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그룬트비의 평민교육사상

정해진 2015년
논문상세정보
' 그룬트비의 평민교육사상'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그룬트비
  • 삶을 위한 교육
  • 평민교육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6 0

0.0%

' 그룬트비의 평민교육사상' 의 참고문헌

  • 히사오 임상희 옮김. 교육사상사
    야나기 서울: 백산서당 [1985]
  • 현대 대안교육운동의 기원으로서 덴마크의 자유교육 : N.F.S. Grundtvig와 Chr.M. Kold을 중심으로
    이진우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04]
  • 프랑스 혁명과 프랑스 민주주의의 형성(1789-1884)
    홍태영 「한국 정치학회보」. 38(3). 435-457 [2004]
  • 평민문학의 ㆍ “ 전통화화 민족문학적인 글쓰기의 재창 조”
    강정구 김종회 「비평문학」. 36(1). 33-56 [2010]
  •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개정판)
    김정환 서울: 박영사 [2008]
  • 박사
    톨스토이의 자유민중교육에서의 문학예술의 의미
    김혜선 감리교신 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톨스토이 서민교육론
    신창호 서울: 도서출판 써네스트 [2011]
  • 태 역 가르침과 배움의 영성
    서울: IVP [2006]
  • 지음 김정환ㆍ심성보 역. 세계교육사
    사토르 우메네 서울: 풀빛 [1990]
  • 조선평민열전
    허경진 서울: 알마 [2014]
  • 전인교육으로서의 인문학- 독일 신인문주의의 '교양(Bildung)'사상
    안성찬 「인문논총」. 6. 99-128 [2009]
  • 작당 역
    “덴마크 자유교사교육대학의 교사교육” 처음 처럼, 24, 78-87 [2001]
  • 인간화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김정환 서울: 내일을 여는 책 [1997]
  • 위대한 평민을 기르는 덴마크의 자유교육
    송순재 서울: 민들레 [2010]
  • 우리도 행복할 수 있을까
    오연호 서울: 오마이북 [2014]
  • 우리교육 이야기 백가지
    김정환 서울: 박영사 [2007]
  • 역 원치 않은 혁명, 1848
    서울: 푸른역사 [2006]
  • 시민은 누구인가
    이동수 고양: 인간사랑 [2013]
  • 시민사회와 시민운동2
    김정훈 유팔무 서울: 한울 [2002]
  • 송순재 역. “덴마크의 학교풍속도”
    「처음처럼」. 35. 82-103 [2003]
  • 송순재 역. “교육에서의 자유”
    「처음처럼」. 35. 104-118 [2003]
  • 서울특별시교육청 중등교육과정 “고교 자유학년제‘오디세이’ 학교 추진 계획 발표; 지혜와 용기를 키우며 삶의 의미와 방향을 찾는 교 육원정대 ‘오디세이’ 학교”. 미간행출판물
    에서 인출 [2015]
  • 민중
    유재천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84]
  • 박사
    민주시민 자질에 대한 교육주체의 인식 연구
    문경협 강원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민족경제론
    박현채 서울: 한길사 [1978]
  • 박사
  • 김자경 역. “덴마크 사회와 그룬트비의 사상”
    Aegidius K. K. 「처음처 럼」, 23, 67-77 [2001]
  • 김경인ㆍ김형수 옮김. 삶을 위한 학교
    미츠루 시미즈 서울: 녹색평 론사 [2014]
  • 그룬트비히 교육사상에 기초한 한국 사회교육의 전개과정과 의의
    오혁진 「평생교육학연구」. 14(4). 1-28 [2008]
  • 그 나라의 역사와 말
    백승종 서울: 궁리 [2002]
  • 국민ㆍ인민ㆍ시민: 개념사로 본 한국의 정치주체
    박명규 서울: 소 화 [2014]
  • 구소 역 계몽주의의 철학
    서울: 청하 [1983]
  • 교사, 대안의 길을 묻다
    고병헌 서울: 이매진 [2009]
  • 가르침과 배움에서 영성형성의 의미와 방법에 대한 교육인간학적 고찰
    고요한 「교육철학연구」. 33(3). 1-23 [2011]
  • 『대한민국 엄마들이 꿈꾸는 덴마크식 교육법』
    김영희 서울: 명진 출판사 [2010]
  • “헤르더의 자유, 인본성 그리고 휴머니티 공동체(Humanit t)”
    박의경 「 한국정치학회보」. 31(4). 7-25 [1997]
  • “헤르더의 민요집 비교ㆍ분석”
    김대권 「괴테연구」. 26. 5-37 [2013]
  • “헤르더의 문화민족주의-열린 민족주의를 위한 시론”
    박의경 「한국 정치학회보」. 29(1). 331-352 [1995]
  • “중인ㆍ평민ㆍ위항의 개념한계”
    윤재민 「어문논집」. 27(1). 319-339 [1987]
  • “존 듀이 철학에 나타난 시민성 개념의 교육적 재해석”
    서용선 한국교 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조선 후기 “평민시가( )”의 통속예술적 성격 -조선 후 기 “평민시가”의 시적 초점과 통속예술적 성격(2)”
    성호경 「한국고전연구」. 20. 5-37 [2009]
  • “의식화 교육의 과제”
    문동환 한완상ㆍ허병섭 외 한국민중교육론 . 학민사. 105-106 [1983]
  • “영성의 보고로부터 배우는 근대교육의 성찰”
    유상덕 「생태유아교육 연구」. 5(2). 91-114 [2006]
  • “백성ㆍ평민ㆍ민중”
    정창렬 「역사비평」. 74. 277-278 [2006]
  • “민중교육의 한 방법론 연구.”
    김성재 한완상ㆍ허병섭 외. 한국 민중 교육론: 그 이념과 실천 전 . 서울: 학민사. 73-101 [1985]
  • “덴마크의 자유교육”
    송순재 송순재 외 편. 위대한 평민을 기르는 덴 마크의 자유교육 . 서울: 민들레. 17-65 [2010]
  • “대안학교의 교육이념에 나타난 ‘대안교육’의 성격 분석”
    김재준 한국 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 “기독교적 삶의 형성을 위한 일상성 문제”
    송순재 「신학과 세계」. 48. 59-89 [2003]
  • “그룬트비의 성인교육사상”
    Sun-Bo ) 강선보 「한국교육학연구」. 11(1). 25-52 [2005]
  • “그룬트비와 풀무학교”
    고병헌 「처음처럼」. 36. 84-93 [2003]
  • “그룬트비 읽기”
    김성오 「처음처럼」. 36. 66-83 [2003]
  • “계몽사상시대를 연 진보주의자들”
    김삼웅 「기독교 사상」. 617. 174-183 [2010]
  • “The School for Life”
    ; 김성오 역 「처음처럼」. 35. 94-116 [2003]
  • 박사
  • sterg rdS, U.(2004). “The Danish Path to Modernity”. 「Thesis Eleven」. 77(1). 25-43.
  • ____(2010). S.A.J. Bradley, “N.F.S. Grundtvig: A life recalled”. 「Grundtvig- Studier」, 61(1), 154-176.
  • Ylikangas, H.(1991). “The historical connections of European peasant revolts”. 「Scandinavian Journal of History」. 16(1-2). 85-104.
  • Wiborg, S. (2000). Political and cultural nationalism in education. The ideas of Rousseau and Herder concerning national education. Comparative Education . 36(2). 235-243.
  • Western Civilizations . 손세호 역(2014). 새로운 서양문명의 역사, 하
    Coffin, J. G. Stacey, R. C. 고양: 소나무 [2011]
  • Warren, C.(1998). Democracy is Born in Conversations: Re-creating NFS Grundtvig for Lifelong Learners Around the World . NY: Circumstantial Productions Pub.
  • W hlin, V.(1980). “The growth of bourgeois and popular movements in Denmark. 1830–1870”. 「Scandinavian Journal of History」. 5(1-4). 151-183.
  • To know as we are known: A Spirituality of Education
    Palmer, P. J. 이종 [1993]
  • Thyssen, A. P. & Thodberg, C. (Eds.)(1983), N.F.S. Grundtvig, tradition and renewal: Grundtvig's vision of man and people, education and the church, in relation to world issues today . Copenhagen: Det Danske Selskab.
  • The roots of romanticism . 강유원ㆍ나현영 역(2005) . 낭만 주의의 뿌리
    Berlin, I. 서울: 이제이북스 [2001]
  • The philosophy of the enlightenment : the Christian burgess and the enlightenment . London: Routledge & K. Paul
    Goldmann, L. 문학과 사회연 [1973]
  • The enlightenment: an interpretation, the rise of modern paganism . 주명철 역(1998). 계몽주의의 기원
    Gay, P. 서울: 민음사 [1966]
  • The Age of Revolution: Europe. 1789-1848 . 정도영ㆍ 차명수 역(1998). 혁명의 시대
    Hobsbawm, E. J. 서울: 한길사 [1962]
  • Thaning K.(1972). N.F.S. Grundtvig . Copenhagen: Det Danske Selskab.
  • Telhaug, A. O., Medi s, O. A., Aasen, P.(2006). “The Nordic Model in Education: Education as part of the political system in the last 50 years”. 「Scandinav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0(3). 245-283.
  • Susanne, W.(2000). “Political and Cultural Nationalism in Education. The ideas of Rousseau and Herder concerning national education”. 「Comparative Education」. 36(2). 235-243.
  • Siey s, E. J. (1789). Qu’est-ce que le tiers tat? . 박인수 역 제3신분이 란 무엇인가
    서울: 책세상 [2003]
  • Roberson Jr, D. N.(2002). “The Seeds of Social Change from Denmark”. ED 465 048.
  • Rerup, L. (1994). “N.F.S. Grundtvig's Position in Danish Nationalism”. in Allchin, A. M., (Eds.). Heritage and Prophecy: Grundtvig and the English-Speaking World . Aarhus: Aarhus Universitetsforlag. 233-242.
  • Ravn, B.(2002). “The Cultural context of learning and education in England, France, and Denmark as a basis understanding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Change」. 3. 241-263.
  • Qu'est-ce qu'un peuple? . 서용순 외 역(2014)
    Badiou, A. 인민이란 무 엇인가 서울: 현실문화 [2013]
  • Oxfeldt, E.(2005). Nordic Orientalism: Paris and the Cosmopolitan Imagination 1800-1900 . Copenhagen: Museum Tusculanum Press.
  • Olsen, T.V.(2015). “The Danish free school tradition under pressure”. 「Comparative Education」. 51(1). 22-37.
  • Nr. Lyndelse “The Danish Formal and Informal Educational system”. 강도 은 역(2007). “덴마크 공식 교육과 비공식 교육 시스템”
    미간행 출 판물 [2007]
  • Lundgreen-Nielsen, F.(1997). “Grundtvig as a Danish Contribution to World Culture”. 「Grundtvig-Studier」. 48(1). 72-101.
  • Levinger, M. B.(2002). Enlightened nationalism: The transformation of Prussian political culture, 1806-1848. . New York: Oxford 』 University Press.
  • Kulich J.(2002). “Residential folk high schools in Eastern Europe and the Baltic st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21(2). 178-190.
  • Korsgaard, O.(2011). “Grundtvig’s Philosophy of Enlightenment and Education”, in The School for Life: N.F.S. Grundtvig on the Education for the People . Aarhus: Aarhus University Press. 13-35.
  • Korsgaard O. & Wiborg S.(2006). “Grundtvig—the Key to Danish Education?”. 「Scandinav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0(3). 361–382.
  • Knutas, A.(2013). “People’'s high schools in Scandinavia: a contribution to democracy?”. 「International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32(6). 780-796.
  • Jens B.(1995). “Danish Education, Pedagogical Theory in Denmark and in Europe, and Modernity”. 「Comparative Education」. 31(1). 31-48.
  • J.G. 헤르더의 '민족Nation' 개념 이해
    김완균 「독어교육」. 39. 183-207 [2007]
  • Henningsen, H.(1993). “The Danish Folk High School”. in Allchin, A. M., (Eds.). Heritage and prophecy: Grundtvig and the English-speaking world (Vol. 24) . Aarhus: Aarhus Universitetsforlag. 283-297.
  • Hallberg, P. (1999). The nature of collective individuals: JG Herder's concept of community. History of European ideas . 25(6). 291-304.
  • Hall, J. A., Korsgaard, O., Pedersen, O. K. (Eds.). (2015). Building the Nation: NFS Grundtvig and Danish National Identity . Copenhagen: McGill- Queen's Press-MQUP.
  • Grundtvig, N.F.S., Broadbridge, E.(Trans. & Eds.), Warren, C., Uffe J.(Eds.). (2011). The School for Life: N.F.S. Grundtvig on the Education for the People . Aarhus: Aarhus University Press.
  • Grundtvig, N.F.S. & S.A.J. Bradley; S.A.J. Bradley(Trans.& Eds.). (2008). N.F.S. Grundtvig: A Life Recalled: an Anthology of Biographical Source-texts (Vol. 1) . Aarhus: Aarhus Universitetsforlag.
  • Geschichtliche Grundbegriffe :historisches Lexikon zur politisch-sozialen Sprache in Deutschland . 남기호 역(2014). 코젤렉 의 개념사 사전 6: 계몽
    Stuke, H. 서울: 푸른역사” [1972]
  • Geschichte der Padagogik. . 정영근 외 역(2002). 서양교육 사
    Albert, R. 서울: 문음사 [1951]
  • Fukuyama, F.(2015), “Nation Building and State Building”, in Hall, J. A., Korsgaard, O., Pedersen, O. K. (Eds.). (2015). Building the Nation: NFS Grundtvig and Danish National Identity . Copenhagen: McGill- Queen's Press-MQUP. 29-50.
  • Fain, E. F. (1980). Grundtvig, folk education, and Scandinavian cultural nationalism. Other dreams, other schools: folk colleges in social and ethnic movements . Pittsburgh, PA: University Center for International Studies.
  • Egelund, N.(2005). “Educational assessment in Danish schools”. 「Assessment in Education: Principles, Policy & Practice」. 12(2). 203-212.
  • Education and french revolution . 서정복 역(1993). 프랑 스 혁명과 교육개혁
    Barnard, H. C. 서울: 삼지원 [1922]
  • Dieter, R.(2011). “Civil society and civility in twentieth-century theorising”. 「 European Review of History」. 18(3). 387-407.
  • Die Philosophie der Aufklarung . 박완규 역(1995). 계몽주 의의 철학
    Cassirer, E. 서울: 민음사 [1932]
  • Democracy Incorporated : Managed Democracy and the Specter of Inverted Totalitarianism , N
    Wolin, S. S. J: Princeton University Press. 우 [2008]
  • Davis, D. C. (1971). Model for a Humanistic Education: The Danish Folk Highschool . Ohio: Charles E. Merrill Publishing Company.
  • Das Ende der Erziehung : Neue Chance fur Familie und Schule . Stuttgart: Klett-Cotta. 조상식 역(2002). 근대 교육의 종말
    Giesecke, H. 강화: 내일을 여는 책 [1993]
  • Dam Poul Nikolaj Frederik Severin Grundtvig (1783-1872) . Copenhagen : Royal Danish Ministry of Foreign Affairs, Press and Cultural Relations Department, 1983. 김장생 역(2009). 덴마크의 아 버지 그룬트비
    서울: 누멘 [1983]
  • Cati C.(2000). “The education of the folk: Peasant schools and folklore scholarship”. 「Journal of American Folkore」. 113(447). 20-43.
  • Brincker, B.(2003). “A “Small Great National State”: An Analysis of the Cultural and Political Factors that shaped Danish Nationalism 1760–1870”. 「Journal of Historical Sociology」. 16. 407–431.
  • Bradley, S.A.J.(2011). “Arthur Macdonald Allchin-a memoir”. 「Grundtvig-Studier」, 62(1), 9-15.
  • Borish, S.(1991). The land of the living: The danish folk high schools and Denmark’ non-violent path to modernization . Nevada city: Blue Dolphin Pub.
  • Blossing, U., Imsen, G., Moos, L., (Eds.)(2014). The Nordic Education Model . London: Springer.
  • Bhattacharya, A.(2010). Education for the People: concepts of Grundtvig, Tagore, Gandhi and Freire . Rotterdam: Sense Publishers.
  • Benjamin, H.(1935). “Education and National Recovery in Denmark”. 「The ANNALS of the American Academy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182. 173-180.
  • Barnard, F. M. (2003). Herder on nationality, humanity, and history . McGill-Queen's Press-MQUP.
  • Auszug aus einem Briefwechsel ber Ossian und die Lieder alter V lker
    오시안과 옛 민족들의 노래 이해경 역 서울: 동과 서 [2009]
  • Auch eine Philosophie der Geschichte zur Bildung der Menschheit . 안성찬 역 인류의 교육을 위한 새로운 역사철 학
    파주: 한길사 [2011]
  • Allchin, A. M.(Eds.)(1993). Heritage and prophecy: Grundtvig and the English-speaking world (Vol. 24) . Aarhus: Aarhus Universitetsforlag.
  • Agger, A.(2010). “Involving citizens in sustainable development: evidence of new forms of participation in the Danish Agenda 21 schemes”. 「Local Environmen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Justice and Sustainability」. 15(6). 541-552.
  • A People's History of the World . 천경록 역(2004). 민중의 세 계사
    Chris, H. 서울: 책갈피 [1999]
  • : Werke. 10 Bde. Hrsg. v. Martin Ballacher u. a. Frankfurt/M. f. (1769). Journal meiner Reise im Jahr 1769 . 김대권 역(2009). 1769년, 여행일지
    Herder, J. G. 서울: 인터북스 [1985]
  • 1848 die ungewollte Revolution :die revolutionaren Bewegungen in Europa 1830-1849 . Frankfurt: Fischer (Tb.)
    Mommsen, W. J. 최호근 [2000]
  • (인간과 사회의 진보를 위한) 민주시민교육 : 평화 인권 참여 의 학습을 통한 민주적 시민 되기의 길잡이
    심성보 서울: 살림터 [2011]
  • (Eds.).(2000). Grundtvig In International Perspective: Studies in the creativity of interaction (Vol. 33) .Aarhus: Aarhus Universitetsforlag.
  • (Eds.)(1997). N.F.S. Gruntvig: An Introduction to His Life and Work (Vol. 27) . Aarhus: Aarhus Universitetsforlag.
  • (1845). Die Lage der Arbeitenden Klasse in England . 이재만 역 영국 노동계급의 상황
    Engels, F. 서울: 라티오 [2014]
  • (1832). “Introducion to North Mythology”. in Knudsen, J.(Trans. & Eds.). Selected writings: N.F.S. Grundtvig . Philadelphia: Fortress ; 김성오 역
    Grundtvig, N.F.S. 미간행출판물
  • (1784). “계몽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변”. 이한구 편역 칸트 의 역사철학
    Kant, I. 파주: 서광사. 13-22 [2009]
  • (1776). The Wealth of Nations . 유인호 역 국부론
    Smith, A. 서울: 동 서문화사 [2008]
  • (1762). mile ou de l' ducation . 박은수 역 에밀
    Rousseau, J. J. 서울: 인폴리오 [1998]
  • Lawson, M.(Trans. & Eds.)(1991). N.F.S. Grundtvig: Selected educational writings . Helsing r: International People’s College. 97
  • Knudsen, J.(Trans. & Eds.)(1976). Selected writings: N.F.S. Grundtvig . Philadelphia: Fortress.
  • Jensen, N.L.(Trans. & Eds.)(1984). A Grundtvig anthology: selections from the writings of N.F.S. Grundtvig (1783-1872) . Lutterworth: James Clarke & 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