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국내 음악영재교육 운영실태(2002-2015) 및 발전방안 연구

박은경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박은경
    • 기타서명 국내 음악영재교육 운영실태 및 발전방안 연구
    • 형태사항 삽화: xi, 224 p.
    • 일반주기 지도교수: 박은혜, 참고문헌: p. 176-188
    • 학위논문사항 2015. 8.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박사)-, 영재교육협동과정,
    • DDC 300
    • 발행지 서울 :
    • 언어 kor
    • 출판년 2015
    • 발행사항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사주제 논문( 0)

' 국내 음악영재교육 운영실태(2002-2015) 및 발전방안 연구' 의 참고문헌

  • 협상사전단계의 특성변수가 협상성과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김승철 조남신 협상연구, 11(2) [2005]
  • 해외 영재교육 사례 연구(I). 수탁연구 CR 2011-69
    강병직 서혜애 전경남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1]
  • 한국예술종합학교영재교육원
    http://kniga.karts.ac.kr 자료 검색일: [2014]
  • 한국예술영재학회 예술영재교육
    서울: 미진사 [2005]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예술영재교육 발전방안연구
    서울: 문화관광부 문화예술교육과 [2006]
  •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http://www.kiga.or.kr 자료 검색일: [2014]
  • 한국에서의 음악영재 발굴과 교육의 방향, 음악인력 양성을 위한새로운 방향 모색
    성경희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개소기념 심포지엄발표자료 [1993]
  • 한국교육개발원 해외 영재교육 사례연구
    수탁연구 CR 2011-69 [2011]
  • 한국교육개발원 예술영재교육대상자 선발모형 개발 연구1
    서울: 문화관광부: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2010]
  • 한국교육개발원 KEDI 영재교육기관 평가 편람
    수탁연구 RR, 2013-06-1 [2013]
  • 한국교육개발원 2014 영재교육 통계연보
    교육부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4]
  • 한국과학창의재단 예술영재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0]
  • 충청남도학생교육문화원 예술영재교육원
    https://www.cnsec.or.kr/board/list?q=e8473fe6d471d4a9de3c47c0e264dc34ffe341cb3b8004df44318b5f6a740900 자료 검색일: [2014]
  • 충북예술고등학교 음악영재교육원, http://cbart.hs.kr/index.jsp?
    SCODE=S0000000868&mnu=M001011 자료 검색일: [2014]
  • 충남예술고등학교 음악영재교육원
    http://cna.caehs.kr/sub/info.do?m=0801&s=can자료 검색일: [2014]
  • 최신영재교육학개론
    이신동 서울: 학지사 [2009]
  • 초등학생을 위한 음악영재 교육기관의 운영 실태 조사
    김희선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1]
  • 초등 영재학생의 유형별 특징 및 일반학생과의 진로관련 변인 비교 연구
    김유선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2]
  • 중부교육지원청영재원
    http://www.senjb.go.kr/04_sub/body06_3.jsp 자료 검색일: [2014]
  • 중등수학영재의 영재교육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이윤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4]
  • 제주시예술영재교육원
    http://www.lifelo.or.kr/home/home.jsp 자료 검색일: [2014]
  • 제주서귀포시예술영재교육원
    http://www.sscc.jeju.kr/home/home.jsp 자료 검색일: [2014]
  • 인천예술영재교육원
    https://gifted.iecs.go.kr 자료 검색일: [2014]
  • 인천교육청 사회통합대상자 예술영재교육 우수사례
    인천학생교육문화회관예술영재교육원 [2014]
  • 음악예술영재교육프로그램 비교연구
    김혜숙 중앙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석사학위 청구논문 [2009]
  • 음악예술영재교육과정 비교 연구
    오택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8]
  • 박사
    음악영재의 지원정책 및 지원유형 연구
    강수연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8]
  • 박사
    음악영재의 음악영재학급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김지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4]
  • 음악영재에 대한 조기교육의 필요성과 그 방법. 음악연구, 30(pp.209-239)
    정유하 한국음악학회 [2003]
  • 음악영재성의 체계적 개발을 위한 교육과정모형연구
    정진원 한국초등교육, 23(1), 269-291 [2012]
  • 박사
  • 박사
    음악영재교육의 고찰과 개선에 관한 연구
    정유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청구논문 [2013]
  • 박사
  • 음악영재교육과정평가를 위한 기초연구
    김성혜 음악이론연구, 19,147-178 [2012]
  • 음악영재교육과정 모형개발을 위한 이론적 기반에 관한 연구
    정진원 음악교육연구, 40(1), 1-31 [2011]
  • 음악영재교육과 초등 교사들의 인식 분석
    강은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11]
  • 박사
    음악영재교육 프로그램 비교 분석을 통한 음악영재성 고찰
    오주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4]
  • 음악영재 진단평가 모형 개발-국악 및 서양음악 분야-
    원영실 서울: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문화체육관광부 [2010]
  • 음악영재 선발과 프로그램의 국제비교연구
    정은주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0]
  • 박사
  • 음악영재 교육에 대한 고찰
    김유라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0]
  • 음악(국악) 영재성 선별을 위한 부모관찰정보지(OSPG)의 구인타당화. 영재교육연구, 22(1)
    원영실 한국영재교육학회 [2012]
  • 음악(국악) 영재성 선별을 위한 부모 및 교사 관찰정보지의 타당화
    원영실 서울: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문화체육관광부 [2011]
  • 음악 인지적 사고 활동 및 협동학습을 적용한 음악영재성 계발 방안: 초등학교 5 6학년 시기의 음악영재를 대상으로
    김혜경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0]
  • 음악 영재 교육
    태진미 인천: 예종 [2006]
  • 유아의 음악영재성에 대한 고찰
    김영연 오주일 유아교육연구, 24(3),189-208 [2004]
  • 우리나라 음악영재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안녕하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7]
  • 예술음악 영재학생[Artistically and Musically TalentedStudents]. (강갑원, 김정희, 김혜숙 역)
    Zimmerman, E. 서울: 학지사 [2008]
  • 예술영재교육원및 예술영재학교 설립모형 연구보고서
    강민희 강병직 서제희 이미나 이현주 이혜영 최은정 서울: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07]
  • 예술영재교육대상자 선발모형 개발 연구1
    이미경 서울: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문화관광부 [2006]
  • 예술영재교육과정 연구
    한수연 서울: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2006]
  • 예술영재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수탁연구 CR 2010-18
    이미경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10]
  • 예술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 시각예술에서의 기초예술성을 중심으로
    박우룡 한수연 영재와 영재교육, 8(2) 149-170 [2009]
  • 예술영재교육 발전 방안 연구
    문화관광부 서울: 한국예술영재교육원 [2006]
  • 예술영재 교수 학습자료 개발연구. 기술보고 TR2006-41
    강민희 서혜애 정현철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06]
  • 예술 문화기반 사회와 음악영재교육. 한국예술영재학회(편). 예술180영재교육, 118-143
    성경희 서울: 미진사 [2005]
  • 영재학생 그들은 누구인가?
    김정휘 서울: 교육과학사 [2003]
  • 영재학교 현황 및 제도개선방안연구
  • 영재성 발현 요인의 탐색
    양미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9]
  • 영재교육학
    전경원 서울: 학문사 [2003]
  • 영재교육 10년의 정량적?정성적 성과 분석연구: 영재교육 담당 교원의 연수 성과 및 발전 방안. 연구보고서2013-28
    박경희 서혜애 이미순 최호성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2013]
  • 압구정 고등학교
    http://www.apgujeong.hs.kr/ 자료 검색일: [2015]
  • 아현산업정보학교 음악영재교육원
    http://www.ahyeon.sc.kr/index/index.do 자료검색일: [2014]
  • 세계의 주요 예비학교 현황 연구
    김용환 서울: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1999]
  • 서울시교육청 영재교육 실무편람(2014 개정)
    서울특별시교육청 [2014]
  • 서울시교육청 2015학년도 영재교육 세부추진 계획
    서울시교육청 [2015]
  • 서울시교육청 2015 영재교육대상자 선발 세부추진 계획
    서울특별시교육청서울특별시 교육청, http://www.sen.go.kr/ 자료 검색일: 2014. 03. 12 [2014]
  • 서울시교육청 2014학년도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대학부설, 중등 예술)영재교육대상자 선발 계획
    서울특별시교육청 [2014]
  • 박사
  • 서울 지역 초등학생 대상 음악영재교육 실태 조사
    박성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2]
  •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검증: 사회적 배려대상 예술영재 판별도구 개발
    이선영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2010]
  • 북부교육지원청영재원
    http://www.ben.go.kr/board 자료 검색일: [2014]
  • 부산대학교 음악영재교육원
    http://giftedart.pusan.ac.kr 자료 검색일: [2014]
  • 부산광역시예술영재교육원
    https://gifted.iecs.go.kr 자료 검색일: [2014]
  • 미국 영재교원 양성체제가 한국 영재교원 양성체제에 주는 시사
    류지영 한국교원교육학회지, 22(1), 69-88 [2005]
  • 모든 학생들이 접하고 배우는 기회가 중요하다 - 프랑스, 영국,독일, 미국의 음악교육
    김동준 문화예술, 4, 22-28 [2003]
  • 동의대학교 예술영재교육원, http://lifelong.deu.ac.kr/Contents/Contents.aspx?
    MENU_ID=63&PAGE_NO=44 자료 검색일: [2014]
  • 대구예술영재교육원
    http://dgeias.dccs.go.kr/index.php 자료 검색일: [2014]
  • 대구교육대학교 영재교육학과
    http://mbook.dnue.ac.kr/_203440 자료 검색일: 2014, 11. 15 [2011]
  • 남부교육지원청영재원
    http://www.nambuedu.seoul.kr 자료 검색일: [2014]
  • 국악영재교육의 현황과 과제
    이상규 한국국악학회, 211-229 [2010]
  • 국악영재교육 발전방안 연구
    정보영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8]
  • 국립국악고음악영재교육원
    http://www.gukak.hs.kr/inform/inform_08_01.htm 자료검색일: [2014]
  • 국내외 음악영재기관의 현황. 음악과 민족, 22, 217-244
    김용환 이성주 민족음악학회 [2001]
  • 국내?외 음악영재 교육프로그램 비교분석 및 관찰평가를 위한 기초음악성 수업방안 연구
    최현아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10]
  • 국내 음악영재교육의 실태 및 발전방향 연구
    이용석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8]
  • 교육청 중심 음악영재 교육과정의 현황
    이미경 음악교육연구, 39, 157-182 [2010]
  • 교육인적자원부 제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07]
  • 교육인적자원부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02]
  • 교육인적자원부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12]
  • 교사전문성 핵심요인으로서의 교사효능감
    김아영 교육심리연구, 26(1),63-84 [2012]
  • 광주예술영재교육원
    http://lib.gen.go.kr/gecs/?subKey=10010100 자료 검색일: [2014]
  • 공연예술영재성 의미에 대한 심리학적 조명.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문화체육관광부 정책연구 보고서
    원영실 서울: 계문사 [2012]
  • 경험표집법(ESM)을 이용한 음악영재의 삶의질 분석
    이현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008]
  • 경상남도 양산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http://lms.gnedu.net/mr_classroom/classroom.do?classno=35793 자료 검색일: [2014]
  • 경북김천예술영재교육원
    http://gcarts.co.kr/site/gimcheonart/index.html 자료 검색일: [2014]
  • 경복고등학교 음악영재학급
    http://www.kyungbock.hs.kr/index/index.do 자료 검색177일: [2014]
  • 경기도 교육청 2015학년도 가천대학교 음악영재교육원 신입생 선발 요강
    경기도 교육청 [2014]
  • 경기교육청지원 수원대학교 음악영재교육원
    http://cafe.daum.net/usw-cg 자료 검색일: [2015]
  • 경기교육청지원 강남대학교 음악영재교육원
    http://cafe.daum.net/knu-music 자료검색일: [2014]
  • 경기교육청지원 가천대학교 음악영재교육원
    http://cafe.daum.net/imgy자료검색일: 2014. 11. 20 [2009]
  • 경기교육청지원 가천과학영재교육원
    http://isay.gachon.ac.kr 자료 검색일: [2014]
  • 건국음악영재아카데미
    서울시 http://musicnedu.konkuk.ac.kr 자료 검색일: [2014]
  • 강서교육지원청영재원
    http://gsgifted.or.kr 자료 검색일: [2014]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용마고등학교
    이보경 마산, 10-13 [2005]
  • Wright, B. (2002). Performing arts instruction for exceptionally and profoundlygifted children. Gifted Education Press Quarterly, 16(4).
  • Wojcik, J. (2002). Musical talent: Innate or learned? Duke Gifted Letter, 3(1).
  • Winner, E., & Martino, G. (2000). Giftedness in non-academic domains: the caseof the visual arts and music. In Heller, K. A., Mo"nks, F. J.
  • Van Tasssel-Baska, J. (2007). (Ed.) Serving Gifted Learners Beyond theTraditional Classroom: A Guide to Alternative Programs and Services.Waco, TX: Prufrock Press.
  • Van Tassel-vaska, J. (2006). Comprehensive curriculum for gifted learners. TamraStambaugh. Boston : Pearson.
  • Van Tassel-Baska, J., & Johnson, S. K. (2007). Teacher education standards forthe field of gifted education: A vision of coherence for personnelpreparation in the 21st century. Gifted Child Quarterly, 51, 182-205.
  • Teplov, B. M. (1985). Psihologiya muzykal'nyh spospbnostei/ Thepsychology ofmusical abilities. Izbrannie trudy, t. I/Selectes Works, 1,(ed. M. G.Yaroshevsky).Moscow: Pedagogika, 199.
  • Sosniak, L.A. (1985). Learning to be a concert pianist. In B. Bloom (Ed.),Developing talent in young people (pp. 19-67). New York: BallantineBooks.
  • Schaffer, G. (2005). Gifted education in Austria.
  • Renzulli, J. S., & Reis, S. M. (2003). Conception of giftedness and its relationto the development of social capital. In N. Colangelo & G. A. Davis(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pp. 75-87). Boston: Allyn &Bacon.
  • Renzulli, J. S.(1978). “What Makes Giftedness? Reexamining a Definition”, Phi Delta Kappan 60, 180-184.
  • Renzulli, J. S. (2005). The three-ring conception of giftedness: A developmentalModel for promoting creative productivity. In R. J. Sternberg &J. E. Davidson (Eds.), Conceptions of giftedness (2nd., pp. 246-279).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 Renzulli, J. S. (1998). The three-ring conception of giftedness. In S. M. Baum& S. M. Reis & L. R. Maxfield (Eds.), Nurturing the gifts and talentsof primary grade students. Mansfield Center, CT: Creative LearningPress.
  • Renzulli, J. S. (1986). The three ring conception of giftedness: A developmentalmodel for creative productivity. In R. J. Sternberg & J. E. Davidson(Eds.), Conceptions of giftedness (pp. 53-92). New York: CambridgeUniversity Press.
  • ROE, A. (1953) A psychological study of eminent psychologists and anthropologistsanthropologists and a comparison with biological and physical scientists.Psvchol. Monoqr., 67. No. 2.
  • Patrick, B. C., Hisley, J., & Kempler, T. (2000). “What's everybody so excitedabout?”: The effects of teacher enthusiasm on student intrinsicmotivation and vitality.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68(3),217-236.
  • Parker, J. P. (2003). 2003-2004 directory of graduate programs and services in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Washington D. C.:National Association forGifted Children.
  • Papousek, M.(1996), Intuitive Parenting: A Hidden Source of Musical Stimulationin Infancy.
  • Olszewski, P., Kulieke, M. J., & Buescher, T. (1987). The influence of thefamily environment on the development of talent: A literature review,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11, 6-28.
  • Nagy, T., & Zsilavecz, C. (2011). Best Practice in Austrian Talent Support: Modeland practice of the platon jugendforum. In J, G, Gyori (2011).International Horizons of Talent Support, Ⅰ. Magyar TehetsegsegitoSzervezetek Szovetsege.
  • Monks, F. J. (2005). Gifted Education in 21 European Countries ? Inventory andPerspective. Radboud University Nijmegen. Retrieved fromhttp://www.bmbf.de/pubRD/gifted_education_21_eu_countries.pdf.
  • McPherson, G. E. (2003). A Giftedness and talent. In G. McPherson (ed.), Thechild as musician(pp.239-256).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 Marland, S. P.(1972),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Report to the congressof the United States by the U.S. Commissioner of Education.Washington, D.C.: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 Mareck-Schroer, M. and Schroer, N. (1993). Identifying and Providing forMusically Gifted Young Children. Roeper Review. 16(1). 33-36.
  • Lehmann, A. C., Sloboda, J. A., & Woody, R. H. (2007). Psychology for musicians:Understanding and acquiring the skills.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 563-575.
  • Karnes, F. A. (1986). Gifted Education in Rural Areas, Rural Special EducationQuarterly, 7(2), 10-14.
  • Howe, M., & Sloboda, J. (1991a). Young musicians' accounts of significantinfluences in their early lives. 1. The family and the musicalbackground. British Journal of Music Education, 8, 39-52.
  • Ho, P. S., & Chong, S. N. (2010).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talent186development of a musically gifted adolescent in Singapore using Gagne'sDMGT-Based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Music Education, 28(1),47-60.
  • Haroutounian, Joanne (2002). Kindling the Spark: Recognizing and DevelopingMusical Talent. NY: Oxford University Press.
  • Haroutounian, J. (1995). Talent identification and development in the arts: Anartistic/ educational dialogue. Roeper Review, 18, 112-117.
  • Hallarm, S. (2006). Music psychology in education. London: Institute of EducationUniversity of London.
  • Gruber, H. (1982). On the Hypothesized Relation Between Giftedness andCreativity.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17(1982): 7-30.
  • Gordon, E. (1989). Advanced measures of music audiation. Chicago: GIA.
  • Gordon, E. (1986). The nature, description,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musicaptitudes. Chicago: GIA.
  • Glaser, B. G., & Strauss, A. S. (1967). The discovery of grounded theory:Strategies for qualitative research. New York: Aldine De Gruyter.
  • Gardner, H. (1993). Creating minds. New York: Basic Books.
  • Gardner, H. (1983). Frames of mind :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New York: Basic Books.
  • Gagne., F. (2000). Understanding the Complex Choreography of TalentDevelopment Through DMGT-Based Analysis. Oxford: Pergamon, Inc..
  • Gagne., F. (1993). Understanding the Complex Choreography of TalentDevelopment Through DMGT-Based Analysis. Oxford: Pergamon, Inc..
  • Gagne, F. (2005). From gifts to talent: The DMGT as a developmentalModel. In R. J. Sternberg & J. E. Davidson (Eds.), Conceptions ofgiftedness (2nd., pp. 98-11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 Gagne, F. (2004) Transforming gifts into talents: the DMGT as a developmentaltheory. High Ability Studies, 15(2), 119-148.
  • Gagne, F. (2003). Transforming gifts into talents: The DMGT as adevelopmental theory. In N. Colangelo & G. A. Davis (Eds.), Handbookof gifted education (3rd ed.; pp. 60?74). Boston: Allyn and Bacon.
  • Gagne, F. (1985). Giftedness and talent: Reexamining a reexamination of thedefinitions of the definition. Gifted Child Quarterly, 29, 103-112.
  • Freeman, (1995). Learning and development in nonuniversal theory. HumanDevelopment, 38, 315-321.
  • Federal Ministry for Education, Arts and Culture(2007). Talent Support and TalentResearch in Austria: Balance and Perspectives 1996-2006. BMUKK.
  • Dina, K. (2009). The natural musician: on abilities, giftedness, and talent OxfordUniversity Press.
  • Csikszentmihalyi, M., Rathunde, K., & Whalen, S. (1993). Talented teenagers:The roots of success and failure. Cambridge, England: CambridgeUniversity Press.
  • Csikszentmihalyi, M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New York: Harper & Row.
  • Boyd, J., & George-Warren, H. (1992). Musicians in tune. Seventy-fivecontemporary musicians discuss the creative process. New York:Fireside/Simon & Schuster.
  • Bloom, B. S. (Ed.)(1985). Developing talent in young people. NY: Ballantine Books.
  • Baum, S.M., Owen, S.V., & Oreck, B.A.(1996). Talent beyond words: Identificationof potential talent in dance and music in elementary students.Gifted Child Quarterly, 40, 93-101.
  • Albert, R. S. (1975). Toward a behavioral definition of genius. AmericanPsychologist, 30, 140?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