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제도적 환경 변화에 대한 고등학교 조직의 반응과 전략 : 혁신학교 및 마이스터고 사례 분석 = Responses and Strategies of High School Organizations to the Changes in Institutional Environment: The Cases of Innovation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이현서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제도적 환경 변화에 대한 고등학교 조직의 반응과 전략 : 혁신학교 및 마이스터고 사례 분석 = Responses and Strategies of High School Organizations to the Changes in Institutional Environment: The Cases of Innovation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고등학교 조직 분야
  • 다중사례 연구
  • 동형화
  • 마이스터고 정책
  • 신뢰의 논리
  • 신제도주의
  • 제도적 환경
  • 행위자
  • 혁신학교 정책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28 0

0.0%

' 제도적 환경 변화에 대한 고등학교 조직의 반응과 전략 : 혁신학교 및 마이스터고 사례 분석 = Responses and Strategies of High School Organizations to the Changes in Institutional Environment: The Cases of Innovation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의 참고문헌

  • 환경변화에 따른 조직의 변화에 관한 연구:한국방송통 신대학의 제도화를 중심으로.고려대학교
    김영근 행정학박사학위논문 [1993]
  • 혁신학교의 사례와 성공방법
    노순규 서울:한국기업경영연구원 [2013]
  • 혁신학교 참여 교사들의 교육관 재구성과 연결망 분석. 석사학위논문
    최병호 한국교원대학교 [2012]
  • 혁신학교 지속 가능성 연구:경기도 혁신학교 교직원의 효능감 분석으로.교육학석사학위논문
    이미경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 전문대학원 [2013]
  • 혁신학교 운영의 성과와 실태 분석
    김수경 교육행정학연구, 29(4).145-168 [2011]
  • 혁신학교 운영모델 탐색.박사학위논문
    허봉규 성균관대학교대 학원 [2011]
  • 혁신학교 기본문서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2012]
  • 혁신학교
    성열관 이순철 서울:살림터 [2011]
  • 혁신교육 백서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2013]
  • 한국형 마이스터고 육성 계획(안)
    교육과학기술부 서울:교육과 학기술부 [2008]
  • 한국형 마이스터고 운영 및 인증 시스템 모형 개발
    김종우 이병욱 장명희 교육과학기술부 [2008]
  • 한국중등학생의 생활 및 문화 실태 분석,RR 2003-5
    박효정 연은경 한국교육개발원 [2003]
  • 한국교육개발원2013 교육통계분석 자료집:유 초 중등 교육통계편
    교육부 서울:한국교육개발원 [2013]
  • 한국 혁신학교운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교육학석 사학위논문
    박붕서 한국교원대학교 [2012]
  • 한국 학교조직 탐구
    진동섭 서울:학지사 [2005]
  • 한국 숙련형성체제의 정치경제.교육학박사학위 논문
    정충대 한 국교원대학교 정책전문대학원 [2014]
  • 한국 교원문화의 형성요인에 관한 연구.교육학박사학위 논문
    김풍삼 단국대학교 [1992]
  • 한국 교사의 리더십 특성 연구,2008PR 2008-06
    정광희 서 울:한국교육개발원 [2008]
  • 한국 고등교육정책 분석 연구.교육학박사학위논문
    남상문 단국 대학교 [2001]
  • 학교활동을 통해 본 면단위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문화 연구.교육학석사학위논문
    김복순 경상대학교 [2008]
  • 학교혁신의 패러독스
    서근원 서울:강현출판사 [2012]
  • 학교혁신 과정의 양가성:혁신학교 운영과정에 관한 문 화기술적 사례연구.교육학박사학위논문
    유경훈 경희대학교 [2014]
  • 학교조직 문화 진단에 관한 연구.교육학박사학위논문
    김준기 전북대학교 [1991]
  • 학교장의 갈등관리전략과 학교조직효과성의 관계.교육 학석사학위논문
    권영면 한남대학교 [1998]
  • 학교다양화 정책 속에서 살펴본 혁신학교의 성과 및 과제
    조금주 중등교육연구,60(2),415-439 [2012]
  • 학교교육 혁신론
    김인희 파주:한국학술정보(주) [2008]
  • 학교경영제 관점에서 본 자율형 사립고 운영과정 의 동형화와 디커플링 현상분석
    김병찬 조항로 교육행정학연구,31(4).227-258 [2013]
  • 학교 혁신의 핵심원리 : 교장공모제를 실시한 D중학교를 중심으로
    김성천 교육사회학연구,19(2),59-89 [2009]
  • 학교 알리미 홈페이지
    http://www.schoolinfo.go.kr
  • 편조직학이 주요이론:4판
    손태원 오석홍 이창길 파주:법문사 [2013]
  • 특수목적형 고등학교 체제 연구Ⅰ,연구보고 PR 2003-2
    김영철 서울:한국교육개발원 [2003]
  • 특성화 고등학교의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연구보 고 RP 2008-01
    강영혜 박소영 서울:한국교육개발원 [2008]
  • 특성화 고등학교 발전 방안 연구,기본연구 00-6
    강성원 옥준필 서울: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0]
  • 초등학교의 영어교육 정책 집행 연구.교육학박사학위 논문
    백우정 한국교원대학교 정책전문대학원 [2013]
  • 초등학교 교장의 감성리더십:교사문화와 직무만족 및 학생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교육학박사학위논문
    김성규 단국대학교 [2009]
  • 청소년 저항문화에 관한 연구.교육학석사학위논문
    구수경 한국 교원대학교 [1997]
  • 질적 연구와 질적 교육
    조용환 교육인류학연구,7(2),55-75 [2004]
  • 질적 연구방법의 이해
    박성희 서울:원미사 [2004]
  • 질적 연구 : 방법과 사례
    조용환 서울:교육과학사 [1999]
  • 중학교 교사들의 교직문화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김병찬 교육행 정학연구,20(2).25-52 [2003]
  • 중등학교 여교사들의 삶과 문화에 대한 연구.교육학석 사학위논문
    박미옥 한서대학교 [2003]
  • 중등학교 교사의 생활과 문화. 연구보고 RR 2001-4
    류방란 윤여각 이혜영 한국교육개발원 [2001]
  • 조직의 이해와 관리
    김병섭 박광국 조경호 서울:대명문화사 [2002]
  • 제도분석 : 이론과 쟁점
    하연섭 서울:다산출판사 [2011]
  • 제도 정당성과 조직의 수용과정 그리고 제도성과에 관 한 연구.경영학박사학위논문
    정헌식 한양대학교 [2012]
  • 정책학원론
    백승기 서울:대명출판사 [2005]
  • 정책집행론
    유훈 서울:대영문화사 [2007]
  • 전문계고등학교 진학 기피현상에 대한 원인분석 및 마이스터고를 통한 개선방안
    유은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2009]
  • 전문계 특성화고등학교 성공요인 인식에 관한 연구:상 업정보계열 중심으로
    김현진 교육학석사학위논문.단국대학교. [2009]
  • 일선 경찰관의 재량행위에 관한 연구: 근거이론의 적용
    조원혁 한국행정학보,47(3).389-423 [2013]
  • 일반 전문계 고등학교와 마이스터 고등학교 학생들의 정 의적 특성 분석.교육학석사학위논문
    이동근 단국대학교 [2010]
  • 인문계고등학교 학생의 생활과 성적의 의미.교육학석사 학위논문
    김소희 서울대학교 [1991]
  • 인문계고등학교 교직문화 연구.교육학박사학위논문
    이인효 서 울대학교 [1990]
  •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문화의 이중성 연구 : 입시문화와 대중문화의 갈등적 공존
    최소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1996]
  • 우리나라 학교 조직의 특성연구
    백승관 교육행정학연구,11(2). 230-253 [1993]
  • 외실업계 고등학교 종합대책 연구
    강무섭 기본연구 99-38.서 울: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0]
  • 외교육정책 현장근착을 위한 매뉴얼 개발 방안 연구.연 구보고 RP 2010-04
    현주 서울:한국교육개발원 [2010]
  • 영국 직업훈련정책의 제도주의적 접근
    고혜원 한국사회와행정연 구,15(2).143-177 [2004]
  • 연구학교 운영과정 분석.교육학박사학위 논문
    신철균 서울대학 교 [2011]
  • 신조직환경론
    신유근 서울:다산출판사 [1999]
  • 신제도주의의 이론적 진화와 정책연구
    하연섭 행정논총,44(2). 217-246 [2006]
  • 스포츠인권의 사회구조적 메커니즘:사회학적 신제도주 의 접근.체육학박사학위논문
    김광옥 한국체육대학교 [2013]
  • 수업과 학교장의 지도성
    허병기 교육행정학연구.19(3).53-77 [2001]
  • 수시모집제도 집행분석:Lipsky일선관료제 모형을 중심으로
    박소영 송선영 교육행정학연구,24(2).403-424 [2006]
  • 세계사회의 문화내용과 한국 대학 교양교육과정의 관계 탐색:사회학적 제도주의 시각으로.교육학박사학위논문
    부향숙 한양대 학교 [2009]
  • 새로운 학교운영원리와 해야 할일
    서길원 2011년 경기도교육청 혁신학교 연수 자료집,100-104 [2011]
  • 사이버대학의 동형화 현상 분석 연구.교육학박사학위논 문
    이정원 고려대학교 [2013]
  • 사립초등학교장의 변혁지향적 지도성에 대한 교사의 기 대와 인식수준.교육학석사학위논문
    정영숙 단국대학교 [2005]
  • 복지국가와 평생교육 관계 모색
    장수명 평생교육학연구,18(4), 265-296 [2012]
  • 마이스터고의 지속 가능성 제고를 위한 제도 개 선 방안
    김종우 장명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2]
  • 마이스터고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지원 시스템 구축
    김종우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9]
  •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 학생들의 직업가치관과 진로성 숙도에 관한 연구
    박은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 마이스터고 학생의 학업생활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이현서 학습자 중심교과교육연구,14(9).411-437 [2014]
  • 마이스터고 운영 실태 분석:부산자동차 마이스터고 사 례를 중심으로.교육학석사학위논문
    김흥백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 문대학원 [2013]
  • 마이스터 고등학교 홈페이지
    http://www.meister.go.kr
  • 대학입학정책 변화요인의 역사적 신제도주의적 분석
    노명순 교육 행정학연구,21(1),57-90 [2006]
  • 대학입학사정관제 정책 집행과정의 디커플링 분석.교육 학박사학위 논문
    변수연 고려대학교 [2013]
  • 대학교 조직 변화에 대한 제도주의적 연구:전문 특수대학 원 설립에 관한 사건사 분석. 1981-2004
    김도희 사회발전연구, 10. 154-184 [2004]
  • 네이버어학사전
    http://dic.naver.com
  • 국민기초생활보호제도 집행 분석 연구:Lipsky 일선관 료제 모형을 중심으로.행정학석사학위논문
    안창환 아주대학교 [2012]
  • 국내 혁신학교 동향 분석
    유경훈 교육행정학연구. 30(4). 349-378 [2012]
  • 교장공모제의 공모교장 직무수행에 대한 효과 분석
    나민주 교육행정학연구,27(3).297-320 [2009]
  • 교장공모제 대폭확대 실시.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2010.4.9) [2010]
  • 교장공모제 6차 시범운영 계획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09]
  • 교장공모제 4차 시범운영계획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08]
  • 교육활동을 통해 본 고등학교 교사들의 교직문화에 대 한 질적 연구.교육학석사학위논문
    황석도 경상대학교 [2002]
  • 교육행정가의 변혁 지향적 리더십의 개발연구
    노종희 교육행정학 연구,12(1).135-154 [1994]
  • 교육조직행위론
    김창걸 서울:형설출판사 [2003]
  • 교육과정 정책과정에 대한 신제도주의적 분석: 제7차 교 육과정 개정 과정 연구.교육학박사학위논문
    김용 서울대학교 [2003]
  • 교내자율장학에 관한 신제도주의적 분석.교육학석사학 위논문
    김지선 한국교원대학교 [2010]
  • 공업계고등학교 수업의 의미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교육학박사학위논문
    김용호 한양대학교 [1992]
  •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문화.교육학박사학위논문
    김석연 영남대 학교 [2002]
  • 공모교장의 리더십 :구성요인별 기여도 및 교사 직무만 족에 미치는 영향.교육학박사학위논문
    이창수 단국대학교 [2012]
  • 공교육의 새로운 표준을 향한 혁신학교의 가 능성과 과제 자료집.
  • 공 사립 인문계고등학교 교사문화 비교:하나고와 두나 고를 통한 문화기술지 연구.교육학박사학위논문
    정병호 경상대학교 [2006]
  • 고등학생의 학업생활 분석,연구보고 PR 2009-08-01
    최상근 서울:한국교육개발원 [2009]
  • 고등학교체제 개편에 관한 정책 연구,수탁연구 CR 99-8
    강태중 서울:한국교육개발원 [1999]
  • 고등학교 학생문화의 종합적 이해와 비판
    조용환 정신문화연구, 17(4).117-149 [1994]
  • 고등학교 교사들의 비공식조직에 관한 연구.교육학석사 학위논문
    소보영 단국대학교 [2004]
  • 고교유형에 따른 학교효과 분석을 위한 패널 조사 설계:자율형 고교를 중심으로,연구보고 PR 2010-01
    차성현 서울:한 국교육개발원 [2010]
  • 고교생의 반학교 문화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인문계 여자고등학교를 대상으로.교육학석사학위논문
    이창진 성균관대학교 [1992]
  • 고교-대학 연계를 위한 대입 정책 연구,연구보 고 RR 2006-2-1
    강영혜 김미숙 서울:한국교육개발원 [2006]
  • 경기도교육청보도자료2015.3.1일자 신규혁신학교 30개 교 지정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보도자료 [2014]
  • 경기도 혁신학교 성과 분석
    백병부 경기도교육연구원 [2013]
  • 경기 혁신학교 운영 사례분석
    김명수 장훈 학습자중심교과교육 연구,11(1),311-333 [2011]
  • 敎育改革をデザィソする.
    佐藤學 손우정 역(2009).교육개혁을 디 자인한다:교육의 공공성과 민주주의를 위하여.서울:학이시습. [1999]
  • 『질적연구방법론』
    김영천 Ⅰ:Bricoleur.파주:아카데미프레스. [2012]
  • Wolcott,H.F.(1994).Transforming Qualitative Date:Description, Analysis,and Interpretation.London:Sage.
  • Weick,E.K.(1976).EducationalOrganization as Loosely Coupled System,AdministrativeScienceQuarterly,Vol.21,pp.1-19.
  • Weber,M.(1968).Economyand Society:AnOutlineofInterpretive Sociology(vol3).New York:BedminsterPress.
  • Tolbert,P.& Zucker,L.(1996).Theinstitutionalizationofinstitutional theory.InS.Clegg,C.Hardy,& W.Nord(Eds.),Handbookof organizationstudies:175-190.ThousandOaks,CA:Sage.
  • Tinkering toward Utopia
    Cuban, Larry Tyack, David 김창욱?박대권 (공역)(2011).학교 없 는 교육개혁.파주:럭스미디어. [1995]
  • Suddaby,R.G.& Hinings,C.R.(2002).Theorizing Change:The Role of Professional Associations in the Transformation of InstitutionalizedFields.AcademyofManagementJournal.45(1), 58-79.
  • Stillman,Richard Joseph.(2004).The American Bureaucracy:The Core of Modern Government. 3rd ed., Wads/worth, Thomson Learning.
  • StewartClegg & David Dunkerley.(1980).Organization,Class and Control.London:RoutledgeandKeganPaul.
  • Scott,W.Richard.(2014).Institutionaland organizations;4 edition. London:Sage.
  • Scott,W.Richard.(1992).Organizations:Rational,Natural,andOpen Systems.3rded.,byPrentice-Hall,Inc.
  • Scott, W. Richard. (1994). Institutional Environments and Organizations.London:Sage.
  • Rowan,B.& Miskel,C.G.(1994).InstitutionalTheoryand Studyof EducationalOrganization.HandbookofResearchonEducational Administration(2nded.).
  • Rowan, B. (1982).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the Institutional Environment: The Case of Public Schools. Administrative ScienceQuarterly,27(2),259-279.
  • Qualitative Inquiry & Reasearch Design(2nd ed.).
    Creswell,J.W. 조홍식?정선욱?김진숙?권지성(공역)(2010).질적 연구방법론: 다섯 가지 접근.학지사. [2007]
  • Organization and Management in School: Perspectives for Practicing Teachers
    Paisey, Alan 성병찬 (역)(1995).학교조직과 경영.서울:양서원. [1982]
  • Oliver, C. (1991). Strategic response to institutional processes, AcademyofManagementJournal,16,145-147.
  • Ogawa,Rodney T.(1994).The InstitutionalSources of Education Reform: The Case of School-Based Management.American EducationalResearchJournal.31(3).519-548.
  • Odden, R. Allan. (1991). Educational Policy Implementation. State UniversityofNew YorkPress,Albany.
  • North,D.C.(1990).Institutions,Institutionalchange and economic performance.Cambrige,UK:CambridgeUniversityPress.
  • Meyer,J.W.(1983b).The Word Polity and the Authority ofthe Nation-Sate.in G.M.Thomas,F.O.Ramirez,J.Boli(Eds.). Institutional Structure Constituting State, Society, and the Institutional(pp.41-70).California:Sage.
  • Meyer,J.W.(1983a).SelfandLifeCourse:Institutionalizationandits Eeffect. in G. M. Thomas, F. O. Ramirez, J. Boli(Eds.). Institutional Structure Constituting State, Society, and the Institutional(pp.242-260).California:Sage.
  • Meyer,J.W,W.,Boli,J.,& Thomas,G.M..(1987).Institutional Structure Constituting Sate, Society, and the Individual. London:Sage.
  • Meyer,J.W & Scott,W.Richard.(1994).InstitutionalEnvironments and Organization:StructuralComplexity and Institutionalism. ThousandOaks:Sage.
  • Meyer,J.W & Rowan,B.(2006).In The New Institutionalism in Education.New YorkPress.
  • Meyer,J.W & Rowan,B.(1978).The Structure ofEducational Organization.SanFrancisco:Jossey-Bass.
  • Meyer,J.W & Rowan,B.(1977).Institutionalized organization : Formalstructureasmyth and ceremony.American Journalof Sociology.83(2).340-363.
  • Meyer, J. W & Scott, W. Richard. (1992). Organizational Environments:Ritualandrationality.UpdatedEdition.London: Sage.
  • Merriam, S. B. 198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San Francisco. CA: Jossey-Bass.
  • Mayhew,H..L.(1985).TallcottParsons on Institutions and Social Evolution. ChicagoUniversityPress.
  • March,G.J.& Olsen,P.J.(1989).Rediscovering Institutions:The OrganizationalBasicofPolitics,New York:TheFreePress.
  • Lipsky의 일선관료제 모형에 근거한 국민기생활보장제도 의 집행연구
    김이배 한국사회복지행정학,12(3).150-183 [2010]
  • Lipsky,Michael.(2010),Street-LevelBureaucracy:Dilemmas ofthe IndividualinPublicService.NY:RussellSageFoundation.
  • Kostova, Tatiana & Roth, Kendal(2002). Adoption of an Organizational Practice by Subsidiaries of Multinational Corporations:InstitutionalandRelationalEffects.TheAcademy ofManagementJournal,45(1),pp.215-233.
  • Guy,B.Peters(1999).InstitutionalTheory in PoliticalScience:The New Institutionalism.Continuum InternationalPublishingGroup.
  • Granovetter, Mark.(1985). Economic Action and Social Structure: the Problem of Embeddednes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1(3), 481-510.
  • Giddens,Anthony(1984).The Constitution ofSociety:Outline ofthe TheoryofStructuration.Cambridge:PolityPress.
  • Giddens,Anthony(1979).CentralProblemsin SocialTheory:Action, Structure and Contradition in Social Analysis. Berkely: UniversityofCaliforniaPress.
  • Geertz,Clifford(1973).Theinterpretationofcultures.New York:Basic Books.
  • Elmore, Richard(2004). School Reform from the inside Out. BO: HarvardEducationPress.
  •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9th ed)
    Hoy,K.W. Miskel,G.C. 오영재 외 (공역)(2013).교육행정:이론,연구,실제.파 주:아카데미프레스. [2012]
  • Douglas,Mary& Ney,Steven.(1998).Missing Persons:A Critique ofPersonhood in the SocialSiences.Berkeley:University of CaliforniaPress.
  • Doing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settings
    Hatch, J. A. 진영은 역(2008).교육 상황에서 질적 연구 수행하기.서 울:학지사. [2002]
  • DiMaggio,P.J.,& Powell.W.W.(1983).The iron cage revisited: Institutional isomorphism and collective rationality in organizationfield.AmericanSociologicalReview.48,147-160.
  • DiMaggio,P.J.(1979).Review Essay:OnPierreBourdieu.American JournalofSociology.84,1460-1474.
  • DiMaggio,P.J.& Powell.W.W.(1991).TheNew Institutionalism in OrganizationalAnalysis.Chicago:UniversityofChicagoPress.
  • Daft,L.Richard(2007).Organization Theory and Design.9th ed., South-Western:ThomsonLearning.
  • Cohen,K.David & Moffitt,L.Susan(2009).TheOrdealofEquality. HarvardUniversityPress.
  • Burch, Patricia(2007). Educational Policy and Practice From the Perspective of Institutional Theory: Crafting a Wider Lens. EducationResearcher,136(2),84-95.
  • Boxenbaum, E, & Jonsson, S.(2008). Isomorphism, diffusion and decoupling.In R.Greenwood,C.Oliver,R.Suddaby & K. Sahlin(eds.).London:Sage.
  • Bourdieu,P.(1993).TheFieldofCulturalProduction:EssayonArt andLiterature.byColumbiaUniversityPress.
  • 2010자율학교 지정 운영 계획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2009]
  • 2009개정 교육과정 해설:총론
    교육과학기술부 서울:교육과학 기술부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