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장쓰기 교육 방안 연구 : 쓰기 오류 분석을 통하여

박영희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장쓰기 교육 방안 연구 : 쓰기 오류 분석을 통하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chinese korean learner
  • korean writing error
  • korean writing skills
  • sentence structure
  • teaching strategies for korean writers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2 0

0.0%

'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문장쓰기 교육 방안 연구 : 쓰기 오류 분석을 통하여' 의 참고문헌

  • 현대중국어학개론
    구교현 북타운 [2007]
  • 한국어교육에서의 중간언어와 오류 분석
    김정은 『한국어교육』14,29-50,국제 한국어교육학회 [2003]
  • 박사
    한국어 학습자의 표현 오류 연구
    이정희 이정희 박사학위논문,경희대학교 대학원 [2002]
  •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와 어미 오류 양상 - 중국인 유학생의 작문을 중심으로
    박종호 『새국어교육』90,315-336,한국국어교육학회 [2012]
  •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학습자 말뭉치의 구축과 활용 연구
    이승연 박사학위논문,고려대학교 대학원 [2007]
  •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와 교재 구성
    김정숙 『21세기 한국어교육학의 현황과과제』,한국문화사 [2002]
  • 한국어 과정 중심 쓰기 교육에서의 학습자 오류 분석을 통한 교사 피드백 효율성 연구
    명민경 석사학위논문,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 박사
    학문 목적 한국어 논설문 쓰기 교재 개발 방안 연구
    남주혜 석사학위논문,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11]
  • 박사
  • 충북대학교 국제교류부,『쉽게 말하는 한국어 4활용연습』
    충북대학교 출판부 [2011]
  • 충북대학교 국제교류부,『쉽게 말하는 한국어 4』
    충북대학교 출판부 [2011]
  • 충북대학교 국제교류부,『쉽게 말하는 한국어 3활용연습』
    충북대학교 출판부 [2011]
  • 충북대학교 국제교류부,『쉽게 말하는 한국어 3』
    충북대학교 출판부 [2011]
  • 조선어 문형 연구
    강은국 서광학술자료사 [1993]
  • 박사
    장르 중심 한국어 설명문 쓰기 교육 연구
    박주영 석사학위논문,서울대학교대학원 [2012]
  • 장르 중심 작문 교수 학습론
    박태호 박이정 [2000]
  • 읽기 텍스트를 활용한 장르 중심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연구
    유미정 석사학위논문,배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이화 한국어 4』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2]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이화 한국어 4Workbook』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12]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이화 한국어 3-2』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2]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이화 한국어 3-2Workbook』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12]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이화 한국어 3-1』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2]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이화 한국어 3-1Workbook』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12]
  • 외국인 대학생을 위한 교양 한국어 쓰기 수업 모형 개발 연구”,『한국어 교육』20,255-279
    김서향 장향실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9]
  •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한달완성 한국어 쓰기 Ⅱ』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8]
  •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한달완성 한국어 쓰기 Ⅰ』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8]
  •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연세 한국어 4활용연습』
    연세대학교 출판부 [2010]
  •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연세 한국어 4』
    연세대학교 출판부 [2010]
  •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연세 한국어 3활용연습』
    연세대학교 출판부 [2010]
  •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연세 한국어 3』
    연세대학교 출판부 [2010]
  • 박사
    설명텍스트 분석을 활용한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
    양태영 박사학위논문,상명대학교 대학원 [2009]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서울대 한국어 4』
    문진미디어 [2010]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서울대 한국어 4Practicebook』
    문진미디어 [2010]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서울대 한국어 3』
    문진미디어 [2010]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서울대 한국어 3Practicebook』
    문진미디어 [2010]
  • 서강대학교 한국어문화원,『서강 한국어 4B』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출판부 [2009]
  • 서강대학교 한국어문화원,『서강 한국어 4B Workbook』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2009]
  • 서강대학교 한국어문화원,『서강 한국어 4A』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출판부 [2009]
  • 서강대학교 한국어문화원,『서강 한국어 4A Workbook』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2009]
  • 서강대학교 한국어문화원,『서강 한국어 3B』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출판부 [2009]
  • 서강대학교 한국어문화원,『서강 한국어 3B Workbook』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2009]
  • 서강대학교 한국어문화원,『서강 한국어 3A』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출판부 [2009]
  • 서강대학교 한국어문화원,『서강 한국어 3A Workbook』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2009]
  •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학문 목적 과정 서강 한국어 쓰기 2』
    서강대학교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2012]
  •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학문 목적 과정 서강 한국어 쓰기 1』
    서강대학교국제문화교육원 출판부 [2012]
  • 박사
  • 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다문화 학습자의 한국어 교육
    우혜경 박사학위논문,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2]
  • 국립국어원,『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2』
    커뮤미케이션북스 [2013]
  • 국립국어원,『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1』
    커뮤미케이션북스 [2013]
  • 박사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재미있는 한국어 4』
    교보문고 [2011]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재미있는 한국어 4Workbook』
    교보문고 [2011]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재미있는 한국어 3』
    교보문고 [2011]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센터,『재미있는 한국어 3Workbook』
    교보문고 [2011]
  • 고대민족문화연구소
    중국어대사전편찬실 편 [1995]
  • 石綿敏雄?高田誠(오미영 역),『대조언어학』
    제이엔씨 [2007]
  • 商務印書館(1995),『精選英漢/漢英辭典』,牛津大學出版社.
  •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
    조현용 박이정 [2007]
  • 『중한사전』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민족 문화연구소 [1995]
  • 『중국어학개론』
    허성도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0]
  • 『문법 교육론』,국어교육학 총서1
  • 『글쓰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과정 중심 접근』
    이재승 교육과학사 [2003]
  • “협력학습을 중심으로 한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
    김은정 박사학위논문,숭실대학교 대학원 [2014]
  • “한국어 학습자의 문장 성분 호응 관계 오류 연구”,『한국어의미학』32,29-51
    곽수진 김영주 한국어의미학회 [2010]
  • “한국어 쓰기의 오류 분석 및 교육 방안 연구 :문장 성분의 호응 관계를 중심으로”
    황영애 석사학위논문,건양대학교 대학원 [2013]
  • “한국어 쓰기 교육내용 연구:터키인 학습자를 대상으로”,박사학위논문
    괵셀 튀르쾨쥐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4]
  • “한국어 기본 문형 연구”
    구재희 박사학위논문,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7]
  •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의 연구 현황과 과제”
    박석준 『국제한국어교육학회춘계 학술 발표 논문집』,35-42,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2]
  •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
    홍혜준 박사학위논문,서울대학교 대학원 [2008]
  • “터키인 한국어 학습자의 작문 오류 분석 :한?터키어 대조 분석을 통하여”
    양소영 석사학위논문,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 박사
  •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어휘 오류 연구”
    김영주 남명애 『국어교육』132,325-348,한국어교육학회 [2010]
  •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쓰기 오류 분석 연구”
    오경화 석사학위논문,호남대학교 대학원 [2011]
  • 박사
  • “중국인 학습자의 쓰기 자료 분석을 통한 어휘 교육 자료 구성 방안-한ㆍ중 어휘의 개념 차이에 따른 오류를 중심으로”
    이숙의 『한국어학』58,159-199,한국어학회 [2013]
  •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연구”
    이주미 석사학위논문,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2009]
  •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어 글쓰기에 나타난 오류 유형”,『언어학 연구』24,81-103
    박종호 황경수 한국중원언어학회 [2012]
  • “중국어권 학습자의 한자어 어휘 오류 분석과 교육 방안-모국어 영향에의한 오류를 중심으로”,『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32,81-103
    민영란 연세대학교한국어학당 [2007]
  • “장르 중심 한국어 쓰기 교재 구성 방안”
    김종민 석사학위논문,경남대학교 대학원 [2013]
  • 박사
    “웹기반 협력적 쓰기를 통한 한국어 어휘력 향상 연구”
    이희욱 석사학위논문,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 “오류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한국어 지도 방안 연구-초급 단계 중국인학습자들의 작문에 나타나는 오류를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민 자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1]
  • “서술어의 결합가를 중심으로 한 한국어 문형 분류”
    원진숙 『어문논집』32,495-516,안암어문학회 [1993]
  • “문장 구조 중심의 한국어 교육”,박사학위논문
    장미라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8]
  • “과정 중심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석사학위논문
    장 복 전남대학교 대학원 [2013]
  • “과정 중심 한국어 쓰기 교육 방안 연구”
    주지현 석사학위논문,부산대학교 대학원 [2010]
  • ‘장르’와 ‘과정’의 통합적 쓰기 교육 방안 연구 :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정다운 박사학위논문,고려대학교 대학원 [2009]
  • SaijitborisutTanes,“역번역(Backtranslation)이 한국어 쓰기의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연구:태국인 중급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4]
  • Nguyen ThiHuong Sen,"베트남에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에 대한 연구“,『한국교양교육학과 학술대회자료집』2014,291-298
    한국교양교육학회 [2014]
  • Lennon,P(1991),"Error:SomeProblmesofDefinition,Identifition,andDistinction",AppliedLinguistics12,180-196.
  • Krahnke, k.(1987), Approaches to Syllabus Design for Foreign LanguageTeaching,New York:PrenticeHall.
  • Jerry, Norman(1988), CHINESE, Cambridge University Press.
  • James, Car(1988), "Error in Language learning and Use, Exploring ErrorAnalysis",Harlow,UK:AddisonWesleyLongman.
  • Jack,C.Richards & Theodore S.Rodgers(2003),Approaches and Methods inLanguageTeaching,CAMBRIDGE.
  • Hyland(2002), Teaching and Researching writing, Pewson Education: Longman.
  • Diane,Larsen-Freeman(2000),Techniques and Principles in Language Teaching,OxfordUniversityPress.
  • Corder, S. Pit(1981), Error Analysis and Interlanguage, Oxford University press.
  • Christa, Durscheid(2008), Einfuhrung in die Schriftlinguistik., UTB. Gmbh,Auflage:4Uberarbundakt.Aufl.
  • Chomsky,N(1966),“Linguistic theory” Reprinted in J.P.B.Allen and p.VanBuren(eds).Chomsky:Selected Reading.London:Oxford UniversityPress.152-159.
  • Chomsky, N. (1965). Aspects of the Theory of Syntax, The M.I.T.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