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라반 움직임 이론에 기반 한 애니메이션 생성기법 연구 : 무용기보법의 해석과 시각화 방법론을 중심으로 = A Laban-Based method for generative art animations : focused on the transcoding of dance notation and methodology of visualizing movement

김혜란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김혜란
    • 기타서명 Laban-Based method for generative art animations
    • 형태사항 [vii], 98 p.: 26 cm
    • 일반주기 지도교수: 이상욱, 참고문헌수록
    • 학위논문사항 2015. 8,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예술공학전공, 학위논문(박사)-
    • DDC 702.8, 23
    • 발행지 서울
    • 언어 kor
    • 출판년 2015
    • 발행사항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유사주제 논문( 0)

' 라반 움직임 이론에 기반 한 애니메이션 생성기법 연구 : 무용기보법의 해석과 시각화 방법론을 중심으로 = A Laban-Based method for generative art animations : focused on the transcoding of dance notation and methodology of visualizing movement' 의 참고문헌

  • 힘의 개념에 의한 캐릭터의 형태 변형-스쿼시와 스트레치. 애니메이션 연구. 9
    이대영 한국애니메이션 학회. 109-128 [2013]
  • 현대사회와 애니메이션-철학적 성찰. 철학논총. 40
    엄정식 새한철학회. 205-226 [2005]
  • 퍼니스, 모린(Furniss, Maureen). Art in Motion: Animation Aesthetics. 한창완 외(역). (2001). 움직임의 미학
    서울: 도서출판 한울 [1998]
  • 춤 웹진(Dance Webzine)
    정다슬 3월호. no. 55. http://blog.naver.com/dancewebzine/205556992 [2014]
  • 질적 사고와 창의성 : 예술 교육을 위한 새로운 개념. 미학 예술학 연구. 33
    김연희 한국미학예술학회. 310-311 [2010]
  • 절차적 리터러시(Literacy)와 자동생성 애니메이션의 예술적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영상학회논문집. 12
    김혜란 한국영상학회. 49-65 [2014]
  • 에너슨, H(Arnason, H H). The History of Modern Arts. 이영철 외(역). (1977). 현대미술의 역사 1
    서울: 한국색채문화사 [1986]
  • 앤(Ann Hutchinson). ,1970). Labanotation or Kinetography Laban. 신상미, 전유오(공역). (2004). 라바노테이션 키네토그라피 라반 Labanotation 움직임 분석 및 기록체계
    허친슨 서울: 대한미디어 [1954]
  • 애니메이션에서‘Believability’ 개념 정의와 연구 방향성 제안. 애니메이션 연구. 9
    이동민 한국애니메이션학회. 133-153 [2014]
  • 애니메이션에 있어서의 여성성 표현에 관한 연구 I - 여성의 몸짓 언어를 중심으로. 애니메이션연구. 9
    김미숙 한국애니메이션학회. 51-76 [2013]
  • 애니메이션 제스처의 패킷화 – LMA Effort 요소를 기반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
    이미영 한국콘텐츠학회. 179-189 [2011]
  • 실험적 단편 애니메이션에서 운동 이미지의 특성 연구 : ‘Snack and Drink’와 ‘ The Battle of Kerzhenets’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14
    김재웅 오진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101-114 [2008]
  • 무용 예술의 이해
    김말복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 몬드리안, 피트(Mondriaan, Piet). The New Art, The New Life. 전혜숙(역). (1986). 몬드리안의 방 신조형주의, 새로운 삶을 위한 예술
    파주: 열화당 [2008]
  • 모바일 SMS용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위한 감정기반 제스처 스타일화.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13
    변혜원 이정숙 한국멀티미디어학회. 802-816 [2010]
  • 루돌프(Laban, Rudolf). Modern Educational Dance. 김주자(역). (1993). 현대의 무용교육
    라반 서울: 현대미학사 [1948]
  • 루돌프(Laban, Rudolf). Mastery of Movement. 신상미 (역). (2008). 동작분석과 표현
    라반 서울: 금광 [1950]
  • 라반(Laban)의effort 요소를 포함한 훈련이 무용의 기본 동작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체육교육학과
    김형숙 서울 [2009]
  • 디지털 물을 이용한 실시간 비쥬얼 뮤직 기법
    김주섭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109-110 [2013]
  • 굿맨, 넬슨(Goodman, Nelson). Language of Art An Approach to a Theory of Symbols. 김혜숙 김혜련 (역). (2002). 예술의 언어들 기호 이론을 향하여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76]
  • 가트(Gardner, Garth). Computer Graphics and Animation. 이인재(역). (2007). 컴퓨터그래픽과 애니메이션
    가드너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 Williams, Richard. (2001). The Animator’s Survival Kit. New York: Faber & Faber Inc.
  • Walk, Richard D. and P. Homan, Carolyn. (1984). Emotion and Dance in Dynamic Light Displays. Bulletin of the Psychonomic Society. issue5. 437-440.
  • Tufte, Edward R.. (1990). Envisioning Information. Cheshire: Graphics Press.
  • Thecla, Schiphorst. (1986). A Case Study of Merce Cunningham’s use of the Life Forms Computer Choreographic System in the Making of Trackers. Simon Fraser Univ. MA Thesis.
  • Shiffman, D.. (2012). The Nature of Code. CA: Creative Commons.
  • Polana, Ramprasad and Nelson, Randal. (1994). Low Level Recognition of Human Motion (or How to Get Your Man Without Finding his Body Parts). Motion of Non-Rigid and Articulated Objects. IEEE. 77-82.
  • Norden, Martin F.. (1984). The Avant-Garde Cinema of the 1920s: Connections to Futurism, Precisionism, and Suprematism. Leonardo. 17. No 2. 108-112.
  • Masuda, Megumi. (2010). Laban-Based Motion Rendering for Emotional Expression of Human Form Robots. Computer Science vol. 6232. 49-60.
  • Laban, Rudolf. (2011). CHOREUTICS (annotated and edited by Lisa Ullmann). Alton: Dance Books.
  • Laban, Rudolf & Ullmann, Lisa. (1980). The Mastery of Movement. 4th ed. Plymouth: Northcote House.
  • Johansson, Gunnar. (1973). Visual Perception of Biological Motion and a Model for Its Analysis. Perception & Psychophysics, 14. No2. 201-211.
  • Jensenius, Alexander Refsum. (2013). Some Video Abstraction Techniques for Displaying Body Movement in Analysis and Performance. Leonardo. 46. No. I. 53-60.
  • Hodson, Millicent & Archer, Kenneth. (1987). Le Sacre du Printemps. Joffrey Ballet. NY. http://www.hodsonarcher.com/, https://www.youtube.com/watch?v=jF1OQkHybEQ (Video)
  • Gavrila, D.M.. (1998). The Visual Analysis of Human Movement : A Survey. Computer Vision and Image Understanding. 73. 82-98.
  • Forsythe, William. (2012). Synchronous Objects for One Flat Thing. http://synchronousobjects.osu.edu/
  • Evans, Don Herbison. (1998). LED & LINTEL. http://donhe.my-free.website/
  • Evans, Don Herbison. (1979). A human movement language for computer animation. Proceedings of a Symposium on Language Design and Programming Methodology. 117-128.
  • Chi, Diane. (2000). The EMOTE Model for Effort and Shape. Siggraph’ 00 Proceedings of the 27th annual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and interactive techniques. ACM Press. 173-182.
  • Calvert, Tom. (2005). From dance notation to human animation : The Laban Dancer project. Computer Animation and Virtual Worlds, 16. issue 3-4. 201-211.
  • Bishko, Leslie. (2007). The Uses and Abuses of Cartoon Style in Animation. Animation Studies Online Journal. Vol. 2. http://journal.animationstudies.org/
  • Badler, Norman I, Smoliar, Stephen W.. (1979). Digital Representation of Human Movement. ACM Computing Surveys. 11. 19-38
  • Badler, Norman (1999). Virtual Human Animation Based on Movement Observation and Cognitive Behavior Models. 1999 IEEE, Proceedings of Computer Animation. 10. 128-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