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형성경험에 관한 연구

박진우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박진우
    • 기타서명 The study for self identity formation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 형태사항 ii, 108 p.: 26 cm: 삽화
    • 일반주기 지도교수: 김현주, 참고문헌 수록
    • 학위논문사항 사회복지학과 청소년전공, 학위논문(박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5. 2
    • 발행지 서울
    • 언어 kor
    • 출판년 2015
    • 발행사항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사주제 논문( 0)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형성경험에 관한 연구' 의 참고문헌

  • 현장 전문가가 지각한 다문화 청소 년 상담의 특성에 관한 질적 분석
    고흥월 김영화 남현주 양미진 이동훈 상담학 연구,13,1181-1209 [2012]
  • 현상학적인 연구 방법의 비교 고찰: Giorgi, Colazzi, Ven Kaam 방법을 중심으로
  • 한국 청소년들의 ‘학생으로서의 정체성’ 수용과정
    김은정 한국 사회학연구, 43,85-129 [2009]
  • 학교 다문화교육 지원정책의 성격 탐색.교육연구, 2009
    김현주 정영근 상명대학 교 교육 연구소 [2009]
  • 출입국 외국인정책 통계연보
    법무부 [2013]
  • 초기 치매 남편을 수발하는 배우자의 경험
    정현주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0]
  • 청소년기 자아정체성 연구의 대안적 접근: 서술적 정체성 발달
    김근영 청소년 학 연구,19,85-108 [2013]
  • 청소년기 자아 정체감을 형성을 위한 참여 자화상 연구
    박지윤 국민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10]
  • 박사
  • 청소년 성적소수자의 긍정적 성정체성 형성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강병철 하경희 청소년학연구,19,99-128 [2012]
  • 청소년 사이버 공간 몰입현상과 자아 정체성과의 관계
    한상철 경산대학교논문 집,18,25-50 [2000]
  • 청년심리학
    장휘숙 서울:학지사 [1999]
  • 질적 자료 수집방법에 대한 이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김진우 세미나 자료 집 [2012]
  • 질적 연구방법의 이해
    박성희 서울:원미사 [2004]
  • 중학생의 가족개념에 대한 질적 연구
    김현주 이길자 미래청소년 학회,6,23-53 [2008]
  • 아이덴티티의 세계
    박아청 서울:교육 과학사 [1990]
  • 아동상담에 참여한 어머니의 체험에 관한 현상학적인 연구
    김숙경 숙명여 자 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2008]
  • 스트레스, 자기 존중감 및 교사와의 관계가 청소년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경아 정현희 한국 심리 학회지,13,47-62 [1999]
  • 상담학 분야의 질적연구 경향 분석: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박승민 상담학 연구,13,953-977 [2012]
  • 부모를 둔 자녀의 성장 경험
    조현병 황정희 한양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 발달심리학
    고야스 마스오 서울:학지사 [2004]
  • 발달심리학
    송명자 서울:학지사 [1995]
  • 민족 정체성을 중심으로 하는 다문화가정 청소년 사역방향 연구
    홍명유 한국 개혁 신학 연구,29,341-370 [2011]
  • 미래한국 사회 다문화역량강화를 위한 아동 청소년 중장기 정책 연구 방안 연구(Ⅰ):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역량 개발을 중심으로
    양계민 이수정 조혜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 목회자자녀의 자아 정체성 형성에 관한연구
    이윤주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 문 [2001]
  •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생활 경험에 관한 연구
    문성호 정지윤 청소년학연구, 18,265-289 [2011]
  • 다문화청소년의 문화자원과 문화차이 지각에 관한 질적연구
    김삼화 가족과상 담,1.23-40 [2011]
  • 다문화교육에서의 아동의 자아정체성 문제
    배상식 대한철학회 논문집,122, 162-189 [2012]
  • 다문화가족 자녀의 자아존중감 및 자아정체성 향상 프로그램 개발 연구
    손해진 동국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09]
  • 다문화가정자녀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지지가 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
    김경란 국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6]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김보라 박근영 최유리 TheKoreanJournalofHealthServiceManagement7,155-165 [2012]
  •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 정체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신혜정 이화 여자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6]
  •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 정체성 문제에 관한 질적 연구
    김승희 가족과 문화, 23,25-61 [2011]
  • 다문화가정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
    김순규 청소년학 연구,18,247-172 [2011]
  • 다문화가정 자녀와 일반가정 자녀의 학교적응 비교 연구
    전푸르나 대구 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0]
  • 박사
  • 다문화가정 교육 지원을 위한 자료 개발
    조영달 서울:교육 인적 자원부 [2006]
  • 다문화 학습 활동을 통한 문화 정체성의 발달
    권유미 서울 교육 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11]
  • 다문화 학생의 민족정체성 및 정서적 특성
    심우엽 초등교육연구,22,27-47 [2009]
  • 다문화 청소년 성장환경에 대한 탐색적인 연구
    김교정 정규석 한국콘텐츠학회. 8,272-285 [2008]
  • 다문화 가족 청소년의 심리사회적인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에 관한 연구
    이영주 한국가족복지학회,14,103-119 [2009]
  • 다문화 가족 중도 입국 청소년의 학교 적응에 관한 질적 연구
    송다영 이병철 한국 사회복지학,63,131-154 [2011]
  • 다문화 가정의 자아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심리적인 요인
    박진우 장재홍 청소년학 연구,21,133-154 [2014]
  •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업수행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서덕희 조혜영 교육사회 학학회,18,105-134 [2009]
  • 농촌 지역 여고생의 자아 정체감에 관한 연구
    강미애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 문 [1992]
  • 기독교 관점에 본 청소년의 자아 정체성 형성에 관한 연구
    최영민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사회화 과정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송선진 서울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07]
  •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및 보건・복지 지원 정책방안
    설동훈 보건복지부 [2005]
  • 국내청소년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집단 괴롭힘 태도
    이봉민 사회과교육연 구,19,19-31 [2012]
  • 교육통계연보
    교육부 한국 교육개발원 [2012]
  • 고등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진로성숙도와의 관계
    김길정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고3 어머니의 모성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인 연구
    이정화 미래 교육 연구, 7,95-120 [2004]
  • 간호연구를 위한 현상학적 방법에 대한 문헌고찰
    김숙영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3]
  • 가족 유형과 지각된 부모의 수용-거부가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 형성에 미 치는 영향
    송설희 충남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1993]
  • 「자원봉사론」
    김범수 서울:학지사 [2007]
  • lk Guney.(2004).MulticulturalismanditsLegaciesIdentityConstructionamong BritshAsianmuslimyouth.EssexGraduateJournalofSociology.7.
  • Sue, D. W., Bucceri, J., Lin, A., Nadal, K., & Torino, G. (2007). Racial microaggressions and the Asian American experience.Cultural Diversity and Ethic MinorityPsychology,13,72-81.
  • Stonequist, E. V. (1973). The marginal man: A study in personality and culture conflict.NewYork:Russel&Russel.
  • Sol rzano, D., Ceja, M., & Yosso, T. (2000). Critical race theory, racial microaggressions,andcampusracialclimate: The experienceof AfricanAmerican collegestudent.TheJournalofNegroEducation,69(1/2),60-70.
  • Rutter, M.(1985). Studies of Psychosocial risk: The power of longitudinal data. CambridgeUniversity Press.
  • Poston, C. W.(1990). The biracial identity development model. Journal of Counceling andDevelopment,69,152-155.
  • Maricia의 청소년 자아정체성 발달 모형에 따른 가톨릭 청년의 종교적 자 아정체성과 종교성 관계 연구
    김동기 종교 교육 연구,37.89-109 [2011]
  • Kim. J. (1981). The process of Asian American identity development: A study of Japanese-American women's perceptions of their struggle to achieve personal identities as Americans of Asian ancestry.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42,1551A.
  • JudithK.Bernhard&FideliaTorres&SuparaNirdosh&MarlindaFreire.(1997),Latin Americans in a Canadian Primary School: Perspective of Parents, Teachers and Children on Cultural Identity and Academic Achievement. Canadian Journal of RegionalScience,1,217-237.
  • Jennifer L. Kerpelman & Suna Eryigit & Carolyn J. Stephens. (2008). African American Adolescents'FutureEducationOrientation;AssociationswithSelfEfficacy,Ethnic Identity,andPerceivedParentalSupport,YouthAdolescence.37.997-1008.
  • Husserl, E. (1970). Logical investigations (vol.1),(J. n. Finley, Trans.)Humaities Press.
  • Fakhri R. Khader.(2012). The Malaysian Experience in Development National Identity, Multicultural Tolerances and Understanding through Teaching Curricula: Lessons Learned and Possible Application in the Jordanian Context.International Journal ofHumanitiesandSocialScience.2.270-288.
  • ErnestT.Pascarella&PatrickT.Terenzini.(2005).HowCollegeAffectsStudents.San Franciso:Jossy-Bass.25.
  • Erikson, E. H. (1968). Identity: Youth and Crisis. NY: Norton.
  • ErikHYoungManLuter
    Erikson. 최인석 역 서울:도서출판 인간 [1982]
  • Dignan, S .M H. (1965). Ego identity crisi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3,176-183.
  • DeraldWingSue&DavidSue.(2008).Counselingtheculturallydiverse(5thed).Newyork: Wiley.
  • Derald Wing Sue & David Sue(1990). Counseling the Culturally Different: theory and practice.JhonWillyandSons,Inc.
  • Cross,W.E.(1971).TheNegro-to-blackconversionexperience:Towardapsychologyof blackliberation.BlackWorld,20,13-27.yPress.
  • Counseling the Culturally Therapy(1stEdition)
    Allen E. Ivey Derald Wing Sue Paul B. Pedersen 김태호,임은미,김인규, 은혁기,김명식,서혜석, 하혜숙,김영 혜,김수아,정성진,공역.2008.태영출판사. [1996]
  • Counseling the Culturally Diverse: Theory and Practice(5thedition)
    David Sue Derald Wing Sue 하혜숙,김태호,김인규,이호준,임은미,공역,2011.서울:학 지사. [2008]
  • Cote,J.E.,& Levine,C.(1988).A Criticalexaminationoftheegoidentity statusparadigm.DevelopmentalReview,8,147-184.
  • Colazzi, P. F.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onologist views it. in R. Vaile & M. king(Ed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New York:OxfordUniversity.
  • Burton, R. V. & Whiting, J. W. M.(1961). The absent father and cross-sex identity. MerrillPalmer Quarterly,7,85-95.
  • Bosma, H. A. & Gerrits, R. S.(1985). Family functioning and identity status in adolescence.JournalofEarlyAdolescence,5(1),69-80.
  • Ariel Knafo & Shalom H. Schwartz(2004). Identity formation and parents child value congruence in adolescence,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2. 439-458.
  • Apana G. Inman Erin E. Howard, & Robin L. Beaumont & Jessica A. Wallker. (2007) Cultural Transmission; Influence of Contextual Factors in Asisan Indian Immigrant Parents' Experienc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4. 93-100.
  • AlexandraAlund.(1998).SwedishMulticulturalsociety.soundingissue9.176-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