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박사
조선전기 사대부 금악(琴樂) 연구 = A study on the Literati(士大夫) Geumak(琴樂) in the early of Joseon Dynasty
윤영해
2015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윤영해
형태사항
26 cm: vi, 173 p.
일반주기
지도교수: 김우진
학위논문사항
2015. 2, 학위논문(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음악학
DDC
780
발행지
서울
언어
kor
출판년
2015
발행사항
서울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거문고(琴)
금가(琴歌)만대엽(慢大葉)
금기서화(琴棋書畵)
금악(琴樂)
금조(琴操)
낙시조(樂時調)
대엽류 악곡
문인 탄금
북전(北殿)
사대부(士大夫)
사예(四藝)
여음(餘音)
육예(六藝)
조선전기
참고문헌( 121)
유사주제 논문( 105)
조선전기 101건
사대부(士大夫) 4건
인용/피인용
조선전기 사대부 금악(琴樂) 연구 = A study on the L ...
' 조선전기 사대부 금악(琴樂) 연구 = A study on the Literati(士大夫) Geumak(琴樂) in the early of Joseon Dynasty'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거문고(琴)
금가(琴歌)만대엽(慢大葉)
금기서화(琴棋書畵)
금악(琴樂)
금조(琴操)
낙시조(樂時調)
대엽류 악곡
문인 탄금
북전(北殿)
사대부(士大夫)
사예(四藝)
여음(餘音)
육예(六藝)
조선전기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19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거문고(琴)
1
0
0.0%
금가(琴歌)만대엽(慢大葉)
1
0
0.0%
금기서화(琴棋書畵)
1
0
0.0%
금악(琴樂)
1
0
0.0%
금조(琴操)
1
0
0.0%
낙시조(樂時調)
1
0
0.0%
대엽류 악곡
1
0
0.0%
문인 탄금
1
0
0.0%
북전(北殿)
1
0
0.0%
사대부(士大夫)
5
0
0.0%
사예(四藝)
1
0
0.0%
여음(餘音)
1
0
0.0%
육예(六藝)
1
0
0.0%
조선전기
102
0
0.0%
계
119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조선전기 사대부 금악(琴樂) 연구 = A study on the Literati(士大夫) Geumak(琴樂) in the early of Joseon Dynasty'
의 참고문헌
「「북전의 악구종지 소고」, 「선화김정자교수 화갑기념 음악학논문 집」
문숙희
선화김정자교수화갑기념 논문집간행위원회
[2002]
「현전 거문고보의 연대고」, 「국악원논문집」 창간호
국립국악원
[1989]
「한국 고전시가의 시형에 끼친 음악의 영향-한국 고전시가와 음 악의 관계에 대한 고찰(2)」
「한국시가연구」제2집
[1995]
「풍류방예술과 풍류집단」, 「문학과 사회집단」
신은경
한국고전문학회
[1995]
「평조대엽과 소엽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사학보」제39권
[2007]
「파강(巴江) 김두남(金斗南)과 「양금신보」」, 「한국음악사학보」 47 집
최선아
한국음악사학회
[2011]
「중국고금과 한국거문고 기보법의 비교」
玄璟彩
「민족음악학」 12집
[1990]
「중국 고대의 육예(六藝)교육」, 「윤리교육연구」
이경자
한국윤리교육학 회, 22권 0호
[2010]
「주자학 수용 이전 고려 사인의 교양」, 「논문으로 읽는 교육사」
박연호
문음사
[2006]
「조성의 악보 형성 및 그 전승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연구」, 53집
한국국악학회
[2013]
「조선전기 아악 악현에 대한 연구」, 「한국음악연구」 제15 ‧ 16 집
김종수
한국국악학회
[1996]
「조선시대 문인들의 거문고 수용양상-시문과 산수인물화를 중심으 로」, 「이혜구박사구순기념음악학논집」
이혜구학술상운영위원회
[1998]
「조선 선비의 삶과 가곡 들여다보기-壽宴 축하 가곡을 중심으로 -」, 「한국학논집」 제54집
신경숙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2014]
「정읍의 후강전과 금선조에 대한 음악적 고찰」, 「정신문화연구」 21권
한국학중앙연구원
[1998]
「전통음악 형식 분석 방법의 제문제」, 「정신문화연구」 제20권 제 1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7]
「원 산곡이 한국시가에 끼친 영향에 대한 고찰-원곡이 한국문학 에 끼친 영향에 대한 연고(1)-」
「한국시가연구」제3집
[1996]
「옥보고의 행적과 업적 검토」, 「한국음악연구」, 31집
한국국악학 회
[2002]
「옥보고의 금도와 선도」, 「한국음악연구」 32집
권오성
한국국악학회
[2002]
「양심당 조성의 생애와 음악관」, 「한국음악연구」, 47집
양승경
한국국악 학회
[2010]
「양금신보의 4조」, 「한국음악연구」
이혜구
국민음악연구회
[1957]
「안상의 가계와 생애 및 「금합자보」편찬과정」, 「한국음악사학보」 49집
한국음악사학회
[2012]
「시조의 초기형태 고찰」
성호경
「관악어문연구」제5집
[1980]
「시조의 음악적 변천」, 「이화음악논집」 11권 2호
이화여자대학 교 음악연구소
[2007]
「시조의 발생과 기원」, 「고시조연구」
태학사
[1997]
「시조사의 전개와 낙시조」 「시조학논총」 11집
김학성
한국시조학회
[1995]
「시조/가곡창사의 명칭에 대한 검토」, 「이혜구박사 구순기념 음악 학논총」
이혜구학술상운영위원회
[1998]
「시조 시형의 정립과정에 대하여」
김진희
「한국시가연구」 10집
[2005]
「선초 오례의에 반영된 유가의 음악사상」, 「소암권오성박사화갑 기념 음악학논총」
소암권오성박사화갑기념 논문집간행위원회
[2000]
「선비음악으로서의 가곡 향유 재론 : 발명된 위대함에 관한 소고 」, 「한국학논집」 54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2014]
「석계 이득윤과 그의 시세계」, 「동방한문학」
조영임
동방한문학회 37권
[2008]
「만대엽 조성보의 적 구음법」
李相規
「민족음악학」제19집
[1997]
「마치원(馬致遠)의 육예관(六藝觀) 일고(一考) -[희춘래(喜春來)] <육예(六藝)>를 중심으로」, 「중국문학연구」, 43권 0호
김덕환
한국중문 학회
[2011]
「대엽 중엽 소엽과 진작」, 「한국음악연구」 50집
한국국악학회
[2011]
「대엽 중엽 소엽 악곡형식의 예비적 고찰」, 「난계 국악학 학술대회」
윤영해
한국국악학회, 2011
[2011]
「금도의 전통적 개념과 현대적 해석」, 「음악과 문화」 제21호
조유미
세 계음악학회
[2009]
「고악보의 시가 해독에 대한 연구」, 「한국음악연구」, 제23집
한 국국악학회
[1995]
「고려후기 시가의 계통과 형성과정 고찰」
「한국문화」제37집
[2003]
「고려시대 음악연구 : 거문고보다 가야금을 즐긴 고려시대의 문 인들」, 「전통문화」 8월호
송혜진
전통문화사
[1986]
「고려시가 「후전진작(북전)」의 복원을 위한 모색」
成昊慶
「국어국문학」 제90집
[1983]
「고려 향악의 삼현문제-선비들의 풍류를 중심으로-」, 「고려음악 사연구」
일지사
[1988]
「고려 및 조선 초기 가악의 종지형 연구」, 「한국음악연구」 제21 집
김영운
한국국악학회
[1993]
「거문고 연주기법의 변천에 관한 연구」
김우진(Kim Uh Jin)
「국악원논문집」 제9집
[1997]
「가곡의 중대엽」, 「한국음악연구」제10집
한만영
한국국악학회
[1980]
「가곡의 여음」, 「民族音樂學」제1집
황준연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1977]
「가곡의 변조에 대한 연구-양금신보 중대엽에 기하여」, 「민족음 악학」제7집
서울대학교 동양음악 연구소
[1984]
「가곡 낙시조의 의미」
전지영
「음악학 미학 학술회의<한국 성악의 예술 세계>-범패 가사 가곡-발표 논문집」,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 과
[2003]
「西溪 李德胤 『玄琴東文類記』 初探 Ⅳ」, 「국악교육연구」 4(1)
변형석
한국국악교육연구학회
[2012]
「西溪 李德胤 『玄琴東文類記』 初探 Ⅳ의 註釋」, 「국악교육연구 」 8(1)
한국국악교육연구학회
[2014]
「腔과 葉의 性格 推論-排列方式을 中心으로 하여-」
「한국시가의 유형과 양식연구」 영남대학교출판부
[1995]
「朝鮮朝初期 歌曲에 대한 연구-慢大葉과 中大葉의 關係-」
「民族 音樂學」제5집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1982]
「朝鮮後期 時調歌壇 硏究」
권두환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4]
「「현금동문류기」소재 북전연구」, 「한국악기학」 8권
이다경
한국퉁소연구 회
[2011]
「「현금동문류기」 발췌 번역」, 「민족음악의 이해」제36집
이지양
장수흥
민족음악연구회
[1997]
「「악학궤범 (樂學軌範)」 대금의 악조와 「삼국사기(三國史記)」 삼 죽의 악조 비교 연구」, 「한국음악연구」, 제21집
김우진
한국국악학회
[1993]
「「사리영응기」소재 악공 연구」, 「한국음악연구」, 45집
한국국악 학회
[2009]
「「금합자보」의 역사적 의미」, 「한국음악사학보」 50권
한국음악 사학회
[2013]
「《시용향악보》향악곡의 연대」, 「한국시가연구」제4집
한국시가 학회
[1998]
「7언율시 노래에 대한 연구」
「음악학 미학 학술회의<한국 성악 의 예술세계>-범패 가사 가곡-발표 논문집」,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2003]
「17세기 시가 문학의 연행 환경과 창작, 향유의 경향」
길진숙 ( Jin Suk Kil )
「시학과 언어학」 22권 0호
[2012]
「16~17세기 고전시가와 음악 - 현전 고악보 수록 악곡을 중심 으로」, 「한국시가연구」 제9집
한국시가학회
[2000]
한국음악통사
송방송
일조각
[1984]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편, 「한국중세사회의 음악문화 : 조선전기 편」
민속원
[2003]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 http://www
koreanhistory.or.kr/)
한국교육사
박재문
학지사
[2001]
한국고전번역원 (http://db
itkc.or.kr)
증보한국음악사
장사훈
세광출판사
[1986]
중국예술정신
徐復觀
동문선
[2000]
중국역대인명사전
임종욱
이회문화사
[2010]
중국고대음악사-상고시대부터 송대까지
양음유
솔출판 사
[1999]
조선시대 문학 예술의 생성 공간
강명관
소명출판
[1999]
조선 후기 아회도 연구
송희경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정과정(진작)의 연구
양태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1]
전통예술원, 「조선후기 문집의 음악사료」
민속원
[2002]
예술인류학으로 본 풍류도
박정진
한국학술정보
[2009]
역주 樂記
김종수
조남권
민속원
[2000]
신역 악학궤범
이혜구
국립국악원
[2000]
사대부의 시대-주자학과 양명학 새롭게 읽기
고지마 쓰오지저
신현승
동아시아
[2004]
리우짜이성 지음, 김예풍 전지영 옮김, 「중국음악의 역사」
민속원
[2004]
동양의 고전을 읽는다
권중달
휴머니스트
[2006]
고려가요에 나타난 宋詞와 元曲의 영향
이 연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1]
가곡 연창형식의 역사적 전개양상
민속원
[2005]
陳俊民 校編 ; 余英時 序, 「德富古籍叢刊-朱子文集」, 臺北, 德富文敎基 金會, 2000. v.1~v.10.
葉明媚, 「古琴音樂藝術」, 臺灣商務印書館, 1991.
腔과 葉의 음악적 관계에 대하여
이창신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6]
章华英, 「宋代古琴音乐研究」, 国家哲学社会科学成果文库, 2011
民族器樂知識廣橎講座, 人民音樂出版社, 1987.
朝鮮後期 中人音樂의 社會史的 硏究
송지원
서울大學校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1992]
吉聯抗, 「古代音樂論著譯註小叢書-琴賦探繹」, 人民音樂出版社, 1987.
中國樂器, 香港, 1992.
『한국의 음악사상』
한흥섭
민속원
[2000]
『풍류동아시아미학의 근원』
신은경
보고사
[1999]
『조선시대 음악 담론』
전지영
민속원
[2008]
「한역 도연명 전집」
陶淵明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한국전통음악의 악조」
서울대출판부
[2005]
「한국악기」
송혜진
열화당
[2001]
「중국교육사상가」
박영진
장서원
[2005]
「중국고대음악사고 하(2) 명 청대」
소명출판
[2007]
「중국고대음악사고 하(1) 원대」
양음류
소명출판
[2007]
「중국 고대 악론」
여기현
태학사
[1995]
「조선후기 여항문학 연구」
강명관
창작과 비평사
[1997]
「조선후기 실학자의 음악관 연구: 홍대용과 이규경을 중심으로」
조유회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조선후기 금론(琴論)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조선전기 시가 예술론의 형성과 전개」
길진숙
소명출판사
[2003]
「조선시대 악론선집」
전지영
민속원
[2008]
「조선시대 문인의 음악담론 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박사학위논 문
[2006]
「조선시대 琴道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유교의 교육학 체계」
신창호
고려대학교 출판부
[2010]
「우리 음악의 멋 풍류도」
한흥섭
책세상
[2003]
「역주 난계선생유고」
박연
국립국악원
[1993]
「악인열전 : 풍류가무를 즐긴 역사속의 예인들」
허경진
한길사
[2005]
「사료로 읽는 한국 교육사」
박연호
북이데아
[2013]
「마음은 입을 잊고 입은 소리를 잊고 : 옛 음악인 이야기」
태학 사
[2009]
「금합자보」적보의 구음법
이상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고려시대 음악사상」
소명출판
[2009]
「고려말 조선초 시가와 음악형식」
문숙희
학고방
[2009]
「고려가요의 음악적 연구」
양태순
이화
[1997]
「거문고 육보체계에 관한 통시적 고찰」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2005]
「거문고 산조」
김우진
민속원
[2013]
「朝鮮時代 宮中宴享과 女樂 硏究 : 봉수당진찬도 중에서」
민속 원
[2003]
「世宗朝 音樂硏究 : 世宗大王의 音樂精神」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2]
「16세기 사대부 가요의 전개와 향유 양상」
류속영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조선전기 사대부 금악(琴樂) 연구 = A study on the Literati(士大夫) Geumak(琴樂) in the early of Joseon Dynasty'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