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성인학습자를 위한 사회적 지지 프로그램이 커리어 미래 적응성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조은주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성인학습자를 위한 사회적 지지 프로그램이 커리어 미래 적응성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사회적지지
  • 커리어 미래 적응성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801 0

0.0%

' 성인학습자를 위한 사회적 지지 프로그램이 커리어 미래 적응성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의 참고문헌

  • 흔들리는 20대 : 청년기 생애설계 심리학
    곽금주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10]
  • 회복탄력성, 일-삶 균형과 직무만족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한선영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 회복탄력성
    김주환 고양: 위즈덤하우스 [2011]
  • 한국사회의 연결망 연구
    송호근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 한국 성인학습자의 원격평생교육 요구 분석.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한국 고등학생에 대한 Holland 직업흥미이론의 문화적 타당도 평가
    서민희 성태제 교육평가연구, 14(1), 237-262 [2001]
  • 프레디저 진로설계
    임성미 지수근 서울: 나비의 활주로 [2014]
  • 프레디저 경력설계
    지수근 서울: 나비의 활주로 [2015]
  • 통계청 인구주택조사 전수집계 결과(www
    census.go.kr) [2010]
  • 커리어앵커를 활용한 다문화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촉진 프로그램 개발
    홍광표 한국교육문제연구, 32(4), 1-28 [2014]
  •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사회적지지,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 논문
    조명실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07]
  • 청소년의 감사성향과 심리적 안녕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노혜숙 신현숙 청소년학연구, 15(2), 147-168 [2008]
  • 진로전환검사 타당화 연구
    김봉환 장계영 상담학연구, 10(1), 399-415 [2009]
  • 직업심리학
    김병숙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7]
  • 중장년층 경력단절여성들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직업준비행동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인식의 매개효과. 석사학위 논문
    이은혜 숭실대학교 교육 대학원 [2015]
  • 중장년 생애재설계 및 경력재개 방안 연구, 서울: 고용노동부
    송슬기 이문수 이요행 이우영 장서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2013]
  • 중년위기지각이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원의 조절효과
    김동주 황승배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36(4), 59-98 [2012]
  • 중년기 남성의 사회적 은퇴불안과 직업만족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이은주 한국상담 대학교 [2013]
  • 종합 진로적성검사 사용설명서
    박도순 성태제 하대현 서울: 대한사립 중고등학교장회 [2000]
  • 종교 활동과 심리적 안정감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남영호 광운대학교 정보복지대학원 [2007]
  • 정신보건사회복지 실무자의 사회적지지와 직무스트레스가 직무역량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 논문
    고유나 경북대학교 대학원 [2013]
  • 전문대학생의 진로탐색행동과 진로의사결정 및 사회적 지 지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김성남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5]
  • 전문대학생의 인구사회학적 변인, 진로탐색효능감, 진로적응성에 관한 연구
    이정란 조태현 현영섭 직업능력개발연구, 15(1), 77-102 [2012]
  • 장중년층의 미래시간 전망과 진로경로 개척의지 분석. 석사학위 논문
    이영웅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0]
  • 자아존중감 발달에 관한 횡단연구
    정회욱 교육학연구, 41(3), 451-464 [2003]
  • 자아개념검사
    고진영 이경화 서울: 학지사 미간행 [2015]
  • 자아개념. 서울
    송인섭 학지사 [2013]
  • 인간의 가치관
    정원식 서울: 교육과학사 [2013]
  • 은퇴가 노인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윤현숙 이미진 한국노년학, 27(20), 393-408 [2007]
  • 유아의 서번트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기질, 사회적지지, 의사결정력간의 구조적 관계. 박사학위 논문
    임경임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2]
  • 여대생의 사회적지지, 진로장벽, 자아정체감, 진로결정수준의 구조적 분석
    김영숙 박미경 이현림 직업교육연구, 27(2), 1-26 [2008]
  • 아웃플레이스먼트 연구의 경향 분석:2000년대 이후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권대봉 김재현 이윤수 이형민 HRD연구, 14(3), 1-23 [2012]
  • 실업여성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와 진로장벽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이승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 [2006]
  • 시장과 사회적 자본
    박찬웅 서울: 그린 [2006]
  • 성취프로그램 개정 연구보고서
  • 성인학습자의 인구학적 변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적응성 관계 연구
    조성연 홍지영 상담학연구, 11(3), 1099-1115 [2010]
  • 성인기 성격발달에 대한 이론적 개관(1), 변화론의 이론적 고찰을 통한 발달의 추이, 변인 및 발달통로의 탐색
    김애순 한국심리학회, 3(1), 74-89 [1990]
  • 성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관계론적 탐색
    유기웅 Andragogy Today, 14(3), 87-109 [2011]
  • 성인 여성의 감사 대상, 이유 및 효과
    김경미 김동원 김정희 조진형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1(1), 191-208 [2009]
  • 성공적인 커리어코칭 과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박윤희 숭실대학교 대학원 [2009]
  • 생산직 베이비부머 퇴직지원 프로그램 개발
    박가열 이효남 장서영 황기돈 한국고용정보원 [2012]
  • 사회적지지의 개념과 효과에 관한 이론 및 방법론적 고찰
    김미령 임상사회사업연구, 2(1), 99-121 [2005]
  • 사회적지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장벽이 대학생들의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 논문
    고태용 목포대학교 대학원 [2008]
  • 사회적지지 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박사학위논문
    박지원 연세대학교 대학원 [1985]
  •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 자율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송현심 홍혜영 상담학연구, 11(3), 1325-1350 [2010]
  • 사회 네트워크 분석. 서울
    손동원 경문사 [2002]
  • 사무직 베이비부머 퇴직설계프로그램 개발 연구
    손유미 이요행 장서영 정시원 한국고용정보원 [2013]
  • 보육교사의 개인변인, 회복탄력성, 사회적 지지의 관계
    김동춘 김정희 이용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3), 103-120 [2013]
  • 대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준비행동 과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이현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9]
  • 대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지지, 진로장애,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결정수준의 구조적 관계
    신정옥 교육연구, 19(2), 109-141 [2012]
  • 대학생의 진로장벽과 사회적지지가 진로자기효능감과 진로 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 논문
    유수복 충북대학교 대학원 [2013]
  • 대학생의 사회적지지, 가족탄력성, 자기결정성 및 진로결정몰입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구조적 관계. 박사학위 논문
    류진숙 충북대학교 대학원 [2012]
  • 내 생애 커리어 앵커를 찾아서
    박수홍 서울: 학지사 [2014]
  • 나는 왜 감사해야 하는가?: 스트레스 상황에서 감사가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노지혜 이민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0(1), 159-183 [2011]
  • 경험논문: 감사 지각이 자기초점주의와 우울에 미치는 영향
    김별님 이인혜 한국심리학회지, 14(2), 363-382 [2009]
  • 경력단절여성이 지각하는 사회적지지가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강민채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 경력단절여성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석사학위 논문
    서경희 숙명여대대학교 여성인적자원개발대학원 [2014]
  • 경력단절여성의 사회적 지지 인식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에서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석사학위 논문
    임은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 경력단절 기혼여성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가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신갑숙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4]
  • 경력단절 기혼여성의 재취업 성공요인 탐색. 박사학위 논문
    은혜경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0]
  • 경력개발제도의 적용 방향성에 따른 Career Anchor와 경력 유효성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서울 시내 특급 호텔 기업을 중심으로. 박사학위 논문
    심영국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8]
  • 개인내적 특성과 가족 특성 및 직업만족도가 중년남성의 심리적 복지감에 미치는 영향: 베이비붐 세대 대기업 근무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장미자 부산대학교 대학원 [2010]
  • 감사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낙관성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강민형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 감사연구의 최근 동향 및 과제
    임경희 상담평가연구, 2(2), 47-60 [2009]
  • Zunker, V. G. (2012). Career counseling: A holistic approach(8th ed). Pacific Grove, CA: Thomdon Brooks/Cole.
  • Yarnell, J. (1998). Career anchors: Result of and organizational study in the UK. Career Development International, 3(2), 56-63.
  • Wood, A. M., Froh, J. J., & Geraghty, A. W (2010). Gratitude and well-being: A review and theoretical integration. Clinical Psychology Review, 30(7), 890-905.
  • Whitbourne, S. K., & Whitbourne, S. B. (2010). Adult development and aging: Biopsychosocial perspectives. John Wiley & Sons.
  • Thoits, Pe. A (1995). Stress, coping, and social support processes: Where are we? What next?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35(2), 53-79.
  • Suutari, V., Taka, M. (2004). Career anchors of managers with global careers. Journal of Management Development, 23(9), 833-847.
  • Super, D. E., & Nevill, D. D. (1984). Work role salience as a determinant of career maturity i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5, 30-44.
  • Super, D. E., & Knasel, E. G. (1981). Career development in adulthood: Some theoretical problems and a possible solution. British Journal of Guidance and Counseling, 9(2), 194-201.
  • Super, D. E., & Knasel, E. G. (1979). The development of a model, specifications, and sample items for measuring career adaptability (vocational mturity) in young blue-collar workers: Final report to Canada Employment and Immigration. National Institute for Careers Education and Counselling.
  • Super, D. E. (1957). The psychology of careers. New York, NY: Harper & Row.
  • Super, D, E. (1980). A Life-span, life-space approach to career develop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6(3), 282-298.
  • Strutton, D., & Lumpkin, J. (1992). Relationship between optimism and coping strategies in the work environment. Psychological Reports, 71(3f), 1179-1186.
  • Song, I. S. (1982). The dimensionality and relationships between home environment, self-concept and academic achievement. Unpublished PhD. Thesis, University of New England.
  • Smith, V. G. (2004). African-American male honor students' views of teaching as a career choice. Teacher Education Quarterly, 31(2), 75-88.
  • Simmons, R. G., & Blyth, D. A. (1987). Moving into adolescence: The impact of pubertal change and school context. Hawthorne, NY: Aldine & de Gruyter.
  • Shavelson, R, J., Hubner ,J .J., & Stontan, G.C. (1976). Self-concept: Validation of construct interpretation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07-441.
  • Shaffer, L.F., & Shoben, E. J. (1957). Psychology and adjustment, Boston, MA: Houghton Mifflin.
  • Seligman, M. E., Steen, T. A., Park, N., & Peterson, C. (2005). Positive psychology progress: Empirical validation of interventions. American Psychologist, 60(5), 410.
  • Schulz, U. , & Schwarzer, R. (2004). Long-term effects of spousal support on coping with cancer after surgery.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23(5), 716-732.
  • Schlossberg, N. K., & Robinson, S. P. (1996). Going to plan B. New York, NY:Simon & Schuster.
  • Schlossberg, N. K. (1981). Major contributions. Counseling Psychologist, 9(2), 2-15.
  • Schein, E. H. (1978). Career dynamics. Reading, MA: Addison-Wesley.
  • Schein, E. H. (1974). Career anchors and Career Paths: A panel study of management school graduates. Technical Report No. 1.
  • Scheier, M. F., Carver, C. S., & Bridges, M. W. (1994). Distinguishing optimism from neuroticism (and trait anxiety, self-mastery, and self-esteem): A re-evaluation of the life orientation tes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7(6), 1063–1078.
  • Savickas, M. L., Nota, L., Rossier, J., Dauwalder, J. P., Duarte, M. E., Guichard, J., & Van Vianen, A. E. (2009). Life designing: A paradigm for career construction in the 21st centur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5(3), 239-250.
  • Savickas, M. L. (2005). The theory and practice of career construction. Career Development and Counseling, 1, 42-70.
  • Savickas, M. L. (1997). Career adaptability: An Integrative construct for life‐span, life‐space theory.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5(3), 247-259.
  • Sadler, W. (2001). The third age: Six principles of growth and renewal after forty. Da Capo Press.
  • Russell, J. E. (2004). Work performance and careers. Career development and counseling: Putting theory and research to work, 203.
  • Rottinghaus, P. J., Day, S. X., & Borgen, F. H. (2005). The career futures inventory: A measure of career-related adaptability and optimism.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3(1), 3-24.
  • Rottinghaus, P. J., Buelow, K. L., Matyja, A., & Schneider, M. R. (2012). The career futures inventory-revised: Assessing multiple dimensions of career adaptability.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20(2), 123-139.
  • Rottinghaus, P. J., & Van Esbroeck, R. (2011). Improving person–environment fit and self-knowledge.
  • Rogers, C. R. (1951). Client-centered therapy: Its current practice, implications and theory. Boston, MA: Houghton Mifflin.
  • Prediger, D. J. (1999). Basic structure of work-relevant abiliti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6(2), 173.
  • Pratzner, F. C., & Ashley, W. L. (1985). Occupational adaptability and transferable skills: Preparing today's adults for tomorrow's careers. Adults and the changing workplace, 13-22.
  • Peterson, J., & Roger, A. (2009). Career anchor profiles: An exploratory study of business school participants in France. In Colloque international surles indicateurs d’evaluation de la responsabilitie sociale et environnementale des entreprises, 8-10.
  • Peterson, G. W., Sampson Jr, J. P., & Reardon, R. C. (1991). Career development and services: A cognitive approach. Thomson Brooks/Cole Publishing Co.
  • Parsons, F. (1909). Choosing a vocation. Boston, MA: Houghton Mifflin.
  • Nota, L., Ginevra, M. C., & Soresi, S. (2012). The Career and Work Adaptability Questionnaire (CWAQ): A first contribution to its validation. Journal of adolescence, 35(6), 1557-1569.
  • Marsh, H. W., & Shavelson, R. (1985). Self-concept: Its multifaceted, hierarchical structure. Educational Psychologist, 20(3), 107-123.
  • Markus, H., & Smith, J. (1981). The influence of self-schemata on the perception of others. Personality, cognition, and social interaction, 233-262.
  • Mallinckrodt, B. , & Leong, F. T. L. (1992). Social support in academic programs and family environments: Sex differences and role conflicts for graduate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70(6), 716–723.
  • MaMahon. M., Watson. M., & Bimrose. J. (2012). Career adaptability: A qualitative understanding from the stories of older wome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80(3), 762-768.
  • Lorsch, J. W. (Ed.). (1987). Handbook of organizational behavior. Prentice Hall.
  • London, M. (2014). Career barriers: How people experience, overcome, and avoid failure. Psychology Press.
  • Lewin, K. (1942). Time perspective and morale, In G. Watson(Ed), Civilian morale Boston, MA: Houguton Miftin, 48-70.
  • Levinson, D, J. (1978). The season’s of a man’s life. New York, NY: Alfred A. Knopf.
  • Lee, J. H., Nam, S. K., Kim, A., Kim, B., Lee, M. Y., & Lee, S. M. (2013). Resilience: A Meta‐Analytic Approach.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91(3), 269-279.
  • Kleiman, T., Gati, I., Peterson, G., Sampson, J., Reardon, R., & Lenz, J. (2004). Dysfunctional Thinking and Difficulties in Career Decision Making.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2(3), 312-331
  • Kinney, D C. K. (1980). Support group, nursing interventions: Treatments for nursing diagnosis. Philadelphia, PA: W. B. Saunders Co.
  • Kenny, M. E., & Bledsoe, M. (2005). Contributions of the relational context to career adaptability among urban adolescen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6(2), 257-272.
  • Judge, T. A., Cable, D. M., Boudreau, J. W., & Bretz, R. D. (1995).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predictors of executive career success. Personnel Psychology, 48, 485-519.
  • Judge, T. A., & Bono, J. E. (2001). Relationship of core self-evaluations traits—self-esteem, generalized self-efficacy, locus of control, and emotional stability—with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6(1), 80-92.
  • Jepsen, D. A. (1992). A developmental career counseling approach for the case of Rachel.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1(1), 36-38.
  • Jaskolka, G., Beyer, J. M., & Trice, H. M. (1985). Measuring and predicting managerial succes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6(2), 189-205.
  • Jaques, E. (1965). Death and the mid-life crisi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analysis, 46(6), 502.
  • Janis, I. L., & Mann, L. (1977). Decision making: A psychological analysis of conflict, choice, and commitment. Free Press.
  • James, W. (1984). Psychology, briefer course (Vol. 14). Harvard University Press.
  • Index, B. L. (2014). OECD Better Life Index.
  • Hughes, J. A., & Graham, S. W. (1990). Adult life roles: A new approach to adult development. The Journal of Continuing Higher Education, 38(2), 2-8.
  • Hoyt, K, B., & Lester, J, N. (1995). Learning to work: The NCDA Callup survey. Alexandria, VA: National Career Development Association.
  • House, J. S. (1981). Work stress and social support. massachusetts:Addison-Wesley Publishing.
  • Hobfoll, S. & Vaux, A. (1993). Social support: Social resources and social context, handbook of stress. New York: Free Press, 685-705.
  • Hirschi, A. (2009). Career adaptability development in adolescence: Multiple predictors and effect on sense of power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4(2), 145-155.
  • Hershenson, D. B. (1996). Work adjustment: A neglected area in career counseling.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74(5), 442-446.
  • Herr, E. L. (2001). Career development and its practice: A historical perspective.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9(3), 196-211.
  • Handy, C. (1994). The Age of Paradox.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Harvard/Mass.
  • Hall, D. T. (2002). Careers in and out of organizations. Thousand Oaks, CA:Sage.
  • Hall, D. T. (1996). Protean careers of the 21st century. 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 10(4), 8-16.
  • Greenhaus, J. H., Callanan, G. A., & Godshalk, V. M. (2000). Career management(3rd Ed.). NY: The Dryden Press.
  • Gould (1979). Characteristics of career planners in upwardly mobile occupation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2(3), 539-550.
  • Goodman, J., & Schlossberg, N., & Anderson, M. L. (2006). Counseling adults in transition. New York, NY: Springer Publishing.
  • Goodman, J. (1984). Opening Doors. A Practical Guide for Job Hunting. Leader Guide.
  • Gattiker, U. E., & Larwood, L. (1989). Career success, mobility and extrinsic satisfaction of corporate managers. The Social Science Journal, 26(1), 75-92.
  • Gallagher, W. (1993). Midlife myths. The Atlantic Monthly, 271(5), 51-68.
  • Freedman, M. (2007). Encore: Finding work that matters in the second half of life. Public Affairs.
  • Fredrickson, B. L. (2001). The role of positive emotion in positive psychology: The broaden and build theory of positve emotions. American Psychlogist, 56(3), 218.
  • Frank, J. A. (1939). Some properties of sperm extracts and their relationship to the fertilization reaction in Arbacia punctulata. The Biological Bulletin, 76(2), 190-216.
  • Fletcher. W. L., & Hansson. R. O. (1991). Assessing the social components of retirement anxiey. Psychology and Aging. 6(1), 76.
  • Feldman, D. C. , Bolino, M. C. (1996). Careers within careers: Reconceptualizing the nature of career anchors and their consequences.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6(2), 89-112.
  • Feldman, D. C. (1988). Managing careers in organizations. Florida, FL : Scott Foresman & Company.
  • Erikson, E. H., Erikson, J. M., & Kivnick, H. Q. (1986). Vital involvement in old age. New York, NY: W. W. Norton & Company.
  • Ensel. W. M. (1991). “ Important” life events and depression among older adults: The role of psychological and social resources. Journal of Aging and Health, 3(4), 546-566.
  • Emmons, R. A., & McCullough, M. E. (2003). Counting blessings versus burdens: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gratitude and subjective well-being in daily lif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4(2), 377-389.
  • Emerson, R. M. (1976). Social exchnage theroy. Annual Review of Sociology, 2(1), 335-362.
  • Duffy, R. D. (2010). Sense of control and career adaptability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8, 420–430.
  • Dong, X. , & Simon, M. A. (2010). Gender variations in the levels of social support and risk of elder mistreatment in a Chinese community population. Journal of Applied Gerontology, 29(6), 720-739.
  • Danziger, N., Moore, D. R., & Valency, R. (2006). The construct validity of Schein’s career anchors orientation inventory. Career Development International. 13(1). 7-19.
  • Creed, P. A., Patton, W., & Bartrum, D. (2002). Multidimensional properties of the LOT-R: Effects of optimism and pessimism on career and well-being related variables in adolescent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0(1), 42-61.
  • Creed, P. A., Fallon, T., & Hood, M.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adaptability, person and situation variables, and career concerns in young adul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4(2), 219–229.
  • Costa, P, T., Jr., & McCrae, R. R. (1980). Still stable after all these years: Personality as a key to some issues in adulthood and old age. In P. B. Baltes & O. G. Brim (Eds.), Lifespan development and behavior, 65-102. New York, NY: Academic.
  • Coopersmith, S. (1984). Coopersmith self-esteem inventories.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 Cooley, C. H. (1920). Reflections upon the Sociology of Herbert Spencer. Th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26(2), 129-145.
  • Cohen, S., & Wills, T. A. (1985). Stress, social support, and the buffering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98(2), 310.
  • Cohen, S., & Syme, S. L. (1985). Issues in the study and application of social support. Social Support and Health, 3, 3-22.
  • Cohen, S., & Hoberman, H. M. (1983).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 13(2), 99.
  • Cobb, S. (1976).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38(5), 300-314.
  • Chen, Z., Powell, G. N., & Greenhaus, J. H. (2009). Work-to-family conflict, positive spillover, and boundary management: A person-environment fit approach.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4(1), 82-93.
  • Cevero, R. M., & Wilson, A. L. (1994). Planning responsibly for adult education: A guide to negotiating powerw and interest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Carver, C. S. (1997). You want to measure coping but your protocol’s too long: Consider the brief cope.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4(1), 92–100.
  • Career in organization. 도시명
    Hall, D. T. CA: Good-Year Publishers [1976]
  • Burns, R. B. (1982). Self-concept development and education. Cassell.
  • Bridges, W. (2001). The way of transition: Embracing life's most difficult moments. Da Capo Press.
  • Blustein, D. L., Prezioso, M. S., & Schultheiss, D. P. (1995). Attachment theory and career development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The Counseling Psychologist, 23(3), 416-432.
  • Blustein, D. L. (2011). A relational theory of working.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9(1), 1–17.
  • Betz, N. E. (1989). Implications of the null environment hypothesis for women's career development and for counseling psychology. The Counseling Psychologist, 17(1), 136-144.
  •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Prentice-Hall, Inc
  • Bandura (1977). Self-effican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 Aspinwall, L. G., & Taylor, S. E. (1992). Modeling cognitive adaptation: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the impact of individual differences and coping on college adjustment and performa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3(6), 989.
  • Aspinwall, L. G. Richter. L., & Hoffman, RR (2001). Understanding how optimism" works": An examination of optimists' adaptive moderation of belief and behavior. Optimism and pessimism: Implication for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217-238.
  • Arthur, M. B., Hall, D. T., & Lawrence, B. S. (1989). Handbook of career theory. Cambridge University Press.
  • Aron, A., Mashek, D., McLaughlin-Volpe, T., Wright, S., Lewandowski, G., & Aron, E. N. (2005). Including close others in the cognitive structure of the self. W. Baldwin, (ed), interpersonal cognition, New York, NY; Guilford Press, 206-232.
  • Antonucci, T. C., & Jackson, J. S. (1990). The role of reciprocity in social support.
  • A critique of Super’s career development theory
    이현림 교육학논총, 10, 9-25 [1991]
  • 40∼50대의 생애주기에 따른 제2인생 준비교육 프로 그램개발 및 운영 전략,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