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교감 직무스트레스 요인의 탐색 및 상대적 강도 분석 = A Study on the Vice-Principal`s Job Stress Factors and the Relative Strength of Stress Factors

최혜숙 2015년
논문상세정보
' 교감 직무스트레스 요인의 탐색 및 상대적 강도 분석 = A Study on the Vice-Principal`s Job Stress Factors and the Relative Strength of Stress Factor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교감직무
  • 상대적 강도
  • 직무스트레스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2,061 0

0.0%

' 교감 직무스트레스 요인의 탐색 및 상대적 강도 분석 = A Study on the Vice-Principal`s Job Stress Factors and the Relative Strength of Stress Factors' 의 참고문헌

  • 한국여성의 출산형태 결정요인 분석. 박사학위논문
    이현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11]
  • 한국심리학회
    김계현 신선임 연차학술발표대회논문집, 144~149 [2009]
  • 학교활력 진단도구 개발과 유형의 특성. 박사학위논문
    이재덕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2]
  • 학교조직 내 교감의 직무스트레스 지각 수준과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유태식 충북대학교 대학원 [2005]
  • 학교경영과 자율장학
    이윤식 서울: 교육과학사 [2007]
  • 통계분석방법
    송지준 경기: 21세기사 [2013]
  • 탁구 경기력의 심리요인 구조와 위계적 중요도. 박사학위논문
    요윤경 창원대학교대학원 [2008]
  • 초등학교 학교경영에서 교감의 역할 연구. 석사학위논문
    박종욱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2010]
  •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김영한 한국특수아동학회, 12, 413~432 [2010]
  • 초등학교 남여 교감의 역할수행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분석. 석사학위논문
    김한선 공주대학교 대학원 [2009]
  • 초등학교 남녀 교감의 직무수행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석사학위논문
    서무운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2004]
  • 초등학교 교장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식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박사학위논문
    장헌주 경상대학교 대학원 [2008]
  •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방법
    권봉안 임윤덕 경기대학교스포츠 건강과학연구소, 1, 59~66 [2009]
  • 초등학교 교사소진과 학교조직 관련 변인간 구조적 관계 분석
    권동택 한국교육논단, 7, 41~57 [2008]
  • 초등학교 교감의 직무에 관한 연구: 기대와 수행 수준 간 비교. 석사학위논문
    이인숙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9]
  • 초등학교 교감의 직무스트레스 지각수준 및 대처방법 분석.
    양회두 여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 초등학교 교감의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식. 석사학위논문
    문덕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2008]
  • 초등학교 교감의 직무수행에 대한 교사의 지각정도와 기대 정도의 차이분석. 석사학위논문
    문제명 공주교육대학교 대학원 [2001]
  • 초등학교 교감의 직무수행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희영 공주교육대학교 대학원 [2005]
  • 초등학교 교감의 직무수행과 교사의 사기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박창희 한서대학교 대학원 [2004]
  • 초등학교 교감의 직무수행 실태 및 만족도 분석. 석사학위논문
    문재학 영남대학교 대학원 [2003]
  • 초등학교 교감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이현우 전주교육대학교 대학원 [2000]
  • 초등학교 교감의 역할수행에 대한 교사의 요구분석. 석사학위논문
    임순란 금오공과대학교 대학원 [2008]
  • 초등학교 교감의 역할수행에 대한 교감의 지각과 교사기대의 차이 분석.석사학위논문
    이충환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2009]
  • 초등학교 교감의 역할기대와 역할수행에 대한 교사의 인식 차이 분석.석사학위논문
    허진원 강릉원주대학교 대학원 [2009]
  • 초등학교 교감의 업무수행 분석. 석사학위논문
    장상윤 영남대학교 대학원 [2000]
  • 초등학교 교감의 삶과 역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지복례 청주교육대학교대학원 [2008]
  • 초등교사의 여가스포츠 활동 참여정도가 교사발달 및 직무스트레스 해소에따른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백기명 서남대학교 대학원 [2012]
  • 박사
  • 초등교사가 지각한 교감의 의사소통 유형에 따른 교사 직무스트레스차이. 석사학위논문
    윤수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5]
  • 초등교감의 직무수행에 대한 교장과 교사와의 지각차이 분석 석사학위논문
    이진길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2003]
  • 초등교감 직무와 자격연수과정의 관계 분석. 석사학위논문
    김주영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07]
  • 초등교감 직무연수에 대한 요구 조사. 석사학위논문
    이대형 대구대학교 대학원 [2010]
  • 체육교사의 역할스트레스와 직무 탈진 관계 : 대처전략의 중재 효과분석
    신정택 한국체육학회, 44, 237~247 [2005]
  • 체육 중?고등학교의 조직문화와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몰입에 관한연구. 박사학위논문
    김승철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04]
  • 체육 중?고등학교의 조직문화와 직무스트레스 및 조직몰입에 관한연구. 박사학위논문
    유재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04]
  • 직무스트레스의 이해와 전략
    이종목 전남대학교출판부 [2008]
  • 직무스트레스의 예방관리전략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박재옥 한남대학교대학원 [2008]
  •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간 영향 요인의 전략적 활용 방안. 박사학위논문
    홍승만 배재대학교 대학원 [2000]
  • 직무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의호 경원대학교 대학원 [2004]
  • 직무스트레스, A형 성격, 부적정동, 강인성이 교사들의 탈진 및 신체증상에 미치는 영향
    김희경 청소년학연구회, 18, 189~209 [2011]
  •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상사-부하 교환관계와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천순덕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5]
  •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감정노동의 직무태도와의 관계에서 직무소진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지원 및 자기 효능감의 조절효과 분석. 박사학위논문
    김일성 충남대학교대학원 [2013]
  • 중등학교장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스트레스와 소진 경험을 중심으로.박사학위논문
    조하급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1993]
  • 중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경험회피의 매개효과
    황현숙 중등교육학회, 60, 495~515 [2012]
  • 중등학교 교감의 직무수행과 인간관계. 석사학위논문
    김주성 전남대학교 대학원 [2005]
  • 중등학교 교감의 직무수행 평가도구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박귀미 충남대학교대학원 [2005]
  • 중등학교 가정과 교사의 교사효능감 유형과 관련 변인. 박사학위논문
    김유정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5]
  • 중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학교조직효과성의 관계에서 내외 통제성,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 박사학위논문
    김상현 중부대학교 대학원 [2014]
  • 중등교사 직무스트레스 조사도구 개발. 박사학위논문
    이준효 경북대학교 대학원 [2005]
  • 중등 체육교원 임용시험제도의 분석 및 발전 방향. 박사학위논문
    이광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8]
  • 중등 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원인과 경과
    김재현 한국스프츠리서치, 7(3),767~776 [2006]
  • 중등 체육교사의 교직생활 관심사 분석. 박사학위논문
    조홍식 단국대학교 대학원 [2001]
  • 중등 체육교사의 개인적 특성이 직무스트레스, 응집성, 조직효과성에미치는 영향
    김정하 한국사회체육학회, 14, 11~21 [2000]
  • 장학의 이론과 기법
    주삼환 서울: 학지사 [2003]
  • 장학론〔Supervision: A Redefinition,8/E〕. (오은경․한유경․서경혜․김경이․안정희․안선영 역).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Sergiovanni, T. Starratt, R. J. (원전은 2006에 출판) [2008]
  • 장학론
    Sergiovanni, Thomas J 경기: 교육과학사 [2008]
  • 장애인 직업재활 시설의 경영성과 평가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김동주 대구대학교 대학원 [2007]
  • 인지된 노동 강도 및 직무스트레스와 사회 심리적 건강 간의 관련성. 박사학위논문
    김인아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7]
  • 음악수업에 대한 초등교사의 스트레스 요인 분석
    정다은 한국음악교육학회,40, 25~58 [2011]
  • 윤리적 리더십이 역할갈등, 직무스트레스 및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박사학위논문
    곽신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2010]
  • 박사
  • 유아교육기관 평가인증제의 산?학?관 협력모형 개발연구. 박사학위논문
    이경철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6]
  • 유아교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대처방식. 박사학위논문
    도명애 대구대학교대학원 [2010]
  • 영재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영재교육 지속여부에 미치는 영향
    이미순 한국교원교육학회, 27(3), 419~436 [2010]
  • 영양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결정요인 분석. 박사학위논문
    채갑숙 창원대학교 대학원 [2011]
  • 여성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박종숙 단국대학교 대학원 [2007]
  • 여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주영숙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145~173 [2001]
  • 여교사의 임파워먼트, 직무스트레스와 소진과의 관계
    김정미 한국교원 교육학회, 26(1), 177~199 [2009]
  • 엘리트 스포츠 지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변인이 직무태도에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한영일 조선대학교 대학원 [2005]
  •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신혜영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4]
  • 스트레스와 평가 그리고 대처
    김정휘 서울: 대광문화사 [1994]
  • 소그룹 평생학습조직 활성도 측정도구 개발 및 성장요인과의 구조 분석.박사학위논문
    서희정 동의대학교 대학원 [2010]
  • 소그룹 평생학습조직 활성도 측정도구 개발 및 성장요인과의 구조 분석.박사학위논문
    윤명희 동의대학교 대학원 [2010]
  • 세무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이건하 원광대학교 대학원 [2001]
  • 세무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이정하 원광대학교 대학원 [2001]
  • 사회복지직공무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규범적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유현숙 백석대학교 대학원 [2011]
  • 사회복지 수퍼비전의 중요성공요인(CSFs)에 대한 델파이 및 AHP분석.박사학위논문
    최원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2009]
  • 보건교사의 직무만족도 연구. 박사학위논문
    최정욱 건양대학교 대학원 [2008]
  • 리더십 역량에 대한 초등학교 교감의 자기평가. 석사학위논문
    남광희 경남대학교대학원 [2008]
  • 델파이와 계층화 분석 기법을 이용한 노인체육 정책 연구. 박사학위논문
    김영득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6]
  • 델파이와 AHP 기법을 활용한 이러닝 기반 교원연수 프로그램 평가모형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박치동 숭실대학교 대학원 [2010]
  • 기업 중견 비서의 이직 경험 및 전환학습 과정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박사학위논문
    김연정 서울대학교 대학원 [2012]
  • 근무환경에 따른 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고낙원 한국체육과학회,14, 59~69 [2005]
  • 교직과 교사
    이윤식 서울: 학지사 [2007]
  • 교장의 행동유형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강병구 전북대학교대학원 [1996]
  • 교장의 경영능력 평가준거 개발. 박사학위논문
    박영순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1]
  •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김재웅 이윤식 진동섭 경기: 교육과학사 [2009]
  • 교육조직행위론
    김창걸 서울: 형설출판사 [2003]
  • 교육인사행정론
    서정화 서울: 한국교육행정학회 [2006]
  • 교육방법의 이해
    성태제 서울: 학지사 [2010]
  •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탈진
    김정휘 김태욱 서울: 박학사 [2006]
  •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탈진
    조연순 서울: 박학사 [2007]
  •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정신, 신체적 또는 설진과의 관계: A형 성격과사회적 지원의 원형 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김정휘 중앙대학교 대학원 [1991]
  •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및 이직도에 미치는영향
    옥장흠 한국교원교육연구, 26(2), 175~200 [2009]
  •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연구
    고흥화 김정휘 서울: 배영사 [2004]
  •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수준 및 유발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안경숙 공주대학교 대학원 [2007]
  •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건강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강인성의 역할
    박영호 경남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 10, 453~481 [2000]
  • 교사의 자기대화와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안병환 한국교육학회, 7(2),149~166 [2008]
  • 교사의 여가활동 참여유형과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송낙인 한국체육교육학회,9, 67~79 [2004]
  • 교사의 여가활동 참여와 인지된 삶의 질과의 관계. 박사학위 논문
    김용우 목포대학교 대학원 [2007]
  • 교사의 여가활동 참여가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
    강재성 10, 1~16 [2006]
  • 교사의 여가활동 참여 유형, 직무스트레스, 생활만족도의 관계 분석
    김철원 한국체육교육학회, 5, 133~146 [2000]
  •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박사학위논문
    윤성혜 경성대학교 대학원 [2007]
  • 교사의 다차원적 완벽주의 성향에 따른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직무스트레스 및 행복 간의 관계분석, 박사학위논문
    최영옥 경성대학교 대학원 [2011]
  • 교사들의 직장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스트레스원과 자아 존중감의한국가족관계학회
    고정자 13, 247~268 [2009]
  • 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 조직풍토, 여가활동 참여가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영향
    박형숙 한국스프츠리서치, 15(2), 151~162 [2004]
  • 교감의 직무수행 능력과 부장교사의 직무효능감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송인숙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2012]
  • 교감의 직무과제 고찰
    백승관 한국교육정치학회, 19(2), 73~95 [2006]
  • 교감의 역할수행에 대한 교장 교사의 역할기대 비교분석. 석사학위논문
    권동수 강원대학교 대학원 [2000]
  • 교감의 역할과 교감직의 특성에 대한 질적 분석
    박상완 한국교원교육연구,28(2) [2011]
  • 교감의 역할 갈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조세윤 인제대학교 대학원 [2002]
  • 공립학교에서의 조직건강과 상사-부하 교환관계에서의 직무스트레스의매개효과 비교분석. 박사학위논문
    우수경 동양대학교 대학원 [2013]
  • 계층분석기법을 이용한 기술혁신 실행요인의 중요도 분석. 박사학위논문
    김현욱 영남대학교 대학원 [2010]
  • 경호무도 정신특성 개념구조와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평가. 박사학위논문
    김동현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0]
  • 경륜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요인의 구조화 및 상대적 중요도 분석.박사학위논문
    김성진 명지대학교 대학원 [2006]
  • 개인특성의 직무스트레스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교사들의 심리적 탈진을 중심으로
    권영주 영남대학교영남지역발전연구소, 33, 193~214 [2004]
  • 『앞서가는 리더들의 계층분석적 의사결정』
    강현수 조근태 조용곤 서울: 동현출판사 [2005]
  • 《스트레스의 이해와 관리》
    김정호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7]
  • Thompson, A. (2006). Stress management for teachers: increasing dialogue.NewYork: Author House.
  • T. Mertz(2000). Contextualizing the Position of Assistant Principal. ProfessionalGrowth Needs.
  • Susan C. Bon(2009). Exploring The Impact of Applicants’ Gender and Religionon Principals’ Screening Decisions for Assistant Principal Applicants.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Policy & Leadership,
  • Steers, R., M., & Black, J. S. (1994). Organizational Behavior. Harper CollinsCollege Publishers, 586~622.
  • Steers, R. M.(1991). Introduction to organizational behavior . Scott, Formal andCompany.
  • Selye, H. (1986). The Stress of Life in Beehr, T. A., and Franz T. M., eds., TheCurrent Debate about the Meaning of Job Stress, Journal ofOrganizational Behavior Management, 8, New York, NewYork: Mcgraw-Hill. Inc., 5~8.
  • Schuler. R. S. (1980). Definition and Conceptualization of Stress inOrganization. Organizational Behavior Behavior and Humanperformance, 25, 184~211.
  • Saparnis, Gintaras; Saparniene, Diana(2006). Psychosemantics of ManagementStrategy Notions by Comprehensive School Principal and VicePrincipals. Online Submission.
  • SOC 프로젝트의 핵심성공수행 요인분석에 관한 연구-민간사업자의 관점을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강상균 인하대학교 대학원 [2004]
  • Ron Oliver California State University, Fullerton(2005). Assistant PrincipalProfessional Growth and Development: A Matter That Cannot Be Leftto Chance. Educational Leadership and Administration, 17.
  • Robert J. Egley & Brett D. Jones(2005). Can Accountability Be Inviting? AnAssessment of Administrators’ Professionally and Personally InvitingBehaviors. Journal of Invitational Theory and Practice.
  • Rizzo, J. R., R. House & Lirtzman, S. L. (1970). Role Conflict and Ambiguity inComplex Organization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15, 150~163.
  • Portin, Bradley; Schneider, Paul & DeArmond, Michael & Gundlach,Lauren(2003). Making Sense of Leading Schools: A Study of the SchoolPrincipalship.
  • Peters, L. H., O’Connor, E., & S. L. Wise. (1984). The Specification andTesting of Useful Moderator Variable Hypotheses, in Bateman, T. S.,and Feei, G. R. eds., Method and Analysis in Organizational Research,,Reston, VA: Reston, 128~139.
  • Paul T. Hackett & J. William Hortman(2008). The Relationship of EmotionalCompetencies to Transformational Leadership: Using a CorporateModel to Assess the Dispositions of Educational Leaders. Journal ofEducational research & Policy Studies, 8(1).
  • Parker, D. F., & Decotiis, T. A. (1992). Organizational determinants of jobstres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32(2), 160-177.
  • Oritz, F. I. and R. Ogawa (2000). Site-Based Decision-Making Leadership inAmerican Public Schools.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8(5),486~499.
  • On Grief and Grieving: Finding theMeaning of Life through the Five Stage of Loss. USA; David Kessler,Inc (김소향 역)
    Kessler, D. Kubler-Ross, E. 서울: 이래(2007) [2005]
  • Oliver, Ron(2005). Cannot Be Left to Chance ? Educational Leadership andAdministration.
  • NormaFontana, A., & Frey, H. J.(2000). The interview. In N. Denzin and Y. Lincoln(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 California: Sage.
  • Norma T. Mertz & Sonja R. McNeely(1999). Through the Looking Glass: AnUP Front and Personal Look at the World of the Assistant Principal.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Research Association, Montreal, Canada.
  • Nicholas D.(2006). Preparing the Next Generation of School Administrators:Advice from Veteran Leaders. Online Submission.
  • New Leaders for New Schools (NJ1)(2011). The EPIC Leadership DevelopmentProgram Evaluation Report.
  • Motoko Akiba & Robert Reichardt(2004). What Predicts the Mobility ofElementary School Leaders?. An Analysis of Longitudinal Data inColorado.
  • McGrath, J. E. (1986). Stress and behavior in organizations. In M. D. Dunnette.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Chicago: RandManally.
  • Matteson, M., & Ivancevich, J. (1987). Controlling Work Stress: EffectiveHuman Resource and Management Strategies. San Francisco:Jossey-Bass Publishers.
  • Mathematica Policy Research, Inc.(2009). 2008 Principal/Vice Principal SurveyResults for Evaluation of the Effective Practice IncentiveCommunity(EPIC).
  • Leithwood, K. & Mascall, B.(2008). Collective Leadership Effects on StudentAchievement,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44(4), 529~561.
  • Lazarus, R. S., & Folkman, S. (1986).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Stringer.
  • Lawrence Leonard(2001). Preserving the Learning Environment: Leadership forTime Preserving the Learning Environment: Leadership for TimeMichael, Christine N.; Young.,
  • Katz, R. (1980). Time and Work: Toward an Integrative Perspective. In Staw,B. M. & Cummings, L. L. (ed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2,82~128. Greenwich, OT: JA1 Press.
  • John S.Grodzki, Ed.D.(2011). Role Identity: At the Intersection of OrganizationalSocialization and Individual Sense making of New Principals andVice-Principals. Canadi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Policy, Issue 127, December 30.
  • John A. Nunnery, Ed.D. Cherng-Jyh Yen, Ph.D. Steven M. Ross, Ph.D.(2011).Effects of the National Institute for School Leadership’s ExecutiveDevelopment Program on School Performance in Pennsylvania:2006-2010 Pilot Cohort Results. Old Dominion University.
  • Jeffrey Glanz & Vivian Shulman & Susan Sullivan(2006). Usurpation orAbdication of Instructional Supervision in the New York City Public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AREA), San Francisco, CA.
  • Jason Grissom & Susanna Loeb(2009). Triangulating Principal Effectiveness.
  • Jason A.; Loeb, Susanna(2009). Triangulating Principal Effectiveness : HowPerspectives of Parents, Teachers, and Assistant Principals Identify theCentral Importance of Managerial Skills. Grissom. - National Center forAnalysis of Longitudinal Data in Education Research.
  • Ivancevich, J. M., & Matteson, M. T.(1990). Stress and work: A managerialperspective. Scott: Foreman and Company.
  • IT 유망 신산업의 우선순위 결정에 관한 연구: AHP모형을 중심으로.박사학위논문
    이장우 한남대학교 대학원 [2005]
  • Hezel Associates, LLC(2007). PBS Teacher Line National Survey of TeacherProfessional Development.
  • Hendrix, W. H., K. Ovalle and R. G. Troxler. (1985). Behavior and PhysiologicalConsequence of Stress and Its Antecedent Factor, Journal of AppliedPsychology, 70(1), 185~192.
  • Harrison, R. V. (1985). The Person and Environment Fit Model and The Studyof Job Stress, in T. A. Beehr and R. S. Bhogot eds., Human Stress andCognition in Organization: An Integrated Perspective, John Willy &Sons.
  • Harris, A., Muijs, D., & Crawford, M.(2003). Deputy and Assistant Heads:Building Leadership Potential. NCSL
  • Hargreaves, A. and Fink, D.(2004). The Seven Principles of SustainableLeadership. Educational Leadership, 61(7), 8~13.
  • Gintaras Saparnis, Diana Saparniene Siauliai University, Lithuania(2005).Psychosemantics of Mangement Strategy Notions by ComprehensiveSchool Principals and Vice Principals.
  • Gary N. Hartzell & Richard C. Williams & Kathleen T. Nelson(1995).The Influential Assistant Principal: Building Influence and a StrongerRelationship with Your Principal. Suggestions for First-Year APs.
  • D’Arienzo, R. V. (1992). Stress in teaching: A comparison of perceived stressactors between special education and classroom teachers. UnpublishedDoctoral Dissertation, Auburn University, 49~53.
  • Diane Ricciardi & Joseph M. Petrosko(2000) Perceptions of First-YearAdministrators: Impact of Responsibilities and Preparation on PDr.
  • Denice E. Armstrong(2012). Administrative Passages.
  • Deirdre Smith (2007). Developing Leaders Using Case Inquiry.Scholar-Practitioner Quarterly, 4(2).
  • Daniel Eadens & Darlene Bruner & William Black(2011). The Intentions ofFlorida Educational Leadership Graduate Students to PursueAdministrative.
  • Cooper, C. L. (1987). The Experience and Management of Stress. New YorkPrentice Hall.
  • Cooper, C. L. & Marshall, J. (1986). Sources of Managerial and White CollarStress in Stress at Work, S. P. Glowinkowski and C. L. Cooper eds.,Managers and Profession in Business/Industrial Settling: The ResearchEvidence, J 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Management.
  • Cobb, S. (1976).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ve Stress. PsychosomaticMedicine, 38, 300~314.
  • Christine N. Michael, Ph.D. and Nicholas D.(2005). Young, Ph.D., Ed.D.Preparing the Nest Generation of School Administrators: Advice fromVeteran Leaders.
  • Christensen, Georgia(1992). The Changing Role of the Administrator in anAccelerated School.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Francisco, CA, April 20~24).
  • Beneito, P.(2003). Choosing among Alternative Technological Strategies: AnEmpirical Analysis of Formal Sources of Innovation. Research Policy,32, 693~713.
  • Beehr, T. A. (1984). The Role of Social Support in Coping with OrganizationalStress. In Beehr, T. A, & Bhaget, R. S.(ed), Human Stress andCognition in Organization: An Integrated. John Wiley and Sons,379~380.
  • Beehr, T. A. & King, L. A. (1990). Social Support and Occupational Stress:Talking to Supervisor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6, 61~81.
  • Becheikh,N.,Landry,R.and Arma,N.(2006), Lessons from Innovation EmpiricalStudies in the Manufacturing Sector: A systematic review of theliterature from 1993~2003. Technovation,26(5), 644~664.
  • Arnold Danzig & Jingning Zhang & Byeong-keun You(2002). Learning To Bean Education Leader : How a Web-Based Course Meets Some of theChallenges of Leadership Training and Development. A Journal for theScholar-Practitioner Leader, 3(1).
  • Anthony Normore California State University, Dominguez Hills(2007). AContinuum Approach for Developing School Leaders in An UrbanDistrict. Journal of Research on Leadership Education, 2(3).
  • Alberta. Alberta Education(2009). Principal quality practice guideline : promotingsuccessful school leadership in Alberta.
  • AHP에 의한 의사결정
    박용성 서울: 교우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