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조선전기 사대부 금악(琴樂) 연구 = A study on the Literati(士大夫) Geumak(琴樂) in the early of Joseon Dynasty

윤영해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조선전기 사대부 금악(琴樂) 연구 = A study on the Literati(士大夫) Geumak(琴樂) in the early of Joseon Dynasty'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거문고(琴)
  • 금가(琴歌)만대엽(慢大葉)
  • 금기서화(琴棋書畵)
  • 금악(琴樂)
  • 금조(琴操)
  • 낙시조(樂時調)
  • 대엽류 악곡
  • 문인 탄금
  • 북전(北殿)
  • 사대부(士大夫)
  • 사예(四藝)
  • 여음(餘音)
  • 육예(六藝)
  • 조선전기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19 0

0.0%

' 조선전기 사대부 금악(琴樂) 연구 = A study on the Literati(士大夫) Geumak(琴樂) in the early of Joseon Dynasty' 의 참고문헌

  • 「「북전의 악구종지 소고」, 「선화김정자교수 화갑기념 음악학논문 집」
    문숙희 선화김정자교수화갑기념 논문집간행위원회 [2002]
  • 「현전 거문고보의 연대고」, 「국악원논문집」 창간호
    국립국악원 [1989]
  • 「한국 고전시가의 시형에 끼친 음악의 영향-한국 고전시가와 음 악의 관계에 대한 고찰(2)」
    「한국시가연구」제2집 [1995]
  • 「풍류방예술과 풍류집단」, 「문학과 사회집단」
    신은경 한국고전문학회 [1995]
  • 「평조대엽과 소엽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사학보」제39권 [2007]
  • 「파강(巴江) 김두남(金斗南)과 「양금신보」」, 「한국음악사학보」 47 집
    최선아 한국음악사학회 [2011]
  • 「중국 고대의 육예(六藝)교육」, 「윤리교육연구」
    이경자 한국윤리교육학 회, 22권 0호 [2010]
  • 「주자학 수용 이전 고려 사인의 교양」, 「논문으로 읽는 교육사」
    박연호 문음사 [2006]
  • 「조성의 악보 형성 및 그 전승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연구」, 53집
    한국국악학회 [2013]
  • 「조선전기 아악 악현에 대한 연구」, 「한국음악연구」 제15 ‧ 16 집
    김종수 한국국악학회 [1996]
  • 「조선시대 문인들의 거문고 수용양상-시문과 산수인물화를 중심으 로」, 「이혜구박사구순기념음악학논집」
    이혜구학술상운영위원회 [1998]
  • 「조선 선비의 삶과 가곡 들여다보기-壽宴 축하 가곡을 중심으로 -」, 「한국학논집」 제54집
    신경숙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2014]
  • 「정읍의 후강전과 금선조에 대한 음악적 고찰」, 「정신문화연구」 21권
    한국학중앙연구원 [1998]
  • 「전통음악 형식 분석 방법의 제문제」, 「정신문화연구」 제20권 제 1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7]
  • 「원 산곡이 한국시가에 끼친 영향에 대한 고찰-원곡이 한국문학 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고(1)-」
    「한국시가연구」제3집 [1996]
  • 「옥보고의 행적과 업적 검토」, 「한국음악연구」, 31집
    한국국악학 회 [2002]
  • 「옥보고의 금도와 선도」, 「한국음악연구」 32집
    권오성 한국국악학회 [2002]
  • 「양심당 조성의 생애와 음악관」, 「한국음악연구」, 47집
    양승경 한국국악 학회 [2010]
  • 「양금신보의 4조」, 「한국음악연구」
    이혜구 국민음악연구회 [1957]
  • 「안상의 가계와 생애 및 「금합자보」편찬과정」, 「한국음악사학보」 49집
    한국음악사학회 [2012]
  • 「시조의 초기형태 고찰」
    성호경 「관악어문연구」제5집 [1980]
  • 「시조의 음악적 변천」, 「이화음악논집」 11권 2호
    이화여자대학 교 음악연구소 [2007]
  • 「시조의 발생과 기원」, 「고시조연구」
    태학사 [1997]
  • 「시조사의 전개와 낙시조」 「시조학논총」 11집
    김학성 한국시조학회 [1995]
  • 「시조/가곡창사의 명칭에 대한 검토」, 「이혜구박사 구순기념 음악 학논총」
    이혜구학술상운영위원회 [1998]
  • 「시조 시형의 정립과정에 대하여」
    김진희 「한국시가연구」 10집 [2005]
  • 「선초 오례의에 반영된 유가의 음악사상」, 「소암권오성박사화갑 기념 음악학논총」
    소암권오성박사화갑기념 논문집간행위원회 [2000]
  • 「선비음악으로서의 가곡 향유 재론 : 발명된 위대함에 관한 소고 」, 「한국학논집」 54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2014]
  • 「석계 이득윤과 그의 시세계」, 「동방한문학」
    조영임 동방한문학회 37권 [2008]
  • 「만대엽 조성보의 적 구음법」
    李相規 「민족음악학」제19집 [1997]
  • 「마치원(馬致遠)의 육예관(六藝觀) 일고(一考) -[희춘래(喜春來)] <육예(六藝)>를 중심으로」, 「중국문학연구」, 43권 0호
    김덕환 한국중문 학회 [2011]
  • 「대엽 중엽 소엽과 진작」, 「한국음악연구」 50집
    한국국악학회 [2011]
  • 「대엽 중엽 소엽 악곡형식의 예비적 고찰」, 「난계 국악학 학술대회」
    윤영해 한국국악학회, 2011 [2011]
  • 「금도의 전통적 개념과 현대적 해석」, 「음악과 문화」 제21호
    조유미 세 계음악학회 [2009]
  • 「고악보의 시가 해독에 대한 연구」, 「한국음악연구」, 제23집
    한 국국악학회 [1995]
  • 「고려후기 시가의 계통과 형성과정 고찰」
    「한국문화」제37집 [2003]
  • 「고려시대 음악연구 : 거문고보다 가야금을 즐긴 고려시대의 문 인들」, 「전통문화」 8월호
    송혜진 전통문화사 [1986]
  • 「고려 향악의 삼현문제-선비들의 풍류를 중심으로-」, 「고려음악 사연구」
    일지사 [1988]
  • 「고려 및 조선 초기 가악의 종지형 연구」, 「한국음악연구」 제21 집
    김영운 한국국악학회 [1993]
  • 「가곡의 중대엽」, 「한국음악연구」제10집
    한만영 한국국악학회 [1980]
  • 「가곡의 여음」, 「民族音樂學」제1집
    황준연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1977]
  • 「가곡의 변조에 대한 연구-양금신보 중대엽에 기하여」, 「민족음 악학」제7집
    서울대학교 동양음악 연구소 [1984]
  • 「가곡 낙시조의 의미」
    전지영 「음악학 미학 학술회의<한국 성악의 예술 세계>-범패 가사 가곡-발표 논문집」,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 과 [2003]
  • 「西溪 李德胤 『玄琴東文類記』 初探 Ⅳ」, 「국악교육연구」 4(1)
    변형석 한국국악교육연구학회 [2012]
  • 「西溪 李德胤 『玄琴東文類記』 初探 Ⅳ의 註釋」, 「국악교육연구 」 8(1)
    한국국악교육연구학회 [2014]
  • 「腔과 葉의 性格 推論-排列方式을 中心으로 하여-」
    「한국시가의 유형과 양식연구」 영남대학교출판부 [1995]
  • 「朝鮮朝初期 歌曲에 대한 연구-慢大葉과 中大葉의 關係-」
    「民族 音樂學」제5집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1982]
  • 「朝鮮後期 時調歌壇 硏究」
    권두환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4]
  • 「「현금동문류기」소재 북전연구」, 「한국악기학」 8권
    이다경 한국퉁소연구 회 [2011]
  • 「「현금동문류기」 발췌 번역」, 「민족음악의 이해」제36집
    이지양 장수흥 민족음악연구회 [1997]
  • 「「악학궤범 (樂學軌範)」 대금의 악조와 「삼국사기(三國史記)」 삼 죽의 악조 비교 연구」, 「한국음악연구」, 제21집
    김우진 한국국악학회 [1993]
  • 「「사리영응기」소재 악공 연구」, 「한국음악연구」, 45집
    한국국악 학회 [2009]
  • 「「금합자보」의 역사적 의미」, 「한국음악사학보」 50권
    한국음악 사학회 [2013]
  • 「《시용향악보》향악곡의 연대」, 「한국시가연구」제4집
    한국시가 학회 [1998]
  • 「7언율시 노래에 대한 연구」
    「음악학 미학 학술회의<한국 성악 의 예술세계>-범패 가사 가곡-발표 논문집」,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2003]
  • 「16~17세기 고전시가와 음악 - 현전 고악보 수록 악곡을 중심 으로」, 「한국시가연구」 제9집
    한국시가학회 [2000]
  • 한국음악통사
    송방송 일조각 [1984]
  •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편, 「한국중세사회의 음악문화 : 조선전기 편」
    민속원 [2003]
  •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 http://www
    koreanhistory.or.kr/)
  • 한국교육사
    박재문 학지사 [2001]
  • 한국고전번역원 (http://db
    itkc.or.kr)
  • 증보한국음악사
    장사훈 세광출판사 [1986]
  • 중국역대인명사전
    임종욱 이회문화사 [2010]
  • 조선시대 문학 예술의 생성 공간
    강명관 소명출판 [1999]
  • 조선 후기 아회도 연구
    송희경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 정과정(진작)의 연구
    양태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1]
  • 전통예술원, 「조선후기 문집의 음악사료」
    민속원 [2002]
  • 예술인류학으로 본 풍류도
    박정진 한국학술정보 [2009]
  • 역주 樂記
    김종수 조남권 민속원 [2000]
  • 신역 악학궤범
    이혜구 국립국악원 [2000]
  • 사대부의 시대-주자학과 양명학 새롭게 읽기
  • 리우짜이성 지음, 김예풍 전지영 옮김, 「중국음악의 역사」
    민속원 [2004]
  • 동양의 고전을 읽는다
    권중달 휴머니스트 [2006]
  • 고려가요에 나타난 宋詞와 元曲의 영향
    이 연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1]
  • 가곡 연창형식의 역사적 전개양상
    민속원 [2005]
  • 陳俊民 校編 ; 余英時 序, 「德富古籍叢刊-朱子文集」, 臺北, 德富文敎基 金會, 2000. v.1~v.10.
  • 葉明媚, 「古琴音樂藝術」, 臺灣商務印書館, 1991.
  • 腔과 葉의 음악적 관계에 대하여
    이창신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6]
  • 章华英, 「宋代古琴音乐研究」, 国家哲学社会科学成果文库, 2011
  • 民族器樂知識廣橎講座, 人民音樂出版社, 1987.
  • 朝鮮後期 中人音樂의 社會史的 硏究
    송지원 서울大學校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1992]
  • 吉聯抗, 「古代音樂論著譯註小叢書-琴賦探繹」, 人民音樂出版社, 1987.
  • 中國樂器, 香港, 1992.
  • 「한역 도연명 전집」
    陶淵明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 「한국전통음악의 악조」
    서울대출판부 [2005]
  • 「중국고대음악사고 하(2) 명 청대」
    소명출판 [2007]
  • 「조선후기 실학자의 음악관 연구: 홍대용과 이규경을 중심으로」
    조유회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조선후기 금론(琴論)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 「조선시대 문인의 음악담론 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박사학위논 문 [2006]
  • 「조선시대 琴道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 「유교의 교육학 체계」
    신창호 고려대학교 출판부 [2010]
  • 「마음은 입을 잊고 입은 소리를 잊고 : 옛 음악인 이야기」
    태학 사 [2009]
  • 「금합자보」적보의 구음법
    이상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 「고려시대 음악사상」
    소명출판 [2009]
  • 「거문고 육보체계에 관한 통시적 고찰」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2005]
  • 「朝鮮時代 宮中宴享과 女樂 硏究 : 봉수당진찬도 중에서」
    민속 원 [2003]
  • 「世宗朝 音樂硏究 : 世宗大王의 音樂精神」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2]
  • 「16세기 사대부 가요의 전개와 향유 양상」
    류속영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