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1930년대 가야금산조 악조별 시김새의 음향학적 분석연구 -진양조를 중심으로- = An Acoustic Study on Tonal Sigimsae of 1930s Gayageum Sanjo -based on Jinyangjo-

이유나 2015년
논문상세정보
' 1930년대 가야금산조 악조별 시김새의 음향학적 분석연구 -진양조를 중심으로- = An Acoustic Study on Tonal Sigimsae of 1930s Gayageum Sanjo -based on Jinyangjo-'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1930년대
  • 가야금산조
  • 시김새
  • 악조
  • 음향 분석
  • 전남제
  • 전북제
  • 충청제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29 0

0.0%

' 1930년대 가야금산조 악조별 시김새의 음향학적 분석연구 -진양조를 중심으로- = An Acoustic Study on Tonal Sigimsae of 1930s Gayageum Sanjo -based on Jinyangjo-' 의 참고문헌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편
    ?한국 유성기음반총목록? 성남: 한국 정신문화연구 원 [2000]
  • 한국의 전설적인 가야금산조 명인들 2, 신나라
    (SP 복각) [1994]
  • 한국음악이론
    이혜구 임미선 서울: 민속원 [2005]
  • 한국음악의 조율체계와 음계에 대한 음향학적 고찰
    권오연 ?음악과 문 화? 제4권, 세계음악학회 [2001]
  • 한국 근대음악 사회사
    권도희 서울:민속원 [2004]
  • 한국 근대 음악사론
    노동은 한국학술정보(주) [2010]
  • 정남희류 가야금 산조에 관한 연구: 진양조를 중심으로
    이경애 부산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1992]
  • 정남희 가야금산조의 연구: 진양조 선율의 짜임새를 중심으로
    박영아 한 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전통예술원 편
    ?산조의 음악학적 연구? 서울: 민속원 [2004]
  • 일제강점기 국악
    정영진 한국학술정보(주) [2007]
  • 음이란 무엇인가: 음향학에의 접근
    전지호 서울: 삼호출판사 [1991]
  • 음악심리학
    이석원 서울: 심설당 [1994]
  • 박사
  • 박사
    성금연 가야금 산조의 음정 측정 및 분석 연구
    최현영 숙명여자대학교 석 사학위논문 [2010]
  • 산조연구
    김해숙 세광음악출판사 [1978]
  • 국립문화재 연구소 소장자료 시리즈 17, <심상건 가야금 연주곡집>
    (서울 : 국립문화재연구소 [2001]
  • 강태홍 가야금산조의 발전과정에 관한 연구
    박희전 이화여자대학교 박 사학위논문 [2011]
  • 가얏고 산조의 명인들 (2), 지구레코드
    (한국고음반연구회 명인 명창 선집(10) ) [1997]
  • 가얏고 산조의 명인들 (1), 서울음반
    (한국고음반연구회 유성기음반 복각) [1993]
  • 「가야금산조 경드름의 음악적 특성 고찰」
    최 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7]
  • “한성기 가야금산조연구”
    ?한국음반학? 제5호 [1995]
  • “한성기 가야금산조 연구 : 시에론 음반의 진양조, 중모리를 중심으 로”
    이지연 한국예술종합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 “평시조 (청산리 詞) 음정연구”
    김경희 ?한국음악연구? 제27권, 한국국악 학회 [1999]
  • “판소리 중고제 심정순 바디연구”
    신은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 “판소리 중고제 고제론- 악조와 선율구조에 근거하여”
    ?한국음반 학? 제12호 [2002]
  • “파형과 음색”
    ?낭만음악? 제47호, 낭만음악사 [2000]
  • “토리의 개념과 유용론”
    ?권오성박사 회갑기념 음악학논총?, (논문 집 간행위원회 [2000]
  • “초기 가야금산조 연구 :한숙구 산조를 중심으로”
    오경희 한양대학교 박사 학위논문 [2012]
  • “전통음악에서 음계구성음의 음정에대한 연구- 최옥삼류 가야금산 조중 진양조를 중심으로-”
    최민정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 “음악과 과학의 만남 :물리학자 헬름홀츠 ‘음악음향학’창시”
    성굉모 ?과학 과 기술? 통권 413호,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2003]
  • “유성기음반에 나타난 가야금산조의 틀- 김해선의 음반연주를 중심 으로-”
    김해숙 ?한국음반학? 제3호 [1993]
  • “유성기 복각음반의 음정과 회전수 ?실험보고서-”
    김병오 ?한국음반학? 제12호 [2002]
  • “악성 김창조 논문특집 ? 김창조 가야금산조와 후기(근대)산조 전승 론”
    전남: 영암군 가야금산조 현창사업추진위원회 [2001]
  • “악기음향학 ?관악기-”
    이석원 ?낭만음악? 통권56호, 낭만음악사 [2002]
  • “심정순 일가의 음반”
    배연형 ?한국음악사학보? 제28집, 한국음악사학회 [2002]
  • “심상건의 산조사적 공헌”
    권도희 ?한국음반학? 제9호, 서울: 한국고음반 학회 [1999]
  • “심상건과 심화영의 가야금병창 <백구타령> 비교연구”
    ?한국음반 학? 제22호 [2012]
  • “심상건 산조(진양조)의 선율구성”
    황준연 (영암: 가야금산조 현창사업추 진위원회) [2001]
  • “심상건 가야금산조의 음악적 특징연구”
    김진경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 박사
  • 박사
    “심상건 가야금산조 진양조의 연구”
    송주호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 “심상건 가야금산조 진양조의 선율구성”
    이소영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 “신관용류 가야금산조에 관한 연구”
    정해임 (부산: 효산국악제 학술발표 회 [1995]
  • “시조 요성의 음향학적분석 ?평시조의 상.하행요성을 중심으로-”
    ? 한국전통음악학 제? 5호, 한국전통음악학회 [2004]
  • “시나위 청”
    이보형 ?한국음악연구? 제8.9호 [1979]
  • “산조진양조의 내드름과 중심음에 관한연구”
    박신정 우석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1]
  • “산조의 사회사적 의미 고찰”
    이보형 ?국악원논문집?, 제19집, 국립국악 원 [2007]
  • “백낙준의 생애와 거문고산조 ?거문고산조중 진양조의 형식-”
    김우진 ?국 립민속국악원논문집? 제6권, 국립민속국악원 [2006]
  • “바이올린 비브라토의 음향학적분석”
    최은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 “민요의 요성 ?민요권별 요성의 음향학적분석-”
    金英云 ?한국음악연구? 제25권, 한국국악학회 [1997]
  • 박사
  • “년대 판소리 음악문화연구”
    성기련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1930]
  • “김죽파류 가야금산조의 음고측정 및 농현분석 ? 진양조 우조대목 처음 두 장단을 대상으로-”
    김영운 ?산조연구-제2회 산조축제 및 학술
  • “김종기산조와 산조사의 수수께기”
    ?국립민속국악원 논문집? 제6 권, 국립민속국악원 [2006]
  • “근현대 한국 음악가의 음악사적 업적조명”
    김우진 ?한국음악사학보? 제 47집, 한국음악사학회 [2011]
  • 박사
  • “계면두거의 음향학적 분석 연구 ?김태섭 연주를 중심으로-”
    양명석 서울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 “경제와 향제 가야금 풍류의 음고비교”
    이지영 ?선화 김정자교수 회갑기 념논문집? [2002]
  • “경상도지방을 중심으로 발달한 동편제 판소리와 宋文一家인 국창 송만갑”
    이중훈 ?한국음반학? 제4호, (서울: 한국고음반연구회 [1994]
  • “경기민요와 서도민요의 선율구조 비교연구”
    임미선 ?한국음악연구? 제29 권, 한국국악학회 [2001]
  • “개량 훈에 대한 음향학적 특성고찰”
    장은렬 ?한국기계기술학회? 제15 권 제2호 [2013]
  • “강태홍류 가야금산조의 선율에 따른 기경결해 연구: 진양조를 중심으로”
    최유정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강도와 음량”
    ?낭만음악? 제48호, 낭만음악사 [2000]
  • “가야금산조의 틀에대한 소고 ?진양조에 기하여-”
    이재숙 ?음악학논총?, 서울대학교출판부 [1969]
  • 박사
    “가야금산조의 종지형”
    박상원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77]
  • “가야금산조의 음악적 특징에 관한 연구”
    강형모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6]
  • “가야금산조의 음군 ?김죽파류 진양조 1장을 중심으로-”
    오용록 ?한국음 악연구?, 한국국악학회, 제30권 [2001]
  • “가야금산조의 음고 및 음정분석연구”
    양수연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 박사
  • “가야금산조의 농현법 연구 ?김병호류, 김죽파류, 함동정월류 진양 조를 중심으로-”
    최미란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 “가야금산조의 경조와 판소리의 경드름과 민요, 무가의 경토리선율 의 비교연구”
    허희성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 “가야금산조”
    무형문화재조사보고서 제94호 [1972]
  • “가야금산조 형성과정에 끼친 판소리의 영향: 한애순의 <심청가>와 김병호류 가야금산조 선율을 중심으로”
    박정미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 문 [2014]
  • 박사
  • “가야금 산조 진양의 형식론”
    권도희 ?한국음반학? 제3호, 서울: 한국고음 반학회 [1993]
  • Levarie, Sigmund and Levy, Emst. Tone: A Study in Musical Acoustics, Kent, OH: The Kent State University Press, 1980.
  • Hunt, Frederick, V. Origins in Acoustics: The Science of Sound from Antiquity to the Age of Newton.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1978.
  • Eargle, John M. Music, Sound and Technology. New York: Van Nostrand Reinhold, 2013.
  • Davies, J. B. The Psychology of Music. Stanford,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1978.
  • Cook, N. and Leech-Wilkinson, D. A Musicologist’s Guide to Sonic Visualiser. http://www.chamr.rhul.ac.uk/analysing/p9_1.html
  • Campbell, M. and Greated, C. The Musician’s Guide to Acoustics. New York: Shirmer Books, 1987.
  • Benade, Arthur H. Fundamentals of Musical Acoustics.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1990.
  • ?한국전통음악의 악조? (서울대학교 동양음악연구소 총서4)
    황준연 서울대 학교출판부 [2005]
  • 1930년대의 국악방송
    이혜구 ?국악원논문집? 제9집, (서울: 국립국악원, 1997).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