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박사
한국 텔레비전 광고 언어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Korean Television Advertising Language
이철우
2015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이철우
형태사항
삽화 ;: 26 cm: iv, 214 p. :
일반주기
영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지도교수: 박종갑, 안의진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박사)-, 국어국문학과 국어학전공,, 2015.2, 영남대학교 대학원 :
KDC
6, 050
발행지
경산 :
언어
kor
출판년
2015
발행사항
영남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광고 언어
담화
문체
텔레비전 광고
참고문헌( 90)
유사주제 논문( 370)
담화 183건
문체 153건
광고 언어 29건
텔레비전 광고 5건
인용/피인용
한국 텔레비전 광고 언어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
' 한국 텔레비전 광고 언어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Korean Television Advertising Language'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광고 언어
담화
문체
텔레비전 광고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74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광고 언어
30
0
0.0%
담화
184
0
0.0%
문체
154
0
0.0%
텔레비전 광고
6
0
0.0%
계
374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한국 텔레비전 광고 언어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Korean Television Advertising Language'
의 참고문헌
현대국어 대우법 연구
성기철
개문사, pp. 20-21
[1985]
한국어의 시제 서법 동작상
고영근
태학사, p. 9, pp. 295-297
[2007]
한국어의 문장 유형과 용법
임동훈
?국어학? 60집, 국어학회, pp. 327-328
[2011]
한국어 접속문에 나타나는 ‘-었-’의 생략 현상의 환경과 해석: ‘-고’, ‘-지만’, ‘-으니’ 접속문을 중심으로
손혜옥
?국어학? 제58집, 국어학회, pp. 157-200
[2010]
표준국어문법론
남기심
탑출판사. p. 300, pp. 327-328, p. 344
[1993]
텔레비전 광고에 나타난 성차이어와 성차별어 연구
박은하
대구대학교 일반대 학원 박사학위 논문, pp. 1-179
[2008]
텔레비전 광고 언어의 문체에 대한 화용론적 해석
이철우
?한민족어문학?, 제 64집, 한민족어문학회, pp. 127-153
[2013]
생략적 발화의 화용적 기능
이성범(Lee Sungbom)
홍승진(Hong Seungjin)
?담화와 인지? 제16집, 담화 ? 인지언 어학회, pp. 63-82
[2009]
생략의 담화기능적 연구
정희자
?外大論叢? 제17집, 釜山外國語大學校, pp. 59-83
[1997]
상품 관여도 수준에 따른 광고텍스트의 구조적 특징 차이
오창우
?언론과학연 구? 제6권 4호, 한국지역언론학연합회, pp. 285-331
[2006]
박사
방송 광고 언어 연구 : 문제점 분석과 개선 방향을 중심으로
김영미
대구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 45
[1995]
매체 변용과 광고 언어의 특성* -텔레비전 광고와 인쇄 광고를 중심으로
안병섭
?인문언어?, 국제언어인문학회, p. 124
[2008]
담화와 비유어
정희자
한국문화사, pp. 82-84
[2004]
국어 의미론
윤평현
역락출판사, pp. 249-271
[2008]
박사
국어 문장 종결부의 문체 특성 연구
장경현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p. 112
[2006]
박사
광고텍스트의 시대별 언어학적 특징에 관한 연구 : 화장품 잡지 광고의 표제부를 중심으로
유려나
충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 17-22
[2010]
광고와 언어
이현우
커뮤니케이션북스, pp. 71-80, pp. 90-93
[1998]
『한국어 담화와 생략』
강연임
이회문화사, pp. 26-27
[2005]
『우리말 문법론』
고영근
집문당, pp. 284-289
[2008]
『광고로 읽는 한국 사회문화사』
마정미
도서출판 개마고원, p. 109, p. 127, p. 164, p. 218
[2004]
「주어와 서술어의 생략 현상 연구」
박청희
?우리말연구? 32집, 우리말학회, pp. 39-61
[2013]
「광고 언어의 생략 현상」
이은희
?국어교육? 103호, 한국국어교육연구회, pp. 165-186
[2000]
“현대국어의 생략 부사어”
장소원
?국어학? 제52집, 국어학회, pp. 55-84
[2008]
“현대국어 문장종결형식의 언표내적 효력”
이유기
?韓國思想과 文化? 28집, 한국 사상문화학회, pp. 318-319.
[2005]
“한국어 의식론: 무엇이 생략 현상을 조정하는가”
김병원
?한국언어문화학? 1집,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pp. 29-40
[2004]
“한국 방송광고 심의규정의 성격과 내용의 변화에 관한 연구”
조병량
?광고학연 구?, 한국광고학회, pp. 77-82
[2002]
“텔레비전 광고언어 사용의 변화: 1993년과 2013년 TV CF를 중심 으로”
마정미
천현숙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회, pp. 114-154
[2014]
“텔레비전 광고 텍스트의 구조와 대화”
김정선
?한국언어문화? 제15집, 한국언어 문화학회, pp. 19-41
[1997]
“중심화이론에서 본 한국어 논항의 생략현상”
김미경
?언어? 28집, 한국언어학회, pp. 29-49
[2003]
“음성광고언어의 발화 구조와 발화 유형”
박미영
?광고언어연구?, 도서출판 박이 정, pp. 117-144
[2005]
“언어학적 문체론의 위상과 과제”
김흥수
?국어국문학? 제100집, 국어국문학회, pp. 65-68
[1988]
“불일치 브랜드확장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 FCB Grid 모델의 제 품범주 이동을 중심으로”
김대상
최종석
?한국광고학회? 21집 4호, 한국광고학회, pp. 199-225
[2010]
“방송 광고의 법적 사전 심의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문철수
서범석
?광고학연 구? 제18권 4호, 한국광고학회, pp. 152-154
[2007]
“문체의 언어학적 분석”
이창학
?언어연구? 12집 1호, 한국현대언어학회, pp. 159-174
[1996]
“문장종결법 재고(再考) -문장종결법의 범주적 특성과 종류-”
윤석민
?한국어 학? 46집, 한국어학회, pp. 65-74
[2010]
“라디오 광고언어에서 2인칭 대명사의 사용 양상”
김정우
?우리어문연구? 제27 집, 우리어문학회, pp. 291-321
[2006]
“담화에서의 언어 표현의 선택-?여수엑스포 길라잡이?의 담화 분석”
최동주
?인 문연구? 72,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pp. 1-30
[2014]
“담화에서의 생략조건과 대상에 대하여”
강연임
?한국언어문학? 제43집, 한국언 어문학회, pp. 505-522
[1999]
“글말과 입말의 문체 분석”
임성규
?국어국문학? 102집, 국어국문학회, pp. 313-333
[1989]
“국어의 목적어 생략과 무형 대명사”
전경준
?청람어문교육? 제48집, 청람어문교 육학회, pp. 327-353
[2013]
“국어 인칭대명사의 광고언어로서의 기능”
조경임
?광고언어 연구?, 도서출판 박 이정, pp. 229-256
[2005]
“광고전략모델의 이론적 타당성과 적용가능성에 관한 연구-FCB 그리드모 델을 중심으로”
이명천
?광고학연구? 제1집, 한국광고학회, pp. 137-156
[1990]
“광고는 어떻게 의미를 내는가.”
원용진
?광고연구? 여름호, 한국방송광고공사, pp. 41-70
[1994]
“文體의 意味”
金相泰
?國語文學? 제24집, 全北大學校 國語國文學會.
[1982]
“廣告메시지의 結論省略이 消費者說得에 미치는 效果에 관한 硏 究”
河英源
閔庚三
?소비자학연구? 1집, pp. 88-107
[1990]
“FCB Grid 모델에 따른 국내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김태균
박상훈
?디지털디자 인학연구? 제20집,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pp. 37-38
[2008]
“Deixis에 대한 고찰 및 분석=On Deixis”
양용준
?언어학연구? Vol. 8 No. 1, 한 국언어연구학회, p. 60, p. 70
[2003]
Verschueren, J.(1998), Understanding Pragmatics, Edward Arnold. pp. 48-49.
SUR LA TELEVISION
Bourdieu
현택수(1998), 동문선, pp. 61-63.
[1996]
Renkema, J.(1992), Discourse Studies an Introduction Textbook, Amsterdam: Benjamins, pp. 59-63, p. 160, p. 180.
Peter Grundy(2000), Doing Pragmatics, second edition, Oxford University Press Inc.
On Understanging Grammar
Givon, T.
(이기동 옮김, 1981, 범한 서적주식회사), p. 253.
[1979]
Norman Fairclough(1992), Discourse and Social Change, Polity Press, pp. 72-75.
Martin Esslin(1976), An Anatomy of Drama, Hill and Wang New York, p. 14.
Levinson, S. C.(1983), Pragmat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p. 415, pp. 430-459.
Johnstone, B.(2008), Discourse Analysis, Second Edition, Blackwell, pp. 118-120, p. 164.
Jespersen, O.(1924), The Philosophy of Grammar. George Allen & Unwin Ltd., pp. 167-168.
Guy Cook(2001), The Discourse of Advertising: Second Edition, London and New York, p. 1.
Alessandra T. J. and Hunsaker, P.(1993), Communicating at Work, New York : Simon & Schuster, Inc.
?현대 매스미디어의 이해?
김우룡
나남출판, p. 217
[1995]
?한국의 방송광고 심의제도에 관한 연구?
염성원
한국방송광고공사 광고연구소, pp. 46-47
[2005]
?토론식 강의를 위한 국어 의미론-개정판?
박종갑
도서출판 박이정, p. 305
[2006]
?텔레비전 광고 구조의 텍스트언어학적 구조?
윤재연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박 사학위 논문, pp. 1-198
[2009]
?키워드로 읽는 매체언어?
김승종
글누림출판사, p. 12
[2010]
?중의성의 구조와 인지적 양상 -한국어와 중국어 자료를 중심으로-?
채상려
영 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p. 39-51
[2012]
박사
?제품 관여도에 따른 광고 소구 유형이 확장브랜드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혜성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 20
[2011]
?언어와 의미 -현대의미론의 이해-?
이성범
태학사, pp. 23-24, p. 79
[2003]
?사회과학과 민족현실 2?
김진균
한길사, p. 231
[1991]
박사
?방송 언어의 심의 양상과 인식에 대한 연구?
박건식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 논문, pp. 67-68
[2013]
?매스미디어와 정보사회?
배규한
국민대학교출판부, pp. 143-147
[1998]
?대중 매체와 언어?
이석주
도서출판 역 락, p. 29
[2002]
?담화와 문법(수정판)?
한국문화사, p. 8, p. 19
[2008]
?담화와 문법 그리고 의미?
정희자
한국문화사, pp. 192-195
[2009]
?담화분석: 대화 및 토론 분석의 실제?
송경숙
한국문화사, pp. 77-97
[2004]
?담화분석-방법론과 화용 및 사회언어학적 연구의 실례?
이원표
한국문화사, pp. 3-4, p. 11
[2002]
?누리집 www
tvcf.co.kr 년 4월 26일 기준)
[2013]
?국어문체론?
박갑수
대한교과서(주), pp. 13-14, p. 73, pp. 418-484
[1995]
?광고인의 윤리의식과 방송광고 심의제도 개선방안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한국방송광고 공사 광고진흥국, pp. 42
[2007]
?광고의 레토릭=Rhetoric of advertising: 성공하는 광고 제작을 위한 10가 지 수사법?
엄창호
한울, pp. 153-174
[2004]
?광고기획론?
서범석
나남출판, p. 193
[1995]
?광고 심의 체계?
조재영
커뮤니케이션북스(주), pp. 10-11
[2014]
?광고 사회학?
문윤수
한국학술정보(주), pp. 16-17
[2008]
?광고 담화와 영상의 수사학?
엄홍석
경상대학교출판부, p. 22, p. 100, p. 103
[2005]
?공기업광고에 대한 소비자태도 연구 : 이성적 광고와 감성적 광고의 비교 중심으로?
서현철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 26
[2006]
?개정판 방송문화사전?
방송문화진흥회
한울아카데미, pp. 561
[2003]
?감성적 소구와 이성적 소구의 세대별 효과차이에 관한 연구 : 고관여 제 품을 중심으로?
최성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 19-26
[2002]
?TV광고의 텍스트 언어학적 분석?
이인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 문, pp. 1-101
[2003]
: 한국어 대화 화제와 말차례 체계
박성현
집문당, p. 226, p. 135
[2008]
(알기 쉬운)한국어 문법론
이주행
도서출판 역락, p. 281, pp. 296-297, pp. 311-312
[2011]
Media Discourse, Edward Arnold, p. 57, pp. 75-102, pp. 173-174.
' 한국 텔레비전 광고 언어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Korean Television Advertising Language'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