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유료방송시장에 대한 세 가지 실증분석 = Three Empirical Analyses of the Korean Pay Television Market

곽은경 2015년
' 유료방송시장에 대한 세 가지 실증분석 = Three Empirical Analyses of the Korean Pay Television Market'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heckit
  • iptv
  • tv시청
  • vod
  • 경쟁정책
  • 방송규제정책
  • 방송채널
  • 방송프로그램
  • 수직결합
  • 시청률
  • 유료방송
  • 종합유선방송
  • 케이블tv
  • 통합시청률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57 0

0.0%

' 유료방송시장에 대한 세 가지 실증분석 = Three Empirical Analyses of the Korean Pay Television Market' 의 참고문헌

  • 해외사례를 통해 본 통합시청률 도입 영향과 시사점,Digieeco 보고서 Issue & Trend
    손현진 임양수 KT경제경영연구소 [2013]
  • 한국콘텐츠진흥원, , 드라마 성공 요인 분석, KOCCA 연구보고서
    서울 [2009]
  • 한국 케이블TV 산업론개정판, 커뮤니케이션북스
    손창용 여현철 서울 [2003]
  • 피플미터 시청률 측정의 한계와 대안적 시청률 측정 방법,MFI REPORT
    이종영 미디어미래연구소, 51-68쪽 [2011]
  • 통합시청점유율 조사를 둘러싼 주요 쟁점과 해결방안
    이준웅 한국언론학회 2014 봄철 정기학술대회 자료집, 3-22쪽 [2014]
  • 텔레비전을 떠난 지상파 콘텐츠: 수용자 선택과 이용을 중심으로
    임정수 언론정보연구, 47(2),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74-99쪽 [2010]
  • 텔레비전 콘텐츠 VOD에 대한 이용자 선호도와 속성변인의 컨조인트 분석
    임정수 한국방송학보, 27권 5호, 한국방송학회,204-243쪽 [2013]
  • 케이블TV 시장에서의 수직적 결합과 경쟁 채널 송출 제약 효과
    조은기 언론과학연구, 10-03, 한국지역언론학연합회,539-574쪽 [2010]
  • 케이블TV 산업의 수평적 소유 규제, KISDI 이슈리포트,05-18
    이인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
  • 지상파TV 방송프로그램 시청행태 분석: 실시간 시청과 VOD 시청행태 비교
    김윤화 KISDI, 년 05-05, 11-15쪽 [2013]
  • 인터넷 자료중앙일보, 시청률 조사 바꾸니… 종편 1위는 JTBC
    기사 [2015]
  • 인터넷 자료연합뉴스, IPTV로 여가 패턴이 바뀐다
    기사 [2009]
  • 인터넷 VOD 극장에서의 영화 흥행 요인에 관한 연구
    강정헌 임성준 전략경영연구, 제9권 1호, 한국전략경영학회, 53-76쪽 [2006]
  • 영상컨텐츠 유통 신디케이션 설립 필요, KBI NESW
    윤재식 9월호 [2002]
  • 시청자의 TV프로그램 선택 요인에 관한 연구
    김현주 방송연구,55호, 한국방송학회, 167-193쪽 [2002]
  • 시간과 공간의 맥락에서 본 텔레비전과 인터넷 이용의 상호관계성 탐구
    황용석 방송연구, 59호, 한국방송학회, 309-338쪽 [2004]
  • 스마트폰 방송 및 동영상 서비스의 가정 TV 시청 대체 효과 연구
    최민재 한국방송학보, 27권 3호, 한국방송학회, 172-205쪽 [2013]
  • 산업조직론, 박영사
    정갑영 서울, 167-170쪽 [2005]
  • 방송통신위원회, , 본방 후 7일내 VOD 전체 시청시간의 절반 본다
    2014년 12월 22일자 보도자료 [2014]
  • 방송통신위원회, , 본방 시청률 낮아도 VOD 이용량 앞서는 프로그램많아
    2014년 4월 30일자 보도자료 [2014]
  • 방송통신위원회
    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결과 [2014]
  • 방송통신위원회
    2012년도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 [2013]
  • 방송통신위원회
    2015년도 주요 업무계획 [2015]
  • 방송시장 변화와 효과적 통합 시청률 조사
    황성연 디지에코보고서 [2014]
  • 미디어 경제학 : 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지운 정회경 서울 [2005]
  • 매일경제,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no=121176,중소기업전용 TV홈쇼핑 신설 논란, 2010. 03
    10 기사 [2010]
  • 독일에서의 시청점유율제한을 통한 다양성 보호 연구
    심영섭 한국언론정보학보, 51호, 한국언론정보학회, 117-135쪽 [2010]
  • 다채널유료방송 시장의 경쟁에 관한 연구, KISDI 이슈리포트, 05-10
    이상우 이인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43-266쪽 [2005]
  • 다중 미디어 이용의 측정과 개념화 오디언스를 향한 새로운 시선
    강남준 김은미 언론정보연구, 47(2),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5-39쪽 [2010]
  • 기업결합: 경제적 효과와 규제
    이규억 한국개발연구원, 21쪽 [1993]
  • “한국 케이블TV 산업의 결합구조에 관한 연구:PP?SO의 연결망 분석을 중심으로”
    연보영 이재신 임성원 방송연구, 2006년 여름호, 방송연구회, 235-272쪽 [2006]
  • “프라임 타임대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6권 4호
    심미선 한진만 한국언론학회, 177-216쪽 [2002]
  • “텔레비전 드라마의 창구별 성과간의 상호 영향에 관한 연구”
    김익성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학위논문 [2005]
  • “크로스미디어 통합시청률조사의 필요성과 국내외 사례”
    김관규 방송문화연구, 26(1), KBS 방송문화연구소, 7-32쪽 [2014]
  • “케이블TV 및 인터넷의 등장에 따른 지상파 시청행위 변화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5권 2호
    심미선 한국언론학회,250-283쪽 [2001]
  • “케이블TV 결합이 시장집중과 효율성에 미친 영향”
    이종원 서강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4]
  • “케이블 시청자와 지상파 시청자 간의 시청능동성 차이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45권 4호
    박소라 황용석 한국언론학회,277-311쪽 [2001]
  • “지상파 방송 드라마의 고화질 VOD 이용 요인에 관한 연구”
    이영주 조성수 최성진 언론과학연구, 제9권 4호, 한국지역언론학회, 639-670쪽 [2009]
  • “인터넷과 기존 매체 이용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방송연구, 제50호
    강미은 한국방송학회, 179-208쪽 [2000]
  • “인터넷 VOD 드라마 시청요인에 대한 연구”
    김미경 박창희 안재현 한국언론학보, 53권 1호, 한국언론학회, 348-367쪽 [2009]
  • “유선방송시장에서의 경쟁권역과 독점권역의 특성 비교”
    윤충한 이인찬 산업조직연구, 제9권 4호, 한국산업조직학회, 95-108쪽 [2001]
  • “영화 평론과 흥행성과 간의 관계: 인터넷 시대에도유효한가?”
    박찬수 박형연 마케팅연구, 16권 4호, 한국마케팅학회, 71-85쪽 [2001]
  • “시청률의 해체인가 진화인가? 제도적 유효 이용자와 방송의미래”
    이준웅 방송문화연구, 26(1), KBS 방송문화연구소, 33-62쪽 [2014]
  • “새로운 TV시청 패러다임 분석”
    박현수 2012 KCTA 컨퍼런스 발표집 [2011]
  • “비디오 대여시장에서 영화 흥행요인에 관한 연구”
    신숙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방송의 공익성과 시장에 관한 연구-사유권, 외부성, 장르 효용”
    조은기 서강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5]
  • “매체환경 변화에 따른 TV시청 패러다임의 변화: 새로운 TV시청 패턴 및 집이 아닌 밖에서의 시청 규모 추청에 대한 연구”
    박현수 광고학연구, 25(2), 한국광고학회, 7-28쪽 [2014]
  • “드라마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김숙 유세경 미디어경제와 문화, 8권 3호, SBS문화재단, 475-520쪽 [2010]
  • “드라마 시청률 영향 요인 분석”, 한국방송학보, 19권 2호
    배진아 한국방송학회, 270-309쪽 [2005]
  • “국내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 판매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1997년부터 1999년까지의 해외 판매를 중심으로”
    유세경 정윤경 한국방송학보, 14권 1호, 한국방송학회, 209-255쪽 [2000]
  • “국내 지상파 드라마의 창구 다각화에 대한 연구”
    이문행 이현숙 한국방송학보, 19권 2호, 한국방송학회, 501-537쪽 [2005]
  • “IPTV-VOD 서비스 선택의 결정요인 분석”
    김창완 이상우 한국언론정보학보, 46호, 한국언론정보학회, 9-36쪽 [2009]
  • Wildman, S. S., Robinson, K, S., 1995, "Network Programming andOff-Network Syndication Profits: Strategic Links andImplication for Television Policy", Journal of MediaEconomics, 8(2), pp.27-48.
  • Weispfenning, J., 2003, “Cultural functions of reruns: time, Memory,and television", Journal of Communication, vol 53,pp.165-176.
  • Waterman. D, Weiss, A. A., 1996, "The effects of vertical integration betweencable television systems and pay cable networks", Journal ofEconometrics, Volume 72, Issues 1?2, pp.357-395.
  • Waterman. D, 2000, "VIACOM-CBS MERGER: CBS-Viacom and theEffects of Media Mergers: An Economic Perspective",Federal Communications Law Journal, Vol 52, pp.531-550.
  • Waterman. D, 1993, "A model of vertical integration and economics ofscale in information product distribution", Jounal ofMedia Ecomonics, 6(1), pp.23-35.
  • Waterman, David, A. Grant, 1991, "Cable television as an aftermarket",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V35 N2,pp.179-188.
  • VOD 시청률 조사 연구
    김상훈 한국광고주협회, 44-60쪽 [2013]
  • VOD 시청률 조사 연구
    김상훈 임수현 한국광고주협회 자료 [2013]
  • Turlow, J., 1997, Media system in society: Understanding industries,strategies and power, 2nd ed., Longman, New York.
  • Tannenbaum, P. H., 1985, "Play it again, Sam : Repeated exposure totelevision program In D. Zillman & Bryant(Eds.)",Selective exposure to communication, pp.225-241.
  • Tang Tang, Roger Cooper, 2012, “Fans, Nonfans, and the Olympics:Predictors of Audience's Multiplatform Experience withthe 2008 Beijing Games”, Mass Communication andSociety, Volume 15, Issue 4, pp.506-524.
  • TV드라마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내용변인을 중심으로
    김 숙 이화진 한국방송학보, 제21-6호, 한국방송학회, 492-535쪽 [2007]
  • Sibley, David S., Weisman, Dennis L., 1998, "Raising rivals' costs: Theentry of an upstream monopolist into downstream markets",Information Economics and Policy, 10.4, pp.451-470.
  • Roof, E. Dana, Trauth, Denise M., John L. Huffman, 1993, "Structuralregulation of cable television: A formula for diversity",Communication and the Law, June, pp.43-70.
  • Robinson, J., Barth, K, Kohut, A., 1997, "Social impact research:Personal computer, mass media and use of time", SocialScience Computer Review, 15(1), pp.65-82.
  • People Meter 시청률 측정의 현황과 개선방안
    조성호 한국방송학회 제21-1차 기획학술세미나, 7-19쪽 [2008]
  • PD저널,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33339
    기사 [2011]
  • Owen, Bruce m., Wildman, Steven S., 1992, Video Economics, HavardUniversity Press, Cambridge, Mass.
  • Owen, Bruce m., Steven S. Wildman, 1992, Video Economics, HavardUniversity Press, Cambridge, Mass.
  • OECD, 1998, Cross-Ownership and Convergence: Policy Issues,DSTI/ICCP/TISP, (98)3/FINAL.
  • N-스크린 및 실시간빅데이터 시대에 맞는 통합시청률 구현
    이호철 방송공학회지, 19(4), 한국방송공학회, 68-76쪽 [2014]
  • Litman, B,R, Kohl, L, S., 1992, "Network rerun viewing in the age ofnew programing service", Journalism & MassCommunication Quarterly, 69(2), pp.383-391.
  • Krugman, D.M., Rust, R. T., 1993b, "The impact of cable penetrationon network view",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Oct/Nov87, Vol .27 Issue5, pp.9-13.
  • Krugman, D.M., Rust, R. T., 1993a, “The impact of cable and VCRpenetration on network viewing: Assessing the decade”,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33(1), pp.67-73.
  • Gitlin, T., 1985, Inside prime time, Pantheon, New York.
  • Furno-Lamude, D., & Anderson, J., 1992, The uses and gratificationsof rerun viewing,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Quarterly, 69(2), pp.362-372.
  • Ford, G,S, Jacson, J.D., 1997, “Horizontal concentration and verticalintegration in the cable television industry”, Review ofIndustrial Organization, 12(4), pp.501-518.
  • Fiddler, 1997, Mediamorphosis: Understanding New Media, Online,Forge Press, C.A.
  • Ferguson, D. A., Eastman, S. T., 2002, Broadcast/cable/web programming:Strategies and practices,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 Enoch, G., Johnson, K., 2010, “Cracking the Cross-media Code: Howto Use Single-source Measures to Examine MediaCannibalization and Convergence”, Journal ofAdvertising Research, 50(2), pp.125-136.
  • Dong Chen, David Waterman, 2007, “Vertical Ownership, ProgramNetwork Carriage and Tier Positioning in CableTelevision: An Empirical Study”, Review of IndustrialOrganization, Volume 30 Number 3, pp.227-251.
  • Cooper, R., 1993, “An expanded, integrates model for determiningaudience exposure to television”, Journal of Broadcasting& Electronic Media, 37(4), pp.401~419.
  • Chipty, T, 2001, “Vertical Integration, Market Foreclosure, andConsumer Welfare in the Cable Television Industry”,The American economic review, Vol.91 No.3,pp.428-453.
  • Chipty, T, 1994, “Vertical integration and market foreclosure:Evidence from the cable television industry”, Journal ofEconomics & Management Strategy, 4(2), pp.375-397.
  • CATV 시장의 5가지 테마 분석, 업종분석
    민영상 하나증권 [2004]
  • Ahn, Hoekyun, Litman, Barry R., 1997, “Vertical integration andconsumer welfare in the cable industry”, Journal of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Fall 97, Vol. 41 Issue4, pp.453-477.
  • 2012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정용찬 방송통신위원회, 3-28쪽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