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박사
경험의 플롯 구성을 통한 서사 창작 교육 연구 = A Study on the Education of Narrative Writing through Plotting Learners’ Experiences
김태호
2015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김태호
형태사항
26 cm: v, 176 p.
일반주기
지도교수: 신헌재
학위논문사항
2015. 2, 학위논문(박사)-, 국어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발행지
청주
언어
kor
출판년
2015
발행사항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경험의 플롯 구성
문학교육
서사 창작 교육
서사 표현 교육
서사교육
자전적 서사 쓰기
참고문헌( 154)
유사주제 논문( 565)
문학교육 535건
서사교육 29건
서사 표현 교육 1건
인용/피인용
경험의 플롯 구성을 통한 서사 창작 교육 연구 = A S ...
' 경험의 플롯 구성을 통한 서사 창작 교육 연구 = A Study on the Education of Narrative Writing through Plotting Learners’ Experience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경험의 플롯 구성
문학교육
서사 창작 교육
서사 표현 교육
서사교육
자전적 서사 쓰기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570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경험의 플롯 구성
1
0
0.0%
문학교육
536
0
0.0%
서사 창작 교육
1
0
0.0%
서사 표현 교육
2
0
0.0%
서사교육
30
0
0.0%
자전적 서사 쓰기
1
0
0.0%
계
571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경험의 플롯 구성을 통한 서사 창작 교육 연구 = A Study on the Education of Narrative Writing through Plotting Learners’ Experiences'
의 참고문헌
현대 기호학 강의
김성도
서울:민음사
[1998]
현대 교육과정 탐구
강현석
서울:학지사
[2011]
허구 서사 창작 교육 연구
김근호
박사학위논문,서울:서울대학교
[2009]
박사
해석을 통한 필자의 상승적 의미 구성 교육 연구
전제응
박사학위논문, 청주:한국교원대학교
[2008]
한국 속담의 언술구조, 비유법 그리고 서사체에 관한 연구
김열규
『새국 어생활』4집 2호,서울:국립국어연구원
[1994]
한국 근대 고백소설의 형성과 서사양식
우정권
서울:소명출판
[2004]
학습독자 반응 연구의 문학교육적 함의 및 연구 방향
진선희
『문학교육 학』16집,서울:한국문학교육학회
[2005]
박사
초등학교 동화 감상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곽춘옥
박사학위논문,청주: 한국교원대학교
[2006]
창작 교육의 이념과 지향
우한용
『문학교육학』2집,서울:한국문학교육학 회
[1998]
박사
자전적 서사의 반성적 쓰기 교육 연구
정대영
석사학위논문,서울:서울 대학교
[2012]
이야기문학교육론
한명숙
서울:박이정
[2007]
박사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 연구
정진석
박사학위논문,서울:서울대 학교
[2013]
에릭슨의 인간이해
박아청
파주:교육과학사
[2010]
에로스적 욕망에 의한 플롯 읽기를 통한 소설 텍스트 해석 연구
선주원
『문학교육학』41,서울:한국문학교육학회
[2013]
쓰기 치료를 위한 개인적 서사문 중심의 자기표현적 글쓰기 활동
박영민
『한어문교육』27집,공주: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2012]
쓰기 과정에서의 자동성과 통제성
이재승
『국어교육』95호,서울:한국어 교육학회
[1997]
신화적 조화성에 기반한 동화 감상 교육 연구
김상한
박사학위논문,청 주:한국교원대학교
[2011]
시적 감성의 교육 내용 설계 연구
이향근
박사학위논문,청주:한국교원 대학교
[2012]
소설 장르의 허구성 연구
김혜영
『현대소설연구』21집,서울:한국현대소 설학회
[2004]
상호 텍스트성과 텍스트 이해 교육
김도남
서울:박이정
[2003]
사유하는 구조 : 유리 로트만의 기호학 연구
김수환
서울:문학과지성사
[2011]
물질과 기억, 시간의 지층을 탐험하는 이미지와 기억의 미학
황수영
서 울:그린비
[2006]
문학적 정서 함양을 위한 시조 교육 연구
김선희
박사학위논문,청주:한 국교원대학교
[2007]
박사
문학비평 이론의 시교육적 적용에 관한 연구 : 신비평과 독자반응 이론을 중심으로
권혁준
권혁준
박사학위논문,청주:한국교원대학교
[1997]
문학교육원론
김대행
서울: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00]
문학 소통 맥락의 교육적 탐색
진선희
『문학교육학』26집,서울:한국문 학교육학회
[2008]
문학 교육에서의 태도 교육 내용 연구 : 초등에서의 서사 텍스트를 중심으로
하근희
박사학위논문,청주:한국교원대학교
[2013]
모티프 중심의 서사적 사고력 교육
최인자
『국어교육학연구』18집,서울: 국어교육학회
[2003]
기호, 주체, 욕망: 정신분석학과 텍스트의 문제
박찬부
파주:창비
[2007]
기억의 허구성과 ‘서사적 진실’
김현진
최문규 외,『기억과 망각』,서울: 책세상
[2003]
박사
기억 재형상화 원리 중심의 소설 읽기 연구
정래필
박사학위논문,서울: 서울대학교
[2013]
국어교육학과 서사교육론
임경순
서울:한국문화사
[2003]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2011-36호
[2011]
교육과정기별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통합 방향 연구
이경화
『한국초등국 어교육』53집,인천: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13]
박사
경험의 서사화와 자전적 글쓰기 교육 연구
장유정
박사학위논문,광주: 전남대학교
[2013]
경험의 서사화 방법과 그 문학교육적 의의 연구
임경순
박사학위논문, 서울:서울대학교
[2003]
『현대소설플롯론』,서울:보고사.진선희(2006),『문학체험연구』
장소진
서울:박이정
[2000]
『학습자중심초등문학교육방법』
신헌재
진선희
서울:박이정
[2006]
『초등국어과교수 학습방법』,서울:박이정.연희원(2011),『에코의기호학』
신헌재외
파주:한국학술정보원
[2009]
『창작교육,어떻게할것인가』
문학과문학교육연구소
서울:푸른사상
[2001]
『전쟁놀이』,서울:계수나무.현길언(2005),“기억과기록”,김진량 이재복편,『주변인의삶의문학』
현길언
서울:
[2001]
『작은어릿광대의꿈』,서울:창작과비평사.손춘익(1991),『어린떠돌이』
손춘익
서울:창작과비평사
[1990]
『읽기교육의원리와방법』
이경화
서울:박이정
[2008]
『이미지』
유평근
진형준
파주:살림
[2009]
『어린이서사이론과창작의실제』
현길언
파주:태학사
[2008]
『아동문학의이해』
곽춘옥
권혁준
신헌재
서울:박이정
[2007]
『시뮬라크르의시대』,서울:거름.이정우(2000a),『담론의공간』,서울:산해.이정우(2000b),『가로지르기』,서울:산해.이정우(2001),『사건의철학』
이정우
서울:그린비
[1999]
『소설과서사문화』
나병철
서울:소명출판
[2006]
『문학의이해』
최태호
서울:문예출판사
[1998]
『문학교육론』,서울:삼지원.김대행(2006),『문학교육틀짜기』
구인환외
서울:역락
[1988]
『문학교육과정론』,서울:삼지원.우한용외(2001),『서사교육론』
우한용외
서울:동아시아
[1997]
『문학교육과문화론』,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우한용(2009),『창작교육론』
우한용
서울:태학사
[1997]
『낙서족』,서울:동서문화사.손창섭(2003),“아마추어작가의변”,송하춘편,『손창섭:모멸과연민의이중 주』,서울:새미.이청준(2010),『눈길』
손창섭
서울:열림원
[1987]
『글쓰기와글쓰기교육』,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이진경(1997),『근대적시 공간의탄생』,서울:푸른숲.이진경(2002),『노마디즘1』
이지호
서울:휴머니스트
[2001]
『글쓰기교육의원리와방법』
이재승
서울:교육과학사
[2003]
『교육심리학』
문은식
서울:학지사
[2007]
『2011국어과교육과정개발을위한시안개발연구』
민현식외
2011년 정책연구개발사업,교육과학기술부
[2011]
「초등 문학교육 장르 용어의 통시적 고찰」
권혁준
『아동청소년문학연구』6 집,인천: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2010]
“현실과 기호의 관계에 대한 고골의 신화론”
이경완
한림대인문학연구소, 『현실과 기호의 이질동상성』,서울:민속원
[2007]
“플롯구성을 활용한 이야기 쓰기 교육 연구”
정래필
석사학위논문,서울: 서울대학교
[2002]
“표현주의 쓰기 이론의 비판적 검토”
이재승
『청람어문교육』41집,청주: 청람어문교육학회
[2010]
“표현적 쓰기의 특징과 지도 방향”
김명순
『국어교육』109집,서울:한국어 교육학회
[2002]
“탐색적 서사 쓰기의 교육 연구”
박찬용
석사학위논문,서울:서울대학교
[2005]
“칸트와 헤겔의 감성관 비교”
최소인
『칸트연구』26집,서울:한국칸트학 회
[2010]
“초등문학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비교 연구”
한명숙
『문학교육학』42집,서 울:한국문학교육학회
[2013]
“초등 문학교육에서 서사교육의 방향”
신헌재
『한국초등교육』24권 3호,서 울:서울교육대학교
[2013]
박사
“자전적 서사의 인물 형상화 교육 연구”
홍인영
석사학위논문,서울:서울 대학교
[2014]
“자기 표현적 글쓰기의 교육적 함의”
최숙기
『작문연구』5집,서울:한국작 문학회
[2007]
박사
“자기 성장 이야기 쓰기를 활용한 소설 교육 연구”
전은경
석사학위논문, 서울:이화여자대학교
[2010]
“자기 모멸의 신화-손창섭론-”
정창범
송하춘 편,『손창섭-모멸과 연민의 이중주』,서울:새미
[2003]
“이야기 바꾸어 쓰기를 통한 서사능력 향상 방안”
김상한
『한국초등국어교 육』48집,광주: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12]
“윤리적 주체 형성을 위한 서사교육 방안 탐색”
김태호
『문학교육학』44 집,서울:한국문학교육학회
[2014]
“역사동화의 서사적 특성과 서사교육”
김태호
『한국초등국어교육』50집,광 주: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12]
“손창섭의 자전적 성격의 소설에 나타난 의미 고찰”
박죽심
『어문논집』53 집,서울:중앙어문학회
[2013]
“손창섭의 <낙서족>에 관한 일고찰-자전적 소설과 세대론의 관점 에서-”
방민호
『한국현대문학연구』13집,서울:한국현대문학회
[2003]
“성취기준의 차용 및 변용:단계별 의사결정 과 정에 대한 분석 연구”
백병부
성열관
윤선인
『교육과정연구』Vol.26No.3,서울:한국교육과 정학회
[2008]
박사
“성장소설의 서술 원리를 활용한 서사 표현 교육 연구”
오윤주
석사학위논 문,서울:서울대학교
[2008]
“서정시의 제개념:‘감각’,‘감정(정서)’,‘정조’에 대하여”
유성호
『한국 현대 시의 형상과 논리』,서울:국학자료원
[1997]
“서사적 사고의 작용 방식 연구”
김태호
『문학교육학』41집,서울:문학교 육학회
[2013]
“서사교육의 목표 설정”
임경순
『선청어문』Vol.26No.1,서울: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1998]
“상실 경험의 의미 재구성과 심리적 적응의 관계”
안현의
최선재
『상담 학 연구』Vol.14No.1,서울:한국상담학회
[2013]
“문학교육과정 설계의 절차와 원리”
김창원
문학과문학교육연구소,『문학교 육의 탐구』,서울:국학자료원
[1996]
“문학교육과 허구적 인식능력 ?이문열의 <황제를 위하여>를 대상 으로-”
우한용
『국어교육연구』14집,서울: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04]
“라깡과 들뢰즈”
서동욱
『라깡의 재탄생』,서울:창비
[2002]
“동화의 아동 성장 내용 범주와 그 교육적 효용성에 관한 연구”
김순규
박 사학위논문,청주:한국교원대학교
[2013]
“동화의 서술자와 문학교육”
한명숙
『새국어교육』76집,서울:한국국어교 육학회
[2007]
“김동인의 단편 소설 <배따라기>에 나타난 정념의 기호학적 분석”
홍정표
기호학연구 20집,서울:한국기호학회
[2006]
“교육과정 “내용 성취 기준”의 진술 방식에 대한 비판적 고찰”
서영진
『국 어교육학연구』46,서울:국어교육학회
[2013]
“경험 서사 창작 교육 연구?자전적 서사 쓰기를 중심으로-”
전한성
박사 학위논문,서울:동국대학교
[2014]
“감정과 정서의 이해”
임일환
정대현 편,『감성의 철학』,서울:민음사
[1996]
“가치 수용적 심미 체험을 위한 문학교육 연구”
서민정
박사학위논문,청 주:한국교원대학교
[2012]
Veyne,Paul,Commentonecritl'histoire,홍미옥 역(2004),『역사를 어떻게 쓰는가』
서울:새물결
[1971]
Todorov,Tzvetan,Theoriedelalitt rature,김치수 역(1997),『러시아 형 식주의:문학이론』
서울: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65]
TheNatureofNarrative,임병권 역(2007),『서사문학의 본질』
Kellogg,R.
Phelan,J.
Scholes,R.
서울:예림기획
[1968]
The Principles ofArt,김혜련 역(1996),『상상과 표 현』
Collingwood,R.G.
서울:고려원
[1958]
The Cambridge Introduction to Narrative,우찬제 외 역(2010),『서사학 강의:이야기에 대한 모든 것』
PorterAbbot,H.
서울:문학과 지성 사
[2002]
Story anddiscourse:narrativestructurein fictionand film.한용환 역(2003).『이야기와 담론 :영화와 소설의서사구조』
Chatman,S.
서울:푸른사상
[1978]
Schramke,J rgen,ZurTheoriedesmodernen Romans,원당희 박병화 역(1995),『현대소설의 이론』
서울:문예출판사
[1974]
Ryle,Gilbert,TheConceptofMind,이한우 역(1994),『마음의 개념』
서 울:문예출판사
[1949]
Rimmon-Kenan,ShlomithNarrativeFiction:ContemporaryPoetics,최상 규 역(1999),『소설의 현대시학』
서울:예림기획
[1983]
Ricoeur,Paul,Tempsetre'citⅠ,김한식 이경래 역(1999),『시간과 이야 기1』
서울:문학과지성사
[1983]
Ricoeur,Paul,L’identit narrative,김동윤 역(1997),“서술적 정체성”,『현 대서술이론의 흐름』
서울:솔
[1988]
Ricoeur,Paul,LeConflitdesInterpr tations,양명수 역(2001),『해석의 갈 등』
서울:아카넷
[1969]
Ricoeur,Paul,Hermeneuticsand the Human Sciences:Essayson Language, Action,andInterpretation,transbyThompson,JohnB.,윤철 호 역(2003),『해석학과 인문사회과학』
서울:서광사
[1981]
Ricoeur,Paul,Dutexte l'action:essisd'hermeneutiqu,박병수 남기영 편역(2002),『텍스트에서 행동으로』
서울:아카넷
[1986]
Ranci re,Jacques,Lepartagedusensible:esth tiqueetpolitique,오윤성 역(2008),『감성의 분할』
서울:도서출판b
[2000]
Prince,Gerald,Narratology:TheForm andFunctioning ofNarrative,최 상규 역(1999),『서사학이란 무엇인가』
서울:예림기획
[1982]
Polkinghorne,DonaldE,NarrativeKnowingandtheHumanSciences,강 현석 외 역(2009),『내러티브,인문과학을 만나다』
서울:학지사
[1988]
Nietzsche,Friedrich Wilhelm,Die Fr hliche wissenschaft,안성찬 홍사현 역 ,『즐거운 학문』
서울:책세상
[2010]
Nehamas,Alexander,Nietzsche:Life asLiterature,김종갑 역(1994),『니 체:문학으로서 삶』
서울:책세상
[1985]
Meyerhoff,Hans,TimeinLiterature,이종철 역(2003),『문학 속의 시간』
서울:문예출판사
[1955]
Merleau-Ponty,Maurice,Qu'est-ce que la ph nom nologie,김진국 역, 「현상학이란 무엇인가」,『문학현상학과 해체론적 비평론』
서울: 예림기획
[1999]
Merleau-Ponty,Maurice,Ph nom nologie de la Perception,류의근 역 (2002),『지각의 현상학』
서울:문학과지성사
[1962]
May,Rollo,Man'sSearchforHimself,백상창 역(2010),『자아를 잃어버린 현대인』
서울:문예출판사
[1953]
Mack,Michael(2011),How LiteratureChangestheWayWeThink,New York: Continuum.
MacIntyre,Alasdair,AfterVirtue,이진우 역(1997), 덕의 상실
서울:문 예출판사
[1985]
Luk cs,Gy rgy,Die Theorie des Romans,김경식 역(2007),『소설의 이 론』
서울:문예출판사
[1920]
Lotman, Jurij, Strukture Khudo zhestvennogo teksta, trans by Ann Arbor,유재천 역(1991),『예술 텍스트의 구조』
서울:고려원
[1970]
Lejeune,Philippe,Lepacteautobiographique,윤진 역(1997),『자서전의 규 약』
서울:문학과 지성사
[1996]
Kermode,Frank,SenseofanEnding,조초희 역(1993),『종말 의식과 인간 적 시간 ? 허구이론의 연구』
서울:문학과지성사
[1967]
Kenney,William(1966),How toAnalyzeFiction,New York:MonarchPress.
Kant,Immanuel,KritikderUrteilskraft,백종현 역,『판단력 비판』
서울: 아카넷
[2009]
Kant,Immanuel,Kritik der reinen Vernunft,백종현 역,『순수이성비판 Ⅰ』
서울:아카넷
[2006]
Kagan,Moissej,Vorlesungen zurmarxistischleninistischen sthetik,진 중권 역(1989),『미학강의』
서울:벼리
[1975]
Heidegger,Martin,Seinund Zeit,전양범 역(2008),『존재와 시간』
서울: 동서문화사
[1927]
Guattari,Felix,Anti- dipus,최명관 역(1994),『앙띠 오이디 푸스』
Deleuze,G.
서울:민음사
[1977]
Greimas,AlgirdasJulien& Fontanille,Jacques,S miotiquesdespassions, 유기환 외 역(2014),『정념의 기호학』
서울:강
[1991]
Giddens,Anthony,Modernityand Self-Identity,권기돈 역(1997), 현대성 과 자아정체성
서울:새물결
[1991]
Genette,G rard,Discoursdu r cit,transby Jane E.Lewin,권택영 역 (1992),『서사담론』
서울:교보문고
[1980]
Geertz,Clifford,TheInterpretation ofCultures,문옥표(1998),『문화의 해 석』
서울:까치글방
[1973]
Fink,Bruce,A ClinicalIntroduction to Lacanian Psychoanalysis,맹정현 역(2002),『라캉과 정신의학』
서울:민음사
[1997]
Erlich,Victor,Russian Formalism: History-Doctrine,박거용 역(1984), 『러시아 형식주의:역사와 이론』
서울:문학과지성사
[1965]
Eco,Umbertoetc,TheSignofthree,김주환 한은경 역,『논리와 추리 의 기호학』
서울:인간사랑
[1994]
Eco,Umberto,Semioticaefilosofiadellinguaggio,김성도 역(2009),『기호 학과 언어철학』
파주:열린책들
[1984]
Eco,Umberto,A Theory ofSemiotics,정운찬 역(2009),『일반 기호학 이 론』
파주:열린책들
[1976]
Dipple,Elizabeth,Plot,문우상 역(1979),『플롯』
서울:서울대학교출판사
[1970]
Dickie,George,AestheticsanIntroduction,오병남 황유경 역(1980),『미 학입문』
서울:서광사
[1971]
Dewey,John,Experienceand Education,박철홍 역(2002),“경험과 교육”,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
서울:문음사
[1938]
Dewey,John,DemocracyandEducation,이홍우 역(2007),『민주주의와 교 육』
서울:교육과학사
[1916]
Deleuze,Gilles,Logique du sens,이정우 역(2007),『의미의 논리』
서울: 한길사
[1969]
Cohan,Steven,Telling Stories: A TheoreticalAnalysis ofNarrative Fiction,임병권 임호 역,『이야기하기의 이론』
서울:한나래
[1988]
Cassirer,Ernst,An EssayonMan -An IntroductiontoaPhilosophyof Human Culture,최명관 역(1988),『인간이란 무엇인가-문화철학서 설』
서울:서광사
[1944]
Carr,David,Time,Narrative,and History,유화수 역(2009),『시간,서사 그리고 역사』
서울:한국문화사
[1986]
Bruner,Jerome,TheCultureofEducation,강현석 이자현 역(2005),『교 육의 문화』
서울:교육과학사
[1996]
Bruner,Jerome(1986),Actual Minds, Possible Worlds,Harvard University Press.
Brooks,Peter,Reading forthePlot,박혜란 역(2011),『플롯 찾아 읽기』
서울:강
[1984]
Bourdieu,Pierre,LaDistinction-critiquesocialedu jugement,최종철 역 (2006),『구별짓기(상)』
서울:새물결
[1979]
Bergson,Henri,La pens e etle mouvant,이광래 역(2012),『사유와 운 동』
서울:문예출판사
[1919]
Bergson,Henri(1896),Mati reetm moire,박종원 역,『물질과 기억』
서 울:아카넷
[2005]
Berger, Arthur Asa(1997), Narratives in Popular Culture, Media, and EverydayLife,ThousandOaks:SAGE Publications.
Bakhtin, Mikhail Mikhailovich, The Dialogic Imagination, trans by Caryl Emerson and MichaelHolquist,전승희 서경희 박유미 역 (2009),『장편소설과 민중언어』
서울:창비
[1981]
Assmann,Aleida,Erinnerungsr ume,변학수 채연숙 역(2011),『기억의 공간』
서울:그린비
[2009]
AspectsoftheNovel,이성호 역(1975),『소설의 이해』
Forster,E.M.
서 울:문예출판사
[1969]
Abbot,PorterH.,The Cambridge Introduction to Narrative,우찬제 외 역(2010),『서사학 강의:이야기에 대한 모든 것』
서울:문학과 지성 사
[2002]
' 경험의 플롯 구성을 통한 서사 창작 교육 연구 = A Study on the Education of Narrative Writing through Plotting Learners’ Experiences'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