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한국어 태 체계의 정립과 습득 및 교육 연구

정해권 2015년
논문상세정보
' 한국어 태 체계의 정립과 습득 및 교육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dnc 수업 모형
  • 문장처리
  • 습득
  • 인지적 접근법
  • 한국어교육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334 2

0.0%

' 한국어 태 체계의 정립과 습득 및 교육 연구' 의 참고문헌

  • 현대 국어문법론
    서정수 한양대학교출판부 [1996]
  • 현대 국어 자동사 연구
    한송화 한국문화사 [2000]
  • 한국어의 형태론과 어휘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구본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75-122쪽 [2005]
  • 한국어에 능격성이 존재하는가 -능격의 개념과 그 오용 -
    연재훈 『한글』 282, 125-154쪽 [2008]
  • 한국어 학습자의 사동사 습득 연구 : 중국인 학습자와 몽골인 학습자를 중심으로
    김윤신 이동은 이준규 『한글』 290, 295-331쪽 [2010]
  • 한국어 피동표현과 태의 의미적 연구
    시라이시 치에미(白石千惠美)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한국어 피동 표현의 특성과 교수법 개발에 대하여
    김청자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401-412쪽 [2003]
  • 한국어 태의 분류와 습득
    정해권 2013년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2013]
  • 한국어 태 범주의 연속체
    정해권 『언어과학연구』 67, 267-286쪽 [2013]
  • 한국어 조사 ‘에게’의 인지의미론적 접근
    정해권 『담화와 인지』 19-2, 133-152쪽 [2012]
  • 한국어 실어증 환자의 능 피동문 이해 : 처리 손상 관점의 접근
    최소영 『언어청각장애연구』 17, 322-337쪽 [2012]
  • 한국어 문장, 어떻게 표현할까, 허용 외(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개정판)』
    강현화 박이정, 166-209쪽 [2005]
  • 한국어 문법사
    권재일 박이정 [1998]
  • 한국어 문법론의 개념어 연구
    이선웅 월인 [2012]
  • 한국어 문법 교육
    한재영 태학사 [2008]
  • 한국어 동사의 어휘의미구조와 피동화의 제약
    김윤신 『언어학』 30, 89-112쪽 [2001]
  • 한국어 구문 유형론
    연재훈 태학사 [2011]
  • 한국아동의 문법형태소 습득에 관한 연구: 조사 ‘가, 이,는, 도, 를
    배소영 『언어청각장애연구』 2, 1-14쪽 [1997]
  • 피동표현과 가능속성구문
    시라이시 치에미 『우리말연구』23, 113-138쪽 [2008]
  • 피동의 의미와 기원
    이향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1]
  • 피동사의 사적 연구
    박명동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9]
  • 피동법,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연구회(편), 『국어연구 어디까지 왔나』
    박양규 동아출판사, 493-510쪽 [1990]
  • 피동과 사동, 서태룡 외(편), 『문법 연구와 자료』
    김흥수 태학사, 621- 664쪽 [1998]
  • 박사
    피동 사동 표현의 학습 내용 선정과 교육 방안 연구
    김소라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 태(voice), 송경안 외(편), 『언어유형론 3』
    송경안 월인. 447-497쪽 [2008]
  •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피동 표현의 교육 방안 연구
    유배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 조선문법연구
    홍기문 서울신문사 [1947]
  • 재귀사, 학여회 편, 『(학여와 함께 하는)국어학』
    박진호 태학사, 45-64쪽 [2009]
  • 일본어의 VOICE(態) -한국어와의 대조연구(I)-
    이길원 『언어와 언어교육』 5, 109-130쪽 [1990]
  • 일본어 동사의 VOICE(態)와 ASPECT(相)와의 관련성고찰
    이길원 『언어와 언어교육』 9, 99-115쪽 [1994]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이화 한국어』 3-2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11]
  • 의미지도를 이용한 한국어 어휘요소와 문법요소의 의미 기술
    박진호 『한국어학』 63, 459-519쪽 [2012]
  • 유아어에서의 피동과 사동
    李仁燮 『서울여자대학교 논문집』 6, 25-38쪽 [1977]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개정판)
    허용 박이정 [2005]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문법 -피동/사동을 중심으로-
    백봉자 『한국어 교육』 12-2, 415-445쪽 [2001]
  • 영어권 교포 학습자의 한국어 피동문 처리 연구 : 그림-문장 검증 과제를 이용하여, The 19th AATK Annual Conference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Workshop
    Jeong, H. S. Lee Boston University [2014]
  •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연세한국어』 3
    연세대학교출판부 [2008]
  • 언어유형론의 관점에서 본 한국어의 문법적 특징: 지역유형론에 초점을 맞추어
    박진호 한말연구학회 학회발표집, 30-53쪽 [2014]
  • 박사
    언어발달지체 아동과 일반 아동의 피동어휘 사용 비교 연구
    임선숙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 언어발달지도
    정동빈 한국문화사 [1994]
  • 박사
    아동의 사동 피동 언어 발달
    조영화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1]
  • 신경언어학과 영어교육
    이갑희 한국문화사 [2011]
  • 상황학습을 통한 문법교육 연구 : '사동.피동표현' 단원을 중심으로
    공윤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 상호 구문 유형론
    홍재성 한국 언어유형론 연구회 발제지 [2013]
  • 사동문과 피동문의 이해 및 표현 발달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하은진 석사학위 논문 [2000]
  • 북한의 문법론 연구
    임홍빈 한국문화사 [1997]
  • 문장에 의미를 더해주는 조사는 어떤 것이 있을까, 허용 외(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개정판)』
    김재욱 박이정, 234-251쪽 [2005]
  • 러시아어 수동태에 대한 유형론적 고찰
    허성태 『동유럽발칸학』 13-2, 47-80쪽 [2011]
  •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능동문, 사동문, 피동문 이해
    김미진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 능격성과 국어의 통사 구조
    고영근 『한글』 192, 43-76쪽 [1986]
  • 국어의 피·사동
    양동휘 『한글』 166, 189-206쪽 [1979]
  • 국어의 태 범주: 통사부와 의미부의 접면 현상
    박철우 『한국어학』 37, 207-228쪽 [2007]
  • 국어의 재귀사 연구
    임홍빈 신구출판사 [1987]
  • 국어의 사동 피동 구문 연구
    이상억 집문당(1970/1999) [1970]
  • 국어의 능격성 연구
    고광주 월인 [2001]
  • 국어문법
    주시경 박문서관 [1910]
  • 국어 피동화의 의미
    임홍빈 『진단학보』 45, 94-115쪽 [1978]
  • 국어 중립동사 구문에 대한 연구
    연재훈 『한글』 203, 165-188쪽 [1989]
  • 국민학교 아동의 언어발달연구 : 통사능력을 중심으로
    박종서 이인섭 『국어국문학』 78, 57-99쪽 [1978]
  • 국립국어원
    『21세기 세종계획(수정판)』 국립국어원 [2011]
  • 漢韓分析型致使結構比較硏究
    박은석(朴恩石) 북경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0]
  • 『표준국어문법론(제4판)』
    고영근 남기심 박이정 [2014]
  • 『표준 중세국어문법론(3판)』
    고영근 집문당 [2010]
  • 『우리말본』
    최현배 정음문화사 [1961]
  • 『국어 문법론 강의』
    이익섭 채 완 학연사 [1999]
  • 『韓國 兒童의 構文 發達』
    권경안 김성일 이연섭 한국교육개발원 [1979]
  • 박사
    “한국어 피동문의 문법적 연구”
    남수경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7]
  • “재미 한인 어린이의 한국어 문장 구조의 습득,”
    조수근 이동재 조수근 이미선 송민선 O'Grady 편. 『한인학교의 한국어 교육 연구: 한국어 문법과 습득 및 지도방법에 대한 연구』, University of Hawai'i Press. 131-158쪽 [2000]
  • ‘-히-’계 접미사 구문의 한 유형에 대한 고찰 : 한국어 가능 피동의 특성을 중심으로
    남수경 『한국어 의미학』 37, 77-102쪽 [2011]
  • Yokoyama, S., J. Watanabe, K. Iwata, N. Ikuta, T. Haji, N. Usui, M. Taira, T. Miyamoto, W. Nakamura, S. Sato, K. Horie, & R. Kawashima. (2007), Is Broca's area involved in the processing of passive sentences? An event-related fMRI study. Neuropsychologia 45-5, pp. 989–996.
  • Woman, Fire and Dangerous Things: What Categories Reveal about the World
    Lakoff, G. University of Chicago Press. 이기우 역 (1995), 『인지의미론 : 언어에서 본 인간의 마음』, 한국문화사 [1987]
  • Wittgenstein, L. (1953), Philosophical Investigations, Macmillan.
  • White, L. (1987), Against comprehensible input: the input hypothesis and the development of second language competence. Applied Linguistics 8-2, pp. 95-110.
  • Wassenaar, M. & P. Hagoort (2007), Thematic role assignment in patient with Broca’s aphasia: Sentence-picture matching electrified. Neuro- psychologia 45, pp. 716-740.
  • W. O'Grady, & S. Cho. , The Acquisition of case and word in Korean: A note on the role of context
    Kim, S. 『어학연구』 31-4, pp. 687-695 [1995]
  • Vendler, Z. (1957), Verbs and Times, The Philosophical Review 66-2, pp. 143-160.
  • Vald s, G. (2000), The teaching of heritage languages: an introduction for Slavic-teaching professionals. In O. Kagan & B. Rifkin (eds.), The Learning and Teaching of Slavic Languages and Cultures, Bloomington: Slavica Publishers. pp. 375-403.
  • Underwood, H. (1890), An introduction to the Korean spoken language, Kelly & Walsh.
  • Ulman, M. (2001), The Declarative/Procedural Model of Lexicon and Grammar. Journal of Psycholinguistic Research 30-1, pp. 37-69.
  • Turner, M., & G. Fauconnier. (2002), The way we think: conceptual blending and the mind’s hidden complexities, EUA: Basic Books.
  • Tomlin, R. & V. Villa. (1994), Attention in cognitive science and second language acquisition.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16-2, 183-203.
  • The Middle Voice, John Benjamin Publishing. 백미현 역 (2003), 『중간태』
    Kemmer, S. 한국문화사 [1993]
  • The Evolution of Grammar
    Bybee, J. R. Perkins W. Pagliuca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박선자 김문기 역 (2012), 『문법의 진화』, 소통 [1994]
  • Swain, M. (1985), Communicative competence: some roles of comprehensible input and comprehensible output in its development. Input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15, pp. 165-179.
  • Sudhalter, V. & M. Braine. (1985), How does comprehension of passives develop? A comparison of actional and experiential verbs. Journal of Child Language 12-2, pp. 455-470.
  • Spada, N. (1997), Form-focussed instruction and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 review of classroom and laboratory research. Language teaching 30-2, pp. 73-87.
  • Song, M., W. O'Grady, S. Cho, & M. Lee. (1997), The learning and teaching of Korean in community schools. In Y. Kim (ed.), Proceedings at the second annu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Association of Teachers of Korean. pp. 111-127.
  • Slobin, D. (1996), From “thought and language” to “thinking for speaking”. Rethinking linguistic relativity 17, pp. 70-96.
  • Slobin, D. (1985), The Crosslinguistic Study of Language Acquisition. Erlbaum Associates.
  • Siewierska, A. (1984), The Passive : A Comparative Linguistic Analysis. Crooms Helm.
  • Shibatani, M. (2006), On the Conceptual Framework for Voice Phenomena, Linguistics 44-2, pp. 217-269.
  • Shibatani, M. (2004), Voice, In G. Booij, C. Lehmann, J. Mugdan and S. Skopeteas (eds.), Morphology: An International Handbook on Inflection and Word-Formation (vol 2), Walter de Gruyter, pp. 1145-1165.
  • Shibatani, M. (1985), Passives and related constructions: A prototype analysis. Language 61-4, pp. 821-848.
  • Shibatani M. & P. Pardeshi. (2002), The causative continuum. Typological studies in language 48, pp. 85-126.
  • Selinker, L. (1972), Interlanguage, International Review of Applied Linguistics 10-3, pp. 209-231.
  • Schmidt, R. & S. Frota. (1986), Developing basic conversational ability in second language: a case-study of an adult learner. In R. Day (eds.), Talking to learn: Conversation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Newbury House. pp. 237-326.
  • Rosch, E. (1973), On the internal structure of perceptual and semantic categories, In T. Moore (ed.), Cognitive development and the acquisition of language, Academic Press.
  • Ridel, F. (1881), Grammaire Coreenne, Imprierie de L.Levy Et S.Salabelle.
  • Ramstedt, G. (1939), A Korean grammar. Anthropological Publications.
  • Phillips, C., N. Kazanina & S. Abada. (2004), ERP effects of the processing of syntactic long-distance dependencies. Cognitive Brain Research 22-3, pp. 407-428.
  • O’Grady, W. (1991), Categories and Case: The sentence structure of Korean, John Benjamins Publishing.
  • O’Grady, W. & M. Lee. (2005), A mapping theory of agrammatic comprehension deficits. Brain and Language 92, pp. 91-100.
  • Osterhout, L., A. Poliakov, K. Inoue, J. McLaughlin, G. Valentine, I. Pitkanen & J Hirschensohn. (2008), Second-language learning and changes in the brain. Journal of Neurolinguistics 21-6, pp. 509-521.
  • Osterhout, L., & P. Holcomb. (1992), Event-related brain potentials elicited by syntactic anomaly.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31-6, pp. 785-806.
  • Odlin, T. (2003), Cross-Linguistic Influence, In C. Doughty & M. Long (eds.), The Handbook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Blackwell Publishing. pp. 436-486.
  • Nida, E. (1949), Morphology: The Descriptive Analysis of Words,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 Nichols, J., D. Peterson & J. Barnes. (2004), Transitivizing and de- transitivizing languages, Linguistic Typology 8, pp. 149-211.
  • Morphology : A Study of the Relation between Meaning and Form, John Benjamins Publishing. 이성하 구현정 역 (2000), 『형태론』
    Bybee, J. 한국문화사 [1985]
  • Montrul, S. (2010), Dominant language transfer in Spanish L2 learners and heritage speakers. Second Language Research 26-3, pp. 293-327.
  • Mauner, G., V. Fromkin & T. Cornell. (1993), Comprehension and Acceptability Judgement in Agrammatism: Disruptions in Syntax of Referential Dependency. Brain and Language 45, pp. 340-370.
  • Mauner, G., A. Melinger, J. Koenig & B. Bienvenuea. (2002), When is schematic participant information encoded? Evidence from eye-monitoring.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47, pp 386–406.
  • Maldonado. R. & E. Nava. (2002), Tarascan causatives and event complexity, In M. Shibatani (ed.), The Grammar of Causation and Interpersonal Manipulation, John Benjamins Publishing. pp. 157-196.
  • Lyons, J. (1968), Introduction to Theoretical Linguistics, Cambridge University Press.
  • Lucy, J. (1996), Grammatical categories and cognition: A case study of the linguistic relativity hypothesis, Cambridge University Press.
  • Luck, S. (2005). An Introduction to the Event-Related Potential Technique. Cognitive Neuroscience.
  • Long, M. (1991), Focus on form: a design feature in language teaching methodology. In K. de Bot, R. Ginsberg & C, Kramsch (eds.), Foreign Language Research in Cross-cultural Perspective (vol. 2), John Benjamin. pp. 39-52.
  • Long, M. (1990), Maturational constraints on language development.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12-3, pp. 251-285.
  • Long, M. (1983), Native speaker/non-native speaker conversation and the negotiation of comprehensible input. Applied Linguistics 4, pp. 126-141.
  • Linguistics across cultures : applied linguistics for language teachers
    Lado, R.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원경식 역 (1986), 『언어와 문화』, 형설출판사 [1957]
  • Lichtenberk, F. (1985), Multiple uses of reciprocal constructions, Australian Journal of linguistics 5-1, pp. 19-41.
  • Levin, B., & M. Hovav. (2005), Argument realiza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 Lenneberg, E. (1967), Biological Foundations of Language. New York: John Wiley & Sons.
  • Lempert, H. (1978), Extrasyntactic factors affecting passive sentence comprehension by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pp. 694-699.
  • Lee, S., J. Moon., & M. Long. (2010), Linguistic correlates of proficiency in L2 learners and heritage speakers of Korean. Paper presented at Second Language Research Forum, SLRF. University of Maryland.
  • Lee, S., J. Moon, & M. Long. (2009), Linguistic correlates of proficiency in Korean as a second language. Language Research 45-2, pp. 319-348.
  • Lee, S, H. Jeong, & Y. Nam. (2014), ERPs evidence for syntactic representation of case markers in Korean: Data from a picture-sentence verification task. The 2nd East Asian Psycholinguistics Colloquium. University of Chicago.
  • Langacker, R. (1999), The contextual basis of cognitive semantics. In J. Nuyts & E. Pederson (eds.), Language and conceptualiza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229-252.
  • Langacker, R. (1988), A usage-based model. In B. Rudzka-Ostyn (ed.), Topics in Cognitive Linguistics, Benjamins. pp. 127-161.
  • Kwon, H., K. Shinya, J. Kim, Y. Lee, K. Kim, & K. Nam. (2005), MEG study on neural activities associated with syntactic and semantic violations in spoken Korean sentences. Neuroscience Research 51, pp. 349-357.
  • Kutas, M., & S. Hillyard. (1980), Reading senseless sentences: Brain potentials reflect semantic incongruity. Science 207, pp. 203-205.
  • Krashen, S. (1983), Newmark's ignorance hypothesis and current second language acquisition theory. In S. Gass & L. Selinker (eds.), Language Transfer in Language Learning, Newbury House. pp. 135-153.
  • Krashen, S. (1982), Principles and Practice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Pergamon Press.
  • Krashen, S. (1981),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Pergamon Press.
  • Kotz, S. (2009), A critical review of ERP and fMRI evidence on L2 syntactic processing. Brain & Language 109, pp. 68-74.
  • Knoeferle, P, Thomas, U. & Kutas, M. (2011), Comprehending how visual context influences incremental sentence processing: insights from ERPs and picture-sentence verification, Psychophysiology 48, pp. 495–506.
  • Keenan, E. & M. Dryer. (2007), Passive in the world’s languages. In T. Shopen (ed.), Clause Structure, Language Typology and Syntactic Description (vol. 1) (2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325-361.
  • Kamide, Y., C. Scheepers & G. Altmann. (2003), Integration of Syntactic and Semantic Information in Predictive Processing: Cross-Linguistic Evidence from German and English. Journal of Psycholinguistic Research 32, pp. 37-55.
  • K nig, E. & V. Gast. (2008), Reciprocals and Reflexives: Theoretical and Typological Explorations, Walter de Gruyter.
  • Iwata, S. (1999), On the status of an implicit arguments in middles. Journal of Linguistics 35-3, pp. 527-553.
  • Introducing Second Language Acquisition
    Saville-Troike, M. Cambridge University Press. 임병빈 외 역(2008), 『제2언어 습득론』, 세진무역 [2006]
  • Hopper, P. & S. Thompson. (1980), Transitivity in grammar and discourse. Language 56-2, pp. 251-299.
  • Haspelmath, M. (2003), The Geometry of Grammatical Meaning: Semantic Maps and Cross-Linguistic Comparison, In M. Tomasello. (eds.), The New Psychology of Language : Cognitive and functional approaches to language structure 2, Psychology Press. pp. 211-242.
  • Haspelmath, M. (1990), The grammaticization of passive morphology, Studies in language 14, pp. 25-72.
  • Guo, J., T. Guo, Y. Yan, N. Jiang & D. Peng. (2009), ERP evidence for different strategies employed by native speakers and L2 learners in sentence processing. Journal of Neurolinguistics 22, pp. 123-134.
  • Greenberg, J. (1966), Universals of language. MIT Press.
  • Grammaticalization
    Hopper, P. Cambridge University Press. 김은일 박기성 채영희 역 (1999), 『문법화』, 한신문화사 [1993]
  • Grammatical Voice in Cognitive Grammar, In D. Geeraerts & H. Cuyckens (eds.). The Oxford Handbook of Cognitive Linguistics
    Maldonado, R. Oxford University Press. pp. 829-868. 김동환 역 (2008), 『인지언어학 핸드북』, 라임하우스 [2007]
  • Grammar
    Batstone, R. Oxford University Press. 김지홍 역 (2003), 『문법』, 범문사 [1994]
  • Gouvea, A., C. Phillips, N. Kazanina, & D. Poeppel. (2010), The Linguistic Processes Underlying the P600. Language and Cognitive Processes 25-2, pp. 149-188.
  • Goldberg, A. (2006), Constructions at work: The nature of generalization in language. Oxford University Press.
  • Gleason, J. & N. Ratner (1998), Psycholinguistics, Harcourt Brace College Publishers.
  • Giv n, T. (2001), Syntax: An Introduction (vol. 1), John Benjamin Publishing.
  • Gass, S. (2013),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n introductory course. Routledge.
  • Garrett, M. (1984). The organization of processing structure for language production: Applications to aphasic speech. Biological perspectives on language, pp. 172-193.
  • Garrett, M. (1975), The analysis of sentence production. Psychology of learning and motivation 9, pp. 133-177.
  • Fromkin, V. (1971), The non-anomalous nature of anomalous utterances. Language 47, pp. 27-52.
  • Friederici, A., Pfeifer, E. & Hahne A. (1993), Event-related brain potentials during natural speech processing: Effects of semantic morphological and syntactic violations. Cognitive Brain Research 1, pp. 183-192.
  • Friederici, A. (2002), Towards a neural basis of auditory sentence processing.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6-2, pp. 78-84.
  • Foundations of cognitive grammar: Theoretical prerequisites (vol. 1), Stanford university press. 김종도 역 (1999), 『인지문법의 토대 I』
    Langacker, R. 박이정 [1987]
  • Foundations of Cognitive Grammar: Descriptive Application (vol. 2), Stanford university press. 김종도 역(1999), 『인지문법의 토대 II』
    Langacker, R. 박이정 [1991]
  • Faltz, L. (1985), Reflexivization : a study in universal syntax, Garland Publishing.
  • Ellis, R. (2002), The Place of Grammar Instruction in th Second/Foreign Language Curriculum, In E. Hinkel & S. Fotos (eds.), New Perspectives on Grammar Teaching in Second Language Classrooms, Lawrence Erlbaum. pp. 17-34.
  • Dixon, R. (2009b), Basic Linguistic Theory : Grammatical Topics (vol. 2), Oxford University Press.
  • Dixon, R. (2009a), Basic Linguistic Theory : Methodology (vol. 1), Oxford University Press.
  • Dixon, R. (2000), A typology of causatives : form, syntax and meaning, In R. Dixon, & A. Aĭkhenvald. (eds.), Changing valency: Case studies in transitiv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30-83.
  • Dixon, R. (1979), Ergativity, Language 55-1, pp. 59-138.
  • DeKeyser, R. (2000), The Robustness of Critical Period Effect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Studies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22, pp. 499-533.
  • DeKeyser, R. (1996), Exploring automatization processes. TESOL Quarterly, 30-2, pp. 349-357.
  • Croft, W. (2003), Typology and Universals, Cambridge University Press.
  • Croft, W. (2001), Radical Construction Grammar : Syntactic Theory in Typological Perspective, Oxford University Press.
  • Corder, S. P. (1967), The significance of Learner's Errors. International Review of Applied Linguistics 5-4, pp. 161-170.
  • Cooreman, A. (1987), Transitivity and discourse continuity in Chamorro narratives. Walter de Gruyter.
  • Constructions: A Construction Grammar Approach to Argument Structure
    Goldberg, A University of Chicago Press. 손영숙 정주리 역 (2004), 『구문문법』, 한국문화사 [1995]
  • Constructing a language: A usage-based theory of language acquisition
    Tomasello, M. Harvard University Press. 김창구 역 (2011), 『언어의 구축 : 언어 습득의 용법 기반 이론』, 한국문화사 [2009]
  • Concept, Image and Symbol (2nd), Mouton de Gruyter. 나익주 역 (2008), 『개념 영상 상징 : 문법의 인지적 토대』
    Langacker, R. 박이정 [2002]
  • Comrie, B. (1976), The syntax of causative constructions : cross-language similarities and divergences. In M. Shibatani (ed.), The Grammar of Causative Constructions, Academic Press. pp. 261-312.
  • Cognitive Linguistics: An Introduction, Erlbaum. 임지룡 김동환 역 (2008), 『인지언어학 기초』
    Evans, V. M. Green 한국문화사 [2006]
  • Cognitive English Grammar, John Benjamins Publishing. 임지룡 윤희수 역 (2009), 『인지문법론』
    R. Dirven Radden, G. 박이정 [2007]
  • Clahsen, H., & C. Felser. (2006), Grammatical processing in language learners. Applied Psycholinguistics 27-1, pp. 3-42.
  • Chomsky, N. (1961), On the notion ‘rule of grammar’. Proceedings of the Twelfth Symposium in Applied Mathematics 12, pp. 6-24.
  • Caplan, D., G. Waters, G. DeDe, J. Michaud & A. Reddy. (2007), A study of syntactic processing in Aphasia I : Behavioral (psycholinguistic) aspects. Brain and Language 101, pp. 103-150.
  • Brown, R. (1973), A First Language : The Early Stages, Harvard University Press.
  • Bloomfiled, L. (1935), Language, Henry Holt.
  • Bergen, B. & N. Chang. (2005). Embodied construction grammar in simulation-based language understanding. In J. stman & M. Fried (eds.), Construction grammars : Cognitive grounding and theoretical extensions (vol. 3), John Benjamins Publishing. pp. 147-190.
  • Bates, E. & B. MacWhinney. (1987), Competition, variation, and language learning. In B. MacWhinney (ed.), Mechanisms of language acquisition, ed. Howe: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Barlow, M. and Kemmer S. (2000), Usage Based Models of Language, CSLI Publications.
  • Athanasopoulos, P. (2006), Effects of the grammatical representation of number on cognition in bilinguals. Bilingualism : Language and Cognition 9-1, pp. 89-96.
  • Applying Cognitive Linguistics to Second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Palgrave Macmillan. 김주식 김동환 역 (2012), 『인지언어학과 외국어 교수법』
    Littlemore, J. 소통 [2009]
  • An Introduction to Cognitive Linguistics (2nd), Routledge. 임지룡 역 (2011), 『인지언어학 개론(개정판)』
    H. Schmid Ungerer, F. 태학사 [2006]
  • (정해권) , Processing and Acquisition of Korean Passive Voice by Chinese L2 Learners
    Jeong, H. 『한국어교육』 25-2, pp. 168-186 [2014]
  • (연재훈) , The Interaction of the Causative/Passive and Neutral-verb Construction in Korean
    Yeon, J. 『언어연구』 3, pp. 95-112 [1991]
  • (Park, J.) , Morphological Causatives in Korean : Problems in Grammatical Polysemy and Constructional Relations
    박정운 Thaehaksa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