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교육훈련 투자수익률에 관한 실증적 연구 : Phillips 방법론에 의해 측정된 위험성평가 교육훈련의 현업 적용과 투자수익률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전제필 2015년
논문상세정보
' 교육훈련 투자수익률에 관한 실증적 연구 : Phillips 방법론에 의해 측정된 위험성평가 교육훈련의 현업 적용과 투자수익률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hr roi
  • hr 투자수익률
  • phillips
  • roi
  • 교육훈련 전이
  • 교육훈련 투자수익률
  • 교육훈련 효과 평가
  • 교육훈련평가
  • 무형의 효과
  • 반응
  • 위험성평가
  • 학습
  • 현업적용
  • 현업적용매개효과
  • 현업적용촉진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601 0

0.0%

' 교육훈련 투자수익률에 관한 실증적 연구 : Phillips 방법론에 의해 측정된 위험성평가 교육훈련의 현업 적용과 투자수익률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호텔기업의 지적자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박사학위 논문
    강상묵 경기대학교 [2005]
  • 호텔기업 서비스교육 성과의 영향변인에 관한 연구,박사 학위논문
    이성석 동아대학교 [2003]
  • 한국기업의 HR수준과 기업성과
    김안국 직업능력개발연구, 11, pp.143-167 [2008]
  • 직무교육훈련의 유효성과 그 영향요인,석사학위 논문
    김진모 서 울대학교 대학원 [1997]
  • 중소기업 직무교육훈련 참여자의 학습전이와 전이동기 및 전이풍토의 관계,석사학위논문
    이주영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1]
  • 조직의 전이풍토가 교육훈련 전이에 미치는 영향,석사학 위논문
    창은미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2008]
  • 조직구성원의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학습전이 풍토에 미치 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이상훈 고려대학교 [2009]
  • 조직과 리더십
    손주영 서울:북넷 [2013]
  •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유형별 수준이 학습전이풍토에 미 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조나영 고려대학교 [2010]
  • 조직 내 교육훈련의 학습 및 전이효과,박사학위논문
    이도형 성균 관대학교 [1995]
  • 인적자원의 개발 및 관리와 기업성과
    이경희 정진화 직업능력개 발연구,11(3),pp.71-96 [2008]
  • 인적자원론
    배종석 서울:홍문사 [2012]
  • 인적자원관리와 조직 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인적자원관리 성과로서 종업원 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김기태 조봉순 인 사 조직연구,16(1),pp.115-157 [2008]
  • 인적자원관리
    오종석 서울:삼영사 [2012]
  •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변천과 이론에 대한 종합적 고찰
    권대봉 서 울:원미사 [2003]
  • 인적자원개발론
    배을규 서울:학이시습 [2009]
  • 인사관리
    신유근 서울:경문사 [1982]
  • 우편원격교육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김벼리 정은정 정희정 조대연 Andragogy Today :InternationalJournalof Adult& Continuing Education,13(4),pp.177-202 [2010]
  • 여성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참여성과 및 영향요인에 관한 구조모형분석
    임숙경 조용하 Andragogy Today : International JournalofAdult& ContinuingEducation,11(4),pp.53-76 [2008]
  • 성인학습자의 평생학습 만족도와 성과인식 상관관계,석사 학위논문
    최근영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 기업체 인적자원개발 담당자의 학습 방식,학습 전이,전이 풍토의 관계 연구,석사학위 논문
    김대영 인하대학교 [2007]
  • 기업의 훈련이 근로자의 인적자원성과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나인강 인적자원관리연구,17(1),pp.39-56 [2010]
  • 기업의 e-learning 프로그램에서 학습의 근전이(near transfer)와 원전이(fartransfer)의 예측 변인 규명,박사학위논문
    금혜진 이화여자대학교 [2005]
  • 기업의 e-learning 프로그램 참여자의 자기주도성,전이풍 토와 학습 및 학습전이와의 관계,석사학위논문
    공민영 서울대학교 [2008]
  • 기업내 교육훈련의 전이결정요인에 관한 연구,박사학위논 문
    임효창 서강대학교 대학원 [1999]
  • 기업교육훈련의 효과성 검증 및 학습과 전이풍토가 전이 에 미치는 영향:S기업 직무교육과정을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황인우 이화여자대학교 [2010]
  • 기업교육훈련 전이풍토가 실제 전이에 미치는 영향,석사 학위논문
    현영섭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0]
  • 기업교육에서 학습의 직무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한안나 서울대학교 [1999]
  • 기업교육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류종현 연세 대학교 [1996]
  • 기업 리더 교육훈련의 근전이 및 원전이와 관련 변인간의 인과적 모형,박사학위논문
    이진화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9]
  • 기업 내 학습조직 구축요인이 교육훈련 전이에 미치는 영 향-서비스직 여사원들을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김준희 고려대학교 대학 원 [2003]
  • 교육훈련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석사 학위논문
    서승규 연세대학교 [1995]
  • 교육훈련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석사 학위논문
    서완석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2004]
  • 교육훈련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박사학 위논문
    김민경 인천대학교 대학원 [2012]
  • 교육훈련이 노동생산성에 미치는 시차효과
    한진환 회계연구, 11(1),pp.285-304 [2006]
  • 교육훈련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김민경 나인강 대한경영학 회지,25(4),pp.2047-2064 [2012]
  • 교육훈련의 실무전이에 관한 연구,박사학위논문
    고기순 경원대학 교 대학원 [2002]
  • 교육훈련 프로그램 구성요소가 교육훈련 전이에 미치는 영향
    박경규 임효창 인사관리연구,23(2),pp97-117 [1999]
  • 교육훈련 프로그램 구성요소가 교육훈련 전이성과에 미치 는 영향에 관한 연구,박사학위논문
    유성희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2]
  • 교육훈련 구성요소 및 환경요인과 현업활용도 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김근덕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 교육프로그램 평가론
    배호순 서울:원미사 [2008]
  • 공무원 교육훈련의 현업적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구조적 관계:우정사업본부 우체국조직을 중심으로
    이순곤 지식경제공무 원교육원 [2009]
  • 공기업 직무교육 참가자의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 인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신덕천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2013]
  • 고용노동부직업능력개발 훈련 실시현황
    http://www.index.go.kr/ 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500(검색일:2015.06.15) [2014]
  • ․AmericanSocietyforTrainingandDevelopmentASTD 인적자원개발 트렌드
    오헌석 서울:학지사 [2010]
  • Xiao,J.(1996).Therelationshipbetweenorganizationalfactorsandthe transferoftrainingintheelectricsindustryinShenzhen,China, HumanResourceDevelopmentQuarterly,7(1),pp.55-73.
  • Wright,P.M.,Smart,D.L.,& Mcmahan,G.C.(1995).Matches between Human Resource and Strategy among NCAA Basketball Team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 pp.1052-1074.
  • Wright,P.M.(2005).The Relationship Between HR Practices and Firm Performance: Examining Causal Order, Personnel Psychology,58,pp.409-446.
  • Wexley,K.N,.& Latham,G.P.(1991).Developing and Training Human Resources in Organizations, New York: Harper Collins.
  • Warr.P.,Bird,M.,& Rackham,N.(1970).Evaluation ofManagement Training.London:Gowerpress.
  • Warr,P.,& Bunce,D.(1995).Traineecharacteristicsandtheoutcomes ofopenlearning,PersonnelPsychology,48(2),pp.347-375.
  • Tracey,J.B.,Tannenbaum,S.I.,& Kavanagh,M.J.(1995).Applying trained skills on the job: The importance of the work environment,JournalofAppliedPsychology,80,pp.239-252.
  • Tharenou,P.,Saks,A.M.,& Moore,C.(2007).A review andcritique of research on training and organizational-level outcomes, HumanResourceManagementReview,17(3),pp.251-273.
  • Swanson.R.A.(1998).Demonstrating theFinancialBenefitofHuman Resource Development:Status and Update on the Theory and Practice,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9(3),pp. 285-296.
  • Swanson,R.A.(1995).Human resource development:Performance is the key,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6(2), pp.207-213.
  • Swanson, R. A.(1988). Forecasting financial benefits of human resourcedevelopment,SanFrancisco:JosseyBass.
  • SuccessCaseMethod를 활용한 직무 교육훈련 전이 핵심 성공요인 탐색,석사학위논문
    최영준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1]
  • Stolovitch, H. D., & Keeps, E. J.(1999). Handbook of human performancetechnology,SanFrancisco:Jossey-Bass/Pfeiffer.
  • Sherman,A., Bohlander,G., & Snell,S.(1994).Managing human resources,Mason:South-Western.
  • Sevilla,C.,& Wells,T.D.(1988).Contracting to ensure training transfer.Training & Development,52(6),pp.10-11.
  • Schneider, B., & Konz, A.(1989). Strategic job analysis. Human ResourceManagement,28,pp.51-63.
  • Saks.A.M.(1995).Longitudinalfield investigation ofthe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raining andnewcomeradjustment,JournalofApplied Psychology,80(2),p.211.
  • Saari,L.M.,Johnson,T.R.,McLaughlin,S.D.,& Zimmerle,D. M.(1988). A survey of management training and education practices in US companies. Personnel Psychology, 41(4), pp.731-743.
  • Russ-Eft,D.,Krishnamurthi,S.,& Ravishankar,L.(1994).Getting resultswith interpersonalskillstraining.In Action:Measuring ReturnonInvestment,1(1),pp.199-212.
  • Russ-Eft,D.& Preskill,H.S.(2009).Evaluation in organizations, New York:BasicBooks.
  • Rouiller,J.Z.,& Goldstein,I.L.(1993).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transferclimateand positivetransferoftraining, HumanResourceDevelopmentQuarterly,4(4),pp.377-390.
  • Rosow,J.M.,& Zager,R.(1988).Training:the Competitive Edge, SanFrancisco:Jossy-Bass.
  • Robinson,D.G.,& J.C.Robinson(1989).Training for Impact,San Francisco:Jossey-Bass.
  • Robertson,I.,& Downs,S.(1979).Learning and the prediction of performance:Developmentoftrainability testing in the United Kingdom,JournalofAppliedPsychology,64(1),pp.42-50.
  • Richey,R.C.(1992).Designing Instruction for the Adult Learner, London:KorganPageLtd.
  • Pramley, P.(1991). Evaluating Training Effectiveness: Translating TheoryintoPractice,London:McGraw-Hill.
  • Phillips,J.J.,Phillips,P.P.,& Pulliam,A.(2014).Measuring ROIin Environment,Health,andSafety,Salem:ScrivenerPublishing.
  • Phillips, J. J., Stone, R., & Phillips, P. P.(2012). The Human ResourcesScorecard.Woburn:Butterworth-Heinemann.
  • Phillips, J. J.(2007), The value of learning: How Organizations capture Value and ROI and translate it into Support, Improvement,andFunds,SanFrancisco:Pfeiffer.
  • Phillips, J. J.(1996). Handbook of Training Education and ManagementMeasurementMethod,Houston:Gulf.
  • Phillips, J. J.(1983). Handbook of Training Evaluation and MeasurementMethod,Houston:Gulf.
  • Phillips J.J.,& Phillips,P.P.(2013).ROIMethodologyTM.Overview andObjectivesPractice,Birmingham:ROI Institute.
  • Phillips J. J,. & Phillips, P. P.(2008). ROI Fundamentals, San Francisco: Jossey-Bass.
  • Pfeffer, J.(1994). Competitive advantage through people, Boston: HarvardBusinessSchoolPress.
  • Personal, G. W.(1982). A Diagnostic Approach,(3rd ed.), Plano: BusinessPublicationsInc.
  • Paas, F.(1992). Training strategies for attaining transfer of problem-solving skillin statistics:A cognitive-load approach, JournalofEducationalPsychology,84(4),pp.429–434.
  • Nunnally, J C. (1978),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 Noe,R.A.,& Schmitt,N.(1986).TheInfluenceofTraineeAttitudes on Training Effectiveness: Test of a Model, Personnel Psychology,39,pp.497-523.
  • Noe,R.A.,& Ford,J.K.(1992).Emerging issuesandnew directions for training research. Research in Personnel and Human ResourcesManagement,10,pp.345-384.
  • Noe, R. A.(2008). Employee Training and Development(4th ed.), Boston:McGraw-Hill.
  • Noe, R. A.(1986). Trainee's Attributes and attitudes: Neglected Influenceson Training Effectiveness,AcademyofManagement Review,11,pp.736-749.
  • Nadler,L & Nadler,Z(1989).Developing human resource(3rd ed.), SanFrancisco:Jossey-Bass.
  • Moiser, N. R.(1990). Financial analysis: The methods and their applicationtoemployeetraining,HumanResourceDevelopment Quartely,1(1).pp.45-63.
  • McLinden,D.J.,Davis,M.J.,& Sheriff,D.E.(1993).Impact on financialproductivity:A study oftraining effectson consulting services,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4(4).pp. 367-375.
  • McLagan,P.(2003).New OrganizationalForces Affecting Learning Transfer:Designing forImpact,In E.F.Holton III,& T.T. Baldwin(Eds.), Improving learning transfer in organizations, SanFrancisco:Jossey-Bass.
  • Mathis, R. L., & Jackson, J. H.(2003), Human Resource Management(10th ed.), Nashville: South-Western College Publishing.
  • Mathieu,J.E.,Tannenbaum,S.I.,& Salas,E.(1992).Influences of individualandsituationalcharacteristicsonmeasuresoftraining effectivenes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5(4), pp.828-847.
  • Lim.D.H.,& Morris.M.L.(2006).Influenceoftraineecharacteristics, instructionalsatisfaction,andorganizationalclimateonperceived learning and training transfer,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17(1),pp.85-115.
  • Lewicki,P.(1986).Nonconscious SocialInformation Processing.New York:AcademicPress.
  • Kraiger,K.Salas,E.,& Cannon-Bowers,J.A.(1995).Measuring knowledge organization as a method for assessing learning during training.Human Factors:The Journalofthe Human FactorsandErgonomicsSociety,37(4),pp.804-816.
  • Kotter, J. P., & Heskett, J. L.(1992). Corporate Culture & Performance,New York:FreePress.
  • Kolb의 경험학습모형을 적용한 기업교육 학습전 이 모형,박사학위 논문
    권대봉 현영섭 고려대학교 [2004]
  • Knowles,M.S.(1996).AdultLearning.In R.L.Craig(Ed.),ASTD Training & Development Handbook: A Guide to Human Resource Development(4th ed.)(pp.254-265). New York: McGraw-Hill.
  • Kirkpatrick,D.L.(1998).Evaluation,Training Programs:The Four Levels,SanFrancisco:Berrett-KoehlerPublishers.
  • Kirkpatrick,D.L.(1967).Evaluation oftraining.In R.L.Craig & L. R.Bittel(Eds.),Training andDevelopmentHandbook(pp.87-112). New York:McGraw Hill.
  • Kirkpatrick,D.L,.& Kirkpatrick,J.D.(2007).Implementing theFour Levels,SanFrancisco:Berrett-KoehlerPublishers.
  • Kirkpatrick, D. L.(1994). Evaluating Training Programs. San Francisco:Berrett-KoehlerPublishers.
  • Jacobs,R.L.,Jones,M.J.,& Neil,S.(1992).A case study in forecasting thefinancialbenefitsofunstructuredandstructured on-the-job training.Human Resource DevelopmentQuarterly, 3(2).pp.133-139.
  • HoltonIII,E.F.,Bates,R.A.,& Ruona,W.E.(2000).Developmentof a generalized learning transfer system inventory. Human ResourceDevelopmentQuarterly,11(4),pp.333-360.
  • HoltonIII,E.F.,& Baldwin,T.T.(2003).Improving learning transfer inorganizations,SanFrancisco:Jossey-Bass.
  • HoltonIII,E.F.(1995).InSearchofaninteractivemodelforHRD 76 evaluation,Academy ofHuman Resource Development 1995 ConferenceProceedings,chap.4-2.
  • Holton,E.F.,Bates,R.A.,Seyler,D.L.,& Carvalho,M.B.(1997). Toward constructvalidation ofa transferclimate instrument. HumanResourceDevelopmentQuarterly,8(2),pp.95-113.
  • Holton,E.F.(1996).Theflawed four‐levelevaluation model.Human ResourceDevelopmentQuarterly,7,pp.5-21
  • Holton,E,F.(2005).Holton's evaluation model:New evidence and construct elaborations, Advance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s,7(1),pp.37-54.
  • Harris, D. M., & DeSimone, R. L.(1994). Human Resource Development.FortWorth:TheDrydenPress.
  • Hamblin,A.C.(1974).Evaluation and ControlofTraining.Industrial Training International,9(5),pp.154-156.
  • Haas, P. J.(1991).A Comparison of Training Priorities of Local Government Employees and Their Supervisors. Public PersonnelManagement,20(2),pp.225-232.
  • HR프로그램의 절차적 ROI프로세스 모델 개발,석사학위 논문
    고윤석 숙명여자대학교 원격교육공학대학원 [2005]
  • Gomez-Mejia,L.R.,Balkin,D.B.,& Cardy,R.L.(1995).Managing HumanResources.UpperSaddleRiver:PrenticeHall.
  • Goldstein,I.L.(1986).Training in organizations:Needs Assessment Development,andEvaluation,BrooksColePublishingCo.
  • Goldstein, I. L. (1993). Training in organizations: Needs assessment, development, and evaluation . Thomson Brooks/Cole Publishing Co.
  • Gist,M.E.,Stevens,C.K.,& Bavetta,A.G.(1991).Effectsofselfefficacy and post‐training intervention on the acquisition and maintenance of complex interpersonal skills. Personnel Psychology,44(4),pp.837-861.
  • Gilley,J.W.,Maycunich,A.,& Gilley,A.M.(2000).Organizational learning,performance,andchange:Anintroductiontostrategic humanresourcedevelopment.DaCapoPress.
  • Gilley,J.W.,& Eggland,S.A.(1989).Principlesofhuman resource development.New York:Addition-WesleyPublishingCo.
  • Georgenson,D.L.(1982).Theproblem oftransfercallsforpartnership. Training andDevelopmentJournal,36(10),pp.75-78.
  • Galvin,J.C.(1983).What can trainers learn from educators about evaluating management training?.Training and Development Journal,37(8),pp.52-57.
  • Facteau,J.D.,Dobbins,G.H.,Russell,J.E.,Ladd,R.T.,& Kudisch, J.D.(1995).Theinfluenceofgeneralperceptionsofthetraining environment on pretraining motivation and perceived training transfer.JournalofManagement,21(1),pp.1-25.
  • Eddy,E,R.,& Tannenbaum,S.I.(2003).Transferin an E-Learining context. In E., F. Holton., III & T. T. Baldwin(Eds.) Improving training transfer in organizations.San Francisco: Jossey-Bass.
  • EasyFlow 회귀분석
    이일현 서울:한나래아카데미 [2014]
  • Dubin, S. S., & Willis, S. L.(1990). Maintaining Professional Competence.SanFranicsco:Jossey-Bass.
  • Dahl, H. L.(1987). Return on Investment. 1987/Training and Development Handbook: A Guide to Human Resource Development.New York:McGraw-Hill.
  • Cukier,J.(1997).Cost-benefitanalysis oftelelearning:Developing a methodological framework, Distance Education, 18(1), pp. 137-152.
  • Cromwell. S. E., & Kolb. J. A.(2004). An examination of work-environment support factors affecting transfer of supervisory skills training to the workplace,Human Resource DevelopmentQuarterly,15(4),pp.449-471.
  • Costen,W.M.,& Salazar,J.(2011).The impact of training and developmenton employeejobsatisfaction,loyalty,andintentto stay in the lodging industry,JournalofHuman Resources in Hospitality& Tourism,10(3),pp.273-284.
  • Colquitt, J. A., LePine, J. A., & Noe, R. A.(2000). Toward an integrative theory oftraining motivation:a meta-analytic path analysis of 20 years of research,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85(5),pp.678-707.
  • Chase,N.(1997).RaiseyourtrainingROI,Quality,36(9),pp.28-41.
  • Casio, W. F., & Award, E. M.(1981). Human Resources Management.Reston,Va.:RestonPub.Co.
  • Carnevale, A. P., & Schulz, E. R.(1990). Evaluation Practices, Training andDevelopmentJournal,44(7),pp.23-30.
  • Campbell,J.P.(1988).Training Design forPerformanceImprovement, In J. P. Campbell & R. J. Campbell(Eds), Productivity in organizations,SanFrancisco:Jossey-Bass.
  • Campbell,C.P.(1994).A primerondetermining thecosteffectiveness oftraining-part1.Industrialand CommercialTraining,26(11), pp.32-38.
  • Buckley,R,.& Caple,J.(2000).TheTheoryand PracticeofTraining, London:KoganPage.
  • Broad, M., & Newstrom, J. W.(2000). Transfer of training: Action-packaged strategiestoensurehighpayofffrom training investments.DaCapoPress.
  • Brinkerhoff,R.O.,& Mooney,T.P.(2008). Level3.ASTD handbook forworkplacelearning professionals,pp.523-538.
  • Black,S.E.,& Lynch,L.M.(1996).Human-capitalinvestments and productivity,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86(2), pp.263-267.
  • Bernthal,P.R.,& Byham,W.C.(1994).Interactiveskillstraining for supervisors.In Action:Measuring Return on Investment,1(1), pp.23-32.
  • Becker,G. S.(1993). Human capital: A theoretical and empirical analysiswithspecialreferencetoeducation.Chicago:University ofChicagoPress.
  • Beach,D.S.(1965).Personnel:The managementofpeople atwork, London:Macmillan.
  • Bassi,L.,& McMurrer,D.P.(1998).Training InvestmentsCan Mean Financial Performance, Training and Development, 52(5), pp.40-42.
  • Basarab, D. J., & Root, D. K.(1992). The Training Evaluation Process,Boston:KluwerAcademic.
  • Baron,R.M.,& Kenny,D.A.(1986).Themoderator-mediatorvariable distinctioninsocialpsychologicalresearch:Conceptual,strategic, and statisticalconsiderations,JournalofPersonalityand Social Psychology,51(6),pp.1173-1182.
  • Baldwin,T.T.,Magjuke,R,J.,& Loher,B.T.(1991).Theperilsof participation:Effectsofchoiceoftrainingontrainingmotivation andlearning,Personnel Psychology,44(1),pp.51-65.
  • Baldwin,T.T.,& Ford,J.K.(1988).Transferoftraining:A review anddirectionsforfutureresearch,PersonnelPsychology,41(1), pp.63-105.
  • Awonity, E. A., Griego, O. V., & Morgan, G. A.(2002). Person-environment fit and transfer oftraining,International JournalofTrainingandDevelopment,6(1),pp.25-35.
  • Amabile, T. M.(1988). A model of creativity & innovation in organizations,Research in OrganizationalBehavior,10(1),pp. 123-167.
  • Alvarez.K.,Salas.E.,& Garofano.C.M.(2004).An integratedmodel of training evaluation and effectiveness, Human Resource DevelopmentReview,3(4),pp.385-416.
  • Alliger,G,M.,Tannenbaum,S.I.,Bennett,Jr.,W.,Traver,H.,& Shotland,A.(1997).A meta-analysis of the relations among trainingcriteria,PersonnelPsychology,50,pp.341-358.
  • Alliger,G,M.,& Janak,E.A.(1989).Kirkpatrick'slevelsoftraining criteria:Thirtyyearslater.PersonalPsychology,42,pp.331-340.
  • Abernathy,D.J.(1999).Thinking OutsidetheEvaluation Box:In this 40thyearofDonaldKirkpatrick'sfour-levelevaluationmodel,a debate rages abouthow,orif,to measure training,Training andDevelopment,53(2),pp.18-23.
  • (신)인사관리
    박경규 서울:홍문사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