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복잡계로서 학습체계 : 모형화, 시뮬레이션, 적용

심임섭 2015년
논문상세정보
' 복잡계로서 학습체계 : 모형화, 시뮬레이션, 적용'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간객관성
  • 복잡계
  • 복잡성
  • 시스템 다이내믹스
  • 학습체계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08 0

0.0%

' 복잡계로서 학습체계 : 모형화, 시뮬레이션, 적용' 의 참고문헌

  • 혁신학교를 둘러싼 교육 담론과 철학.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서울지부 토론 자료
    심임섭 서울 [2010]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미래 한국인의 핵심역량 탐색을 위한 세미나- 미래 한국인에게 요구되는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ORM 2008-14) [2008]
  • 학교의 탄생
    이승원 서울:휴머니스트 [2005]
  • 프랑스 68운동과 사유방식의 변화:푸코의 해체론을 중심으로. 68운동의 전개양상과 사상적 배경
    김지혜 한국학술진흥재단 기초학문지원육성지원사업과제 제1회「68운동과 유럽문화지형도의 변화」심포지움(KRF-2002-072-AS2020) [2003]
  •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재
    송병순 이영호 서울:도서출판원미사 [2000]
  • 파놉티콘-정보사회 정보감옥
    홍성욱 서울:책세상 [2002]
  • 카오스와 비선형 동역학
    문희태 서울:서울대학교 출판부 [2003]
  • 초복잡성 사회에서의 대학 이념 연구. 박사학위논문
    정철민 성균관대학교대학원 [2012]
  • 창조적 집단지성 학습 방법론에 의한 논술 수업 - 현대복잡성 과학이론을 중심으로
    현인철 미간행 세미나 자료 [2011]
  • 창의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사회과 교육과정의재구성 방안 연구. 교육과정평가원
    신종호 서울대학교(RRC 2009-10-3) [2009]
  •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정강석 역). 서울:삼성출판사
    Nietzsche, F. (원저 1891년 출판) [1982]
  • 지식의 고고학 (이정우 옮김). 서울:민음사
    Foucault, M. (원저1969년 출판)) [2000]
  •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국어 기초학력 평가 연구
    백순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연구보고 CRE 2000-1-1) [2000]
  • 주체의 계보학-니체의 주체개념 비판-
    정낙림 哲學硏究, 98,269-294 [2006]
  • 주체는 죽었는가
    강영안 서울:문예출판사 [1996]
  • 제국기계 비판
    조정환 서울:갈무리 [2005]
  • 제국 (윤수종 옮김). 서울:이학사
    Hardt, M. Negri, A. (원저 2000년 출판) [2005]
  • 전쟁과 학교
    이치석 서울:도서출판삼인 [2005]
  • 자본 Ⅰ-3 (김영민 올김)
    Marx, K. 서울:이론과 실천 [1987]
  • 자본 Ⅰ-2 (김영민 올김)
    Marx, K. 서울:이론과 실천 [1987]
  • 자본 Ⅰ-1 (김영민 올김)
    Marx, K. 서울:이론과 실천 [1987]
  • 입시권력의 파시즘 시론. 참교육실천대회 교육정책마당 자료집
    심임섭 서울 [2008]
  • 인지자본주의의 문제 설정
    전병권 진보평론, 27, http://jbreview.jinbo.net에서 검색 [2006]
  • 인지자본주의
    조정환 서울:갈무리 [2011]
  • 인과지도의 시뮬레이션 방법론 :NUMBER
    김동환 한국시스템다이내믹스연구, 1(2), 91-111 [2000]
  • 의미의 논리 (이정우 옮김). 경기:도서출판 한길사
    Deleuze, G. (원저 1969년 출판) [1999]
  • 우리 안의 파시즘
    임지현 서울:(주)도서출판삼인 [2000]
  • 욕망의 정치와 미시파시즘-펠릭스 가타리의 자본주의 비판
    이용주 高大文化, 49, 160-172 [2000]
  • 에티카 (차근호 옮김)
    Spinoza, B. 서울:혜원출판사 [1999]
  • 신자유주의와 파시즘 : 한국에서 신자유주의 파시즘의가능성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손현희 한신대학교대학원 [2006]
  • 시장원리에 의한 학교체제 변환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심임섭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1999]
  •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한 친환경건축물 인증평가 항목의 동태모형 개발. 박사학위논문
    최우람 전남대학교대학원 [2010]
  • 시스템 다이내믹스
    김도훈 서울:도서출판 대영문화사 [1999]
  • 스피노자의 정치사상에서 ‘다중’(multitudo): ‘인민’(populus)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신철희 OUGTOPIA:The Journal of SocialParadigm Studies, 24(2),177-204 [2009]
  • 스피노자의 뇌 (임지원 옮김). 서울:사이언스북스
    Damasio, A. (원저 2003 출판) [2007]
  • 세상을 보는 새로운 시각과, 창발(emergence) 현상에대한 이해 - 복잡성과 발전적 평가.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춘계 워크샾
    노화준 서울 [2011]
  • 성의 역사3:자기 배려 (이혜숙, 이영목 옮김). 서울:나남출판
    Foucault, M. (원저 1984 출판) [2004]
  • 성의 역사2:쾌락의 활용 (문경자, 신은영 옮김). 서울:나남출판
    Foucault, M. (원저 1984 출판) [2004]
  • 성의 역사1:앎의 의지 (이규현 옮김). 서울:나남출판
    Foucault, M. (원저 1976 출판) [2004]
  • 생성존재론적 기술철학에 비추어본 교육공학의 학문적정체성 탐구. 박사학위논문
    조현경 한양대학교대학원 [2010]
  • 부드러운 파시즘
    강준만 서울:인물과 사상사 [2000]
  • 복잡적응시스템으로서 학교의 존재론과 인식론
    고진호 심임섭 교육철학, 제55집, 53-78 [2015]
  • 복잡적응시스템(CAS)으로서의 거버넌스 특성에 관한 연구
    이광모 한국지방자치학회보, 15(4), 97-115 [2003]
  • 복잡성이론의 패러다임과 그 교육적 의의. 박사학위논문
    배재학 경북대학교대학원 [2009]
  • 복잡성의 과학
    장은성 서울:전파과학사 [1999]
  • 복잡성 이론을 적용한 공간 조직화 방안에 관한 연구 -조직적 관점에서 본 오피스 공간계획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홍기남 국민대학교대학원 [2004]
  • 복잡성 이론(Complexity Theory)과 특수교육
    권정민 특수교육Special Eduction Reserch, 8(2), 279-293 [2009]
  • 복잡계 개론
    윤병수 채승병 서울:삼성경제연구소 [2005]
  • 미래지향적인 남북한 경제협력체계의 재구축을 위한 정책방안 - 복잡계(Complex System)를 중심으로 -
    배경화 政策硏究, 177, 93-140 [2013]
  • 미래사회의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핵심 역량 연구
    임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보고 RRC 2008-7-2) [2008]
  • 미래 한국인의 핵심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설계 방안 연구
    이광우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연구보고 RRC 2009-10-1) [2009]
  •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비전 연구(Ⅰ) : 핵심 역량 준거와 영역 설정을 중심으로
    윤현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연구보고 RRC 2007-1) [2007]
  •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교육과정 비전 연구(Ⅱ) - 핵심 역량 하위 요소 설정을 중심으로
    이광우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연구보고 RRC 2008-7-1) [2008]
  • 미래 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의 재구조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최유현 충남대학교(연구보고 RRC 2009-10-2) [2009]
  • 미국 진보주의 시대의 교육개혁운동
    양은주 교육의 이론과 실천,10(2), 97-124 [2005]
  • 메타프락시스적 관점에 비추어 본 기업교육 복잡계 형성에 관한 연구
    송미영 유영만 Andragogy Today : Interdisciplinary journal ofadult & continuing education, 13(1), 21-53 [2010]
  • 들뢰즈의 「의미의 논리」에 나타난 ‘반-효과화’로서의 교육
    김영철 교육인류학연구, 11(1), 107-145 [2008]
  • 들뢰즈?가타리의 ‘되기’의 정치학이 지닌 교육적 함의.석사학위논문
    김비아 영남대학교대학원 [2007]
  • 들뢰즈?가타리의 ‘되기’의 정치학이 지닌 교육적 함의.석사학위논문
    김재춘 영남대학교대학원 [2007]
  • 들뢰즈/가타리의 욕망론과 신체론에 대한 고찰-「천개의고원」제6장 ’기관 없는 신체‘를 만드는 법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신승철 동국대학교대학원 [2003]
  • 들뢰즈 가타리의 국가형태 리트로넬로-맑스의 사회구성체론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박지웅 經濟學硏究, 53(1), 33-69 [2002]
  • 대한민국정부 국가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 사람
    지식 그리고도약 [2001]
  • 니체의 위험한 책,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고병권 서울:그린비 [2003]
  • 노마디즘1
    이진경 서울:휴머니스트 [2002]
  • 노마디즘 2
    이진경 서울:휴머니스트 [2002]
  • 기초 기본 학습을 우습게 아는 학교와 사회
    홍후조 교육정책포럼, 169, 8-13 [2008]
  • 기업의 학습복잡계에 관한 연구
    이갑두 經營敎育硏究, 29(4),390-415 [2014]
  • 근대적 시·공간의 탄생
    이진경 서울:푸른숲 [2002]
  • 교육운동의 미시적 실천과 담론 서설. 참교육연구소 정책연구
    심임섭 서울 [2009]
  • 교육사회학
    편강덕웅 서울:양서원 [1995]
  • 광기의 역사 (이규현 옮김). 서울:나남출판
    Foucault, M. (원저1972년 출판) [2003]
  • 공통체, 자본과 국가 너머의 세상 (정남영,윤영광 옮김). 서울:사월의책
    Hardt, M. Negri, A. (원저 2009년 출판) [2014]
  • 강도의 과학과 잠재성의 철학 (이정우, 김영범 역).서울:도서출판 그린비
    Delanda, M. (원저 2002년 출판) [2009]
  • 감시와 처벌:감옥의 역사 (오생근 옮김). 서울:나남출판
    Foucault, M. (원저 1975년 출판) [2003]
  • 直野宮雄. 서양 교육 제도의 발전 과정과 유형. 교육행정. (심임섭 편역). 서울:거름
    (원저 1978년 출판) [1989]
  • pdfOsberg, D. & Biesta, G. (2003). Complexity, Representation and theEpistemology of Schooling. In Proceedings of the 2003 ComplexityScience and Educational Research Conference, October 16?8. edited byB. Davis, Edmonton, Canada, 83-99. Retrieved from http://ejournals.library.ualberta.ca/index.php/complicity
  • Vygotsky, Lev Semenovich. (2004). Imagination and Creativity in Childhood.Journal of Russian and East European Psychology, 42(1), 7-97. Retrieved fromhttp://lchc.ucsd.edu/MCA/Mail/xmcamail.2008_03.dir/att-0189/
  • Virno, Paolo., Lazzarato, M., Hardt, M. 비물질 노동과 다중 (서창현 외 역)
    Deleuze, G. Negri, A. 서울:갈무리 [2005]
  • Virilio, Paul. 속도와 정치 (이재원 옮김). 서울:도서출판 그린비
    (원저 1977년 출판) [2004]
  • Vensim을 활용한 System Dynamics
    김기찬 서울:서울경제경영출판사 [2007]
  • Urry, John. (2005). The Complexity Turn. Theory Culture Society,22(5), 1-14. DOI: 10.1177/0263276405057188
  • Upitis, Rena. (2003). School Architecture and Complexity. Complicity:A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lexity and Education. 1(1), 19?38. Retrieved from http://ejournals.library.ualberta.ca/index.php/complicity
  • System Dynamics를 활용한 학업성취의 인과순환구조분석과 예측모델 개발. 박사학위논문
    김건석 건국대학교대학원 [2012]
  • Sullivan, John P(2010). Emergent Learning: The Power of adaptive systemsin the Classroom. LAMBERT ACADEMIC PUBLISHING.
  • Strom, Kemeny, Lehrer, Forman. (2001). Visualizing the emergent structureof children's mathematical argument. Cognitive Science, 25, 733-773.
  • Stewart, Ian. 하느님은 주사위 놀이를 하는가? (박배식, 조혁역). 서울:범양사 출판부
    (원저 1989년 출판) [1993]
  • Spinoza의 정치철학. 석사학위논문
    김선주 성균관대학교대학원 [2003]
  • Smith, M. K. (1996, 2005) 'Competence and competencies', the encyclopaedia ofinformal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www.infed.org/biblio/b-comp.htm
  • Smith, M. K. (1996) 'Self-direction', the encyclopaedia of informaleducation. Retrieved from http://www.infed.org/biblio/b-selfdr.htm
  • Sinclair, Margaret. (2003). Complexity Theory and the Mathematics Lab-Classroom.Complicity: A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lexity and Education. 1(1), 57?71. Retrieved from http://ejournals.library.ualberta.ca/index.php/complicity
  • Senge, Peter M. (Ed.). (2000). Schools That Learn: A Fifth Discipline Fieldbookfor Educators, Parents and Everyone Who Cares About. New York,London, Toronto, Sydney, Aukland:Currency Doubleday.
  • Semetsky, Inna (2005). Not by breadth alone: Imagining a Self-OrganisedClassroom. Complicity : A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lexity andEducation, 2(1), 19?36. Retrieved from http://ejournals.library.ualberta.ca/index.php/complicity
  • Salganik, L. H. & D. S. Rychen (2003). Key competencies for a successfullife and a well-functioning society. Cambridge, MA ; Toronto, Hogrefe& Huber.
  • SD를 이용한 조류인플루엔자(AI) 전염?확산 모델링 -2007년 우리나라의 AI 발생 사례를 중심으로 한 탐색적 연구
    박영욱 한국시스템다이내믹스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2009권, 1-11 [2010]
  • SD 모형을 이용한 군 정비단계 축소와 예방정비 체계개선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승학 충남대학교대학원 [2011]
  • Riegler, Alexander. (2005). Editorial. The Constructivist Challenge.Constructivist Foundations, 1(1). Retrieved fromhttp://citeseerx.ist.psu.edu/viewdoc/download?doi=10.1.1.177.2398&rep=rep1&type=pdf
  • Richardson, George P. (1984). Loop Polarity, Loop Dominance, and theConcept of Dominant Polarity. System Dynamics Review, 11(1), 67?88, Spring 1995. Article first published online: 26 DEC 2006. DOI:10.1002/sdr.4260110106
  • Retrieved from http://www.enolagaia.com/UMUArchive/M78BoL.htmlMowat, Elizabeth & Davis, Brent (2010). Interpreting Embodied MathematicsUsing Network Theory: Implications for Mathematics Education. Complicity: A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lexity and Education, 7(1), 1-31.
  • Retrieved from http://ejournals.library.ualberta.ca/index.php/complicityNelson, Charles (2004). Building Blocks and Learning. Complicity: AnInternational Journal of Complexity and Education, 1(1), 39-55. Retrievedfrom http://ejournals.library.ualberta.ca/index.php/complicity
  • Reilly, D. H. (2003). Non-linear systems and educational development inEurop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7(5), 424-436.
  • Reich, Wilhelm. 파시즘의 대중심리 (황선길 옮김). 서울:도서출판그린비
    (원저 1970 출판) [2006]
  • Proulx, J. (2008). Some Differences between Maturana and Varela's Theoryof Cognition and Constructivism. Complicity : An International Journalof Complexity and Education, 5(1), 11-26. Retrieved fromhttp://ejournals.library.ualberta.ca/index.php/complicity
  • Proulx, J. (2006). Constructivism: A re-equilibration and clarification of theconcepts, and some potential 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pedagogy. Radical Pedagogy, 8(1). Retrieved from http://radicalpedagogy.icaap.org
  • Prigogine, Ilya. 확실성의 종말 (이덕환 역). 서울:사이언스북스
    (원저 1996년 출판) [1997]
  • Phelan, Anne. (2004). Rationalism, Complexity Science and Curriculum : A CautionaryTale. Complicity : A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lexity and Education, 1(1), 9?17. Retrieved from http://ejournals.library.ualberta.ca/index.php/complicity
  • Parkay, Forrest & Hass, Glen. (2015, May 17). The Case for Essentialismin Education WILLIAM C. BAGLEY (1874-1946). Retrieved fromhttp://spu.edu/online/essentialism_in_ed.htm
  • O'Day, Jennifer. (2002). Complexity, Accountability, and School Improvement. Harvard EducationalReview: A leader in educational scholarship for over 70 years, 72(1). Retrieved fromhttp://isites.harvard.edu/fs/docs/icb.topic40612.files/ODay-ComplexityAccountSchImprvmt-2002.
  • NetMiner를 이용한 소셜 네트워크 분석
    사이람 서울 [2012]
  • Maturana, Humberto R., Varela Francisco J. 앎의 나무 (최영호역). 서울:갈무리
    (원저 1984년 출판) [2007]
  • Maturana, Humberto R. (1978). Biology of Language: The Epistemology ofReality. Psychology and Biology of Language and Thought:Essays inHonor of Eric Lenneberg. New York: Academic Press, 27-63.
  • Maturana, Humberto R. 있음에서 함으로 (서창현 역). 서울:갈무리
    (원저 2004 출판) [2006]
  • Klein, Stefan. 시간의 놀라운 발견 (유영미 옮김). 서울:웅진지식하우스
    (원저 2006 출판) [2007]
  • Kirshner, David & Kellogg, David. (2009), Lev Vygotsky as Muse toComplex Learning/Teaching. Complicity: An International Journal ofComplexity and Education, 6(1), 45-55. Retrieved from http://ejournals.library.ualberta.ca/index.php/complicity
  • Kieren, Tom & Simmt, Elaine (2009), Brought Forth in Bringing Forth. The Inter?Actions and Products of a Collective Learning System. Complicity : AnInternational Journal of Complexity and Education, 6(2), 20-28. Retrieved fromhttp://ejournals.library.ualberta.ca/index.php/complicity
  • Jorg, T. (2011). New thinking in complexity for the social sciences andhumanities a generative, transdisciplinary approach. Dordrecht; NewYork, Springer.
  • Johnson, Eileen. (2008), Ecological Systems and Complexity Theory: Towardan Alternative Model of Accountability in Education’. Complicity : AnInternational Journal of Complexity and Education, 5(1), 1-10. Retrievedfrom http://ejournals.library.ualberta.ca/index.php/complicity
  • J. R. Eenwyk, Evanston. (1991). Archetypes: The Strange Attractors of thePsyche. Journal of Analytical Psychology, 36, 1-25.
  • Holland, John H. (1995). Hidden Order: How Adaptation Builds Complexity.Reading, Massachusetts: Helix Books.
  • Hardt, Michael & Negri, Antonio. (2000). Empire. Cambridge, Massachusetts,London, England:Harvard University Press.
  • Hallward, P. (2006). Out of this world: Deleuze and the philosophy ofcreation. London, New York:Verso.
  • Guattari, Felix. 천개의 고원 (김재인 옮김). 서울:새물결
    Deleuze, G. (원저 1980년 출판) [2003]
  • Guattari, Felix. 앙띠 오이디푸스 (최명관 옮김). 서울:민음사
    Deleuze, G. (원저 1972년 출판) [1994]
  • Guattari, Felix. 분자 혁명 (윤수종 옮김). 서울:도서출판 푸른숲
    (원저 1977년 출판) [2004]
  • Foucault의 “권력-지식론”과 학교지식의 성격. 석사학위논문
    김선희 한국교원대학교교육대학원 [2004]
  • Fels, Lynn. (2004). Complexity, Teacher Education and the RestlessJury:Pedagogical Moments of Performance. Complicity: An InternationalJournal of Complexity and Education. 1(1), 73?98. Retrieved fromhttp://ejournals.library.ualberta.ca/index.php/complicity
  • Fazio, Xavier & Gallagher, Tiffany L.(2009), Supporting Learning: AnExamination of Two Teacher Development Collectives. Complicity: AnInternational Journal of Complexity and Education, 6(2), 1-10. Retrieved from http://ejournals.library.ualberta.ca/index.php/complicity
  • Ennis, Catherine D. (1992). Reconceptualizing Learning as a DynamicalSystem. Journal of Curriculum and Supervision. Winter, 7(2), 115-130.
  • Eenvyk van, J.R. (1991). Archetypes: the strange attractors of thepsyche, Journal of Analytical Psychology, 36, 1-25.
  • Doll Jr., William. (2008). "Maturana Is Not a Contructivist" ... Nor is Piaget.Complicity : A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lexity and Educatio,. 5(1),27-31. Retrieved from http://ejournals.library.ualberta.ca/index.php/complicity
  • Dillon, Michael. (2000). Poststructuralism, Complexity and Poetics. Theory,Culture & Society, 17(5), 1-26.
  • Deleuze, G. (1994). Difference and repetition. New York:Columbia UniversityPress.
  • Davis, Brent. (2004). Invention of Teaching: a genealogy. Mahwah, NJ:LawrenceErlbaum Associates.
  • Davis, Brent, Sumara, Dennis. 혁신교육, 철학을 만나다 (현인철,서용선 역). 서울:도서출판 살림터
    (원저 2006년 출판) [2011]
  • Davis, Brent & Sumara, Dennis. (2006). Complexity and Education. NewYork London:Routledge.
  • Davis, Brent & Sumara, Dennis. (2005). Complexity Science and EducationalAction Research: toward a pragmatics of transformation. EducationalAction Research, 13(3), 453-466. doi:10.1080/09650790500200291
  • Davis, B., and Simmt, E. (2003). Understanding learning systems: Mathematicseducation and complexity scienc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Education, 34(2), 137?167.
  • Davis, B., Phelps, R., Wells, K. (2004). Complicity:An Introduction and a Welcome.Complicity: A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lexity and Education, 1(1), 1?7. Retrieved from http://ejournals.library.ualberta.ca/index.php/complicity
  • Bruno Latour. 우리는 결코 근대인 이었던 적이 없다 (홍철기 옮김). 서울:갈무리
    (원저 1991년 출판) [2009]
  • Bergson, Henri. 물질과 기억 (박종원 역). 서울:아카넷
    (원저1896년 출판) [2005]
  • Battiste, M. (2005). Indigenous knowledge: Foundations for First Nations.World Indigenous Higher Education Consortium [WINHEC] Journal.Last retrieved March 22, 2007 from http://www.winhec.org
  • Barton, Scott. (1994). Chaos, Self-Organization, and Psychology. AmericanPsychologist, 49(1), 5-14.
  • Barton, S. (1994). Chaos, self-organization, and psychology. AmericanPsychologist, 49, 5-14.
  • Barab, Sasha A., & Kirshner, David. (2001). Guest Editors' Introduction: Rethinking Methodology in the Learning Sciences. The Journal ofLearning Sciences, 10(1&2), 5-15.
  • Ball, Stephen J., Marshall, James D., Hoskin, Keith., Jones, Dave. 푸코와 교육 -푸코를 통해 바라본 근대교육의 계보학 (이우진 옮김). 경기:청계
    (원저 1990 출판)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