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뉴다큐멘터리 연극 연구 : 사실과 허구의 경계 허물기

논문상세정보
' 뉴다큐멘터리 연극 연구 : 사실과 허구의 경계 허물기'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뉴다큐멘터리
  • 다큐멘터리 연극
  • 정치연극
  • 포스트모던
  • 허구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24 0

0.0%

' 뉴다큐멘터리 연극 연구 : 사실과 허구의 경계 허물기' 의 참고문헌

  • 현대연극에 나타난 포스트아방가르드적 전환 및 관객의 미적 경험
    이경미 『한국연극학』,37호,,p.205-244 [2009]
  • 한국연극학회편,『퍼포먼스연구와연극』
    서울:연극과인간 [2010]
  •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
    김욱동 서울:민음사 [1992]
  • 포스트드라마 연극의 미학
    김형기 서울:푸른사상 [2011]
  • 크리에이티브바키,「남산도큐멘타:연극의연습-극장편」
    년4월 기준공연본 [2014]
  • 크리스콘덱(ChrisKondek),<죽은고양이반등(DeadCatBounce)>, ‘페스티벌봄’초청작
    서강대메리홀,년3월 [2010]
  • 진동젤리콜트콜텍공동행동,<구일만햄릿>
    혜화동일번지,년12 월 [2013]
  • 진동젤리콜트콜텍공동행동
    <구일만햄릿>프로그램북,년12월 [2013]
  • 제12언어연극스튜디오
    <다정도병인양하여>프로그램북,년12월 [2013]
  • 재현의 관점에서 본 예술과 실재의 관계
    이주영 『미학예술학연 구』,22호,,p.5-38 [2005]
  • 윤택림편역,『구술사,기억으로쓰는역사』
    서울:아르케 [2010]
  • 연극이론의 탐구
    김용수 서울:서강대학교출판부 [2012]
  • 아리스토텔레스,『시학』,천병희역
    서울:문예출판사 [2002]
  • 시뮬라크르의 시대
    이정우 서울:거룸 [1999]
  • 슈테판카에기(리미니프로토콜)와의‘예술가와의대화’(<100%광주> 제작과정발표회),대학로예술가의집
    년2월25일 [2014]
  • 쉬쉬팝(SheShePop),<유서(Testament)>
    프랑스아베스극장(Theatre desAbbesses),년12월 [2013]
  • 세미오시스연구센터,『내러티브와매체』
    서울:한국외국어대학교출 판부 [2014]
  • 새로운 서사와 연기의 진정성에 관한 연구 —르 롸와 제롬 벨의 작업을 중심으로—
    김수진 『드라마연구』,37호,,p.5-32 [2012]
  • 상호매체적 공연에서 배우의 역할 구현의 문제 — 얀 라우어스의 <이사벨라의 방 >을 중심으로
    이진아 『드라마연구』,44호,, p.91-127 [2014]
  • 베를린,<태그피쉬(Tagfish)>
    ‘페스티벌봄’초청작,년3월 [2011]
  • 모바일미디어와 모바일사회
    이재현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 모바일 미디어
    이재현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매체 다원화 시대 다큐멘터리 장르의 경계에 관한 연구
    전평국 <영화연구>,37호,,p.351-382 [2008]
  • 리미니프로토콜(RiminiProtokoll),<자본론(KarlMarx:DasKapital, ErsterBand>,‘페스티벌봄’초청작
    아르코예술극장대극장, 년3월 [2009]
  • 리미니프로토콜(RiminiProtokoll),<라고스비즈니스엔젤(Lagos BusinessAngel)>
    벨기에‘쿤스텐페스티벌데자르 (Kunstenfestivaldesarts)’,년5월 [2012]
  • 리미니프로토콜(RiminiProtokoll),<100%광주>
    국립극장해오름극장, 년4월 [2014]
  • 레만의 포스트드라마 연극론에서 수행성과 매체성의 문제
    유봉근 『브레히트와현대연극』,26집,,p.83-104 [2012]
  • 라비므루에(RabihMroue),리나사네(LinaSaneh),<한시간그리고 몇초(33ToursetQuelquesSeconds)>
    벨기에‘쿤스텐페스티벌 데자르(Kunstenfestivaldesarts)’,년5월 [2012]
  • 라비므루에(RabihMroue),리나사네(LinaSaneh)
    <세가지포스터 (ThreePosters)>DVD [2000]
  • 라비므루에(RabihMroue),<슐라이만실종사건(LookingforaMissing Employee)>
    ‘서울국제공연예술제’초청작,년10월 [2004]
  • 드라마투르기와포스트드라마투르기
    파트리스파비스 『드라마연 구』,43호,,p.195-208 [2013]
  • 다큐멘터리
    차민철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 뉴미디어와연극언어의재매개
    이진아 『드라마연구』,39호, ,p.157-189 [2013]
  • 김미도사회,“좌담:어떻게보셨습니까”
    <연극평론>,74호,,15∼ 17쪽 [2014]
  • 기록극이란 무엇인가
    황성근 서울:한국학술정보 [2008]
  • 극단리미니프로토콜(RiminiProtokoll),<크로스워드핏스탑 (CrosswordPitStop)>,<콜커타(Callcutta)>(2005)
    <카르 고소피아(CargoSofia)>(2007),www.rimini-protokoll.de [2000]
  • 극단 리미니 프로토콜과 다큐멘터리 연극
    김성희 『브레히트와현 대연극』,25호,,p.141-165 [2011]
  • 공간의 기억
    박상진 『공간과도시의의미들』,철학아카데미엮음, 서울:소명출판,,p.13-36 [2004]
  • 『정치적인것의가장자리에서(Auxbordsdu politique)』
    양창렬역,서울:길 [2013]
  • 『장소특정적미술(Oneplaceafteranother:site-specificart andlocationalidentity)』
    권미원 김인규,우정아,이영욱역,서울:현실 문화 [2013]
  • 『이미지의운명(Ledestindesimages)』
    김상운 역,서울:현실문화 [2014]
  • 『연극과정치:탈정치시대의독일연극』
    이상복 서울:연극과인간 [2008]
  • 『역사가기억을말하다』
    전진성 서울,휴머니스트 [2002]
  • 『문학비평용어사전』
    이상섭 서울:민음사 [2007]
  • 『국가론』
    Platon 서울:집문당 [2005]
  • 『감성의분할(Lepartagedusensible:esthetique etpolitique)』
    오윤성역,서울:도서출판b [2008]
  • 「한국연극의새발화주체-호모사케르와공적영역의복원」
    이경미 『드라마연구』,43호,,p.27-54 [2014]
  • 「한국다큐멘터리연극에관한연구:성기웅의<다정도병인 양하여>와윤한솔의<나는야?스왕>을중심으로」
    이은경 『인문언 어』,15(1)호,,p.69-96 [2013]
  • 「포스트드라마시대의배우의방향성에과한연구:포스트드라 마연극에나타난‘자기이야기하기’서사를중심으로」
    나경민 중앙대학 교대학원연극학과석사논문 [2013]
  • 「정치연극의 언어-년대 피스카토르의 연극 실험 연구」
    남상식 『한국연극학』,6호,1994,p.305-337 [1920]
  • 「에르빈피스카토르의정치극연구」
    김용한 서울대학교대학원독어 독문학과박사학위논문 [1995]
  • 「에르빈피스카토르의연출작업에나타난서사화와집단주의 -년대민중극장에서의작업을중심으로」
    김화임 『브레히트와현 대연극』,9호,2001,p.111-128 [1920]
  • 「실재에대한철학적이해」
    이중원 『철학과인접학문의대화』,한국 철학회편,서울:철학과현실사 [2004]
  • 「신연극성과비평의대응」
    김윤철 『오늘의세계연극읽기』,서울: 연극과인간,,p.6-30 [2007]
  • 「리미니프로토콜-일상의연극화,연극의일상화」
    이은기 『동시대 연출가론:서구편Ⅱ』,최영주엮음,서울:연극과인간,,p. 77-110 [2010]
  • 「독일기록극에나타난사회역사의식-피스카토르의극작술과 호흐투흐,킵하르트,바이스의작품을중심으로」
    김희열 『독어문학』, 54(1)호,,p.232-280 [1994]
  • 「다정도병인양하여」
    성기웅 년4월기준공연본 [2014]
  • 「”새로운드라마”와떼아트르.doc의다큐멘터리연극」
    김혜란 『러시 아어문학연구논집』,44집,,p.61-84 [2013]
  • 「9/11과 아방가르드 연극-실재, 가상, 재현」
    최성희 『한국연극학』, 47호,,p.197-221 [2012]
  • “포스트드라마이후독일드라마의새로운글쓰기-데아로어와 시멜페니히의내러티브씨어터”
    장은수 <연극평론>,72호,,p. 81-87 [2014]
  • “오늘여기,한국희곡의양상;새로운글쓰기의한양상,다큐멘 터리연극”
    이은경 <연극평론>,68호,,p.93-98 [2013]
  • “연극은폭동에어떻게대응할것인가-《폭동》”
    김소연 <연극평론>, 64호,,p.155-160 [2012]
  • “아프리카르네상스-쿤스텐페스티벌데자르”
    남지수 <연극평론>, 66호,2012,p.147-153 [2012]
  • “씨어터드벨트프로그래머”
    신민경 프리레이슨과의인터뷰,,,10. (http://m.kor.theapro.kr/GM/main.asp?cate=2&idx=154&ord=1&or dt=1&pageNo=6&state=view&sub_num=15) [2010]
  • “숫자에감춰진리얼리티-리미니프로토콜의<100%광주>”
    남지수 리미니프로토콜과의(슈테판카에기,헬가르트하우그)인터뷰, ,(http://kor.theapro.kr/?sub_num=143&pageNo=1&state=view&idx =399) [2014]
  • “새로운형식과내용으로확산되는다큐멘터리연극”
    강일중 <한팩 뷰>,년5월호 [2012]
  • “미디어테크놀러지와가상공간의위상”
    이원곤 경기대학교미디어예술 문화연구소학술대회자료집,경기대학교미디어문화예술연구소 [2014]
  • “말하는극장,말하게하는극장-<남산도큐멘타:연극의연습- 극장편>과<투표는진행중입니다>”
    송현민 <문화+서울>,서울문화재 단,년4월호 [2014]
  • “디지털이미지와몸”
    박영욱 경기대학교미디어예술문화연구소학술대 회자료집,경기대학교미디어예술문화연구소 [2014]
  • “다큐와연극의접목”
    권재현 <동아일보>,(http://news.donga.com/3/all/20130627/56148722/1) [2013]
  • “뉴다큐멘터리연극의영향미학과정치성-리미니프로토콜을중 심으로”
    김형기 한국드라마학회추계학술대회자료집 [2014]
  • ____________________.“CoMediaelectrONica:Performing intermedialityincontemporarytheatre”,in TheatreResearch International,vol.1,2003,p.34-45.
  • ______________.“Newdocumentarismonstage:Documentarytheatre innewtimes”,in ZAA,vol.56,no.2,2008,p.129-141.
  • YOUKER,TimothyEarl.「Thedestinyofwords:Documentary theatre,theavant-garde,andthepoliticsofform」,Columbia UniversityPh.DThesis,2012.
  • WARD,Paul.『다큐멘터리:리얼리티의가장자리(Documentary:The marginsofreality)』,조혜영역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 VATTIMO,Gianni.『미디어사회와투명성(TheTransparentSociet y)』,김승현역
    서울:한울아카데미 [1997]
  • TV리얼리티: 다큐멘터리, 뉴스, 리얼리티 쇼의 현실구성
    이종수 서울:한나래 [2004]
  • TOURAINE,Alain.『현대성비판(Critiquedelamodernite)』,정수복, 이기현역
    서울:문예출판사 [1995]
  • TOMPKINS,Joanne,BIRCH,Anne(Eds.).Performingsite-specific theatre:politics,place,pratice,London:Palgraveand Macmillan,2012.
  • TINDEMANS,Klaas.“Regardetrealite:Lespectateurdutheatre documentaire”,in Theatre/Public,2013(avril-juin),p.34-37.
  • TAYLOR,Ronald(Ed.).Aestheticsandpolitics,London:Ruth Prentice,1977.
  • TAYLOR,Lib.“Voice,bodyandthetransmissionoftherealin documentarytheatre”,in ContemporaryTheatreReview,vol. 23,no.3,2013,p.368-379.
  • STYAN,J.L.『표현주의연극과서사극』,윤광진역
    서울:현암사 [1988]
  • STAUDE,Sylvia,“AMatterofSeconds”,inFrankfurterRundschau, 2000.11.13. (http://www.rimini-protokoll.de/website/en/article_2723.html)
  • SCHMIDT,SiegfriedJ.『미디어인식론:인지-텍스트-커뮤니케이션 (KognitiveAutonomieundSozialeOrientierung)』,박여성역
    서울:까치글방 [1996]
  • ROSCOE,Jane.HIGHT,Craig.『모크다큐멘터리:다큐멘터리가아닌 다큐멘터리(Fakingit:Mock-Documentaryandthesubversion offactuality)』,맹수진,목혜정역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 RANCIERE,Jacques.『미학안의불편함(Malaisedansl’esthetique)』, 주형일역
    서울:인간사랑 [2008]
  • RANCIERE,Jacque.Thepoliticsofaesthetics,GabrielRockhill (Trans.),NewYork:Continuum,2006.
  • PISCATOR,Erwin.ErwinPiscator:Thepoliticaltheatre,Hugh Rorrison(Trans.),London:EyreMethuen,1980.
  • PAGET,Derek.“Verbatimtheatre:oralhistoryanddocumentary techniques",in NewTheatreQuarterly,no.3,1987,p.317-336.
  • PAGET,Derek.Truestories?:Documentarydramaonradio,screen andstage,Manchester:ManchesterUniversityPress,1990.
  • NINEY,Francois.『다큐멘터리란무엇인가:다큐멘터리와그아류들 (Ledocumentaireetsesfaux-semblants)』,조화림,박희태역
    서울:예림기획 [2009]
  • NICHOLS,Bill.『다큐멘터리입문(Introductiontodocumentary)』,이 선화역
    서울:한울아카데미 [2005]
  • MUMFORD,Meg.“RiminiProtokoll’srealitytheatreandintercultural encounter:Towardsanethicalartofpartialproximity”,in ContemporaryTheatreReview,vol.23,no.2,2013,p.153-165.
  • MOGUILEVSKAIA,Tania.“Letheatredocumentairerusse”,in Theatre/Public,no.181,2006,p.85-92.
  • MERSCH,Dieter.『매체이론(Medientheorienzureinfuhrung)』,문화학 연구회역
    서울:연세대학교출판부 [2009]
  • MERLEAU-PONTY,Maurice.『지각의현상학(Laphenomenologiede laperception)』,류의근역
    서울:문학과지성사 [2002]
  • MATZKER.Reiner.『예술매개미학(Asthetikdermedialitat)』,문 화학연구회옮김
    서울:연세대학교대학출판문화원 [2013]
  • MARTIN,Carol.“Bodiesofevidence”,in TheDramaReview,vol.50, no.3,2006,p.8-15.
  • MARTIN,Carol.Theatreofthereal,Hampshire:PalgraveMacmillan, 2013.
  • MARTIN,Carol(Ed.).Dramaturgyoftherealontheworldstage, Hampshire:PalgraveMacmillan,2010.
  • MANOVICH,Lev.『뉴미디어의언어(Thelanguageofnewmedia)』, 서정신역
    서울:생각의나무 [2004]
  • LYOTARD,Jean-Francois.『포스트모던의조건(Lacondition postmoderne)』,유정완,이삼출,민승기역
    서울:민음사 [1984]
  • LEHMANN,Hans-Thies.『포스트드라마연극(Postdramatisches Theater)』,김기란역
    서울:현대미학사 [2013]
  • LEHMANN,Hans-Thies.PostdramaticTheatre,KarenJurs-Munby (Trans.),LondonandNewYork:Routledge,2006.
  • LEFEVRE,Henri.『현대세계의일상성(Lacritiquedelavie quotidienne)』,박정자역
    서울:기파랑 [2005]
  • KLICH,Rosemary.“Performingpoetryandthepostnarrativetextin thetheatreofnewmedia”,in ContemporaryTheatreReview, vol.23,no.3,2013,p.421-431.
  • KEMPF,Lucie,MOGUILEVSKAIA,Tania(Dir.).Letheatre neo-documentaire:resurgenceoureinvention?,Nancy: PUN-EditionsUniversitairesdeLorraine,2012.
  • KAYE,Nick.Site-SpecificArt:Performance,Place,and Documentation,LondonandNewYork,2013.
  • JURS-MUNBY,Karen,CARROLL,Jerome,GILES,Steve(Eds.). Postdramatictheatreandthepolitical,LondonandNewYork: Bloomsbury,2013.
  • JESTROVIC,Silvija.“Thetheatricalmemoryofspace:fromPiscator andBrechttoBelgrade”,in NewTheatreQuarterly,vol.21, no.4,2005,p.358-366.
  • IRMER,Thomas.“Asearchfornewrealities:Documentarytheatrein Germany”,in TheDramaReview,vol.50,no.3,2006,p.16-28.
  • HARE,David.Obedience,StruggleandRevolt:Lecturesontheatre, London:Faber&Faber,2005.
  • HAMMOND,Will,STEWARD,Dan(Eds.).Verbatimverbatim, London:OberonBooks,2010.
  • GORDANA,Fontana-Giusti.『건축가를위한푸코:미셸푸코(Thinkers forarchitect:MichelFoucault)』,장정제역
    서울:시공문화사 [2013]
  • GIESEKAM,Greg.Stagingthescreen:theuseoffilmandvideoin theatre,NewYork:PalgraveMacmillan,2007.
  • GENETTE,Gerard.『서사담론(Narrativediscourse)』,권태경역
    서 울:교보문고 [1992]
  • GAUTHIER,Guy.『다큐멘터리,또하나의영화(Ledocumentaire,un autrecinema)』,김원중,이호은역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 FOUCAULT,Michel.『헤테로토피아(LesHeterotopies)』,이상길역
    서울:문학과지성사 [2014]
  • FORSYTH,Alison,MEGSON,Chris(Eds.).Getreal:Documentary theatrepastandpresent,Hampshire:PalgraveMacmillan,2009.
  • FILEWOD,Alan.Collectiveencounters:Documentarytheatrein EnglishCanada,Toronto:UniversityofTorontoPress,1987.
  • FERAL,Josette(Dir.).Practiquesperformatives:Bodyremix,Rennes: PressesUniversitairesdeRennes,2012.
  • FAVORINI,A.Voicings:Tenplaysfromthedocumentarytheatre, HopewellandNewJersey:EccoPress,1995.
  • ELLIS,JackC.MCLANE,BetsyA.『다큐멘터리의새로운역사(A newhistoryofdocumentaryfilm)』,허욱외역
    서울:비즈앤비 즈 [2005]
  • ELIAS,Chad.“InterviewwithRabihMroue”,InFocus:‘OnThree Posters’2004byRabihMroue,inTate,February2014. (http://www.tate.org.uk/art/research-publications/rabih-mroue-on -three-posters/interview-with-rabih-mroue-r1144506)
  • DREYSSE,Miriam,MALZACHER,Florian(Eds.).Expertsofthe everyday:TheTheatreofRiminiProtokoll,Berlin:Alexander VerlagBerlin,2008.
  • DIXON,Steve.DigitalPerformance,Massachusetts:TheMITPress, 2007.
  • DELEUZE,Gilles.『시네마Ⅱ(CinemaⅡ:L’image-Temps)』,이정하 역
    서울:시각과언어 [2005]
  • DECERTEAU,Michel.Thepracticeofeverydaylife,SteveRendall (Trans.),Berkely,LosAngeles,London:Universityof CaliforniaPress,1988.
  • DAWSON,GaryFisher.DocumentaryTheatreintheUnitedStates, Westport:GreenwoodPress,1999.
  • DANTO,ArthurC.『예술의종말이후(Aftertheendofart: Contemporaryartandthepaleofhistory)』,이성훈,김광훈역
    서울:미술문화 [2010]
  • COUSINS,Mark,MACDONALD,Kevin.『현실을상상하다:다큐멘터 리의철학과작업(Imagingreality:Thefaberbookof documentary)』,최정민역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 BRUZZI,Stella.NewDocumentary(2ndEdition),Oxon:Routledge, 2006.
  • BRAUNECK,Manfred.『20세기연극:선언문,양식,개혁모델(Theater im20.Jahrhundert)』,김미혜,이경미역
    서울:연극과인간 [2000]
  • BOTTOMS,StephanS.“PuttingtheDocumentintoDocumentary:An unwelcomecorrective?”,in TheDramaReview,vol.50,no.3, 2006,p.56-68.
  • BOROWSKI,Mateusz,SUGIERA,Małgorzata(Eds.).Fictional realities/realfictions:Contemporarytheatreinsearchofanew mimeticparadigm,Newcastle:CambridgeScholarsPublishing, 2007.
  • BOLTER,JayDavid,GRUSIN,Richard.『재매개:뉴디미디어의계보 학(Remediation:Understandingnewmedia)』,이재현역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 BOENISCH,PeterM.“Towardatheatreofencounterandexperience: Reflexivedramaturgiesandclassictexts”,in Contemporary TheatreReview,vol.20,2010,p.162-172.
  • BAY-CHENG,Sarah,KATTENBELT,Chieletal.Mapping intermedialityinperformance,Amsterdam:Amsterdam UniversityPress,2010.
  • BARBARAS,Renaud.『지각(Laperception-Essaisurlasensible)』, 공정아역
    서울:동문선 [2003]
  • AUSTIN,JohnL.Howtodothingswithwords,Cambridgeand Massachusetts:HarvardUniversityPress,1962.
  • ABBOTT,H.Porter.『서사학강의:이야기에대한모든것(The cambridgeintroductiontonarrative)』,우찬제역
    서울:문학과 지성사 [2010]
  • /극단크리에이티브바키(VaQi),<남산도큐멘타:연극의연습-극 장편>
    이경성 남산드라마센터,년3월 [2014]
  • /극단제12언어연극스튜디오,<다정도병인양하여>
    성기웅 국립극장소 극장판,년12월 [2013]
  • (JeromeBel),<장애극장(DisabledTheatre)>
    제롬벨 벨기에‘쿤스텐페 스티벌데자르(Kunstenfestivaldesarts)’,년5월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