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敦煌 莫高窟과 韓國 華嚴經變相圖의 比較 硏究 = A Comparative Study Hwaeomgyeongbyeonsangdo Paintings at the Magao Grottoes in Dunhuang and in Korea

김선희 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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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석굴암불상조각의 연구」
    동국대학교박사학위논문 [1987]
  • 「삼신삼세 도상의 형식과 기림사 삼신삼세불상 및 불화」
    『한 국의 불상조각 4, 예경 [2003]
  • 「비로자나삼신불상의 형식과 기림사 삼신불상 및 불화의 연 구」, 갑사삼신불 괘불도 연구, 강좌미술사23호
    한국미 술사연구소 [2004]
  • 「불화의 기원과 전개」
    『한국의 불화』1, 성보문화재연구원 [1996]
  • 「불교의례와 의식문화」
    장희정 『불교미술, 상징과 염원의 세계』, 국 사편찬위원회 [2007]
  • 「부석사 괘불화탱화의 고찰-괘불탱화연구3」
    『초우황수영박 사 고희기념미술사논총』통문관 [1988]
  • 「묘법연화경사경변상도의 한 고찰-경변상도의 연구(2)-」
    『한국불교학』3輯, 한국불교학회 [1977]
  • 「라말려초 남,북악의 화엄사상」
    해주 한국불교학회, <한국불교학> 32권 [2002]
  • 「동아시아 속의 한국 불교 사상가 : 동아시아 화엄사상에서 의 상과 법장의 위상」
    김천학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불교학보> 61권 [2012]
  • 「기록문화재를 통한 조선시대미술의 도상 해석학적 연구 특집 : 조선 후반기 제1기 불화의 화기를 통한 조성배경 연구」
    김현정 『강좌미술사』38호 [2012]
  • 「고려시대 사경의 특징과 의의」
    박상국 『사경변상도의 세계, 부처 그리고 마음』, 국립중앙도서관 [2007]
  • 「고려시대 사경변상도의 양식적 흐름과 특징」, 『사경변상도 의 세계, 부처 그리고 마음
    배영일 국립중앙도서관 [2007]
  • 「고려시대 비로자나불상연구」
    박형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06]
  • 「黃壽永博士의 寫經 연구와 의의-사경의 재발견과 새로운 연 구시각」
    『강좌미술사43호, 한국미술사연구소 [2014]
  • 「高麗의 文化와 大藏經 版畵-華嚴經 版畵를 중심으로」
    『문 화사학』1호 [1994]
  • 「高麗時代 金剛鈴의 圖像的 硏究」
    이숙희 『考古美術』186 [1990]
  • 「高麗寫經變相圖에 나타난 神將像 硏究」
    『昌山金正基博士華 甲記念論叢』 [1990]
  • 「高麗 鏡像의 圖像的 考察」
    곽동석 美術資料』44 [1989]
  • 「順天 松廣寺刊行佛書考」
    송일기 『書誌學硏究』10집 [1994]
  • 「順天 曹溪山 僧寶宗刹 松廣寺 事蹟(Ⅱ)」
    『韓國의 佛畵-松廣 寺 本末寺(下)』7, 聖寶文化財硏究院 [1998]
  • 「韓國의 華嚴美術論」
    『伽山學報』第4號 [1995]
  • 「韓國佛敎에 있어 華嚴經의 位置」
    이지관 『韓國華嚴思想史硏究』, 민족사 [1988]
  • 「韓國佛敎 講院 敎材의 刊行에 관한 연구」
    고희숙 청주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1992]
  • 「韓國 佛畵 四天王의 配置 形式」
    『美術史學硏究』211호 [1996]
  • 「通度寺 八相圖와 『釋氏原流』의 관계비교」
    양운기 「불교미술사 학」,『불교미술사학회 [2005]
  • 「谷城 道林寺 掛佛幀畵」
    『한국미술사논문집』1, 한국정신문 화원 [1984]
  • 「西城의 佛敎發展과 交流에 관한 硏究」
    한지연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華嚴經에 나타난 보살사상(Ⅱ)」
    『佛敎學報』32호 [1995]
  • 「華嚴經에 나타난 보살사상(Ⅰ)」
    『佛敎學報』31호 [1994]
  • 「華嚴經에 나타난 菩薩思想硏究」
    탁만식 東國大學校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1971]
  • 「義天의 入宋求法과 宋刻注華嚴經板」
    천혜봉 『韓國書誌學硏究』, 삼 성출판사 [1991]
  • 「羅末麗初 毘盧遮那佛像 諸 形式에 관한 考察; 『80華嚴經』 佛身觀에 의한 獨自的인 尊像 具現의 觀點으로」
    서지민 불교미술사 학 [2010]
  • 「經說上의 관음신앙」
    이지관 『韓國佛敎文化思想史』下, 가산문화연구 원 [1988]
  • 「經說上의 觀音信仰」
    이지관 『韓國佛敎文化思想史』下 [1996]
  • 「海南 大興寺의 두 觀音菩薩圖-十日面千手觀音과 准提觀音」
  • 「法身佛 思想 硏究」
    황서광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毘盧遮那佛의 造形과 그 佛身觀의 硏究-毘盧遮那佛像 硏究 Ⅰ」
    『이기백선생 고희기념 韓國史學論叢』, 일조각 [1994]
  • 「毘盧遮那三身佛圖像의 形式과 祈林寺 三身佛像 및 佛畵의 연 구」
    『佛敎美術』15 [1998]
  • 「朝鮮朝 釋迦佛畵의 硏究」
    『朝鮮朝 佛畵의 硏究-三佛會圖』, 韓國精神文化硏究院 [1985]
  • 「朝鮮朝 後半期 佛畵樣式의 考察」
    『佛敎美術』12 [1994]
  • 「朝鮮朝 佛畵의 양식적 특징과 변천」
    『韓國의 美-朝鮮佛畵』 16, 중앙일보사 [1984]
  • 「朝鮮時代 說法印 盧舍那佛畵 圖像 硏究」
    조수경 이화여자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朝鮮時代 後期佛畵의 時期的 變化에 따른 特徵 硏究」
    권혁근 홍익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 「朝鮮時代 寫經考」
    『美術史學硏究』204호 [1994]
  • 「朝鮮時代 三身佛會圖에 관한 硏究」
    황규성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1]
  • 「朝鮮後期 佛畵僧의 系譜와 義謙比丘에 관한 硏究(下)」
    안귀숙 『미 술사연구』9, 미술사연구회 [1996]
  • 「朝鮮後期 佛畵僧의 系譜와 義謙比丘에 관한 硏究(上)」
    안귀숙 『미 술사연구』8, 미술사연구회 [1994]
  • 「朝鮮後期 佛敎의 臨濟法統과 敎學傳統」
    김용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朝鮮初期十輪寺所藏五佛會相圖」
    홍윤식 『佛敎學報』29호 [1993]
  • 「智拳印毘盧遮那佛성립 문제와 石南巖寺毘盧遮那佛像의 연구」
    佛敎美術』11호 [1992]
  • 「新羅 華嚴經寫經과 그 變相圖의 硏究」
    『韓國學報』14 [1979]
  • 「新羅 白紙墨書 華嚴經」
    『美術學報제24호, 국립중앙박물관 [1979]
  • 「新羅 景德王代의 白紙墨書華嚴經」
    『歷史學報 82, 역사 학회 [1978]
  • 「安城淸源寺의 高麗寫經-高麗國王發願銀字大藏」,『東洋學』 15집
    단국대학교부설동양학연구소 [1975]
  • 「在日 韓國佛畵 調査 硏究」
    『강좌미술사』4호, 한국미술사연 구소 [1992]
  • 「圓測의 유식사상唯識思想과 당대화엄종唐代華嚴과의 영향관 계」
    남무희 한국불교 선리연구원, <선문화연구> 2권 [2007]
  • 「准提觀音 白衣觀音線刻方形鏡像의 圖像解釋-中國 准提觀 音圖像의新解釋」
    곽동석 『美術資料』48 [1991]
  • 「內佛堂圖에 나타난 內佛堂 建策考」
    『불교미술』 14, 동국대 학교 박물관 [1997]
  • 「佛傳美術에 나타난 부처님의 전법행 : 굽타시대의 八相圖를 중심으로」
    유근자 『전법학연구』, 통권2호, (불광연구원 [2012]
  • 「三身佛의 圖像特徵과 朝鮮時代 三身佛會圖의 硏究-寶冠佛硏 究Ⅰ」
    『韓國의 佛畵-仙巖寺』12, 聖寶文化財硏究員 [1998]
  • 「19세기 경기도지방의 불화 연구」
    고해숙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1994]
  • 「18세기의 華嚴變相幀畵」
    『全南文化財』7집 [1994]
  • 「17세기, 인 숙종기의 괘불화」
    김창균 『강좌미술사30호, 한국미술 사연구소 [2008]
  • 「1767년 통도사 괘불탱 고찰」
    한정호 통도사 성보박물관, ______, 「통도사 괘불탱 연구」, 『石堂論叢』39, 東亞大學校附設 石堂 傳統文化硏究院, 2007 [2001]
  • ______, 華嚴學槪論, 法輪社, 1982
  • ______, 「朝鮮 後期 掛佛幀 硏究」,『美術史硏究』242 243, 韓國美術 史學會, 2004
  • Sorensen, Henrik H. "The Hwaom Kyong Pyonsang To: A Yi Dynasty Buddhist Painting of The Dharma Realm", Oriental Art, 1984, pp. 9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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