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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문법교육을 위한 표현문형 연구 = Research on Expression Grammatical Form for Korean Grammar Education

종장지 2015년
논문상세정보
' 한국어 문법교육을 위한 표현문형 연구 = Research on Expression Grammatical Form for Korean Grammar Education'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육내용
  • 덩어리 구성
  • 문법교육
  • 연어
  • 추측 표현
  • 표현문형
  • 한국어교육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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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어 문법교육을 위한 표현문형 연구 = Research on Expression Grammatical Form for Korean Grammar Education' 의 참고문헌

  • 현대 국어 관용구의 결합 관계 고찰
    이희자 『대동문화연구』30,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pp.411-444 [1995]
  • 한국어교육에서의 양태 표현 연구: '추측'과 '의지'를 중심으로
    노지니 이윤진 『한국어교육』14,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173-209. [2003]
  • 한국어 화용론과 한국어 교육
    박석준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pp.89-100 [2009]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추측 표현 교육 방안 연구
    김세령 『국어교과교육연구』17, 국어교과교육학회, pp.93-118 [2010]
  •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 ‘표현항목’ 설정에 대한 연구
    이미혜 『한국어교육』13-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205-225 [2002]
  • 한국어 문법 교육
    한재영 경기도: 태학사 [2008]
  • 한국어 교재의 실태 및 대안
    민현식 『국어교육연구』7-1,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pp.5-60 [2000]
  •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형 교육의 방향에 대한 일고찰
    석주연 『한국어교육』16-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169-194 [2005]
  • 학습자 말뭉치에서 조사 오류의 특징
    고석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27-1, 연세대학교 한국어 학당, pp.543-570 [2002]
  • 초급 한국어 교재 개발의 실제 -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의 정규과정 새 교재 ‘한국어1’을 중심으로 -
    황인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30, 연세대학교한국어학당, pp.265-309 [2005]
  • 제 2언어 교육으로서의 문화교육; 한국어의 문화적 요소를 중심으로
    박영순 『이중언어학』5-1, 이중언어학회, pp.43-59 [1989]
  • 박사
  • 의존명사 ‘것, 바, 줄’의 분포와 의미 기능
    우형식 『한어문교육』3,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pp.5-38 [1995]
  • 의미 투명성과 관련한 국어의 제 현상에 대하여
    김정남 『한국어 의미학』22, 한국어의학회, pp.1-23 [2007]
  • 우리말 문법론
    고영근 구본관 경기도: 집문당 [2009]
  • 박사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사전
    백봉자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9]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 문법 항목 선정과 단계화를 중심으로
    김유정 『한국어교육』9-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19-36 [1998]
  • 오로지,「한국어 교육을 위한 ?더 결합형과 ?던의 교육 방안」,『태릉어문연구』17
    서울여자대학교, pp.157-187 [2011]
  • 어휘 의미와 문법
    남기심 『동방학지』88, 연세대학교국학연국원, pp.157-179 [1995]
  • 어학연구소,『한국어1~3』
    서울대 서울: 서울대 어학연구소 [1993]
  • 불완전명사에 대한 계량적 접근
    김일환 『어문논집』59, 민족어문학회, pp.111-133 [2009]
  • 문법화의 유형과 기제
    최동주 『民族文化論叢』37,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pp.521-550 [2007]
  • 문법화와 한국어 문형 교육 연구
    조현용 『慶熙大學校 ?育問題?究所 論文集』21-1, 경희대학교 교육발전연구원, pp.195-211 [2005]
  • 기능과 문법 요소의 연결을 통한 한국어 교육: 명령 기능을 중심으로
    한송화 『한국어교육』14-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289-313 [2003]
  • 국립국어원『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국립국어원 [2010]
  • 관형사형 어미 ‘-을’에 대하여
    김수태 『언어과학』21-2, 한국언어과학회, pp.1-24 [2014]
  • 張?(2011),「淺析"好像"的語法化」,『語文學刊』16, ?蒙古?范大?成人?育?院, pp.45-46.
  • 廖開敏(2006),「試析近義詞群"看來""看起來""看樣子"“看上去”」,『社會科學家』S2, 桂林市社?科?界?合?, pp.315-316.
  • 劉楚群(2009),「“看起來”與“看上去”、“看來”差異淺析-兼論趨向短語的語法化」,『江西師範大學學報』42-4, 江西師範大學, pp.69-73.
  • ㄷ),「한국어표현능력 향상을 위한 담화기능별 문형표현 단위에 대한 연구-'거절'의 담화기능을 중심으로」,『응용 언어학』23-1
    한국응용언어학회, pp.17-36 [2007]
  • ㄴ),「한국어 표현문형 담화기능과의 상관성 분석 연구-지시적 화행을 중심으로」,『이중언어학』34
    이중언어학회, pp.1-26 [2007]
  • ㄴ),「한국어 문법교육의 이론과 실제 : 문법교육의 표준화와 다양화의 과제」,『국어교육연구』16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pp.125-197 [2005]
  • ㄴ),「한국어 문법교육을 위한 교육 내용 구축 모델-표현문형을 중심으로」,『국어교육연구』31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pp.309-340 [2013]
  • ㄴ),「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문법-피동/사동을 중심으로-」,『한국어교육』12-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415-444 [2001]
  • ㄱ),「한국어 문법교육을 위한 표현문형 설정 연구」,『새국어교육』95
    한국국어교육학회, pp.331-361 [2013]
  • ㄱ),「한국어 교재의 문형유형 분석-문형 등급화를 위해」,『한국어교육』18-1
    강현화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1-21 [2007]
  • ㄱ),「교재와 교수법을 통해 본 한국어교육의 역사와 과제」,『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25-1
    백봉자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pp.11-31 [2001]
  • ㄱ), 「문법교육의 표준화와 다양화의 과제」, 『국어교육연구』16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pp.125~191 [2005]
  • 『한국어교육문법과 의존 구성 연구』
    박문자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7]
  • 『한국어교육 문법 표현 내용 개발 연구 2단계』
    국립국어원
  • 『한국어교육 문법 표현 내용 개발 연구 1단계』
    국립국어원
  • 『한국어교육 교재와 연구』
    김영란 서울: 소통출판사 [2011]
  • 『한국어 문법연어 연구』
    여춘연 서울: 집문당 [2009]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의미 기능편 1, 2』
    이태환 서울: 박이정 [2010]
  • 『국제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2단계』
    국립국어원
  • 『국어문형2』
    서울: 서울대학교언어연구소 국어교재편찬위원회
  • 『국어문형1』
    황찬호 서울: 서울대학교언어연구소 국어교재편찬위원회 [1969]
  • 『第二語 習得?究-現況과 展望』
    김진우 서울: 한국문화사 [2002]
  • 「한국어와 중국어의 요청화행 대조 분석 연구」
    崔秀眞 『Journal of KoreanCulture』10, 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pp.160-186 [2008]
  • 「한국어능력시험 문법영역의 언어 실제성 연구」
    종장지 『한국어교육 연구』6, 배재대학교 한국어교육연구소, pp.273-292 [2011]
  •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법표현 연구 :문법표현 선정과 등급화를 중심 으로」
    유소영 단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3]
  •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법 연구의 방향」
    이지영 『한국어문학연구』48, 한국어문학연구학회, pp.115-134 [2007]
  • 「한국어교육을 위한 문법 기반 언어 기능의 통합 교육과정 구조화 방법론 연구」
    『국어교육연구』22,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pp.261-334
  • 「한국어교육용 어휘 문법 항목의 위계화 방안-연어적 구성 항목을 중심으로」
    유해준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2010,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403-413 [2010]
  • 「한국어교육용 문법 요소의 위계화에 대하여」
    『국어교육연구』23,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pp.61-130
  • 「한국어 표준교육과정 기술 방안」
    『한국어교육』15-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50-51
  • 「한국어 추측 표현의 의미차이에 관한 연구 : 'ㄴ 것 같다', 'ㄴ 듯 하다'와 'ㄴ가 보다', 'ㄴ 모양이다'의 의미차이를 중심으로」
    김동욱 『국어학』35, 국어학회, pp.171-197 [2000]
  • 「한국어 문법교육 연구의 현황 검토」
    조영미 『漢城語文學』28, 한성대학교한성어문학회, pp.135-159 [2009]
  • 「한국어 문법 항목 교육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한국어 교재론」
    서종학 서울: 태학사 [2007]
  • 「한국어 고급 단계 학습자의 조사 '에'에 대한 인식과 사용 양상연구」
    고예진 이찬규 『어문논집』56, 중앙어문학회, pp.485-511 [2013]
  • 「표준교육과정의 어휘, 문법 위계화에 대한 제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293-320 [2012]
  • 「추측을 나타내는 양태 표현의 문법 제약」
    정희숙 한정한 『언어』36-4, 한국언어학회, pp.1117-1142 [2011]
  • 「최신 문법교수 이론의 경향과 한국어교육에의 적용」
    『문법교육』11,한국문법교육학회, pp.1-27
  •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표준 문법 :조사,어미,관용표현을 중심 으로」
    김정은 이소영 『이중언어학』19-1, 이중언어학회, pp.187-207 [2001]
  • 「우리나라 학교 문법의 역사」
    『새국어생활』10-2, 국립국어연구원, pp.27-46
  • 「외국인 대상 한국어문형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의 경우」
    장소원 『Korean 연구와 교육』1, 이화여자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pp.93-120 [2005]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위한 새 문법 체계」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27-1, 연세대학교 한국어 학당, pp.1-47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 대한 연구」
    高永根 『언어교육』6-1, 서울대학교어학연구소, pp.79-117 [1974]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구문표현 연구」
    최윤곤 동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4]
  • 「외국어로서 한국어 문법에서의 새로운 문법 체계를 위하여 -형식 문법에서 기능 문법으로」
    『한국어교육』17-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357-379
  • 「어휘접근적 문법교수를 위한 표현문형의 화행기능 분석 : ‘-어야 하다/되다'를 사례로」
    『한국어 의미학』26, 한국어의미학회, pp.21-46
  • 「문법적 관용 표현의 전산 처리」
    이동혁 『한국어학』26, 한국어학회, pp.261-292 [2005]
  • 「문법적 관용 표현의 전산 처리」
    양명희 『한국어 의미학』32, 한국어 의미학회, pp.123-140 [2010]
  • 「문법교육 역사에 관한 소고」
    이남윤 『한어문교육』13,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pp.233-257 [2005]
  • 「맥락을 고려한 한국어 문법교육 연구-요청 화행을 중심으로」
    서지혜 『시학과 언어학』23, 시학과 언어학회, pp.111-135 [2012]
  • 「국어 문법과 한국어 문법의 상관성」
    『한국어교육』14-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107-141
  • 「韓國語 文型 分類 試論-외국인의 한국어 학습을 위한 中級 ?材를 중심으로-」
    배희임 『어문논집』27-1, 안암어문학회, pp.761-776 [1987]
  • 「'같다'의 의미와 기본 구문」
    김창섭 『전단학보』116, 전단학회, pp.217-239 [2012]
  • 「'-던'과 '-었던'의 의미 차이」
    남주연 『한국어 의미학』38, 한국어의미학회,pp.27-56 [2012]
  • 「'-게 되다'의 의미와 분포: 한국어교육 자료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의일환으로」
    『한국어 의미학』30, 한국어 의미학회, pp.59-88
  • { - 나 보다 / - ㄹ모양이다 / - ㄹ것 같다 / - ㄹ것이다 / - 겠다 } 의 의미기능
    전나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23,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pp.169-198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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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earle, J.(1969). Speech Acts: An Essay in the Philosophy of Language.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5th Ed, 이홍수 외 역(2010), 『외국어 학습 교수의 원리-제5판』
    Brown, H. D. 피어슨에듀케이션코리아 [2009]
  • Nattinger, J. & Decarrio, J.(2000). Lexical Phrases and Language Teaching.Oxford: Oxford Press.
  • Miller, G. A.(1956). The magical number seven, plus or minus two: Some limitson our capacity for processing information. Psychological Reuiew 63(2): 81?97.
  • Long, M.(1991). Focus on form: a design feature in language teachingmethodology. In K. de Bot, R. Ginsberg, & C. Kramsch (Eds.), ForeignLanguage Research in Cross-cultural Perspectiue. Philadelphia: JohnBenjam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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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arsen-Freeman, D. & Anderson, M.(2011). Techniques and Principles inLanguage Teaching (3rd ed.).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 Krashen, S. & Scarcella, R.(1978). On routines and patterns in second languageacquisition and performance, Language Learning 28: pp.283-300.
  • Kim, N. K.(1989). On Korean language textbooks. Journal of Korean LanguageEducation. 1: pp. 49-62.
  • How to Teach Grammar, 이관규 외 역, 『문법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Thornbury, S. 서울: 한국문화사, 2004 [1999]
  • Cook, V. J.(1973). Cognitive processes in second language learning.International Reuiew of Applied Linguistics XV-1: pp.73-90.
  • Ausubel, D.(1968). Educational Psychology: A Cognitiue View.New York: Holt,Rinehart & Winston.
  • Austin, J. L.(1962). How to Do Things With Words, Oxford: Oxford UniversityPress.
  • Altenberg, B. & S. Granger.(2001). The grammatical and lexical patterning ofMAKE in Native and Non-native Student Writing. Applied Linguistics 22-2: pp.173-194.
  • "-은/는 것이다" 구성의 표현문형 설정과 교육 방안에 대한 연구
    장미라 『한국어교육』20-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pp.229-253.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