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개발 절차 모형의 타당성 연구 =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Development Procedure Model Based on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저자
김동연
형태사항
26 cm: vi, 206 p.
일반주기
지도교수 : 김진수,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참고문헌 : p.p.152-163
학위논문사항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5. 2, 학위논문(박사)-, 기술교육학과공업교육전공
DDC
22, 620.712
발행지
청주시
언어
kor
출판년
2015
발행사항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주제어
NCS
직업교육과정 개발 절차 모형
'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개발 절차 모형의 타당성 연구 =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Development Procedure Model Based on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389
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ncs
388
0
직업교육과정 개발 절차 모형
1
0
계
389
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개발 절차 모형의 타당성 연구 =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Development Procedure Model Based on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의 참고문헌
효율적인 직무역량 평가를 위한 NCS 기반 평가관리시스템 설계 및 구현.미출판 석사학위논문
한국산업인력공단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훈련기준 활용 훈련과정 편성
한국과 미국의 직업교육 교사 양성 교육과정 비교.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학벌이 아닌 능력중심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교육부와 고용노동 부가 함께 국가직무능력표준 구축 본격 가동.
교육부
교육부,보도자료(2013.04.22.).
[2013]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 실전?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NCS기반 교육과정 개발 사업
출판학과의 커리큘럼 현황 및 발전 방향 연구(국가직무능력표준과의 비교 및 출판종사자의 업무 인식을 중심으로)
한주리
한국출판학연구,37(1),123-155
[2011]
초등학교 실과 가정교육 영역에서의 진로교육방안
정미경
실과교육연구, 17(4),51-80
[2011]
체제분석적 접근에 기반한 공학교육프로그램 평가 모형 개발.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직업능력표준을 활용한 환경기능사 출제기준 개선.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직업기초능력 평가 개발 방향과 과제.한국직업능력개발원. 노사정위원회(2004)
노국향
국가직무/직업능력표준 논의 자료
[2011]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의 역할에 따른 직업훈련체제 정비 방안.한국직업관리공단
지식기반사회에서 공업교육 전문가가 인식하는 공업교육기관의 역할과 기능.미출판 박사학위논문
주요 국가의 직업교육훈련 동향(미국의 직업교육훈련 동향)
정보화 사회의 초중고학생들을 위한 교양농업교육의 내용에 관한 연구
나승일
한국농업교육학회지,31(1),21-41
[1999]
전자정보통신산업 현장기반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방안
오수경
한국 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2013]
전선도,차영일,이병기,김승백,이동훈2014년도 NCS기반 교육과정 개발 보고서
전문대학의 미래 예측 및 구조 조정 방향에 관한 델파이 연구.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전문대학 공학기술교육 프로그램 인증 준거에 관한 연구.미출판 박사학위논문
일학습병행제(한국형 도제제도)법률 제정안 입법 예고.
고용노동부
고용 노동부,보도자료(2014.09.30.).
[2014]
인재개발 사이버 교육 프로그램의 과정중심 평가준거 개발.미출판 박사학위논문
유지선국가직무능력표준(NCS)개발 기법을 활용한 S여대 비서과의 교육과정 개발
양혜련
한국여성교양학회지,22,62-95
[2013]
역량중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방안으로서 ‘과정-탐구’ 모형 활용의 가능성과 의미 탐색
소경희
교육과정연구,30(1),59-79
[2012]
양영디지털고등학교 실전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사업
실업계 고등학교 졸업자의 산업체 수요에 관한 연구
방재분야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추진 동향
조성하
재난안전,15(3),48-53
[2013]
문제기반 전뇌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미출판 박사학위논문
모두가 행복한 교육 미래를 여는 창의인재
교육부
교육부,업무보고(2014.02.13.).
[2014]
독일 직업교육훈련제도의 최근 동향
장미란
THEHRD REVIEW,15(5),182-200
[2012]
델파이 기법을 이용한 관광호텔 규제 완화의 효과에 관한 연구.미출판 박사학위논문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직업능력개발 혁신 3개년 실천 계획
능력중심사회구축을 위한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개정 및 전문교과 교원자격․임용․양성체제 개선방안
기초직업능력표준 자격 도입 방안에 관한 연구.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기술교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 구성을 위한 기술적 능력의 구성 요인.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기술과 교사의 직무수행과 관련 변인.미출판 박사학위논문
기술 교육 전문가들의 인식에 기초한 기술영향평가 도구 개발.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기록관리분야 직무능력표준 개발 방안 연구.미출판 석사학위논문
기계산업분야의 직업능력표준과 교육훈련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미출판 박사학위논문
금속분야 직업능력표준에 관한 연구.미출판 석사학위논문
국가직업능력표준 개발 사례 연구
김성국
신수영
경영논총,22(1),1-19
[2004]
국가직무능력표준화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사례 연구
최석현
한국공학예술 학회,4(1),67-76
[2012]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한병원행정 전문인력 교육과정 개선방안 연구
박남수
병원경영학회지,19(2),22-33
[2014]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한 기술분야 교육과정이 교육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미출판 박사학위논문
국가직무능력표준에 의한 서울시 기술교육원의 시설 규모 평가 연구.미출판 석사학위논문
국가직무능력표준과 특성화고 기계교과의 연계성 연구.미출판 석사 학위논문
국가직무능력표준(NCS0활용을 통한 호텔자격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박미선
이순구
관광?레저연구,26(3),185-201
[2014]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한 전문대학 회계학 교육과정 개편에 관한 연구
문용호
상업교육연구,28(4),31-47
[2014]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한 실용음악 교육에 관한 연구. 미출판 석사학위논문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한 피부미용 전공트랙 교과 과정 분석.미출판 석사학위논문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따른 디자인 계열의 특성화 전략
김영석
디자인 지식저널,28,396-408
[2013]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대응하는 전문대학 건축과의 산업체 맞춤형 교과과정 관한 연구
국가직무능력표준(NCS)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운영
국가직무능력표준(NCS)개발과 활용.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동임,김덕기(2005).독일의 자격제도 연구
국가직무능력표준(KSS)의 교육과정 적용 방안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훈련기준 활용 훈련과정 편성 매뉴얼
국가직무능력표준 구축과 평생직업교육 정책 방향
박융수
THEHRD REVIEW, 16(5),126-133
[2013]
국가 고용률 70% 달성과 능력중심 사회 실현!전문대학 육성 방안
교육체제 개편에 따른 고등학 교 직업교육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교육과정과 연계된 진로교육 운영 모델 구축(Ⅱ)
광주공업고등학교 실전?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NCS기반 교육과정 개발
공업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의 자체평가도구 개발 및 타당화.미출판 박사학위논문
공업계 고등학교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평가준거 개발 연구.미출판 박사학위논문
고용노동부자격기본법(법률 제11722호),내부자료(2013.10.06.). 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3).NCS기반 전문대학 교육과정 시범 개발
고용노동부,교육부가 함께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해 철저한 기업현 장 중심의 새 직업교육 모델을 만들어 가기로.
교육부
교육부,보도자료(2013.04.09).
[2013]
고등학생의 대학전공선택 프로그램 모형 개발.미출판 박사학위 논문
고등학교 직업교육선진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보도자료 (2010.05.12.).
[2010]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에서의 진로교육 내용 분석과 신문 활용 교육을 통한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미출판 석사학위논문
고등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 집중 육성하기 위한 전문대학 육성 사업 시행 계획(안)
「건축시공」 분야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에 관한 연구
김진실
대한건축학회 논문,27(7),167-174
[2011]
“행복교육,창의적인재 양성”
교육부
교육부 2013년 국정과제 실천 계획 발표.교육부,보도자료(2013.03.28.)
[2013]
VIC.(2014).CareerandTechnicalEducation.Retrieved June1,2014from the WorldWideWeb:http://www.khake.com.
Tyler, R. W. (1949).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Tanner,D.,& Tanner,L.N.(1980).Curriculum Development(2nd ed).New York:MacmillanPublishingCo.Inc.
Stufflebeam, D. L. (1999). Based on The Program Evaluation Standards. ThousandOaks,CA:SagePublications.
Seels,B.,& Glasgow,Z.(1998).Making InstructionalDesign Decisions(2nd ed).UpperSaddleRiver,NJ:PrenticeHall.
Schwab,J.J.,Lange,L.H.,Wilson,G.C.,& Scriven,M.(1964).The StructureofKnowledgeandtheCurriculum.McNally& Company.
Peterson,R.A.(1994).A meta-analysis ofCronbach's coefficientalpha. JournalofConsumerResearch,21(2),381-391.
Ofqual.(2014).Comparingqualificationlevels.RetrievedJune1,2014from the WorldWideWeb:http://www.aqf.edu.au/aqf.
Nunnally,J.C.(1978).Psychometrictheory(3rded.).New York:McGraw Hill.
Norton,R.E.,& McLennan,K.S.(1997).DACUM:BridgingtheGapbetween WorkandHighPerformance.OhioStateUniv.,Columbus.
Norton,R.E.(1998).QualityInstruction fortheHighPerformanceWorkplace: DACUM.OhioStateUniv.,Columbus.
Norton,R.E.(1993).DACUM and Tech Prep:Dynamic Duo.Ohio State Univ.,Columbus.
Norton,R.E.(1967).DACUM Handbook(2nded.).Leadership TrainingSeries No.67.OhioStateUniv.,Columbus.
Norton,R.E.(1960).DACUM Handbook.Leadership TrainingSeriesNo.67. OhioStateUniv.,Columbus.
NRF.(2014).KoreaCitation Index.Retrieved April1,2014 from theWorld WideWeb:http://www.kci.go.kr/kciportal.
NCS에 기반한 직업기초능력 교육과정 운영 및 인증제 운영 방향과 과제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특성화고등학교 컴퓨터 네트워크과 교육 과정 개발.미출판 석사학위논문
N lker,H.,& Schoenfeldt,E.(1980).Voctionaltraining:teaching,curriculum, planning.expertverlag7031Grafenau1/W rtt.
Mowatt, W. L., & Donar, S. N. (1995). A Curriculum Guide for Achieving Equity in Education and the Workplace. Vocational Curriculum Resource Center of Maine, Kennebec Valley Technical College.
Morgan,A.(1997).NationalVocationalQualificationsin aBusinessStudies Degree.JournalofVocationalEducationandTraining,49(2),181-182.
Middleton,M.A.(1981).TaskAnalysisandValidationProceduresofDACUM. BritishColumbiaDepartmentofEducation,Victoria.
McLennan, K. S. (1994). Merging Quality Processes & Tools with DACUM. Dallas, Texas.
Martin,G.E.(1995).FoundationsofTechnologyEducation.New York:McGraw Hill.
Marsh,C.J.(1992).KeyConceptsforUnderstandingCurriculum.New York:FalmerPress.
Mager,R.F.,& Beach,K.M.(1967).DevelopingVocationalInstruction.Fearo n?PitmanPublishers,Inc.
Likert,R.(1932).A techniqueforthemeasurementofattitudes.Archives.of Psychology,No.140.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8.
KRIVET.(2014).NCS.Retrieved June1,2014from theWorld WideWeb: http://www.krivet.re.kr.
KEID.(2014).Korea-Erziehungsinstitut Deutschland.Retrieved November 1, 2014from theWorldWideWeb:http://www.keid.de.
Joyce,B.,& Weil,M.(1972).ModelsofTeaching.Prentice-Hall,Inc.
Gray,K.C.,& Herr,E.C.(1998).WorkforceEducation:TheBasics.AllynandBacon.
Gerber,R.,& Velde,C.(1997).A Competence Model for Professional Practicein theClerical-AdministrativeOccupations.JournalofVocational EducationandTraining,49(3),468-469.
Finch,C.R.,& Crunkilton,J.R.(1999).Curriculum developmentonvocational and technical educaion: planning, content, and implementation(5th ed.). Needham Heights,MA:Allyn& Bacon.
EC.(2014).EuropeanQualificationsFramework.RetrievedJune1,2014from theWorldWideWeb:http://ec.europa.eu/eqf.
Dalkey,N.C.(1969).TheDelphimethod:An experimaentalstudy ofgroup opinion.TheRAND corp.,RM-5882-PR.
Cronbach,L.J.(1990).EssentialsofPsychologicalTesting(5thed.).New York: HarperandRow,Inc.
CTE(Careerand TechnicalEducation)내용 체계화 실과(기술? 가정)교과 및 진로와 직업 교과에 대한 비교 분석
양정혜
한국교육문제연구, 32(1),161-179
[2014]
Brameld,T.(1965).EducationasPower.New York:FawcettPublications,Inc.
Borg, W. R., Gall, J. P., & Gall, M. D. (1993). Applying Educational Research(3thed.). New York:LongmanPublishing,Inc.
Bloom,B.S.,Engelhart,M.D.,Furst,E.J.,Hill,W.H.,& Krathwohl,D.R. (1974).TaxonomyofEducationalObjectivesHandbookⅠ:CognitiveDomain. New York:DavidMcKAY Company,Inc.
Bloom, N. (1992). Curriculum Development and Instructional Planning. Tulsa Technology Center.
Bantock,G.H.(1984).Studiesin theHistory ofEducationalTheory(Vol.2). London:GeorgeAllen& Unwin.
Bantock,G.H.(1980).DilemmasoftheCurriculum.New York:Published in U.S.A.byHalstedPress,adivisionofJohnWiley& Sons,Inc.
AQF.(2014).AustralianQualificationsFrameworklevels.RetrievedJune1,2014 from theWorldWideWeb:http://aqf.edu.au/aqf.
2014국가직무능력표준 및 활용패키지 개발 보고서
2013국가직무능력표준 및 활용패키지 개발 보고서
'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개발 절차 모형의 타당성 연구 =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Development Procedure Model Based on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