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보편적 학습설계 국어수업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 학업성취도, 수업참여도, 사회적 기술을 중심으로

김은영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김은영
    • 기타서명 The Effects of UDL Reading(Korean) Classes on Inclusive Elementary Students
    • 형태사항 26cm: 40 p.: 삽화
    • 일반주기 지도교수: 박미화,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참고문헌: p.150-167
    • 학위논문사항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학위논문(박사)-, 2015. 2
    • DDC 22
    • 발행지 수원
    • 언어 kor
    • 출판년 2015
    • 발행사항 아주대학교
    • 주제어 보편적 학습 설계
    유사주제 논문( 98)
' 보편적 학습설계 국어수업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 학업성취도, 수업참여도, 사회적 기술을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보편적 학습 설계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99 0

0.0%

' 보편적 학습설계 국어수업이 초등 통합학급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 학업성취도, 수업참여도, 사회적 기술을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 활동중심재가 초등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 향
    우지연 이영철 특수교육학연구,46(3),79-105 [2011]
  • 박사
  • 박사
  • 활동중심 수업의 의의와 한계:초등학교 과학과 수업을 중심으로
    김나영 서울교 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활동중심 수업설계 원리 및 전략의 탐색
    박양주 열린교육연구,20(1),1-22 [2012]
  • 협력교수가 국어과 학업성취도,수업선호도,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김애화 유현주 학습장애연구,8(2),183-204 [2011]
  • 한국판 청소년용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 2 (X-SSRS:중고생용2)의 신뢰 도,요인구조,준거관련 타당도
    문성원 한국심리학회,16(4),99-115 [2003]
  • 한국 통합교육의 현황과 해결과제
    민천식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14(3), 49-69 [2013]
  •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차별화 교수법.(김자경,김기주 역).서 울:시그마프레스
    William N.Bender (원전은 2002출판) [2007]
  •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차별화 교수법.(김자경,김기주 역 )
    Bender 서울:시그마 프레스 [2002]
  • 학습자의 수업 참여 측정도구 개발
    차민정 교육방법탐구,22(1),195-219 [2010]
  • 학습자 중심학습의 연구?실천을 위한 이론 적 토대.(김현진,정종원,홍선주 역)
    DavidH.Jonassen SusanM Land 파주:교육과학사 [2012]
  • 학습부진해소를 위한 교육행정체제
    성병창 교육혁신연구,19(2),61-78 [2009]
  • 학습부진학생의 행위특성에 기초한 맞춤형교육원에 관한 일 연구
    이환길 청소 년과학연구,15(2),33-65 [2008]
  • 학습부진아의 학습 적응행동에 관한 문화기술 연구
    이강우 대구교육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 학습문제가 있는 학생들을 위한 특수교육 교수 방법〔Teaching Studentswith Learning Problems〕.(서선진,안재정,이금자 역). 서울:학지사
    AnnR.Mercer CecilD Mercer (원전은 2005년 출판) [2010]
  • 학습 부진아의 교육받을 권리 보장: 기초학력 책임지도제를 중심으로
    박성혁 시민 교육연구,40(1),29-46 [2008]
  • 학생의 수업참여 및 소외 양상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이형빈 교육과정연구, 32(1),25-51 [2014]
  • 통합환경에서의 보편적 학습설계에 기초한 미술수업이 중학교 정 신지체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백은희 임은숙 특수아동교육연구,13(4),211-227 [2011]
  • 통합학급에서의 교수적 수정 프로그램이 자폐성장애 아동의 문제 행동과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고승희 유은정 특수아동교육연구,11(1),95-120 [2009]
  • 통합학급 교사의 교수적 수정의 수행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손영화 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통합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보편적 학습 설계의 개념과 원리 탐색
    박주연 지 적장애연구,11(1),237-253 [2009]
  • 통합교육 환경에서 보편적 학습 설계에 근거한 보편적 교육과정 설계의 가능성 탐색
    정주영 지적장애연구,14(2),249-281 [2012]
  • 통합과학의 이해와 실제.(고미례,남정희,강순미,공영태 역)
    VictorJ.Mayer 파주:자유아카데미 [2012]
  • 박사
  • 초등학교교사의 보편적 학습설계에 대한 필요성 인식과 실행수준 분석
    임난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초등학교 학습부진아 지도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손 영 석사학위논문 건국대 학교 [2004]
  • 초등학교 학습부진아 지도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정종진 부산교육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초등학교 통합학급 운영실태
    권택환 김희규 유장순 이유훈 최세민 정서 행동 장애연구,25(3),257-279 [2009]
  • 초등학교 사회적 기술요소 탐색
    장진희 초등교육학연구.20(1),41-61 [2013]
  • 초등학교 보편적 학습 설계에 기초한 웹 활용 글쓰기 통합 수업의 학업 성취도 및 만족도와 특수교육대상자의 학습활동 분석
    박해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2013]
  • 초등교사의 보편적 학습설계에 관한 인식과 실태 연구
    구경본 한양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창의성과 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 한 미술치료 열두 달 프로그램Ⅱ
  • 질적연구 -방법과 사례-
    조용환 파주:교육과학사 [2011]
  • 질적 연구 실천 방법
    김윤옥 허승희 서울:교육과학사 [2009]
  • 중학교 통합학급 운영사례를 통해 본 통합교육의 의미
    이혜숙 경북대학교 중등 교육연구소,541(1),55-77 [2006]
  • 중등 일반교사의 통합학급 수업과 교수적 수정에 대한 인식
    권현수 특수교육저 널:이론과 실천,13(2),190-223 [2012]
  • 접근 가능한 WBI설계?개발을 위한 교수설계원리로서의 ‘보편적 학습설 계’의 적용 가능성 탐색
    노석준 한국교육논단,11(1),97-125 [2012]
  • 장애학생의 교육과정적 통합 제고를 위한 교수적 수정 연구 고찰
    최하영 특수 교육,10(2),5-24 [2011]
  • 장애학생을 위한 보편적 학습설계 요인분석
    이미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2013]
  • 잠재계층분석을 이용한 학업중단 청소년의 유형과 특성
    김범구 조아미 한국청 소년연구,24(3),5-31 [2013]
  • 읽기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코칭 방향
    김도남 청람어문교육학회,43,187-224 [2011]
  • 일반학교 중등교사의 통합학급 수업에서의 교수적 수정 실천정도 분석
    권현수 특수아동교육연구,14(3),355-372 [2012]
  • 유아의 공감능력과 학습관련 사회적 기술과의 관계
    송수희 열린유아교육연구, 18(6),313-331 [2013]
  • 유니버셜디자인연구회유니버설디자인 연구
    서울:유니버설디자인 연구센터 [2005]
  • 유니버설디자인
    이연숙 서울:연세대학교 출판부 [2005]
  • 유니버설 디자인_보편적 설계
    정해진 장애아동과 테크놀로지,15(2),33-65 [2004]
  • 우리나라 초?중학교 다문화 수학교실의 수업실태 분석
    노선숙 송륜진 주미경 대한수학교육학회지,13(1),37-63 [2011]
  • 왕따’청소년을 위한 사회성 기술훈련
    오영림 서울:하나의학사 [2002]
  • 연구방법:질적,양적 및 혼합연구의 설계
    김영숙 서울:시그마프레스 [2013]
  • 역할놀이 비유활동 중심의 4E 순환학습 모형을 적용한 생물수업이 중학 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생물교과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김동렬 교육연구, 53, 145-170 [2012]
  • 알기 쉬운 통계분석
    성태재 서울:학지사 [2007]
  • 시각장애학생의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 개발 및 사회적 기술 특성분석
    이경림 부 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새터민 청소년 학교 적응 실태와 과제
    이향규 인간연구,12,7-32 [2007]
  • 사회적 기술훈련이 초등학생의 대인관계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신지은 부산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 사회적 기술 훈련 집단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아동의 사회적 기술향상 및 부정적 자동적 사고와 스트레스수준의 감소에 미치는 영향
    신현균 염승희 오수성 한국심리학회,29(3),853-873 [2010]
  •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4〔SocialSkills Lessons & Activities for Grades7-12〕.(응용발달심리연구센터 역).서울:시그마프레스
    Begun (원전은 1996년 출 판) [2002]
  •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3〔SocialSkills Lessons & Activities for Grades4-6〕.(응용발달심리연구센터 역).서울:시그마프레스
    Begun (원전은 1996년 출 판) [2002]
  •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2〔SocialSkills Lessons & Activities for Grades1-3〕.(응용발달심리연구센터 역).서울:시그마프레스
    Begun (원전은 1996년 출 판) [2002]
  • 사회적 기술
    김현섭 군포:한국협동학습센터 [2014]
  • 사회성기술검사의 타당화 연구
    김향지 초등교육학회,17(1),121-155 [1996]
  •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이 외현화 아동의 교우관계,자기 존중감,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이지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보편적 학습설계에 의한 미술 감상활동이 시각장애학교 초등학생의 감상 태도 및 학습행동과 감성지능에 미치는 영향
    박계숙 우석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보편적 학습설계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과 교사 연수를 위한 제언
    김진희 한 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과학 수업이 중학교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과학학업성취도, 수업참여도 및 교수·학습활동에 미치는 영향
    권효진 이화여자대학교 대 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박사
  • 보편적 학습설계:교사들과 교육전문가들을 위 한 지침서〔UniversalDesign forLearning :Guide forteachers and Education Professionals〕.(노석준 역).서울:아카데미프레스
    CouncilforExceptionalchildren (원전은 2005출판) [2006]
  • 보편적 학습 설계원리의 고찰을 통한 장애학생의 일반 교육과정 적용의 실행 방안 연구
    한규일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박사
  • 보편적 학습 설계에 기초한 미술수업에서 학습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탐색
    박주연 특수교육연구,43(3),155-176 [2008]
  • 박사
  • 보편적 학습 설계(UDL) 원리에 기초한 자기 조절 학습 촉진 전략의 효과 : 초등학교 지적장애 학생의 수업 참여 행동과 일반학생들의 국어과 학업 성취도를 중심으로
    배혜원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 보편적 교수·학습설계가 장애학생의 교육적 통합에 주는 함의
    곽승철 한국지 체부자유아교육학회,53(4),1-29 [2010]
  • 미술치료가 지적장애 아동이 사회적 기술과 문제행동에 미친ㄴ 영향
    최소연 나 사렛대학교 재활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 다문화사회와 새터민 청소년의 교육문제
    김영하 한국윤리교육학회,21,223-247 [2012]
  •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교생활실테에 대한 조사 연구:집단 간 차 이와 집단 내 다양성
    박윤경 이소연 시민교육연구,41(1),41-71 [2009]
  • 내재적 동기, 학습전략, 수업참여 및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김종렬 아시아교육연구,15(1),93-113 [2014]
  • 국어과교육 개선을 위한 교수·학습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서혁 국어교육 학회,33,33-71 [2008]
  • 국어 및 수학학습부진과 학교 적응과의 관계
    윤혜경 이종구 이종환 정현희 대 구:대구교육청 [2002]
  • 국립특수교육원장애학생 수학과 교수-학습 지도
    안산:국립특수교육원 부설원격 교육연수원 [2005]
  • 국립특수교육원장애학생 국어과 교수학습지도
    안산:국립특수교육원 부설원격교 육원 [2005]
  • 국립특수교원장애학생 과학과 교수-학습 지도
    안산:국립특수교육원 부설원격연 수원 [2008]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http://stdweb2.korean.go.kr/search/List_dic. jsp.2014.11.26 [2014]
  • 국내거주 외국인 노동자아동의 인권실태조사
    설동훈 이란주 한건수 서울:국가 인권위원회 [2003]
  • 교육연구의 새 접근: 질적연구
    신옥순 서울:교육과학사 [1991]
  •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김영천 이용숙 서울 :교육과학사 [1998]
  • 교육에서의 보편적 설계〔Universal Design in Education: teachingNontraditionalStudents〕.(김남진,김용욱 역).서울:시그마프레스
    Frank G.Bowe (원전은 2000출판) [2010]
  • 교육과학기술부보도자료: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발표
    서울:교 육과학기술부 [2011]
  • 교육과학기술부2011특수교육 연차보고서
    서울:교육과학기술부 [2011]
  • 교육과학기술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서울:교육과학기술부 [2011]
  • 교육과정평가원정서?행동적 어려움을 지닌 초등학생지원을 위한 수업 전략과 학습환경 설계 방안의 효과성 검증
    서울: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이 학생의 수업 참여도와 학업 성취도 도움에 미치는 영향
    조규락 교육정보미디어연구,17(3),261-282 [2011]
  • pport Culturally Diverse Learners, Journal of Education, 192 .(1), 17-22.
  • Williams, Evans, king(2012). The Impact of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Instruction on Lesson Planning.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Learning. Vol 18(4), 213-222.
  • Watchorna, Larkina, Angb and Hitcha.(2013). Strategies and effectiveness of teaching universal design in a cross-faculty setting. Teaching in Higher Education. 18(5), 477-490.
  • Vygotsky, L,S(1962). Though and language. Cambridge, Mass:MIT Press.
  • U.S. Department of Education (2003). The nation’s report card: Reading 2002. Washington, DC: Author.
  • Tomlinson, C. (1999). The differentiated classroom: Responding to the needs of all learners.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Taylor, B. M., Pearson, P. D., Peterson, D., & Rodriguez, M. C. (2001). The CIERA school change project: Supporting schools as they implement home-grown reading reform.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 Strangman, N., Hall, T., & Meyer, A. (2004). Background knowledge with UDL. Wakefield, MA: National Center on Accessing the General Curriculum.
  • Strangman, N., Hall, T., & Meyer, A. (2003). Graphic organizers with UDL. Wakefield, MA: National Center on Accessing the General Curriculum.
  • Stacy P. Dean.(2007). Lesson plan book diverse classroom. New York: NPRinc.
  • Stacy K. Dymond, Adelle Renzaglia, Amy Rosenstein, Eul Jung Chun(2006),Using a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Approach to Create a Universally Designed Inclusive High School Science Conrse: A Case Study, Research & Practice for Persons with Severe Disabilities, 31(4), 293-308.
  • Solange, Lopes-Murphy(2012),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Preparing Secondary Education Teachers in Training to Increase Academic Accessibility of High School English Learners, Taylor & Francis Group, 85: 226-230.
  • Snow, C. (2002). Reading for understanding: Toward an R&D program in reading comprehension. Washington, DC: Rand.
  • Skinner, E. A., Furrer, C., Marchand, G., Kindermann, T.(2008), Engagement and disaffection in the classroom: Part of a larger motivational dynamic?.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 571-581.
  • Scott, McGuire & shaw (2006). Universal Design and Its Applications in Educational Environments. Remedial & Special Education, 27(3), p 166-175.
  • Rose, D. H., Meyer, A., & Hitchcock, C. (2005). The universally designed classroom: Accessible curriculum and digital technologies. Cambridge, MA: Harvard Education Press.
  • Rose, D. H., & Vue, G. (2010). 2020's learning landscape: A retrospective on dyslexia. International Dyslexia Association, Perspectives on Language and Literacy, 36(1), 33-37. Retrieved on April 23, 2014, from www.udlcenter.org/resource_library/ articles/2020.
  • Rose, D. H., & Meyer, A. (Ed.). (2006). A practical reader in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Cambridge, MA: Harvard Education Press.
  • Rose, D. H., & Meyer, A. (2005). The future is in the margins: The role of technology and disability in educational reform. In D. H. Rose, A. Meyer, & C. Hitchcock (Eds.), -A practical reader in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pp.13-35). Cambridge. MA: Harvard Education.
  • Rose, D. H., & Meyer, A. (2002). A practical reader in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Cambridge, MA: Harvard Education.
  • Rose, D. H., & Gravel, J. W. (2010).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In P. Peterson. E. Baker. & B. McGraw (Eds.), International encyclopedia o1 education (pp. 119-124). Oxford, England: Elsevier. Retrieved on April 23, 2014, from www.udlcenter.org/sites/udlcenter.org/files/Technologyand Learning.pdf.
  • Rose, D. & Meyer, A. (2002). Teaching every student in the digital age: Universal Designfor Learning.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Development.
  • Rose, D. & Meyer, A. (2000). Universal design for individual differences. Educational Leadership, 58 (3), 39-43.
  • Pressley, M. (1998). Reading instruction that works: The case for balanced teaching. New York: Guilford Press.
  • Peggy Coyne, Bart Pisha, Bridget Dalton, Lucille A. Zeph and Nancy Cook Smith(2012) Literacy by Design: A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Approach or Students With Significant Intellectual Disabilities,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33(3) 162?172.
  • Patricia Kelly Rul bate.(2011).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 Meeting the Needs of All Students. Retrieved August 30, 2011, from www.asha.org/leader.aspx.
  • Palincsar, A. S., & Brown, A. L. (1986). Interactive teaching to promote independent learning from text. Reading Teacher, 39, 771?777.
  • O’Donnell, J. J. (1998). Avatars of the word: From papyrus to cyberspace.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 Odom, S.L.1, McConnell, S.R., McEvoy, M.A. ,Peterson, C., Ostrosky, M., Chandler, L.K. Spicuzza, R.J., Skellenger, A., Creighton, M.(1999). Favazza, P.CRelative effects of interventions supporting the social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9(2):75-91.
  • Narkon a & Jenny C. Wells.(2013). Preventing School Failure: Alternative Education for Children and Youth. Retrieved August 25, 2014, from http://dx.doi.org/10.1080/1045988X.2012.726286.
  • Narkon & Jenny C. Wells (2013) Improving Reading Comprehension for Elementary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UDL Enhanced Story Mapping, Preventing School Failure: Alternative Education for Children and Youth, 57(4), 231-239.
  • Meyer, A., & Rose, D. H. (2005). The future is in the margins: The role of technology and disability in educational reform. In D. H. Rose, A. Meyer, & C. Hitchcock (Eds.), The universally designed classroom: Accessible curriculum and digital technologies (pp. 13?.35). Cambridge, MA: Harvard Education Press.
  • Meyer, A., & Rose, D. H. (1998). Learning to read in the computer age. Cambridge, MA: Brookline Books. Winter 2008 Meo 27.
  • Meyer, A., & Rose, D. (2000). Universal design for individual differences. Educational Leadership, 58, 39?43.
  • Meyer, A. & O'Neill, L. (2000, March). Beyond access: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Exceptional Parent, 30 (3), 59-61.
  • Messinger-Willman and T. Marino. (2010).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and Assistive Technology: Leadership Considerations for Promoting Inclusive Education in Today’s Secondary Schools. NASSP Bulletin, 94(1) 5?16.
  • Meo (2008). Curriculum Planning for All Learners: Applying Universal Design forLearning(UDL) to a High School Reading Comprehension Program. Preventing School Failure: Alternative Education for Children and Youth,52(2), 21-30.
  • Meier, Catherine R., DiPerna, James C., Oster, Maryjo M,(2006), Importance of Social Skills in the Elementary Grade, Education & Treatment of Children, 29(3), 409-419.
  • McGuire, Joan M., Scott, Sally S., Shaw, Stan F.(2006). Universal Design and Its Applications in Educational Environments. Remedial & Special Education, 27(3), p166-175.
  • McConnell, Scott R., Sisson, Lori A.(1991), Effects of social skills training and contingency management on reciprocal interaction of preschool children with behavioral handicap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4(4), 473-495.
  • McClelland, M.M., Morrison, F.J.,Holmes, D.L., Children at risk for early academic problems: The role of learning-related social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5(3), 307-329.
  • McClelland, M.M., Morrison, F.J,(2002), The emergence of learning-related social skills in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8(2), 206-224
  • Marks, H.M(2000). Student engagement in instructional ativity: Patterns in th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year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7(1). 153-184.
  • Mace, R., et al.(1997). "The principles of universal design." Version 2.0. 4/1/97. One-page publication available from Center for Universal Design, School of Design, Noth Carolina State University, Box 8613, Raleigh, Nc 27695-8613.
  • Lieberman , Rebecca Lytle & Jason A. Clarcq (2008) Getting it Right from the start,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 Dance, 79(2), 32-39.
  • Lieber, Joan(2008), Access to the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for Preschoolers with Disabilities: Children's School Success, Exceptionality. 16(1), 18-32.
  • Liberman, J. DeRisi, Kim T. Mueser(1989), Social skills training psychiatric patients, New York, Pergamon Press.
  • Kelly(1982), Social skills training : A practical guide for interventions,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 Jorgensen, C.M. (1997). Curriculum and its impact on inclusion and achievement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Consortium on Inclusive Schooling Practices Issue Brief, CISP Publications and Resources, 2 (2).
  • Johnson, D. W., & Johnson, R. T. (1986). Mainstreaming and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 Exceptional Children, 52, 552?561.
  • Joanm. McGuire, Sally s. Scott, and Stan F. Shaw.(2006). Universal Design and Its Applications in Educational Environments.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27(3), 166-175.
  • Jed E. Baker(2003), Social skills training :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sperger syndrome and social - communication problems.
  • James D. Basham and Matthew T. Marino.(2013). Understanding STEM Education and Supporting Students Through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45(40), 8-15.
  • Jackson, R., & Harper, K. (2005). Teacher planning for accessibility: The universal design of learning environments. In D.H. Rose, A. Meyer, & C. Hitchcock (Eds.), The universally designed classroom: Accessible curriculum and digital technologies,(pp. 101?.124). Cambridge, MA: Harvard Education Press.
  • J. Lieberman, Rebecca K. Lytle, Jason A. Clacq.(2013) Getting it Right from the Start: Employing the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Approach to Your Curriculum. The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75(2), 32-39.
  • Izzo, M. Bauer(2013).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enhancing achievement and employment of STEM students with disabilities. Univ Access Inf Soc, DOI 10.1007/s10209-013-0332-1.
  • Iris G. Fodor(1992), Adolescent assertiveness and social skills training,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 Iman(2014). The Effect of the Values Education Programme on 5.5-6 Year old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Social Skills, Psycho-social Development and Social Problem Solving Skills. Educational Sciences: Theory & Practice. 14(1), 262-268.
  • Hitchcock, C., Meyer, A., Rose, D., & Jackson, R. (2002, November/December). Providing access to the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35 (2), 8-17.
  • Guskey, T. (2002). Does it make a difference? Evaluating professional development. Educational Leadership, 59 (6), 45-51.
  • Gresham, Frank M.,Cook, Clayton R.,Crews, S. Dean, Kern, Lee,(2004), Social Skills Training for Children and Youth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Validity Considerations and Future Directions, Behavioral Disorders, 30(1), 32-46.
  • Gresham, Frank M., Mai Bao Van, Cook, Clayton R.(2006), Social Skills Training for Teaching Replacement Behaviors: Remediating Acquisition Deficits in At-Risk Students, Behavioral Disorders. 31(4), 363-377.
  • Gresham, Frank M. Elliott, Stephen N.(1990),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anual, Circle Pines, MN : American Guidance Service.
  • Glatthorn, A.A. (1994). Developing a quality curriculum.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 Furlong, Barton, Miles, Whiting and Whitty(2000), Teacher education in transition, Piladelphia, Open University Press.
  • Fullan, M., with Stiegelbauer, S. (1991). The new meaning of educational chang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 Frank M.(2001). Social Skills Instruction for Exceptional Children. Theory Into Practice. 21(2), 129-134.
  • Dymond, Renzaglia, Rosenstein, Chun, A. Banks, Niswander, and L. Gilson(2006). Using a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Approach to Create a Universally Designed Inclusive High School Science Conrse: A Case Study. Research & Practice for Persons with Severe Disabilities. 31(4), 293-308.
  • Don Glass, Anne Meyer, David H. Rose(2013).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and Art. Harvard Educational Review. 83(1), 98-119.
  • Designed Inclusive High School Science Conrse: A Case Study. Research & Practice for Persons with Severe Disabilities. 31(4), 293-308.
  • David T. Gordon, Jenna W. Gravel, Ed. M., & Laura A. Schifter, Ed. M.(2014). Perspectives on UDL and Assessment: An Interview with Robert Mislevy. Retrieved August 8, 2014, from www.udlcenter.org.
  • David H. Rose, Ed. D., Jenna W. Gravel, Ed. M., & Yvonne M. Domings, Ed. M.(2014). UDL Unplugged: The Role of Technology in UDL. Retrieved August 8, 2014, from www.udlcenter.org.
  • David H. Rose and Meyer(2011), A practical reader in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Cambridge, MA: Harvard Education.
  • David H. Rose and Ann Meyer, Strangman and Rappolt(2002),Teaching every student in the digital age: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Alexandria, ASCD.
  • Craig, M.(2009). A study of the role of middle school administrators in the successful implemantation of character education programs(Doctoral dissertation) Available ProQuest Dissertations Theses database.(UMI No:3405439)
  • Coyne, Pisha, Dalton, Lucille A. Zeph and smith. (2010). Literacy by Design: A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Approach for Students With Significant Intellectual Disabilities.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33(3) 162?172.
  • Corbin, J., & Strauss, A. (200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grounded theory. Newbury Park, CA: Sage.
  • Chita-Tegmark, W. Gravel, B. Serpa, Domings and H. Rose.(2012). Using the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Framework to Su
  • Center for Applied Special Technology (CAST). (2014h).Planning for All Learners (PAL).Retrieved August 9, 2014, from http://www.cast.org/teachingeverystudent/ toolkits/tk_procedures.cfm?tk_id=21.
  • Center for Applied Special Technology (CAST). (2014g). UDL lesson planning form. Retrieved August 9, 2014, from http://www.cast.org/teachingeverystudent/toolkts/downloads/PAL_lessonp lanningform.pdf.
  • Center for Applied Special Technology (CAST). (2014f). UDL solutions finder. Retrieved August 9, 2014, , from http://www.cast.org/teachingeverystudent/tools/ udlsolutionsfinder.cfm.
  • Center for Applied Special Technology (CAST). (2014e). Curriculum barriers with assessment form. Retrieved August 9, 2014, from h t t p : / / w w w . c a s t . o r g / t e a c h i n g e teachingeverystudent/toolkits/downloads/PAL_curriculumbarriers.doc.
  • Center for Applied Special Technology (CAST). (2014d). UDL class profile maker. Retrieved August 7, 2014, from http://www.cast.org/teachingeverystudent/tools/ classprofile.cfm.
  • Center for Applied Special Technology (CAST). (2014c). Lesson analysis template. Retrieved August 7, 2014, from h t t p : / / w w w . c a s t . o r g / t e a c h i n g e v e r y s t u d e n t / t o o l k i t s / downloads/PAL_udllessonanalysis.pdf.
  • Center for Applied Special Technology (CAST). (2014b). UDL goal setter. Retrieved August 6, 2014, from http://www.cast.org/teachingeverystudent/tools/udlgoalsetter .cfm.
  • Brint(2006). Schools and Societies. California. Stanford University. Center for Applied Special Technology (CAST). (2014a). UDL Guidelines?Version 2.0. Retrieved August 6, 2014, from http://www.udlcenter.org/aboutudl/udl guidelines.
  • Bernacchio, Mullen.(2007).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Psychiatric Rehabilitation Journal, 31,(2),167-169.
  • Abell, Eunjoo Jung, Matthew Taylor(2011). students' perceptions of classroom instructional environments in the context of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 Learning Environ Res, 14, 171-185.
  • 2014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교육부 서울:교육부 [2014]
  • 2013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교육부 서울:교육부 [2013]
  • 15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