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남자 청소년을 위한 학교 기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chool-based problem solving ability enhancement program for male adolescents

김혜원 2015년
논문상세정보
' 남자 청소년을 위한 학교 기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chool-based problem solving ability enhancement program for male adolescent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남자 청소년
  • 문제해결능력
  •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
  • 역할극
  • 위험행동
  • 자살위험성
  • 청소년 우울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551 0

0.0%

' 남자 청소년을 위한 학교 기반 문제해결능력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chool-based problem solving ability enhancement program for male adolescents' 의 참고문헌

  • 학습자의 수업참여 모델 “사례역할극”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나용선 최명주 21세기사회복지연구, 4(1), 277-297 [2007]
  •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우울, 인지적 와해 및 자살사고 :문제해결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 효과, 석사학위 논문
    조윤자 경남대학교 [2008]
  • 청소년의 자살행동에 대한 생활스트레스와 심리사회적 자원의 영향, 박사학위논문
    홍영수 연세대학교: 서울 [2004]
  •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에 관한 연구
    홍나미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64 [1998]
  • 청소년의 내면화-외현화 문제행동에 따른 인지적 특성-비합리적 신념, 자동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김유경 연세대학교: 서울 [2004]
  • 청소년에서 한국판 Beck의 우울척도의 신뢰도
    김인복과 김형남 박현정 전승아 가정의학회지, 21(2), 244~253 [2000]
  • 청소년 자살위험성 예측척도의 타당화연구 (1)
    고효진 김대진과 이홍표 신경정신의학, 39(4), 680-690 [1999]
  • 청소년 우울의 발달경로와 자살생각
    박병금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31, 207-235 [2009]
  • 중학교 청소년의 부모양육행동 지각, 정서능력, 외현화 문제행동의 성차 및 관계, 박사학위논문
    임인섭 한남대학교: 대전 [2012]
  • 자살위험중학교 청소년을 위한 생명존중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김경희 성균관대학교: 서울 [2008]
  • 우울증을 매개로 한 청소년의 자살 구상에 관한 가족 및 학교환경의 경로분석 모델
    전영주 대한가정학회지, 39(1), 151-167 [2001]
  • 우리63나라 일 도시지역청소년의 우울 증상 유병률과 관련요인에 대한연구
  • 우리 나라 아동 청소년의 문제행동증후군 연구
    오경자와 이혜련 우리 나라심리학회지 임상, 9(1), 33-55 [1990]
  • 영화 속의 청소년
    신민섭 한수정 서울대학교출판부: 서울 [2006]
  • 박사
  • 문제해결기술 훈련의 비행 감소 효과: 경미한 비행 청소년을 대상으로. 석사학위논문
    구현지 연세대학교: 서울 [2003]
  • 문제해결 프로그램이 여중생의 문제해결능력 자아존중감,우울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엄화윤 부산대학교: 부산 [2010]
  •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신경정신과학
    서울: 하나의학사: 서울 [1998]
  • 기분 다스리기
    권정혜 학지사: 서울 [1999]
  • 교사의 다차원적 완벽주의 성향에 따른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직무스트레스 및 행복 간의 관계분석, 박사학위논문
    최영옥 경성대학교 [2011]
  • 고등학교 청소년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자살생각
    박광배와 신민섭 우리 나라심리학회지 임상, 10(1), 298-314 [1991]
  • 고등학교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대한 생태체계적 관점의연구, 석사학위논문
    김동숙 공주대학교: 공주 [2010]
  • 고등학교 청소년의 자살 성향에관한 연구: 우울, 절망-자살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분석
    김중술 박광배 신민섭 오경자와 우리 나라심리학회지; 임상, 9, 1-19 [1990]
  • 고등학교 청소년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위험요인,취약요인, 보호 요인을 중심으로, 박사학위 논문
    김기정 청주대학교:청주 [2009]
  • 개정판 사회적 문제해결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
    최이순 우리나라심리학회지 : 임상, 21(2), 413-428 [2002]
  • 가정폭력 경험자녀의 적응을 위한 사회복지실천 개입방안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장덕희 대구대학교: 대구 [2001]
  • Spence, S. H., Sheffield, J. K., & Donovan, C. L. (2003). Preventionadolescent depression: An evaluation of problem solving for lifeproblem. Consult Clinical Psychology, 71(1), 3-13.
  • Speckens, A. E. M. & Hawton, K. (2005). Social problem solving inadolescents with suicidal behavior: A systemic review. Suicideand Life-threatening Behavior, 35(4), 365-387.
  • Schutte, J. M. S. (2006). The Efficacy of problem solving therapy inreducing mental and physical health problems: A meta-analysis.Clinical Psychology Review, 27(1), 46-57.
  • Schrijvers, D. L., Bollen, J., & Sabbe, B. G. C. (2012). The genderparadox in suicidal behavior and its impact on the suicidalprocess.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138, 19?26.
  • Schreuders, B., Oppen, P., Marwijk, H. W., Smit, J. H., & Stalman, W.A. (2005). Frequent attenders in general practice: problemsolving treatment provided by nurses. Family Practitioner. 12(6).
  • Purper, O. D., Michel, G., & Mouren- Simeoni, M. C. (2002).Vulnerability to dep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Updateand perspectives. Encephale, 28, 234-240.
  • Park, S. (2013). Gender-specific factors of suicide ideation among70adolescents in the republic of korea: A nationallyrepresentative population-based study. Archives of PsychiatricNursing, 27(5), 253-259.
  • Oxman, T. E., Hegel, M. T., Hull, J. G., & Dietrich, A. J. (2008).Problem-solving treatment and coping styles in primary carefor minor depression. Journal of Consult Clinical Psychology,76(6), 933-943.
  • O'Hearn1, T. C., & Gatz, M. (2002). Going for the Goal: Improvingyouths' problem-solving skills through a school-basedinterventio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30(3), 281?303.
  • Nezu. A. Z., & Ronan G. F. (1988). Social problem solving as amoderator of stress-related depressive symptoms: A prospectiveanalysi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5, 134~138.
  • Nezu, A. M., Nezu, C. M., & Perri, M. G. (1989). Problem solvingtherapy for depression : Theory, research, and clinicalguidelines.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 Nezu, A. M., Nezu, C. M., & D`Zurilla, T. J. (2007). Solving life`sproblems: A 5-step guide to enhanced well-being. New York:Springer publishing company.
  • Nezu, A. M. (1986). Cognitive appraisal of problem-solvingeffectiveness: Relation to depression and depressive symptoms.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42, 42-48.
  • Nezu, A. M. (1985). Difference in psychological distress betweeneffective and ineffective problem solvers. Journal of CounselingPsychology, 32, 135-138.
  • Mynors-Wallis, L., Gath, D. H., Day, A., & Baker, F. (2000). Randomised69controlled trial of problem solving treatment, antidepressantmedication, and combined treatment for major depression inprimary care. BMJ, 320, 26-30.
  • Mynors-Wallis, L. (2001). Problem solving treatment in generalpsychiatric practice. Advances in Psychiatric Treatment, 7, 417-425.
  • Murphy, G. E. (1998). Why women are less likely than men to commitsuicide. Comprehensive Psychiatry, 39(4). 165?175.
  • Maydeu-Olivares, A., & D'Zurilla, T. J. (1997). The factor structure ofthe Problem Solving Inventory. European Journal ofPsychological Assessment, 13(3), 206-215.
  • Lucey, C. F., & Lam, S. K. Y. (2011). Predicting suicide risks amongoutpatient adolescents using the family environment scale;Implications for practice and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Advanced Counselling, 34, 107-117.
  • Lewinsohn, P. M., Rohda, P., Seeley, J. R., & Baldwin, C. L. (2001).Gender differences in suicide attempts from adolescence toyoung adulthood.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dolescent Psychiatry, 40(4), 427-434.
  • Klein, D. N., D'Zurilla, T. J., Black, S. R., Vivian, D., Markowitz, J. C.,Leon, A. C. et al. (2011). Social problem solving and depressiveSocial problem solving and depressive symptoms over time: Arandomized clinical trial of cognitive-behavioral analysis systemof psychotherapy, brief supportive psychotherapy, andpharmacotherap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cical Psychology,79(3), 342-352.
  • Kennard, B. D., Clarke, G. N., Weersing, V. R., Asarnow, J. R.,Shamseddeen, W., Porta, G., et al. (2009). Effectivecomponents of TORDIA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68adolescent depression: Preliminary findings. Journal of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77(6), 1033-1041.
  • K-CBCL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척도
    오경자 이혜련과 하은혜 홍강의 중앙적성연구소: 서울 [1997]
  • Hoek, W., Schuurmans, J., Koot, H. M., & Cuijpers, P. (2009).Prevention of depression and anxiety in adolescents: Arandomized controlled trial testing the efficacy and mechanismsof Internet-based self-help problem-solving therapy. Trials, 10,93.
  • Heppner, P. P., Baker, & Chales, E. (1997). Problem Solving Inventory.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29(4), 229-241.
  • Hauenstein, E. J. (2003), Depression in adolescence. Journal of Obstetric,Gynecologic, & Neonatal Nursing, 32, 239?248.
  • Guilamo-Romos, V., Litardo, H., & Jaccard, J. (2009). Preventionprograms for reducing adolescent problem behaviors:Implications of the co-occurrence of problem behaviors inadolescence.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36, 82-86
  • Greene, R. W., Ablon, J. S., Goring, J. C., Raezer-Blakely, L., Markey,J., Monuteaux, M. C., Henin, A., Edwards, G., & Rabbitt, S.(2004). Effectiveness of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inAffectively Dysregulated Children With Oppositional-DefiantDisorder: Initial Finding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Psychology, 72(6), 2004, 1157-1164.
  • Goetz, C. A. (2000). Social Skills and Social Problem Solving as StressProtective Factors in Childhood Depression. Doctoral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 Gilbody, D. (2008). A meta-analysis of randomized trials of behaviouraltreatment of depression. Psychological Medicine, 38(5), 611-623.
  • Frye, A. A., & Goodman, S. H. (2000). Which social problem-solvingcomponents buffer depression in adolescent girls?, CognitiveTherapy and Research, 24(6), 637-650.
  • Essau, C. A., Lewinsohn, P. M., Seeley, J. R., & Sasagawa, S. (2010).Gender differences in the developmental course of depression.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127(1?3), 185-190.
  • Eskin, M., Ertekin, K., & Demir, H. (2008). Efficacy of a problemsolvingtherapy for depression and suicide potential in adolescentsand young adults.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32(2), 227-245.
  • Epstein, J. A., Spirito, A., (2010). Gender-specific risk factors forsuicidality among high school students. Archives of SuicideResearch, 14, 193?205.
  • Dietz, L. J., Marshal, M. P., Burton, C. M., Bridge, J. A., Birmaher, B.,Kolko, D., et al. (2014). Social problem solving amongdepressed adolescents is enhanced by structuredpsychotherapie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82(2), 202-211.
  • Dieserud, G., Roysamb, E., Ekeberg, E., & Kraft, P. (2001). Toward anintergrative model of suicide attempt: A cognitive psychologicalapproach. Suicide and Life Threatening Behavior, 31, 153-168.
  • D`Zurilla, T. J., Chang, E. C., Nottingham, E. J., & Faccini, L. (1998).Social problem solving deficits and hopelessness, depression,and suicidal risk in college students and psychiatric inpatients.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54(8), 1091-1107.
  • D'Zurilla, T.J., Nezu, A.M., & Maydeu-Olivares, A. (2002). SocialProblem-Solving Inventory-Revised (SPSI-R). North Tonawan, NY:Multi-Health Systems, Inc.
  • D'Zurilla, T. J., & Nezu, A. M., & Maydeu-Olivares, A. (2004). Socialproblem solving: Theory and assessment. In E.C.
  • D'Zurilla, T. J., & Nezu, A. M. (2007). Problem solving therapy. SpringerPublisher. New York.
  • D'Zurilla, T. J., & Nezu, A. M. (1999). Problem-solving therapy: A socialcompetence approach to clinical intervention (2nd ed.). NewYork; Springer Publishing.
  • D'Zurilla, T. J., & Goldfried, M. R. (1971). Problem solving and behavior66modificat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78, 107-126.
  • D'Zurilla, T. J., & Chang, E. C. (1995). The relations between socialproblem solving and coping.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19, 547-562.
  • Cull, G. J., & Gill, S. W. (1988). Suicide Probability Scale (SPS) Manual.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
  • Cuijpers, P., van Straten, A., & Warmerdam, L. (2007). Problem solvingtherapies for depression: A meta-analysis. European Psychiatry.22(1), 9-15.
  • Ciarrochi, J., Leeson, P., & Heaven, P. C. L. (2009). A longitudinalstudy into the interplay between problem orientation andadolescent well-be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6(3),441-449.
  • Chang, T.J. D'Zurilla & L. Sanna, (Eds.) Social Problem Solving: Theory,Research, and Training.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65Association.
  • Cannon, B., Mulory, R., Otto, M. W., Rosenbaum, W. J., Fava, M., &Nierenberg, A. A. (1999). Dysfunctional attitudes and poorproblem solving skills predict hopelessness in major depression.Journal of Affective Disorder, 55, 45-49.
  • Bennetta, D. S., Ambrosinia, P. J., Kudesb, D., Metzc, C., & HarrisRabinovichd, H. (2005). Gender differences in adolescentdepression: Do symptoms differ for boys and girls? Journal ofAffective Disorders, 89, 35?44.
  • Bell, A. C., & D'Zurilla, T. J. (2009). Problem-solving therapy fordepression: A meta-analysis. Clinical Psychology Review, 29(4),348-353.
  • Becker-Weidman, E. G., Jacobs, R. H., Reinecke, M. A., Silva, S. G., &March, J. S. (2010). Social problem-solving among adolescentstreated for depression. Behaviour Research & Therapy, 48(1),11-18.
  • Beck, A. (1967). Depression: Clinical, Experimental, and TheoreticalAspects. New York, Harper & Row.
  • Beck DepressionInventory의 우리 나라판 표준화 연구-정상집단을 중심으로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Manual of Mental Disorder (4th edition). Washington, DC.
  • Achenbach, T. M. (1991). Integrative guide for the CBCL/4-18, YSR, andTRF profiles.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Department of Psychiat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