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학교조직에서의 분산적 지도성이 교사의 교직헌신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최상영 2015년
논문상세정보
' 학교조직에서의 분산적 지도성이 교사의 교직헌신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육학과
  • 교직 헌신
  • 교직만족
  • 분산적 지도성
  • 학교조직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19 0

0.0%

' 학교조직에서의 분산적 지도성이 교사의 교직헌신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의 참고문헌

  • 한국의 헌신적인 교사 특성 연구
    정광희 한국교육개발원 [2007]
  • 한국과 일본 교원의 교직헌신도 비교
    심태은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 학교특성과 교사헌신의 구조적 관계
    서울:내일을 여는 지식 [2009]
  • 학교장이 변혁적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효능감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국승오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학교장의 지도성이 의사소통과 조직몰입 및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윤순희 인하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박사
  • 학교장의 정서적 지능 및 직무역량이 지도자-구성원 교환관계(LMX)를 매개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김일형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학교장의 오센틱 지도성,학교조직문화,교사효능감 및 교직헌신 변인 간 의 구조적 관계
    류근하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학교장의 서번트 지도성이 교사의 교직헌신을 매개로 교사의 직무만족에 미 치는 영향
    이용호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 학교장의 서번트 지도성,교사효능감,학교조직몰입 및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연구
    고광혁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박사
  •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교사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수준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성복련 청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박사
  • 학교장의 거래 변혁, 감성적 지도성과 학교조직 개방성이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김대식 위덕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학교장의 감성지도성과 학교조직문화와 학교조직효과성의 관계 연구
    신동한 성균관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학교장의 감성지도성과 교사의 감성지능 및 직무만족이 교사의 학교 조 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김철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학교장의 감성적 지도성과 학교조직 개방성이 학교조직 효과성에미치는 영향
    김상돈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 학교장의 감성적 리더십,LMX,TMX,CMX 및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인과관 계 연구
    송란호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학교조직문화가 학교조직역량에 미치는영향
    김정서 건 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직무만족이 교사의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홍 석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3]
  • 박사
  • 학교변화와 열린 행정(개정판)
    서울:교육과학사 [2008]
  • 학교단위 전문가학습공동체 형성 및 활성화를 위한 분산적 지도성 실행:그 과제와 시사점
    김희규 주영효 교육문제연구,43(1),1-26 [2012]
  • 학교 특성과 교사 헌신의 구조적 관계
    홍창남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 초등학교장의 서번트 지도성이 교사의 교직헌신을 매개로 학교조직효과 성에 미치는 영향
    고남숙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박사
  • 박사
  • 초등학교의 분산적 지도성, 교사 임파워먼트, 학교조직 효과성 간의 구조관계
    박희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 초등학교에서의 분산적 지도성과 교사효능감이 학습조직화에 미치는 영 향
    박 찬 한국열린교육학회,1,203-207 [2013]
  • 초등학교교장의 감성리더십:교사문화와 직무만족 및 학생 삶의 질에 미 치는 영향
    김성규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교장의 지도성,신뢰성,학교 조직 효과성의 관 계
    이광숙 대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 직무환경요인이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 향
    이세한 청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직무특성화모형(JCM)에서 나타난 초?중등교사의 분산적 지도력 실행 인식에 관한 연구
    이상희 이성은 임영애 교육행정학연구,23(3),1-21 [2009]
  • 지도성,정의,신뢰에 관한 구조 분석
    유길한 교육행정학연구,25(2).21-44 [2005]
  • 박사
  • 중학교 교사의 경력, 학력, 성별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분석
    임현수 아시아교육 연구,10(1),99-122 [2009]
  • 인간존중의 경영
    신유근 서울:다산 출판사 [1997]
  •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조직헌신 및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서은희 이미숙 열린유 아교육연구,7(3),155-170 [2002]
  • 박사
    유치원 교사의 이직의도에 관한 이론적 모형 연구
    서지영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 박사
  • 연구방법론
    성태제 시기자 서울:학지사 [2009]
  • 여성지도성의 특성과 효율성에 관한 연구:광주지역 중학교 여교장을 중 심으로
    김은희 한국정책과학학회보,13(3),113-141 [2009]
  • 박사
  • 분산적 지도성 진단 도구 개발 연구
    문성윤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 변혁적 지도성,임파워먼트,신뢰 및 조직몰입과의 관계:다차원적 접근
    채순화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변혁적 지도력에 대한 비판적 고찰: 분산적 지도력을 중심으로
    박선형 교육행정 학연구,21(4),179-196 [2003]
  • 박청원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과 교사의 동기부여적 자아개념 및 교직 헌신 간의 관계
    강경석 한국교원교육연구,26(1),1-26 [2009]
  • 박찬학교조직에서의 분산적 지도성과 교사효능감 및 학습조직화 간의 관계
    강경석 중등교육연구,61(2),309-337 [2013]
  • 디자인순환분석모델을 통한 지도성 실행에 대한 이해
    라연재 교육행정학연구, 27(1),303-326 [2009]
  • 농업계 고등학교 교사의 조직 몰입과 관련변인
    김형균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논문 [1999]
  • 국공립과 사립 유치원교사의 조직 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김정희 문희준 유아교육연구,26(5),307-331
  • 구조방정식모형의 분석
    강현철 김기영 서울:자유아카데미 [2001]
  • 박사
    교직몰입과 교사의 효과성
    김지은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교장의 지도성 생활기술이 교사 조직헌신에 미치는 영향
    우상기 지방교육경영,12, 23-44 [2007]
  • 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이 교사 헌신에 미치는 효과:실제효과와 인식효과의 구분을 통하여
    교육학연구,44(2),217-244 [2006]
  • 교육행정학원론
    윤정일 서울:학지사 [2008]
  • 교육행정학 이론과 연구
    노종희 서울:문음사 [1992]
  • 교육행정의 혁신
    박선하 경기:지식공감 [2012]
  • 교육행정과 교육경영(5판)
    남정걸 서울:교육과학사 [2011]
  • 교육조직행위론
    김창걸 서울:형설출판사 [2003]
  • 교사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인과관계 분석- 변혁적지도성, 협동문화, 임파워먼트를 중심으로 구조방정식 모델을 사용하여
    정우진 한국교원교육 연구,26(3),289-310 [2009]
  • 교사의 직무만족과 교사 학교 특징과의 관계 연구
    장내찬 교육행정학연구,13(4), 55-70 [1995]
  • 교사발달단계와 교사의 직무능력 및 직무만족간의 관계 연구
    김영만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 교사들의 직무만족도 관련 변인에 대한 Meta분석
    김범준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2000]
  •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집단의 임파워먼트 및 학 교조직 효과성과의 관계.건국대학교 대학원
    최연인 박사학위논문 [2005]
  • 교사 직무만족에 대한 교장 수업지도성 학교풍토, 학교 의사결정의 인과구조 분석
    정병연 목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교사 전문성과 교사 헌신이 학생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옥도경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 공정성과 조직몰입, 직무만족, 조직유효성
    조국행 경기:한국학술정보(주) [2007]
  • 박사
  • 고등학교 교사의 역할갈등 학교조직풍토, 자아효능감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정철영 채영병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38(3),223-250 [2006]
  • 박사
  • 『SPSS/AMOS 통계분석방법』
    송지준 파주:21세기사 [2011]
  • Wright,L.L.(2008).Merits and limitations ofdistributed leadership:experiences and understandings ofschoolprincipals.Canadian Journalof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Policy,69.from http://www.umanitoba.ca/publications /cjeap/articles/wright.htm.
  • Woolfolk,A.E.,Rosoff,B.,& Hoy,W.K(1990).Teacher'sense ofefficacy and theirbeliefs aboutmanaging student.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6, 137-148.
  • Woods,P.A.(2004).Democratic leadership:Drawing distinctions with distributed leadership.InternationalJournalofLeadershipinEducation,7(1),3-26.
  • Vroom,V.H.(1964).WorkandMotivation.New York:JohnWileyandSons,Inc.211
  • Tyree, A. K.(1996).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Commitment to High School teaching.JournalofEducationalResearch,89(5),295-304.
  • Steers,R,M,& Porter.L.W.(1983).Motivation and behavior(3rd ed.).New York: McGraw-Hill.
  • Spillane,J.P.,Diamond,J.B.& Jita,L.(2003).Leadinginstruction:Thedistributionof leadershipforinstruction.Journalofcurriculum studies,35(5),533-543.
  • Spillane,J.,P.& Coldren,A.(2012).Diagnosisand designforschoolimprovement: Using a distributed perspective to lead and manage change.Teachers CollegePress.1234Amsterdam Avenue,New York,NY.10027.
  • Spillane,J.,Harverson,R.,& Diamond,J.(2004).Towards a theory ofleadership practice:A distributedperspective.JournalofCurriculum Studies,36,3-34.
  • Spector,P.E.(1997).Jobsatisfaction.ThousandOaks,CA:SagePublications. Spillane,J.P.(2006).Distributedleadership.SanFrancisco:Jossey-Bass.
  • Smith,F.J.,Catterberg,R.,& Hoy,S.(1977).Language,Time,and Person Effects onAttitudeScaleTranslation.JournalofAppliedPsychology,62:385-391.
  • Silins,H.,Zarins,S.,Mulford,W.& Bishop,P.(1999).Leadership fororganizational learning and studentoutcomes:TheLOLSO project.PaperPresented atthe AnnualMeetingoftheAmericanEducationalResearchAssociation,Montreal.
  • Silins,H.& Mulford,W.(2002).LeadershipandschoolResults.Dordrecht,Netherlands: Kluwer.
  • Sheldon, M. E. (1971). Investment and involvement as mechanism producing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6, 142-150
  • Scholl,R.W.(1981).Differentiatingorganizationalcommitmentfrom expectancyasa motivatingforce.AcademyofManagementReview,6:589-599.
  • Salancik,G.R.(1977).Commitmentistooeasy.OrganizationalDynamic,6(1),62-80.
  • Rosenholtz,S.J.(1989).teachings workplace:The socialorganization ofschool. New York:TeacherCollegePress.
  • Robbins,S.P.(1991).Organizationalbehavior(5thEd),New JerseyPrentice-Hall.
  • Reyes, P. (1992). Preliminary models of teacher or ganizational commitment: Implications for restructuring the workplace. Washington, DC: Office EducationResearchandImprovement.
  • Reichers, A. E. (1985), A review and re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0(3), 465-476.
  • Porter,L.,Steers,R.M.,Mowday,R.T.,& Boulian,P.(1982).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turnover among psychiatric technicians. JournalofAppliedPsychology,59,603-609.
  • Owens,R.G.(1987).Organizationalbehavior in education.Englewood Cliffs,NJ: Prentice-Hall.
  • Nir,A.E.(2002).School-based managementand its effecton teachercommitment. LeadershipinEducation,5(4),323-341.
  • Newmann,F.M.,King,M.B.,& Rigdon,M.(1996).Accountability and school performance:Implicationsfrom restructuring schools.Madison,WI:Centeron organizationandrestructuringofschools.
  • Mowday,R.T.,Steers,R.M.,& Porter,L.W.(1982).Employee-organizational linkages:The psychology ofcommitment,absenteeism,and turnover.New York:AcademicPress.
  • Meyer, J. P., & Allen, N. J. (1997). A r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commitment.HumanResourceManagementReview,I,61-89.
  • McCorrnick,E.J.,& Tiffin.J.(1974).Industrialpsychology (6th ed).Englewood Cliffs,NJ:Mcgraw-Hill.
  • Mathieu, J. E., & Zagac, D. M.(1990). A Review and Meta-Analysis of the Antecedents,Corrrlates,and Consequencesor Organizational Commitment. PsychologicalBulletin,108:171-194.
  • MacBeath, J.(2009). Distributed leadership: Paradigms, policy, and paradox. In Kenneth Leithwood, Blair Mascall, and Tiiu Strauss(Eds.), Distributed leadershipaccording totheevidenceNew York:Routledge,41-57.
  • Luthans,R.(1992).OrganizationalBehavior.New York:Mcgraw-Hill.
  • Locke,E.A .(1976).Thenatureand causesofhob satisfaction.In Dunnett,M.D. (eds.)HandbookofindustrialandOrganizationalPsychology.Chicago:Rand McNally.
  • Locke, E. A., & Latham, G. P.(1990). A Theory of Goal Setting and Task Performance.EnglewoodCliffs,NJ:Prentice-Hal
  • Lieberman,A.(2007).Professionallearning communities:areflection.InStroll,L.& Seashore-Louis,K.(Eds),ProfessionalLearning Communities(pp.281-292). New York:OpenUniversityPress.
  • Leithwood,K.,Mascall,B.,Strauss,T.,Sacks,R.,Memon,N & Yashkina,A. (2007).Distributing leadershiptomakeschoolssmarter:Taking theegoout ofthesystem,Leadershipandpolicyinschools,6(1),37-68.
  • Kushman, J. W.(1992). The Organizational Dynamics of Teacher Workplace Commitment: A Study of Urba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EducationalAdministrationQuaterly,28(1):5-42.
  • Kreuger, M, A., Lauerman, R. H., Graham., M. & Dowell, M. W.(1986). Characteristics and OrganizationalCommitmentofChild and Youth Care Workers.ChildCareQuarterly,15,45-83.
  • Kim,I.,& Loadman,W.E.(1994).Predicting TeacherJob Satisfaction.ED383707. ERIC.
  • Kanter,R,M.(1968).CommitmentandSocialOrganization:A study ofcommitment mechanisms in Utopia Communitie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33(4),499-517.
  • Hulpia,H.,Devos,G.,& Rosseel,Y.(2009).Developmentandvalidationofscoreson the distributed leadership inventory.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69(6),1013-1034
  • Hulpia,H,.Devos.G.,Van K.,& Hilde.K.(2011).The Relation Between school Leadership From a Distributed Perspective and teaching Organizational Commitment:ExaminingtheSourceoftheLeadershipFunction.Educational AdministrationQuarterly,47(5),728-771.
  • Hulpia,H,.Devos.G.,Van K.,& Hilde.K.(2010).The Influence ofdistributed leadership on teaching organizationalCommitment:A multilevelapproach. TheJournalofEducationalResearch,103(1),40-52.
  • Hrebiniak,L.G.,& Alutto,J.A.(1972).Personaland role-related factors in the develop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17,555-573.
  • Hoy,W.K.,& Miskel,C.G.(2008).Educationaladministration:Theory,research, andpractice(8thed.).New York:McGraw-Hill
  • Holdaway,E.A.(1978).Facet and OverallSatisfaction of Teachers.Educational AdministrationQuaterly,14:30-47.
  • Herzberg,F.,Mausner,B.,& Synderman,B.(1959).The Motivation to Work.New York:JohnWiley& Sons.
  • Harris,A.(2011).Distributed leadership:implications forthe role ofthe principal, JournalofManagementDevelopment,31(1),7-17.
  • Harris,A.(2008b).Distributed schoolleadership:Developing tomorrow's leaders. London:RoutledgeFalmerPress.
  • Harris, A. (2009). Distributed leadership and knowledge creation. In Kenneth Leithwood,Blair Mascall,and Tiiu Strauss(Eds.),Distributed Leadershi paccording totheEvidence(pp.253-266).London:Routledge.
  • Gronn,P.(2003).Distributed leadership as a unitofanalysis.Leadership Quarterly, 13(4),423-451.
  • Gold, A., Evans, J., Early, P., Halpin, D & Collabone, P. (2002). Principled principals?Evidencefrom tencasestudiesof'outstanding'schoolteacher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asearchAssociation,New Orleans,US.
  • Firestone,W.A.,& Rosenblum,S.(1988).Building Commitmentin Urban High Schools.EducationalEvaluationandPolicyAnalysis,10(4),285-299
  • Firestone,W.A. & Pennell,J. R. (1993). Teacher Commitment,Working Conditions and DifferentialIncentive Policies.ReviewofEducationalResearch,63(4),489-525.
  • Elmore,R.(2000).Building anew structureforschoolleadership.Washington,DC: TheAlbertShankerInstitute.
  • Davis,M.A.(2009).Distributed leadership and SchoolPerformance.Unpublished doctoraldissertation,UniversityofGeorgeWashington.
  • Copland,M.A.(2003).Leadership ofinquiry:Building and sustaining capacity for school improvement.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25(4), 375-395.
  • Christy.K.(2008).A comparison ofdistributed leadership readiness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ssouri.
  • Chapman,D.W.(1983).A ModeloftheInfluenceson TeacherAttrition.Journalof TeacherEducation,34,43-49
  • Callero, E. C. (1997). The relationship between autonomy, innovation, and accountabilityintraditionalpublicschoolsandcharterschoolsinCalifornia. Unpublisheddoctorialdissertation,UniversityofSanFrancisco.
  • Bush, T., & Glover, D. (2012). Distributed leadership in action: leading high-performing leadership teams in English schools.SchoolLeadership& Management.32(1),21-36.
  • Buchanan, B. (1974). Build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socialization of managers in work organization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9(4), 533-546.
  • Boudreaux,W.(2011).Distributed leadership and high-stakes testing: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distributed leadership and LEAP scores.Doctoral Dissertation,UniversityofSoutheasternLouisiana.
  • Bogler,Ronit.(2010).TheInfluenceofLeadershipStyleonTeacherJobSatisfaction. EducationalAdministrationQuarterly,37(5),662-683.
  • Billingsley,B.S.,& Cross,L.H.(1992).Predictorsofcommitment,job satisfaction, and intent to stay in teaching: A comparison of general and special educations.TheJournalofSpecialEducation,25,453-471.
  • Berk,L.E.(1985).Relationship ofCaregiverEducation to Child-oriented Attitudes, Job Satisfaction and Behaviors Forward Children.Child Care Quarterly, 14(2),103-108.
  • Becker,H.S.(1960).Notes on the ConceptofCommitment.American Journalof Sociology,6,32-40.
  • Beatty,B.W.& Schinier,C.E.(1981).PersonalAdministration :An Experimental Skill-Building Approach.New York:AddisionWesley.
  • Arrowsmith,T.(2007).Distributed leadership in secondary schoolsin England:The impacton the role ofthe headteacherand otherissues.Management& AdministrationSociety,21(2),21-27.
  • Angelle,P.(2010).AnorganizationalperspectiveofdistributedLeadership:A portrait ofa Middle School.RMLE Online,Research in Middle LevelEducation, 33(5),1-16.
  • Alderfer, C. (1972). Existence relatedness and growth: Human needs in organizational setting. New York: The Free Press.
  • Adams,J.S.(1965).Inequity in socialexchange.In L.Berkowitz(Ed.),Advancesin ExperimentalSocialPsychology.2.New York:AcademicPress.272-283.
  • 21세기의 학교조직 경영론
    윤종건 서울:원미사 [2006]
  • (Amos 18.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김계수 서울:한나래아카데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