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역량이 조직유효성 및 BSC에 미치는 영향

조선이 2015년
논문상세정보
'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역량이 조직유효성 및 BSC에 미치는 영향'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균형성과표
  • 역량
  • 조직유효성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382 0

0.0%

'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역량이 조직유효성 및 BSC에 미치는 영향' 의 참고문헌

  • 호텔직원의 조직몰입이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세종대학교 대학원
    서재수 박사학위논 문 [2012]
  • 호텔종사원의 역량과 경력개발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관계 연구,세종대학교 대 학원
    장윤선 박사학위논문 [2012]
  • 호텔종사원의 성격특성에 따른 리더십과 직무몰입과의 관계
    여운승 이광옥 이윤호 『관광연 구저널』,21(2),pp.355-369 [2007]
  • 호텔조직문화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경기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 논문,박원우,팀워크의 개념,측정 및 증진방법
    박승영 서울:서울대학교 출판부,2006 [2003]
  • 호텔기업의 핵심역량과 경쟁전략 간의 적합성이 경영성과에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손은호 박사학위논문 [2006]
  • 호텔 F&B부서 직원의 역량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
    유종서 『관광연구 논총』,25(4),pp.93-117 [2013]
  • 현대경영조직론
    강정대 서울,박영사 [2003]
  • 항공지상서비스 종사자의 업무성과에 대한 전략적 평가방안 연구
    허국강 『한국항공진흥협 회』,47,pp.108-126 [2008]
  • 항공사의 기내인적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김영택 『서비스 경영학회지』, 9(1),pp.131-146 [2008]
  • 항공사승무원의 감성지능,사회적 지원,조직몰입,친사회적 행동 영향 연구,경기대학 교 대학원
    차민영 박사학위논문,p.2 [2013]
  • 항공사 종사원의 고용불안과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유효성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수영 박사학위논문 [2011]
  • 항공사 승무원이 지각한 조직의 윤리풍토와 직무성과의 관계연구:정서적 조직몰입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심지연 이형룡 이화영 『대한관광경영학회』,26(4),pp.503-525 [2011]
  • 항공사 승무원의 직무착근도가 직무만족,조직몰입,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민순 『한국 콘텐츠학회』,10(10),pp.418-428 [2008]
  • 항공사 승무원 서번트 리더십과 팀응집력,팀몰입,그리고 팀효과성 간 의 구조적 관 계
    김순희 『한국관광학회』,35(2),pp.355-381 [2011]
  •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핵심역량모델링,고려대학교 대학원
    김운희 석사학위논문 [2005]
  •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클래스별 차이역량에 관한 연구
    이동희 『항공경영학회지』,5(1), pp.107-125 [2007]
  •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 결정요인과 조직유효성,경기대학교 대학원
    박혜윤 박사 학위논문 [2005]
  •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조직 유효성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대학 원
    지현주 박사학위논문 [2006]
  •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공통역량과 역량 모델링에 관한 연구
    이동희 『관광연구저널』,20(2), pp.335-350 [2006]
  • 항공사 객실승무원 팀 구성 적합성이 직무태도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한국항공 대학교
    박경민 석사학위논문,p.38 [2010]
  • 항공사 객실승무원 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 분석:Borich 우선순위를 중심으로
    박혜영 『호 텔관광연구』,13(2),pp.204-221 [2011]
  • 항공사 객실 팀의 조직분위기,팀 승무원의 조직몰입,조직시민행동이 서비스 수행에 미치는 영향,세종대학교 대학원
    박혜정 박사학위논문 [2009]
  •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핵심역량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권현택 석사 학위논문 [2003]
  • 항공객실서비스실무
    조선이 백산출판사 [2010]
  • 한국과 중국 조정 지도자의 코칭행동이 집단응집력 및 선수만족에 미치는 영향,연세 대학교 대학원
    변원태 박사학위논문,p.18 [2007]
  • 학원장의 직무역량에 따른 강사의 직무몰입 관계,고려대학교 대학원
    박덕철 석사학위논문 [2013]
  • 학교장의 감성지능 및 직무역량이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를 매개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홍익대학교 대학원
    김일형 박사학위논문 [2008]
  • 팀조직내 회의 주재 리더의 퍼실리테이션 역량이 팀공유감과 팀학습활동 을 통해 팀 학습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숭실대학교 대학원
    권기술 박사학위논문 [2011]
  • 팀장의 역량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건국대학교 대학원
    이홍민 박사학위논문 [2005]
  • 팀의 핵심역량과 팀효과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조선대학교 대학원
    심화섭 박사학위논문, p.23 [1998]
  • 팀역량이 팀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명지대학교 대학원
    최종면 박사학위논문 [2012]
  • 팀 역량의 구성요소 모델과 측정지표 개발 연구
    이춘우 『한국인사관리학회』,29(3), pp.125-174 [2005]
  • 팀 성과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pp.11-17
    홍찬표 항공법 제1장 제2조 5항 [2002]
  • 테마파크 F&B중간관리자의 이슈리더십이 임파워먼트와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경 기대학교 대학원
    안치언 박사학위논문,pp.70-71 [2008]
  • 컨벤션 종사자의 조직신뢰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조직성과에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장혜진 박사학위논문 [2013]
  • 초등학교 교사의 교수역량 평가지표 개발 및 타당화,부산대학교 대학원
    이대용 박사학위논 문,p.19 [2012]
  • 직무스트레스가 자아효능감 및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K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양정미 임재균 최종률 『한국관광 레저학회』,24(3),pp.283-302 [2012]
  • 중소기업종사자의 개인역량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인하대학교 대 학원
    이기석 석사학 위논문 [2011]
  • 중소 IT기업의 인적 역량과 구성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김범성 『대한경영학회』, 24(2),pp.1071-1093 [2011]
  • 중등교사의 보유역량과 발휘역량 차이 분석,강원대학교 대학원
    김인희 박사학위논문 [2013]
  • 종합병원의 전략,역량,조직구조 및 그 상호관계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연세대학 교 대학원
    권성탁 박사학위논문 [2003]
  • 조직 직무몰입의 변별타당도와 인적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정승언 『호텔외식경영학연구』, 5(2),,pp.231-252 [1997]
  • 조직 유형별 조직 효과성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이수태 박사학위 논문,pp.5-7 [2009]
  • 전략적 인적 자원관리」
    이학종 세경사 [2000]
  • 이학선,BSC 시스템 구축 사례 연구
    김성수 「한국경영정보학회」,9(1),pp.233-257 [2007]
  •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몰입과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인하대학교 대학원
    조경훈 박사 학위논문 [2008]
  • 유연적 HRM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BSC도입-미도입 집단간의 지각반응 비교 를 중심으로,인하대학교 대학원
    최윤근 박사학위논문 [2007]
  • 오픈스카이 정책의 전개와 국제항공운송체제의 변화에 관한 연구,성균관대학교 대학 원
    김병조 박사학위논문,pp.42-48 [2010]
  • 역량평가-인적자본 역량모델 개발과 역량평가
    이홍민 서울:리드리드 출판 [2009]
  • 역량기반(Competency-based) 교육의 매력과 한계
    김광민 『한국도덕교육학회』,20(2), pp.171-197 [2009]
  • 역량기반 인적자원관리의 적용에 관한 연구『인사조직연구』
    김현주 전상길 14(2), pp.107-139 [2006]
  • 여행업의 환경,역량,전략 및 그 적합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경기 대학교 대학원
    위상배 박사학위논문 [2005]
  • 여행사의 핵심역량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경기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 논문,조혜선,사회적 성역할과 노동태도의 형성: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을 중심으로
    조형건 『한국사회 학』,35(3),pp.139-168,2001 [2011]
  •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LMX의 조절역할에 관한 연구: 팀제를 중심으로
    변상우 허갑수 『인적자원관리연구』,14(3),pp.207-222 [2007]
  • 실업계 고등학교의 조직효과성과 관련 변인간의 인과적 모형,서울대학 교 대학원
    한흥진 박 사학위논문 [2006]
  • 식업 종사원 역량이 서비스 몰입과 경영성과 지각에 미치는 영향,조선대학교 대학 원
    손성곤 박사학위논문,p.16 [2013]
  • 식기업의 핵심역량 및 개인역량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패밀리레 스토랑 중심으로,세종대학교 대학원
    전정연 박사학위논문 [2011]
  • 시장지향성의 선행요소,조정변수,해외자회사 성과와의관계
    김용규 『경영학연구』,30(3), pp.111-134 [2001]
  • 시장지향성과 성과: 사원만족, 고객만족, 기업이미지의 매개적 역할
    김영 이용기 이학식 『경 영학연구』,27(1),pp.157-184 [1998]
  • 수술간호조직의 성과평가 유효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서울대학교 대학원
    강경희 박 사학위논문 [2012]
  • 성과관리체계의 수용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국민대학교 대학원
    조주연 박사학위 논문 [2010]
  • 서비스회복이 항공사 고객의 감정반응과 행동의도에 미치는영향
    고선희 이재곤 『대한관광 경영학회』,25(5),pp.21-39 [2010]
  • 서비스직원의 감성능력이 팀웍 역량 및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경기대학교 대학원
    정민주 박사학위논문,p.48 [2011]
  • 서비스산업의 인적자원관리
    이수광 이재섭 대왕사,pp.327-328 [2003]
  • 서비스기업의 인터넷 마케팅 역량과 흡수능력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
    김민숙 『e-비지니 스연구』,11(4), pp.3-28 [2010]
  • 상사의 리더십 유형이 조직유효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동국대학교 대학원
    안병진 박 사학위논문 [2013]
  • 사무관 승진제도와 직무몰입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대학원
    정미경 석사학위논문,p.30 [2007]
  • 사립대학에서 팀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구성원의 조직몰입과의 관계,한양대학교 대학 원
    이재은 석사학위논문,p.35 [2007]
  • 비서의 핵심역량과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정성휘 『비서학논종』,13(1), pp.23-44 [2004]
  • 벤처기업 리더의 핵심역량에 관한 연구,『영남지역발전연구』,32,pp.23-50,박혜영,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역량모델 구축,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재호 석사학위논문, 2004 [2003]
  • 무용공연단 경영자의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조직성과의 관계 및 리더십 인지수준 효 과,조선대학교 대학원
    장미영 박사학위논문 [2013]
  • 리더십 역량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조절효과,대전대학교 대학원
    김미좌 박사학위논문 [2013]
  • 동북아지역 통합항공시장을 위한 제도적 방안 연구,동아대학교 대학원
    차봉준 박사학위논 문,pp.11-12 [2011]
  • 대기업의 팀역량과 팀원 특성과의 관계,서울대학교 대학원
    신재호 석사학위논문,p.70 [2008]
  • 대기업 팀의 응집력과 학습행동,상사의 리더십행동 및 성과의 관계,서울대학교 대학 원
    주현미 박사학위논문,p.14 [2012]
  • 뉴 에어스케이프(New Airscape)가 종사원의 직무몰입,직무만족 및 직 무성과에 미치 는 영향,인하대학교 대학원
    김미영 박사학위논문,p.28 [2013]
  • 기초통계분석을 위한 SAS강좌
    김충련 데이터 리서치,p.315 [1994]
  • 기초단체장의 리더십유형이 조직유효성과 축제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경기대학교대학원
    이희성 박사학위논문 [2008]
  • 기업의 전략군과 역량군 유형간 경영성과 차이에 관한 비교연구
    이수형 최이규 『한국전략 마케팅학회』,10(1),pp.51-72 [2001]
  • 기업역량,경영전략,경영성과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숭실대학교 대학원
    이경민 박사학위 논문 [2007]
  • 균형성과표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커뮤니케이션,역할갈등,보상을 중심으로,홍 익대학교 대학원
    김경구 박사학위논문 [2005]
  •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노인환자의 치과만족도가 재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인 하대학교 대학원
    김진수 박사학위논문 [2013]
  • 교사의 핵심역량이 학생의 학교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단국대학교 대학원
    김준호 박사학위 논문 [2011]
  • 관광호텔의 팀제 도입이 조직구성원의 팀워크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박상배 『인 적자원관리연구』,8(3),pp.169-190 [2001]
  • 관광호텔 종사원의 책임단위와 업무특성인식과 두 특성이 직무몰입에 미 치는 영향분석
    김원 유희경 정은경 『호텔경영학연구』,8(4),pp.113-132 [2009]
  • 관광호텔 서비스질 모형평가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대학원
    이주형 박사학위논문,p.1 [1994]
  • 관광기업 종사원이 지각하는 심리적 주인의식이 선행요인과 결과,대구대학교 대학원
    김용철 박사학위논문 [2009]
  • 공공부문 조직내 노동유연화가 BSC관점 성과에 미친 영향,서울대학교 대학원
    정솔 석사 학위논문,pp.11-12 [2012]
  • 공공기관에서 상사의 서번트 리더십이 부하직원의 직무만족 및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 향,서울대학교 대학원
    이운용 석사학위논문 [2013]
  • 골프장이 서비스지향성과 조직유효성 및 경영성과간의 인과관계,단국대학교 대학원
    이관호 박사학위논문 [2007]
  • 고객접점 관리자의 서비스 역량에 관한 연구:국내항공사 캐빈매니저를 중심으로,경 기대학교 대학원
    조성욱 석사학위논문 [2008]
  • 객실 승무원의 서비스 분위기가 직무만족,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한국 항공대학교 대학원
    김지윤 석사학위논문 [2013]
  • 가공식품 영업팀의 팀역량과 팀성과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이상철 석사학위논문,pp.59-61 [2012]
  • 『한국능률협회』
    김종인 이홍민 핵심역량 핵심인재 [2003]
  • 『조직론행동론』
    신유근 다산출판사,p.148 [1983]
  • “한국형 팀제”
    임창희 삼성경제연구소 [1995]
  • Wright,P.M.,Dunford,B.B.,& Snell,S.A.,Humanresourcesandtheresourcebased view ofthefirm.Journalofmanagement,27(6),pp.701-721,2001.
  • Sveiby,K.E,Whatis Knowledgemanagement.http://www.sveiby.com.au/Knowledge management.html,1998.
  • Steers,R.M.,Antecedentsandoutcomersoforganizationalcommitment,Administrative ScienceQuarterly,22(1),pp.46-56,1977.
  • Steers, R. M., Problems in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dministrativeScienceQuarterly,pp.546-558,1975.
  • Spencer,L.M.& Spencer,S.M.,CompetenceatWork:ModelforSuperiorPerformance, CA;JohnWiley& Sons,1993.
  • Sparrow P.,Competencybasedpay:toogoodtobetrue,PeopleManagement,pp.22-25, 1996.
  • Somers.M.J.,& Birnbaum,D.,Work-relatedcommitmentandjob performance:It'salso thenatureoftheperformancethatcounts.JournalofOrganizationalBehavior,19(6), pp.621-634,1998.
  • Siskel,M.,& Flexman,R.,Studyofeffectivenessofaflightsimulatorfortrainingcomplex aircrew skills.BellAeronauticsCompany,1962.
  • Siguaw,J.A.,Brown,G.,Widing,I.I.,& Robert,E.,Theinfluenceofthe market orientationofthefirm onsalesforcebehaviorandattitudes.JournalofMarketing Research(JMR),31(1),pp.106-116,1994.
  • Siegal,A.L.andRuh,R.A.,Jobinvolvement,participationindecisionmakingpersonal backgroundandjobbehavior.OrganizationalBehaviorandHuman Performance, 9(2),pp.318-327,1973.
  • Shippmann,J.S.,Ash,R.A.,Batjtsta,M.,Carr,L.,Eyde,L.D.,Hesketh,B.,& Sanchez, J.I.,Thepracticeofcompetencymodeling.personnelpsychology,53(3),pp.703-740, 2000.
  • Sheldon,M.E.,Investmentsandinvolvementsasmechanismsproducingcommitmentto theorganization.AdministrativeScienceQuarterly,16,pp.143-150,1971.
  • Seashore,S.E.,& Yuchtman,E.,Factorialanalysis oforganizationalperformance. AdministrativeScienceQuarterly,pp.377-395,1967.
  • Salancik,G.R.,Commitmentandthecontroloforganizationalbehaviorand belief.New directionsinorganizationalbehavior,pp.1-54,1977.
  • SPSS/AMOS 통계분석방법
    송지준 21세기사,p.100 [2012]
  • Rouse,W.B.,Cannon-Bowers,J.A.,& Salas,E.,Theroleofmentalmodelsinteam performance in complex systems.IEEE Transactions on systems,Man and Cybernetics,22(6),pp.1296-1308,1992.
  • Rothwell,W.& Lindholm,J.E.,Competencyidentificationmodelingandassessmentin USA,InternationalJournalofTrainingandDevelopment,3(2),pp.90-105,1999.
  • Price,J.L.,Organizationaleffectiveness:Aninventoryofpropositions.RD Irwin,1968. Robbins,Stephen P.Organization Theory:Structures,Designs,And Applications,3/e. PearsonEducationIndia,1983.
  • Parry,S.B.,Thequestforcompetencies.Training,33(7),pp.48-54,1996. Prahalad,C.K.,& Hamel,G.,Thecorecompetenceofthecorporation,HarvardBusiness Press,1990.
  • Neil.CKrey,QualityCrew ResourceManagement,NeilKrey‘sCRM DevelopersForum, http://users2.ev1.net/∼neilkrey/crmdevel/,1996.
  • Mullen,B.,& Cooper,C.,Therelationbetweengroupcohesivenessandperformance:An integration.PsychologicalBulletin,115(2),pp.210-227,1994.
  • Muchinsky,P.M.,Psychology applied to work:An introduction to industrialand organizationalpsychology,1.CengageLearning,2006.
  • Mowday,R.T.,Steers,R.M.,& Porter,L.W.,Themeasurementoforganizational commitment.Journalofvocationalbehavior,14(2),pp.224-247,1979.
  • Mowday,R.T.,Porter,L.W.,& Steers,R.M.,Employee-organizationallinkages:The psychologyofcommitment,absenteeism,andturnover.New York:AcademicPress, 1982
  • Moore, D. R., Cheng, M. I., & Dainty, A. R,. Competence, competency and competencies: performance assessment in organizations. Work Study,51(6), pp.314-319,2002.
  • Mohrman,S.A.,Cohen,S.G.,and Morhman,A.M.,Designing Team-based Organizations:New FormsforKnowledgeWork,Jossey-Bass,1995.
  • MirabileR.J.,Everythingyouwantedtoknow aboutcompetencymodeling,Trainingand Development,51(8),pp.73-77,1997.
  • MeyerJ.P& Allen,N.J.,TestingtheSide-betTheoryofOrganizationalCommitment; Some Methodological Consider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9(3), pp.372-378,1984.
  • Meyer,J.P.,Stanley,D.J.,Herscovitch,L.,& Topolnytsky,L.,Affective,continuance,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A meta-analysis of antecedents, correlates,andconsequences.Journalofvocationalbehavior,61(1),pp.20-52,2002. - 170 -
  • McLagan,P.A.,Themodels:A volumeinmodelsforHRDpractice.AmericanSocietyfor TrainingandDevelopment,Alexandria,VA,6,1989.
  • McGrath,R,G.,Macmillan,I.C.,Venkataraman,S.,Defininganddevelopingcompetence: A strategicprocessparadigm,StrategicManagement,16(4),pp.251-275,1995.
  • McClelland,D.C.TheKnowledgetesting educationalcomplex strikesback American Psychologist,49,pp.66-69,1994.
  • McClelland,D,TestingforCompetenceratherthanforIntelligenceAmericanPsychologist, jan,pp.1-14,1973.
  • Mathieu,J.E.& Zajac,D.M.,A Review andMeta-AnalysisoftheAntecedentsand Consequence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Psychological Bulletin, 108(2), pp.171-194,1990.
  • Margerison,C.,Team competencies,Team performancemanagement:An International Journal,7,7/8,pp.117-122,2001.
  • Maiga,A.S.,& Jacobs,F.A.,Balancedscorecard,activity-basedcostingand company performance:anempiricalanalysis.JournalofManagerialIssues,15(3),pp.283-301, 2003.
  • Lounsbury,J,W.& Hoopes,L.L.,AVacationfrom Work:ChangesinWork andNonwork Outcomes.JournalofAppliedpsychology.71(3),pp.392-401,1986. Lucia,A.D.,& Lespinger,R.,Theartandscienceofcompetencymodels:SanFrancisco: Jossey-Bass,1999.
  • Lawler,E.E.& Hall,D.T.,Relationship ofjob characteristics to job involvement, satisfaction, and intrinsic motiv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4(4), pp.305-312,1970.
  • Larson,C.E.,& LaFasto,F.M.J.,Teamwork,whatmustgoright,whatmustgowrong, 1989.
  • La J McMurray, A., Scott, D., & Pace, R. W.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Commitmentand OrganizationalClimate.In Academy ofHuman ResourceDevelopmentConferenceProceedings(Vol.1,p.585).AcademyofHuman ResourceDevelopment,BatonRouge,LA,2000.
  • K항공 신입전문훈련 교재
    [2000]
  • K항공 객실승무원 업무규정집
    [2013]
  • Klimoski,R.andJones,R.G.,StaffingforEffectiveGroupDecisionMaking:KeyIssues in Matching People and Team,Team Effectiveness and Decision Making in Organization,(SanFrancisco:CA)Jossey-BassPublishers,pp.291-332,1995.
  • Klemp.G.O.,Theassessmentofoccupationalcompetence.Washington,D.C.:Reporttothe NationalInstituteofEducation,1980.
  • Kirkman,B.L.,& Rosen,B,Beyondself-management:Antecedentsandconsequencesof team empowerment.AcademyofManagementJournal,42(1),pp.58-74,1999.
  • Katzenbach, J. R., The wisdom of teams: Creating the high-performance organization.HarvardBusinessPress,1993.
  • Kaplan,S.R& Norton,P.D,TheStrategy-FocusedOrganizationHow Balancedscorecard Companies Thrive in the New Business Environment,Boston MA,Harvard BusinessSchoolPress,2001.
  • Kaplan,S.R& Norton,P.D,TheBalancedScoreCard:Translating StrategyintoAction, HarvardBusinessSchoolPress,1996.
  • Kaplan,S.R & Norton,P.D,MeasuringtheStrategicReadinessof IntangibleAssets, HarvardBusinessReview,82(2),pp.52-63,2004.
  • Kaplan,R.S.,& Norton,D.P.,Puttingthebalancedscorecardtowork.The Economic ImpactofKnowledge,pp.315-324,1998.
  • Kanungo,R.N.,Measurement of Job and Work Involvement.Journalof Applied Psychology,67(3),pp.341-349,1982.
  • K-항공사 객실라인팀장의 리더역량이 리더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성식 오현경 원미연 『항공진흥』,56,pp.63-87 [2011]
  • Ittner,C.D.& Larcker,D.F..Coming up short on non financialperformance measurement.HarvardBusinessReview,81(11),pp.88-95,2003.
  • IPA분석기법을 이용한 외국항공사 한국인 객실승무원의 역량에 관한 연구
    권도희 『한국항공경영학회지』,8(1),pp.29-45 [2010]
  • Huselid,M.A.andDay,N.E.,OrganizationalCommitment,JobInvolvementandTurnover: A SubstantiveandMethodologicalAnalysis,JournalofAppliedPsychology,76(3), pp.380-391,1991.
  • Hoque,Z.,& James,W.,Linkingbalancedscorecardmeasurestosizeand marketfactors: impactonorganizationalperformance.Journalofmanagementaccountingresearch, 12(1),pp.1-17,2000.
  • Hoegl,M,and Gemuenden,H.G.,“Teamwork quality and thesuccessofinnovative projects:A theoreticalconceptandempiricalevidence.” Organizationscience,12(4), pp.435-449,2001.
  • Hitt M, A and Ireland., R, D., “Corporate Distinctive Strategy Industry and Performance”,6(3),1986.
  • Herbiniak,L.G.& Alluto,A.,Personal& role-related factorsin thedevelopmentof organizationalcommitment,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17(4),pp.555-573, 1972.
  • Hartline,MichaelD.& Ferrel,O.C.,TheManagementofCustomer-Contact Service Employee:AnEmpiricalInvestigation.JournalofMarketing,60(4),pp.52-70,1996.
  • Hamel,G.,& Prahalad,C.K.,Competing forthefuture:Breakthrough strategiesfor seizingcontrolofyourindustryandcreatingthemarkets oftomorrow.Harvard businessschoolpress,1994.
  • Grant,R.M.,TheResource-Based Theory ofCompetitiveAdvantage:Implication for Strategy Formulation,California ManagementReview,University ofCalifornia, 33(9):pp.114-135,1991.
  • Golob, M. P., Implementing project management competencies in the workplace. Unpublisheddoctoraldissertation,CapellaUniversity,Minneapolis,MN,2002.
  • Ginsberg, A.“"Minding the Competition: From Mapping to Mastery”, Strategic ManagementJournal,15(S1),pp.153-174,1994.
  • Festinger,L.,Back,K.W.,& Schachter,S.,Socialpressuresininformalgroups:A study ofhumanfactorsinhousing(No.3),StanfordUniversityPress,1950.
  • Dubois, D. D., Competency-Based Performance Improvement: A Strategy for OrganizationalChange.HRD Press,Inc.,22AmherstRoad,Amherst,MA 01002, 1993.
  • Druskat,V.U.,A team competencystudyofself-managedmanufacturingteams(Doctoral dissertation,BostonUniversity),1996.
  • Dickinson,T.L.,McIntyre,R.M.,Ruggerberg,B.J.,Yanushefski,A.M., Hamill,L.S., andVick,A.L.,A conceptualframeworkfordeveloping team processmeasuresof decision-makingperformance(finalreport), Orlando,FL:NavalTrainingSystems Center,1992.
  • Davis,S.,& Albright,T.An investigation oftheeffectofthebalanced scorecard implementationonfinancialperformance.ManagementAccountingResearch,15(2), pp.135-153,2004.
  • Dalton, D. R., Todor, W. D., Spendolini, M. J., Fielding, G. J., & Porter, L. W.,Organization structure and performance: a critical review. Academy of ManagementReview,5(1),pp.49-64,1980.
  • Cohen,S.G.& Bailey,D.E,WhatMakesTeamsWork:GroupEffectiveness Research from the Shop floor to the Executive Suite,JournalofManagement.23(3), pp.239-290,1997.
  • Cohen,S,G,& GeraldE.LedfordJr.,TheEffectivenessofSelf-ManagingTeams:A Quasi-Experiment,HumanRelations,47(1),pp.13-43,1994.
  • ChurchillJr,G.A.,Ford,N.M.,Hartley,S.W.,& WalkerJr,O.C.,The determinantsof salespersonperformance:A meta-analysis.Journalof MarketingResearch,22(2), 1985.
  • Cholaha,R.S.& Farr,J.L.,Absenteeism,JobInvolvement,andJobSatisfactioninan OrganizationalSetting.JournalofAppliedpsychology.65(4),1980,pp.467-473.
  • Cartwright,D.,Thenatureofgroupcohesiveness,Groupdynamics:Research andtheory, 91,109,1968.
  • Cannon-Bowers,J.A.,tannenbaum,S.A.,Salas,E.,and Volpe,C.E,Defining CompetenciesandEstablishingTeam TrainingRequirements,in R.A.Guzzo,E, Salas& Associates,Team Effectivenessand Decision Making in Organization, pp.333-380,1995.
  • Campbell,JohnP.“Onthenatureoforganizationaleffectiveness.”New perspectiveson organizationaleffectiveness,pp.13-55,1977.
  • Campbell,JohnJ.,etal.Managerialbehavior,performance,andeffectiveness,1970.
  • Buchanan,I.I.,Buildingorganizationalcommitment:Thesocializationof managersin workorganizations.Administrativesciencequarterly,19(4),1974.
  • Brown, S. P.. A meta-analysis and review of organizational research on job involvement,PsychologicalBulletin,120(2),pp.235-255,1996.
  • Boyatzis.R.E.,Competenciesinthe21stcentury.JournalofManagementDevelopment. 27(1),pp.5-12,2008.
  • Boyatzis,R.E.,TheCompetentManager:A ModelforEffectivePerformance,New York: JohnWiley,1982.
  • Blau.G.J,JobInvolvementandOrganizationalCommitmentasInteractivepredictorof TardinessandAbsenteeism,Journalofmanagement,12(4),pp.577-584,1986.
  • Benkhoff,B.,Ignoringcommitmentiscostly:new approachesestablishthemissinglink betweencommitmentandperformance.Humanrelations,50(6),pp.701-726,1997.
  • Bartlett,K.R.,Therelationshipbetweentrainingandorganizationalcommitment:A study inthehealthcarefield.HumanResource DevelopmentQuarterly,12(4),pp.335-352, 2001.
  • Barrett,G.V.,& Depinet,R.L.,A reconsiderationoftestingforcompetence ratherthan forintelligence.AmericanPsychologist,46(10),pp.1012-1024,1991.
  • Banker,R.D.,Potter,G.,& Srinivasan,D.Anempiricalinvestigationofan incentiveplan thatincludesnonfinancialperformancemeasures.TheAccountingReview,75(1), pp.65-92,2000.
  • BSC에 의한 외항선사의 성과개선전략 구축에 관한 연구,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엄만성 박 사학위논문 [2006]
  • BSC를 활용한 정부투자기관 성과평가에 관한 연구,『사회과학연구』
    이형우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pp.81-98 [2005]
  • Argyris,C.,Explorationsin interpersonalcompetence,JournalofApplied Behavioral Science,1(3),pp.58-83,1965.
  • Amit,R.,& Schoemaker,P.J.H.,Strategicassetsand organizationalrent.Strategic ManagementJournal,14:pp.33-46,1993.
  • Allen,N.J.,& Meyer,J.P.,Themeasurementandantecedentsof affective,continuance andnormativecommitmenttotheorganization,JournalofOccupationalPsychology, 63(1),pp.1-18,1990.
  • Allen,N .J.,& Meyer,J.P.,Affective,continuance,andnormative commitmenttothe organizations:Anexaminationofconstructvalidity.ManagementCommunication Quarterly,49(3),pp.252-276,1996.
  • Ajzen,I.& Fisherbein,M.,UnderstandingAttitudesandPredictingSocialBehavior,1980.
  • AHP를 활용한 항공사 객실 승무원 핵심역량 평가 모델에 관한 연구,경희대학교 대학 원
    박병임 석사학위논문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