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박사
뉴다큐멘터리 연극 연구 : 사실과 허구의 경계 허물기
남지수
남지수
2015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남지수
남지수
형태사항
26 cm: 251 p.
일반주기
지도교수: 김방옥
학위논문사항
동국대학교, 학위논문(박사)-, 연극학과, 2015. 2
DDC
792.015
발행지
서울
언어
kor
출판년
2015
발행사항
동국대학교
주제어
뉴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연극
정치연극
포스트모던
허구
참고문헌( 152)
유사주제 논문( 119)
허구 81건
다큐멘터리 연극 21건
포스트모던 15건
뉴다큐멘터리 1건
정치연극 1건
인용/피인용
뉴다큐멘터리 연극 연구 : 사실과 허구의 경계 허물기
' 뉴다큐멘터리 연극 연구 : 사실과 허구의 경계 허물기'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뉴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연극
정치연극
포스트모던
허구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24
0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어
뉴다큐멘터리
2
0
0.0%
다큐멘터리 연극
22
0
0.0%
정치연극
2
0
0.0%
포스트모던
16
0
0.0%
허구
82
0
0.0%
계
124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0
닫기
' 뉴다큐멘터리 연극 연구 : 사실과 허구의 경계 허물기'
의 참고문헌
현대연극에 나타난 포스트아방가르드적 전환 및 관객의 미적 경험
이경미
『한국연극학』,37호,,p.205-244
[2009]
한국연극학회편,『퍼포먼스연구와연극』
서울:연극과인간
[2010]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
김욱동
서울:민음사
[1992]
포스트드라마 연극의 미학
김형기
서울:푸른사상
[2011]
크리에이티브바키,「남산도큐멘타:연극의연습-극장편」
년4월 기준공연본
[2014]
크리스콘덱(ChrisKondek),<죽은고양이반등(DeadCatBounce)>, ‘페스티벌봄’초청작
서강대메리홀,년3월
[2010]
진동젤리콜트콜텍공동행동,<구일만햄릿>
혜화동일번지,년12 월
[2013]
진동젤리콜트콜텍공동행동
<구일만햄릿>프로그램북,년12월
[2013]
제12언어연극스튜디오
<다정도병인양하여>프로그램북,년12월
[2013]
재현의 관점에서 본 예술과 실재의 관계
이주영
『미학예술학연 구』,22호,,p.5-38
[2005]
윤택림편역,『구술사,기억으로쓰는역사』
서울:아르케
[2010]
연극이론의 탐구
김용수
서울:서강대학교출판부
[2012]
아리스토텔레스,『시학』,천병희역
서울:문예출판사
[2002]
시뮬라크르의 시대
이정우
서울:거룸
[1999]
슈테판카에기(리미니프로토콜)와의‘예술가와의대화’(<100%광주> 제작과정발표회),대학로예술가의집
년2월25일
[2014]
쉬쉬팝(SheShePop),<유서(Testament)>
프랑스아베스극장(Theatre desAbbesses),년12월
[2013]
세미오시스연구센터,『내러티브와매체』
서울:한국외국어대학교출 판부
[2014]
새로운 서사와 연기의 진정성에 관한 연구 —르 롸와 제롬 벨의 작업을 중심으로—
김수진
『드라마연구』,37호,,p.5-32
[2012]
상호매체적 공연에서 배우의 역할 구현의 문제 — 얀 라우어스의 <이사벨라의 방 >을 중심으로
이진아
『드라마연구』,44호,, p.91-127
[2014]
베를린,<태그피쉬(Tagfish)>
‘페스티벌봄’초청작,년3월
[2011]
모바일미디어와 모바일사회
이재현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모바일 미디어
이재현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매체 다원화 시대 다큐멘터리 장르의 경계에 관한 연구
전평국
<영화연구>,37호,,p.351-382
[2008]
리미니프로토콜(RiminiProtokoll),<자본론(KarlMarx:DasKapital, ErsterBand>,‘페스티벌봄’초청작
아르코예술극장대극장, 년3월
[2009]
리미니프로토콜(RiminiProtokoll),<라고스비즈니스엔젤(Lagos BusinessAngel)>
벨기에‘쿤스텐페스티벌데자르 (Kunstenfestivaldesarts)’,년5월
[2012]
리미니프로토콜(RiminiProtokoll),<100%광주>
국립극장해오름극장, 년4월
[2014]
레만의 포스트드라마 연극론에서 수행성과 매체성의 문제
유봉근
『브레히트와현대연극』,26집,,p.83-104
[2012]
라비므루에(RabihMroue),리나사네(LinaSaneh),<한시간그리고 몇초(33ToursetQuelquesSeconds)>
벨기에‘쿤스텐페스티벌 데자르(Kunstenfestivaldesarts)’,년5월
[2012]
라비므루에(RabihMroue),리나사네(LinaSaneh)
<세가지포스터 (ThreePosters)>DVD
[2000]
라비므루에(RabihMroue),<슐라이만실종사건(LookingforaMissing Employee)>
‘서울국제공연예술제’초청작,년10월
[2004]
드라마투르기와포스트드라마투르기
파트리스파비스
『드라마연 구』,43호,,p.195-208
[2013]
다큐멘터리
차민철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뉴미디어와연극언어의재매개
이진아
『드라마연구』,39호, ,p.157-189
[2013]
김미도사회,“좌담:어떻게보셨습니까”
<연극평론>,74호,,15∼ 17쪽
[2014]
기록극이란 무엇인가
황성근
서울:한국학술정보
[2008]
극단리미니프로토콜(RiminiProtokoll),<크로스워드핏스탑 (CrosswordPitStop)>,<콜커타(Callcutta)>(2005)
<카르 고소피아(CargoSofia)>(2007),www.rimini-protokoll.de
[2000]
극단 리미니 프로토콜과 다큐멘터리 연극
김성희
『브레히트와현 대연극』,25호,,p.141-165
[2011]
공간의 기억
박상진
『공간과도시의의미들』,철학아카데미엮음, 서울:소명출판,,p.13-36
[2004]
『페르세우스의방패:페터바이스의《저항의미학》읽기』
문광훈
서울:고려대학교출판부
[2012]
『정치적인것의가장자리에서(Auxbordsdu politique)』
양창렬역,서울:길
[2013]
『장소특정적미술(Oneplaceafteranother:site-specificart andlocationalidentity)』
권미원
김인규,우정아,이영욱역,서울:현실 문화
[2013]
『이미지의운명(Ledestindesimages)』
김상운 역,서울:현실문화
[2014]
『이미지문화와시대쟁점:영상문화의세계는어떻게발전해왔 는가』
박명진
서울:문학과지성사
[2013]
『연극과정치:탈정치시대의독일연극』
이상복
서울:연극과인간
[2008]
『역사가기억을말하다』
전진성
서울,휴머니스트
[2002]
『세계를뒤흔든미래주의선언』
이택광
서울:그린비
[2008]
『문학비평용어사전』
이상섭
서울:민음사
[2007]
『국가론』
Platon
서울:집문당
[2005]
『감성의분할(Lepartagedusensible:esthetique etpolitique)』
오윤성역,서울:도서출판b
[2008]
「한국연극의새발화주체-호모사케르와공적영역의복원」
이경미
『드라마연구』,43호,,p.27-54
[2014]
「한국다큐멘터리연극에관한연구:성기웅의<다정도병인 양하여>와윤한솔의<나는야?스왕>을중심으로」
이은경
『인문언 어』,15(1)호,,p.69-96
[2013]
「포스트드라마시대의배우의방향성에과한연구:포스트드라 마연극에나타난‘자기이야기하기’서사를중심으로」
나경민
중앙대학 교대학원연극학과석사논문
[2013]
「정치연극의 언어-년대 피스카토르의 연극 실험 연구」
남상식
『한국연극학』,6호,1994,p.305-337
[1920]
「장소특정적연극-퍼포먼스연구한국의공연작품들을중심으 로」
신현숙
『한국연극학』,49호,,p.169-206
[2013]
「연극의정치성에대한새로운접근-실험을통한감각의분할 과타자의현시」
이경미
『한국연극학』,48호,,p.171-196
[2012]
「에르빈피스카토르의정치극연구」
김용한
서울대학교대학원독어 독문학과박사학위논문
[1995]
「에르빈피스카토르의연출작업에나타난서사화와집단주의 -년대민중극장에서의작업을중심으로」
김화임
『브레히트와현 대연극』,9호,2001,p.111-128
[1920]
「에르빈피스카토르의『야!우리는살아있다!』상연에서의다 매체적실험」
정동란
『브레히트와현대연극』,10호,,p.145-164
[2002]
「실재에대한철학적이해」
이중원
『철학과인접학문의대화』,한국 철학회편,서울:철학과현실사
[2004]
「신연극성과비평의대응」
김윤철
『오늘의세계연극읽기』,서울: 연극과인간,,p.6-30
[2007]
「매체성의관점에서바라본연극,연극성-디지털미디어시대 와‘inter-’의미학」
이경미
『한국연극학』,43호,,p.153-187
[2011]
「리미니프로토콜-일상의연극화,연극의일상화」
이은기
『동시대 연출가론:서구편Ⅱ』,최영주엮음,서울:연극과인간,,p. 77-110
[2010]
「독일기록극에나타난사회역사의식-피스카토르의극작술과 호흐투흐,킵하르트,바이스의작품을중심으로」
김희열
『독어문학』, 54(1)호,,p.232-280
[1994]
「다정도병인양하여」
성기웅
년4월기준공연본
[2014]
「”새로운드라마”와떼아트르.doc의다큐멘터리연극」
김혜란
『러시 아어문학연구논집』,44집,,p.61-84
[2013]
「9/11과 아방가르드 연극-실재, 가상, 재현」
최성희
『한국연극학』, 47호,,p.197-221
[2012]
“포스트드라마이후독일드라마의새로운글쓰기-데아로어와 시멜페니히의내러티브씨어터”
장은수
<연극평론>,72호,,p. 81-87
[2014]
“오늘여기,한국희곡의양상;새로운글쓰기의한양상,다큐멘 터리연극”
이은경
<연극평론>,68호,,p.93-98
[2013]
“연극은폭동에어떻게대응할것인가-《폭동》”
김소연
<연극평론>, 64호,,p.155-160
[2012]
“아프리카르네상스-쿤스텐페스티벌데자르”
남지수
<연극평론>, 66호,2012,p.147-153
[2012]
“씨어터드벨트프로그래머”
신민경
프리레이슨과의인터뷰,
,,10. (http://m.kor.theapro.kr/GM/main.asp?cate=2&idx=154&ord=1&or dt=1&pageNo=6&state=view&sub_num=15)
[2010]
“숫자에감춰진리얼리티-리미니프로토콜의<100%광주>”
남지수
리미니프로토콜과의(슈테판카에기,헬가르트하우그)인터뷰,
,(http://kor.theapro.kr/?sub_num=143&pageNo=1&state=view&idx =399)
[2014]
“새로운형식과내용으로확산되는다큐멘터리연극”
강일중
<한팩 뷰>,년5월호
[2012]
“미디어테크놀러지와가상공간의위상”
이원곤
경기대학교미디어예술 문화연구소학술대회자료집,경기대학교미디어문화예술연구소
[2014]
“말하는극장,말하게하는극장-<남산도큐멘타:연극의연습- 극장편>과<투표는진행중입니다>”
송현민
<문화+서울>,서울문화재 단,년4월호
[2014]
“디지털이미지와몸”
박영욱
경기대학교미디어예술문화연구소학술대 회자료집,경기대학교미디어예술문화연구소
[2014]
“다큐와연극의접목”
권재현
<동아일보>,(http://news.donga.com/3/all/20130627/56148722/1)
[2013]
“뉴다큐멘터리연극의영향미학과정치성-리미니프로토콜을중 심으로”
김형기
한국드라마학회추계학술대회자료집
[2014]
____________________.“CoMediaelectrONica:Performing intermedialityincontemporarytheatre”,in TheatreResearch International,vol.1,2003,p.34-45.
______________.“Newdocumentarismonstage:Documentarytheatre innewtimes”,in ZAA,vol.56,no.2,2008,p.129-141.
YOUKER,TimothyEarl.「Thedestinyofwords:Documentary theatre,theavant-garde,andthepoliticsofform」,Columbia UniversityPh.DThesis,2012.
WARD,Paul.『다큐멘터리:리얼리티의가장자리(Documentary:The marginsofreality)』,조혜영역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VATTIMO,Gianni.『미디어사회와투명성(TheTransparentSociet y)』,김승현역
서울:한울아카데미
[1997]
TV리얼리티: 다큐멘터리, 뉴스, 리얼리티 쇼의 현실구성
이종수
서울:한나래
[2004]
TOURAINE,Alain.『현대성비판(Critiquedelamodernite)』,정수복, 이기현역
서울:문예출판사
[1995]
TOMPKINS,Joanne,BIRCH,Anne(Eds.).Performingsite-specific theatre:politics,place,pratice,London:Palgraveand Macmillan,2012.
TINDEMANS,Klaas.“Regardetrealite:Lespectateurdutheatre documentaire”,in Theatre/Public,2013(avril-juin),p.34-37.
TAYLOR,Ronald(Ed.).Aestheticsandpolitics,London:Ruth Prentice,1977.
TAYLOR,Lib.“Voice,bodyandthetransmissionoftherealin documentarytheatre”,in ContemporaryTheatreReview,vol. 23,no.3,2013,p.368-379.
STYAN,J.L.『표현주의연극과서사극』,윤광진역
서울:현암사
[1988]
STAUDE,Sylvia,“AMatterofSeconds”,inFrankfurterRundschau, 2000.11.13. (http://www.rimini-protokoll.de/website/en/article_2723.html)
SCHMIDT,SiegfriedJ.『미디어인식론:인지-텍스트-커뮤니케이션 (KognitiveAutonomieundSozialeOrientierung)』,박여성역
서울:까치글방
[1996]
ROSCOE,Jane.HIGHT,Craig.『모크다큐멘터리:다큐멘터리가아닌 다큐멘터리(Fakingit:Mock-Documentaryandthesubversion offactuality)』,맹수진,목혜정역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RANCIERE,Jacques.『미학안의불편함(Malaisedansl’esthetique)』, 주형일역
서울:인간사랑
[2008]
RANCIERE,Jacque.Thepoliticsofaesthetics,GabrielRockhill (Trans.),NewYork:Continuum,2006.
PISCATOR,Erwin.ErwinPiscator:Thepoliticaltheatre,Hugh Rorrison(Trans.),London:EyreMethuen,1980.
PAGET,Derek.“Verbatimtheatre:oralhistoryanddocumentary techniques",in NewTheatreQuarterly,no.3,1987,p.317-336.
PAGET,Derek.Truestories?:Documentarydramaonradio,screen andstage,Manchester:ManchesterUniversityPress,1990.
NINEY,Francois.『다큐멘터리란무엇인가:다큐멘터리와그아류들 (Ledocumentaireetsesfaux-semblants)』,조화림,박희태역
서울:예림기획
[2009]
NICHOLS,Bill.『다큐멘터리입문(Introductiontodocumentary)』,이 선화역
서울:한울아카데미
[2005]
MUMFORD,Meg.“RiminiProtokoll’srealitytheatreandintercultural encounter:Towardsanethicalartofpartialproximity”,in ContemporaryTheatreReview,vol.23,no.2,2013,p.153-165.
MOGUILEVSKAIA,Tania.“Letheatredocumentairerusse”,in Theatre/Public,no.181,2006,p.85-92.
MERSCH,Dieter.『매체이론(Medientheorienzureinfuhrung)』,문화학 연구회역
서울:연세대학교출판부
[2009]
MERLEAU-PONTY,Maurice.『지각의현상학(Laphenomenologiede laperception)』,류의근역
서울:문학과지성사
[2002]
MATZKER.Reiner.『예술매개미학(Asthetikdermedialitat)』,문 화학연구회옮김
서울:연세대학교대학출판문화원
[2013]
MARTIN,Carol.“Bodiesofevidence”,in TheDramaReview,vol.50, no.3,2006,p.8-15.
MARTIN,Carol.Theatreofthereal,Hampshire:PalgraveMacmillan, 2013.
MARTIN,Carol(Ed.).Dramaturgyoftherealontheworldstage, Hampshire:PalgraveMacmillan,2010.
MANOVICH,Lev.『뉴미디어의언어(Thelanguageofnewmedia)』, 서정신역
서울:생각의나무
[2004]
LYOTARD,Jean-Francois.『포스트모던의조건(Lacondition postmoderne)』,유정완,이삼출,민승기역
서울:민음사
[1984]
LEHMANN,Hans-Thies.『포스트드라마연극(Postdramatisches Theater)』,김기란역
서울:현대미학사
[2013]
LEHMANN,Hans-Thies.PostdramaticTheatre,KarenJurs-Munby (Trans.),LondonandNewYork:Routledge,2006.
LEFEVRE,Henri.『현대세계의일상성(Lacritiquedelavie quotidienne)』,박정자역
서울:기파랑
[2005]
KLICH,Rosemary.“Performingpoetryandthepostnarrativetextin thetheatreofnewmedia”,in ContemporaryTheatreReview, vol.23,no.3,2013,p.421-431.
KEMPF,Lucie,MOGUILEVSKAIA,Tania(Dir.).Letheatre neo-documentaire:resurgenceoureinvention?,Nancy: PUN-EditionsUniversitairesdeLorraine,2012.
KAYE,Nick.Site-SpecificArt:Performance,Place,and Documentation,LondonandNewYork,2013.
JURS-MUNBY,Karen,CARROLL,Jerome,GILES,Steve(Eds.). Postdramatictheatreandthepolitical,LondonandNewYork: Bloomsbury,2013.
JESTROVIC,Silvija.“Thetheatricalmemoryofspace:fromPiscator andBrechttoBelgrade”,in NewTheatreQuarterly,vol.21, no.4,2005,p.358-366.
IRMER,Thomas.“Asearchfornewrealities:Documentarytheatrein Germany”,in TheDramaReview,vol.50,no.3,2006,p.16-28.
HARE,David.Obedience,StruggleandRevolt:Lecturesontheatre, London:Faber&Faber,2005.
HAMMOND,Will,STEWARD,Dan(Eds.).Verbatimverbatim, London:OberonBooks,2010.
GORDANA,Fontana-Giusti.『건축가를위한푸코:미셸푸코(Thinkers forarchitect:MichelFoucault)』,장정제역
서울:시공문화사
[2013]
GIESEKAM,Greg.Stagingthescreen:theuseoffilmandvideoin theatre,NewYork:PalgraveMacmillan,2007.
GENETTE,Gerard.『서사담론(Narrativediscourse)』,권태경역
서 울:교보문고
[1992]
GAUTHIER,Guy.『다큐멘터리,또하나의영화(Ledocumentaire,un autrecinema)』,김원중,이호은역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FOUCAULT,Michel.『헤테로토피아(LesHeterotopies)』,이상길역
서울:문학과지성사
[2014]
FORSYTH,Alison,MEGSON,Chris(Eds.).Getreal:Documentary theatrepastandpresent,Hampshire:PalgraveMacmillan,2009.
FILEWOD,Alan.Collectiveencounters:Documentarytheatrein EnglishCanada,Toronto:UniversityofTorontoPress,1987.
FERAL,Josette(Dir.).Practiquesperformatives:Bodyremix,Rennes: PressesUniversitairesdeRennes,2012.
FAVORINI,A.Voicings:Tenplaysfromthedocumentarytheatre, HopewellandNewJersey:EccoPress,1995.
ELLIS,JackC.MCLANE,BetsyA.『다큐멘터리의새로운역사(A newhistoryofdocumentaryfilm)』,허욱외역
서울:비즈앤비 즈
[2005]
ELIAS,Chad.“InterviewwithRabihMroue”,InFocus:‘OnThree Posters’2004byRabihMroue,inTate,February2014. (http://www.tate.org.uk/art/research-publications/rabih-mroue-on -three-posters/interview-with-rabih-mroue-r1144506)
DREYSSE,Miriam,MALZACHER,Florian(Eds.).Expertsofthe everyday:TheTheatreofRiminiProtokoll,Berlin:Alexander VerlagBerlin,2008.
DIXON,Steve.DigitalPerformance,Massachusetts:TheMITPress, 2007.
DELEUZE,Gilles.『시네마Ⅱ(CinemaⅡ:L’image-Temps)』,이정하 역
서울:시각과언어
[2005]
DECERTEAU,Michel.Thepracticeofeverydaylife,SteveRendall (Trans.),Berkely,LosAngeles,London:Universityof CaliforniaPress,1988.
DAWSON,GaryFisher.DocumentaryTheatreintheUnitedStates, Westport:GreenwoodPress,1999.
DANTO,ArthurC.『예술의종말이후(Aftertheendofart: Contemporaryartandthepaleofhistory)』,이성훈,김광훈역
서울:미술문화
[2010]
COUSINS,Mark,MACDONALD,Kevin.『현실을상상하다:다큐멘터 리의철학과작업(Imagingreality:Thefaberbookof documentary)』,최정민역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BRUZZI,Stella.NewDocumentary(2ndEdition),Oxon:Routledge, 2006.
BRAUNECK,Manfred.『20세기연극:선언문,양식,개혁모델(Theater im20.Jahrhundert)』,김미혜,이경미역
서울:연극과인간
[2000]
BOTTOMS,StephanS.“PuttingtheDocumentintoDocumentary:An unwelcomecorrective?”,in TheDramaReview,vol.50,no.3, 2006,p.56-68.
BOROWSKI,Mateusz,SUGIERA,Małgorzata(Eds.).Fictional realities/realfictions:Contemporarytheatreinsearchofanew mimeticparadigm,Newcastle:CambridgeScholarsPublishing, 2007.
BOLTER,JayDavid,GRUSIN,Richard.『재매개:뉴디미디어의계보 학(Remediation:Understandingnewmedia)』,이재현역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BOENISCH,PeterM.“Towardatheatreofencounterandexperience: Reflexivedramaturgiesandclassictexts”,in Contemporary TheatreReview,vol.20,2010,p.162-172.
BAY-CHENG,Sarah,KATTENBELT,Chieletal.Mapping intermedialityinperformance,Amsterdam:Amsterdam UniversityPress,2010.
BARBARAS,Renaud.『지각(Laperception-Essaisurlasensible)』, 공정아역
서울:동문선
[2003]
AUSTIN,JohnL.Howtodothingswithwords,Cambridgeand Massachusetts:HarvardUniversityPress,1962.
ABBOTT,H.Porter.『서사학강의:이야기에대한모든것(The cambridgeintroductiontonarrative)』,우찬제역
서울:문학과 지성사
[2010]
/극단크리에이티브바키(VaQi),<남산도큐멘타:연극의연습-극 장편>
이경성
남산드라마센터,년3월
[2014]
/극단제12언어연극스튜디오,<다정도병인양하여>
성기웅
국립극장소 극장판,년12월
[2013]
(JeromeBel),<장애극장(DisabledTheatre)>
제롬벨
벨기에‘쿤스텐페 스티벌데자르(Kunstenfestivaldesarts)’,년5월
[2012]
' 뉴다큐멘터리 연극 연구 : 사실과 허구의 경계 허물기'
의 유사주제(
)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