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박사
현대 창극의 공연 기법과 양식적 특성 연구
이진주
2015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이진주
기타서명
In search of performing techniques and stylistic characteristics in modern Changgeuk
형태사항
26 cm: 삽화: v, 192 p.
일반주기
참고문헌 수록
학위논문사항
협동과정 공연예술학전공,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5. 2
DDC
22, 792
발행지
서울
언어
kor
출판년
2015
발행사항
서울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국립창극단
극장르
다성적 음악극
도창
스펙터클
창극
판소리
참고문헌( 112)
유사주제 논문( 438)
판소리 311건
창극 73건
스펙터클 35건
국립창극단 11건
도창 7건
극장르 1건
인용/피인용
현대 창극의 공연 기법과 양식적 특성 연구
' 현대 창극의 공연 기법과 양식적 특성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국립창극단
극장르
다성적 음악극
도창
스펙터클
창극
판소리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445
2
0.2%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창극
74
1
1.4%
국립창극단
12
0
0.0%
극장르
2
0
0.0%
다성적 음악극
1
0
0.0%
도창
8
0
0.0%
스펙터클
36
0
0.0%
판소리
312
0
0.0%
계
445
1
0.2%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1
닫기
' 현대 창극의 공연 기법과 양식적 특성 연구'
의 참고문헌
한국 창극사 연구
백현미
태학사
[1997]
한국 음악극의 미래를 위하여
진회숙
『객석』
[1988]
편, 『강산제 완판 심청가』
이용길
미발행
판소리 붙임새 용어연구
이규호
『판소리 음악의 연구』. 한국종합예술 학교
[2000]
판소리 '이면'의 역사적 이해
徐鍾文
『국어교육연구』19 /1
[1987]
창극의 소통구조와 언어미학
禹漢鎔
『국어국문학』145
[2007]
창극음악에 관한 연구-정권진 도창 '춘향전' 아쟁 선율을 중심으로
유성신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창극 발전의 새로운 방향과 방법 재고
서연호
『판소리연구』2
[1991]
차미례 옮김. 『예술과 환영 : 회화적 재현의 심리학적 연구』
Gombrich, E. H.
열화당
[2003]
조선일보
앤드류 킬릭. 「국악과 국극: 창극의 음악적 절충주의」
『동양음악』23
[2001]
상호텍스트성 이론의 형성, 수용 및 적용에 대한 연구
박건용
『獨語敎 育』32
[2005]
대중성 확보를 위한 창극 극본 창작의 문제점
김만수
『판소리연구』9
[1998]
다시 보는 판소리
백대웅
어울림
[1996]
김근식 옮김. 『도스또예프스끼 詩學』
Bakhtin, M. M.
정음사
[1989]
국립중앙극장. 『國立劇場30年』
中央國立劇場
[1980]
韓國 판소리와 中國演劇의 公演 藝術的 特性 比較
鄭元祉
『中國人文科 學』25
[2002]
韓國 民俗藝能의 民族演劇學的 硏究
김익두
全北大學校 국내박사학위논 문
[1989]
唱劇史硏究
박황
白鹿出版社
[1976]
『한겨레음악대사전』
송방송
보고사
[2012]
『판소리의 理解』
김흥규
조동일
創作과 批評社
[1979]
『판소리사 연구』
김종철
역사비평사
[2002]
『젊은 창극 산불』
국립창극단
[2008]
『장화홍련』
국립창극단, 2012
[2012]
『이 시대의 종 합예술, 창극』
한정원
국립민속국악원
[2008]
『음악과 현상』
서우석
文學과 知性社
[1989]
『우리시대의 창극 6 수궁가』
미발행
『우리시대의 창극 5 춘향 』
미발행
[2010]
『서편제』
이청준
국립창극단, 2013
[2013]
『비극의 비밀 : 운명 앞에 선 인간의 노래, 희랍 비극 읽기』
강대진
문학 동네
[2013]
『배비장전』
김창진
국립창극단, 2012
[2012]
『미르』
『무용과 오페라』
『메디아』
국립창극단, 2013
[2013]
『동아일보』
『내 이름은 오동구』
국립창극단, 2012
[2013]
『국가브랜드 대공연 청』
국립창극단
[2006]
『공연문화의 전통 : 樂 戱 劇』
사진실
태학사
[2002]
『객석』
『朝鮮唱劇史 復刊本』
정노식
東文選
[1994]
「판소리의 音樂的 特性」
이혜구
조동일•김흥규 편. 『판소리의 理解』. 創 作과 批評社
[1979]
「판소리의 演劇性에 關한 硏究」
전신재
成均館大學校 박사학위논문
[1989]
「판소리와 창극의 양식적 차이점 고찰」
정충권
『고전문학과 교육』8
[2004]
「판소리와 창극소리의 상관성」
김기형
『판소리연구』31
[2011]
「판소리, 그 지고의 신체 전략 : 판소리의 공연학적 면모」
김익두
평민사
[2003]
「판소리 특성과 창극 속의 판소리 구사법」
이보형
『국립극장 세미나』
[1988]
「판소리 이면에 관하여」
최동현
『판소리연구』14
[2002]
「판소리 사설의 극적 상황에 따른 장단조의 구성」
이보형
조동일•김흥규, 『판소리의 이해』, 창작과비평사
[1979]
「토막창극의 공연 특성에 관한 연구」
권은영
『공연문화연구』14
[2007]
「창작창극 <釋迦牟尼 一代記> 선율 분석 연구」
김예진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석사학위논문
[2011]
「창작 창극 『제비』의 음악분석 연구」
최진숙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07]
「창극의 현단계와 독자적인 음악극으로서의 거듭나기」
서연호
『판소리연 구』5
[1994]
「창극의 전통과 새로운 무대」
유영대
『판소리연구』27
[2009]
「창극의 미래를 위한 조건들」
金大幸
『판소리연구』4
[1993]
「창극의 미래를 위하여」
전인평
『판소리연구』 9
[1998]
「창극의 대중화 운동 그 성과와 전망」
이유호
최종민
『한국전통음악학』2
[2001]
「창극의 대중성 확대를 위한 방안 모색」
최종민
『판소리연구』9
[1998]
「창극, 미래 한국음악극으로서의 도약을 위하여」
송혜진
『음악동아』
[1987]
「창극 유성기음반의 녹음과 음악적 변화 양상」
배연형
『한국어문학연구』 58
[2012]
「창극 반주에 관한 소고」
심인택
『國立民俗國樂院 論文集』2
[2002]
「창극 <콩쥐팥쥐>의 음악적 짜임새 연구」
박지영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 예술원 석사학위논문
[2010]
박사
「창극 <메디아>에 나타난 황호준의 절충주의 음악어법」
신사빈
경희대학 교 석사학위논문
[2014]
「아힘 프라이어(Achim Fryer) 연출 창극 〈수궁가(Mr. Rabbit and the Dragon King)〉에서 구현되는 문화적 경계 공간과 생태학 적(Oikos) 합리성」
김향
『국어국문학』163. 2013
[2011]
「보성소리 <춘향가>」
『국립극장 완창판소리 자료집』, 2007
[2007]
「미래 창극은 어떤 양식을 지향할 것인가?」
백대웅
『'89 창극 <심청가> 에 대한 학술연찬』. 국립극장
[1989]
「무형문화유산으로서 창극의 전승과 지속」
김혜정
유영대
국립문화재연 구소, 『 도동곡 창극 옹기장』, 국립문화재연구소
[2013]
「국립창극단사」
유영대
『 국립극장 60년史』. 국립중앙극장
[2010]
「국립창극단사」
전성희
국립극장. 『국립극장 50년사』. 태학사
[2000]
「고전 양식의 현대화: 판소리 <사천가>와 창극 <로미오와 줄리엣 >」
이미원
『연극포럼』
[2009]
「唱劇의 청 運用樣相과 方向摸索」
윤명원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 문
[2006]
「唱劇의 발전과 세계화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
한옥근
『드라마 論叢』8
[1997]
「唱劇의 舞臺化에 관한 硏究」
박병도
中央大學校 新聞放送大學院 석사학 위논문
[1998]
「唱劇의 作唱技法 考察」
김은자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석사학위 논문
[2004]
「唱劇 沈淸歌의 소리構成과 音樂에 대한 硏究」
김만석
漢陽大學校 大學 院 석사학위논문
[1995]
「<춘향전 (春香傳)> 공연과 창극의 지향」
정병헌
『판소리연구』9
[1998]
「, 60 년대 한국연극사의 전통 담론 연구」
백현미
『한국연극학』14 /1. 2000
[1950]
「'판소리춤'으로서의 발림 분석과 창극에서 안무자의 역할 연구」
이현주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신연극'과 〈은세계〉 공연의 의미」
양승국
『한국현대문학연구』6
[1998]
「'사랑가'의 판소리와 창극 특성 연구」
이연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2005]
———. 천병희 옮김. 『詩學』
문예
[2002]
———. 전승희•서경희•박유미 옮김. 『장편소설과 민중언어』
창작과비평사
[1988]
———. 『(세계화 시대의)창극』
연극과인간
[2002]
———. 「한국적 음악극의 지향」
『연극평론』복간11호
[2003]
———. 「창극의 특성과 대중화」
유영대
『판소리연구』9
[1998]
———. 「창극(唱劇) <청>과 <춘향 >의 공공(公共) 의식」
『국어국문학』 161. 2012
[2010]
———. 「창극 <논개>의 연행 양상」
백현미
『공연문화연구』4
[2002]
———. 「개화기 연극에서 고전극 배우의 위상 변화와 그 의미」
김재석(Jae Suk Kim)
『어문논총』 35
[2001]
Sartre, Jean Paul. 박형범 옮김. 『상황극』. 영남대학교 출판부
논문
[2008]
Poizat, Michel. The Angel's Cry : Beyond the Pleasure Principle in Opera (Ithaca: Cornell University Press, 1992).
Kleinberg-Levin, David Michael•Martin Jay. 정성철•백문임 옮김. 『모더 니티와 시각의 헤게모니』
시각과언어
[2004]
Kerman, Joseph. Opera as Drama (New and Rev. Ed,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88).
Herman, David•Manfred Jahn•Marie-Laure Ryan. Routledge Encyclopedia of Narrative Theory (London ; New York: Routledge, 2005).
Gouhier, Henri Gaston. 박미리 옮김. 『연극의 본질』
집문당
[1996]
Genette, G rard. 권택영 옮김, 『서사담론』
敎保文庫
[1992]
Citron, Stephen. 정재왈•정명주 옮김. 『뮤지컬 : 기획 제작 공연의 모든 것』
미메시스
[2007]
Brockett, Oscar Gross. 김윤철 옮김. 『연극개론』
한신문화사
[1998]
Boykan, Martin. Silence and Slow Time : Studies in Musical Narrative (Lanham, Md.: Scarecrow Press, 2004).
Bergson, Henri. 박종원 옮김. 『물질과 기억』
아카넷
[2005]
Aumont, Jacques. 오정민 옮김. 『이마주 : 영화 사진 회화』
東文選
[2006]
Aristotle. 김한식 옮김. 『시학』
펭귄클래식 코리아 : 웅진씽크빅
[2010]
Abbate, Carolyn. Unsung Voices : Opera and Musical Narrative in the Nineteenth Century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91).
<춘향 >, DVD
국립창극단, 2010. 4. 8
[2010]
<청>, DVD
국립창극단
[2009]
<청>, <춘향 >, <수궁가>
<산불> 미발행
[2010]
<창극 서편제 >와 창극의 새로운 가능성
서재길
『공연문화연구』28
[2014]
<수궁가>, DVD
국립창극단
[2011]
<서편제>, DVD
국립창극단
[2013]
<배비장전>,DVD
국립창극단
[2013]
<메디아>, DVD
국립창극단
[2013]
<로미오와 줄리엣>, DVD
국립창극단
[2009]
1900년대 창극의 생성에 대한 연구
김재석
『한국연극학』38.
[2009]
'창극 <메디아>의 실험은 정당한가', 이동연의 문화읽기 문화빵
이동연
(http://www.culturalaction.org/xe/newsletter/211007)
[2013]
' 현대 창극의 공연 기법과 양식적 특성 연구'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