회자본:이론과 쟁점』
    서울:도서출판그린 [2003]
  • 『SERI경영 노트 1』
    삼성경제연구소 서울:삼성경제연구소 [2009]
  • 『Raisons pratiques:sur la theorie del'action』.Paris:PointsEssais.김웅권 역『실천 이성:행동의 이론에 대하여』
    서울:동문선 [2005]
  • 『Noblesse』.2012.Vol.7.pp.180-181.
  • 『Noblesse』.2012.Vol.3.p.226.
  • 『Noblesse』.2011.Vol.6.pp.234-235.
  • 『Noblesse』.2010.Vol.8.p.172.
  • 『Noblesse』.2010.Vol.3.pp.138-141.
  • 『Noblesse』.2010.Vol.3.p.210.
  • 『Noblesse』.2010.Vol.2.pp.4-5.
  • 『Noblesse』.2010.Vol.12.pp.266-271.
  • 『Noblesse』.2010.Vol.12.p.306.
  • 『Noblesse』.2010.Vol.10.pp.344-345.
  • 『Noblesse』.2010.Vol.10.pp.126-127.
  • 『Noblesse』.2010.Vol.10.p.350.
  • 『Noblesse』.2008.Vol.7.p.196.
  • 『Noblesse』.2008.Vol.5.pp.286-293.
  • 『Noblesse』.2008.Vol.2.pp.196-199.
  • 『Noblesse』.2008.Vol.10.pp.316-321.
  • 『Noblesse』.2007.Vol.8.p.198.
  • 『Noblesse』.2007.Vol.7.p.211.
  • 『Noblesse』.2005.Vol.10.pp.243-260.
  • 『Meditationspascaliennes』.Paris:EditionsdeSeuil.김웅권 역『파스칼적 명상』
    서울:동문선 [2001]
  • 『Luxury』.2011.Vol.12.p.133.
  • 『Luxury』.2011.Vol.12.p.121.
  • 『Luxury』.2011.Vol.11.pp.124-126.
  • 『Luxury』.2010.Vol.9.pp.10-11.
  • 『Luxury』.2010.Vol.4.pp.8-9.
  • 『Luxury』.2010.Vol.12.pp.292-293.
  • 『Luxury』.2010.Vol.10.pp.132-134.
  • 『Luxury』.2010.Vol.1.pp.258-262.
  • 『Luxury』.2009.Vol.7.pp.168-173.
  • 『Luxury』.2008.Vol.5.pp.6-7.
  • 『Luxury』.2008.Vol.2.pp.6-7.
  • 『Luxury』.2008.Vol.12.pp.4-5.
  • 『Luxury』.2007.Vol.12.pp.276-283.
  • 『Heren』.2011.Vol.10.p.186.
  • 『Heren』.2008.Vol.5.p.89.
  • 『19세기 문화의 상품화와 물신화』
    김문환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 [1998]
  • 『(Les)regles de l'art』.Paris:Editionsde Seuil.하태환 역『예술의 규칙:문학 장의 기원과 구조』
    서울:동문선 [2002]
  • 『(Les)editionsdeminuit』
    문경자 역
  • 박사
    “현대적 소비와 사회질서”
    궁선영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현대 패션에 나타난 과시적 소비 특성”
    양숙희 이지현 『복식문화연구』.Vol.18No.1.pp.177-189 [2010]
  • 박사
    “한국 중상층여성의 패션취향”
    신혜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박사
    “패션상품평가에 대한 다중원산지 효과”
    황지현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텔레비전 광고의 계급 차별화 소구에 관한 문화적해석”
    박경숙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쟝 보드리야르 이론과 소비문화의 관점을 통한 미술비평”
    심준섭 『기초조형학연구』.Vol.8No.2.pp.271-283 [2007]
  • “안티패션 소비자의 패션취향과 구별짓기”
    함효경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소비양식이 미치는 문화자본과 경제자본의 상대적효과”
    장미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 “성정치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피에르 부르디외(PierreBourdieu)의 젠더 관계”
    박혜은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사회적 실천으로서의 양식 :피에르 부르디외의 사회이론의 관점에서 본 양식의 사회학적 해석가능성”
    김동일 서강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부르디외의 사회이론에서 본 예술이해”
    장혜민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 “모피 패션 디자인을 위한 연구”
    이유형 이화여자대학교 대139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명품 소비행위에서 나타난 후기 자본주의시대의 세가지 사회통제 장치와 그 문화정치적 함의 연구”
    최유진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명품 브랜드의 가치,관계 품질 및 향후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20대 여대생을 중심으로”
    김미정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귀족 마케팅”
    pp.31-35 [2002]
  • “1990년대 패션에 나타난 쾌락주의”
    김유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 박사
  • ‘프라다,세계 전통공방과 국경 없는 협업’
    이소흔 경향신문.http://www.khan.co.kr [2011]
  • ‘디올 ‘헤리티지 전시회’시민들에게 공개’.한국경제신문
    이유경 142http://bntnews.hankyung.com [2010]
  • ‘'007'제임스 본드가 사랑한 슈트…'이탈리아 클래식 슈트'의자존심 브리오니’
    임현우 한국경제신문.http://bntnews.hankyung.com [2013]
  • https://www.google.com/webhp?hl=en
  • http://www.style.com
  • http://www.law.go.kr/
  • http://www.jamesreeve.com/lightscapes
  • http://www.globalwindow.org
  • http://www.doopedia.co.kr/
  • http://stdweb2.korean.go.kr/main.jsp
  • http://chanel-news.chanel.com
  • Williams,James『GillesDeleuze'sdifferenceand repetition:acriticalintroductionandguide』.Edinburgh:EdinburghUniversityPress.신지영 역(2010).『들뢰즈의 차이와 반복:해설과 비판』
    서울:라움 [2003]
  • Thomas,Dana『Deluxe:how luxurylostitsluster』.NewYork:Penguin Group.이순주 역(2008).『럭셔리:그 유혹과 사치의 비밀』.파주:문화수첩Veblen, Thorstein(1934).『The theory of leisure class』. New138York:Modern Library.김성균 역(2012).『유한계급론』
    서울:우물이 있는 집 [2008]
  • TheJournalofConsumerMarketing.Vol.17(4/5).pp.308-321.
  • Tapert,Annette,Edkins,Diana(1994).『ThePowerofStyle:TheWomen Who Defined the ArtofLiving Well』.New York:CrownPublishers.
  • Swartz,David(1997).『Culture& Power:TheSociology ofPierreBourdieu』.Chicago:UniversityofChicagoPress.
  • Sombart, Werner『Luxus und Kapitalismus』. Michigan:UniversityofMichiganLibrary.이상률 역(1997).『사치와 자본주의』
    서울:문예출판사 [1922]
  • Simmel,Georg.김덕영,윤미애 역『(짐멜의)모더니티 읽기』
    서울:새물결 [2005]
  • Schmid, Beate, Loschek, Ingrid『Klassiker der Mode』. Augsburg:Battenberg.황현숙 역(2001).『패션의 클래식』
    서울:예경 [1999]
  • Piron,Francis(2000).“Consumer's perception ofcountry oforigineffecton purchasing intentions ofin conspicuousconsumption”.
  • Pinto,Louis『Pierre Bourdieu Et La Theorie Du mondeSocial』.Paris:ContemporaryFrenchFiction.김용숙,김은희 역(2003).『부르디외 사회학 이론』
    서울:동문선 [1998]
  • Perrot,Philippe(Les)dessusetlesdessousdelabourgeoisie:unehistoiredu vetementau XIXesiecle』.Paris:Fayard.이재한 역(2007).『부르주아 사회와 패션 :19세기 부르주아 사회와복식의 역사』
    서울:현실문화연구 [1981]
  • Pasols,Paul-Gerard(2005).『LouisVuitton』.New York:HarryN. Abrams,Inc.
  • Parker,Stanley(1976).『(The)sociology ofleisure』.London:AllenandUnwin.
  • Paris:LesEditionsdeMinuit.최종철 역『구별짓기:문화와 취향의 사회학(上 下)』
    서울:새물결 [2006]
  • Paoletti,Jo B.(1982).“Content analysis:Its application to thestudy ofthe history ofcostume”.The clothing and TextilesResearchJournal.Vol.1.pp.14-17.
  • Nunning,Ansgar,NunningVeraKonzeptederKulturwisse137nschaften :Theoretische Grundlagen,Ansatze,Perspektiven』. Stuttgart:Metzler.장진원,곽정연,권선형,도복선,박정희.배정희,오영훈,유봉근,이정일,임미오,정일주,조우호,최진철 역(2006).『현대 문화학의 컨셉들』
    서울:유로서적 [2003]
  • Municchi,Anna(1996).『LadiesinFurs:1900-1940.TheTwentiethCentury-HistoriesofFashionSeries』.New York:DramaPub.
  • McCracken,Grant David(1988).『Culture and consumption:newapproaches tothe symbolic character of consumer goods andactivities』.Bloomington:IndianaUniversityPress.
  • Lipovetsky,Gilles,Roux,Elyette『(Le)luxeeternel:del'agedusacreau tempsdesmarques』.Paris:EditionsGallimard.유재명 역(2004).『사치의 문화:신성의 시대에서 상표의 시대로』
    서울:문예출판사 [2003]
  • Lee,Devon『Collabonomics 콜래보 경제학:새로운 부와 네트워크를 창출하는 콜래보레이션 성공전략』
    서울:흐름출판 [2008]
  • Lane,RichardJ.(2000).『JeanBaudrillard,London;NewYork:Routledge』.
  • Krippendorff,Klaus(2004).『Contentanalysis:An introduction toitsmethodology(2nded.)』.London:SagePublicationsInc.
  • Jeanette C.Lauer,RobertH.Lauer(1981).『Fashion Power:TheMeaning of Fashion in American Society』. New Jersey:Prentice-HallINC.
  • Jaffe,Eugene D.,Nebenzahl,IsraelD.(2006).『NationalImage &Competitive Advantage: The Theory and Practice of PlaceBranding』.Frederksberg:CopenhagenBusinessSchoolPress.
  • Horn,Marilyn J.(1981).『The Second Skin:An InterdisciplinaryStudyofClothing』.Boston:HoughtonMifflinCompany.
  • Heller,Eva『Wiefarbenaufgefuhlundverstandwirken』. Munchen:DroemerscheVerlagsanstaltTh.KnaurNachf.,GmbH& Co.이영희 역(2002).『색의 유혹 2』
    서울:예담 [1989]
  • Gronow,Jukka(1997).『TheSociologyofTaste:Taste,FashionandModernConsumption』.New York:Routledge.
  • Dubin,Tiffany,Berman,Ann E.(2000).『Vintagestyle:buying andwearingclassicvintageclothes』.NewYork:HarperCollinsPublishers.
  • DiMaggio,Paul.,Mohr,John(1985).“CulturalCapital,EducationalAttainment, and Martial Selection”. American Journal ofSociology.Vol.90.No.6.pp.1231-1261.
  • DiMaggio,Paul(1982).“CulturalCapitaland SchoolSucess:theimpactofstatuscultureparticipationonthegrades”.AmericanSociologicalReview.Vol.47.No.2.pp.189-201.
  • DeLaHaye,Amy,Mendes,ValerieD.『20thcentury fashion. London:Thames& Hudson』.김정은 역(2003).『20세기 패션』
    서울:136시공사 [1999]
  • Crane,Diana『Fashionanditssocialagendas:Class,Gender,and Identity in Clothing』.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Press.서미석 역(2004),『패션의 문화와 사회사』
    파주:한길사 [2000]
  • Chaney,David(1996).『Lifestyles』.New York:Routledge.
  • Castareede,Jean(2008).『Luxeetcivilisations』.Paris:GroupeEyrolles.
  • Bourdieu,Pierre(1979).『LaDistinction:Critiquesocialedujugement』.
  • Bonnewitz,Patrice『Premieres lecons surla sociologie deP.Bourdieu』.Paris:Presss University de France.문경자 역(2000).『부르디외 사회학 입문』
    서울:동문선 [1997]
  • Baudrillard,Jean(1970).『Lasocietedeconsommation』.Paris:Denoel.
  • Anheier, Helmut K., Gerhards, Jurgen, Romo, Frank P.(1995),Forms of Capital and Social Structure in Cultural Fields:Examining Bourdieu's Social. The American Journal ofSociology,Vol.100,No.4.pp.859-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