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혁신기술로서의 빅데이터 국내 기술수용 초기 특성 연구

김정선 2015년
논문상세정보
    • 저자 김정선
    • 기타서명 A Study on Initial Characteristics of the Acceptance of Innovative Big Data Technology in Korea
    • 형태사항 삽화: xi, 153 p.
    • 일반주기 지도교수: 박영일, 참고문헌: p. 121-139
    •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박사)-, 2015. 2. 졸업, 디지털미디어학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DDC 700
    • 발행지 서울 :
    • 언어 kor
    • 출판년 2015
    • 발행사항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사주제 논문( 0)

' 혁신기술로서의 빅데이터 국내 기술수용 초기 특성 연구' 의 참고문헌

  • 환경의 불확실성, 의사결정과정 그리고 기업성과 간의관계: 정보시스템의 조절영향을 중심으로
    이장우 장수덕 경영학연구,39(5),1,363-1,387 [2010]
  • 환경,과업 및 개인 특성을 고려한 정보기술모델(TAM)의 평가,(박사학위)
    오창규 부산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2002]
  • 혁신확산이론에 따른 스마트폰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 :스 마트폰 미사용자를 중심으로,(박사학위)
    김성일 세종대학교 대학원 [2011]
  • 혁신확산연구에 대한 메타분석,한국 언론 학보 54권 2호
    김광재 한국언론학회,31-56 [2010]
  • 한국정보화진흥원,NIA
    Theeraofbigdatathatopensanew era [2013]
  • 한국과학기술정보 연구원 ,중소기업 기술로드맵
    빅데이터 처리분석 플랫폼 [2012]
  • 하이테크마케팅
    김상훈 서울:박영사 [2008]
  • 하이테크 서비스 초기 수용자들의 인식연구
    변숙은 마케팅관리 연구,제15권 2호,43-69 [2010]
  •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혁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김경오 한성대학교 대학원 [2007]
  • 중소기업의 내부역량과 기술혁신성과의 관계 및 외부네트 워크와 조직문화의 조절,(박사학위)
    이대기 계명대학교 대학원 [2012]
  • 중소기업의 R&D와 기술혁신: 전략 및 조직문화의 역할
    신진교 JournalofBusinessResearch,22(2),377-397 [2007]
  • 주가지수 예측을 위한 뉴스 빅데이터 오피니언마이닝 모형 (박사학위)
    김유신 국민대학교 IT전문대학원 [2013]
  • 조절변수 탐색을 위한 기술수용 메타분석
    백상용 경영학 연구,제 38권 5호,1353-1380 [2009]
  • 정부 3.0과 빅데이터-보건복지분야 사례를 중심으로,보건 복지 ISSUE & FOCUS 제 230호
    오미애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4]
  • 정보화의 새로운 가능성과 데이터기반정보화
    김현곤 HIRA 연구, 7(6),20-32 [2013]
  • 정보속으로 :IT 이슈;트렌드를 알면 해법이 보인다-2013년 국가정보화 트렌드 설문조사 결과를 중심으로,지역정보화
    김진숙 79(단일호), 56-59 [2013]
  • 정보기술과방송통신융합 확산에 따른 개인정보보호 강화정책 연구,(석사학위)
    신재민 고려대학교 공과대학원 [2013]
  • 정보 사회에 있어 재귀적 지식의 생산에 관한 연구 :빅데 이터 프레임과 한국 IT 정책지식 재구성 사례를 중심으로,(석사학위)
    손준우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2013]
  • 유비쿼터스 서비스 수용모형에 관한 연구,(박사학위)
    오태동 단국 대학교 대학원 [2009]
  • 위성방송의 확산과정에 대한 캐즘 이론적 접근
    정구선 건국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2012]
  • 웨어러블 컴퓨터의 수용과 소비자 세분화에 관한연구 :현 신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박사학위)
    이현미 이화여자대학교 [2008]
  • 와이브로 서비스 채택요인에 관한 연구 :확장된 TAM 적용, (박사학위)
    김규동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8]
  • 실시간 인기검색어를 이용한 빅데이터와주가지수의상관관계, (석사학위)
    허양민 건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2013]
  • 수정된 기술수용모델 (Technology Acceptance Model) 을적용한 모바일광고 수용의도 연구: 성별요인 (Gender)의 조절효과
    김상훈 안대천 광고학 연구,20(4),171-188 [2009]
  • 산업재 시장에서 구매자-공급자 관계의 선행변수와 거래성과에 관한 연구
    한상린 유통연구,8(1),1-19 [2003]
  • 사용자 환경과 스마트폰 특성요인이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 및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석사학위)
    김성개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2009]
  • 빅데이터활용과관련기술고찰,한국콘텐츠학회지,10(1),34-40. 김준우,문형도 (2008),비자발적사용환경에서의기술 수용모델(TAM)에 관한 연구
    김정숙 한국경영정보학회추계 학술대회논문집,706-772 [2012]
  • 빅데이터활용과 분석기법고찰,(석사학위)
    김지숙 고려대학교 대학원 정보통신학과 [2013]
  • 빅데이터의 국내외 활용 및 시사점
    이동우 이성훈 디지털정책연구 제11권 제2호 [2013]
  • 빅데이터와 통계학
    김용대 조광현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24(5), 959-974 [2013]
  • 빅데이터와 사회과학: 인식론적, 방법론적 문제들
    이재현 커뮤니 케이션 이론,9권3호,127-165 [2013]
  • 빅데이터와 공공데이터활용
    이만재 InternetandInformation Security,2(2),47-64 [2011]
  • 빅데이터와 개인정보,성균관법학,Vol.25No.2
    최경진 성균관 대학교 법학연구,197-218 [2013]
  • 빅데이터기업의솔루션및 서비스추진현황Ⅰ
    정지선 한국정보화진흥원 [2012]
  • 빅데이터 시대 새로운 가능성과 전략
    박정은 한국방재학회 학술 발표대회지,Vol.2013No.1,456-456 [2013]
  • 빅데이터 비즈니스
    스즈키 료스케 도서출판 더숲 [2012]
  • 빅데이터
    정용찬 CommunicationBooks [2013]
  • 분석지의확장을 위한 소셜 빅데이터활용연구
    권은주 김정선 송태민 지식경영연구,15(3),169-188 [2014]
  • 보건복지 빅데이터 효율적 활용방안,보건복지포럼,통권 제193호
    송태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2]
  • 벤쳐기업의 기술경쟁력이 시장 지향성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박사학위)
    윤석철 동의대학교 대학원 [2003]
  • 뉴미디어 초기수용자와 비수용자의 비교
    박은아 한국방송학회 학술 대회 논문집,154-161 [2007]
  • 뉴미디어 채택에 관한 통합모델 IAM-NM,한국언론학보, 제55권 (5호)
    박종구 서울;한국언론학회,448-497 [2010]
  • 기업용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박사학위)
    서정한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3]
  • 기업역량이 기술혁신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기술이전 유형을 중심으로,(박사학위)
    김두희 부산대학교 대학원 [2013]
  • 기술혁신활동의 결정요인 : 우리나라 제조기업과 서비스기업의 비교분석
    성태경 경영연구,21(4),238-304 [2006]
  • 기술혁신과 시장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박사학위)
    이수태 창원대학교 [2007]
  • 기술혁신 유형에 따른 혁신형 중소기업의 육성방안,정책연구 P07-06
    김종선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7]
  •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연구에 대한 종합적 고찰
    박철 ( Cheol Park ) 유재현 ( Jae Hyun You ) LGCNS 엔트루 정보기술 연구소 정보기술 엔트루지 제9권 2호,31-50. [2010]
  •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빅데이터를 이용한 스마트 정부 구현(안), 2011.10.16 [2011]
  •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우종필 한나래 출판사 [2012]
  • 계획된 행동이론을 이용한 자궁암 조기검진의 예측분석, (박사학위)
    이건세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9]
  • 경영혁신과 기업성과에 관한 네트워크 조직의 조절효과, (박사학위)
    김성규 부산대학교 대학원 [2007]
  • 경영혁신과 기술혁신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이중규 단국대학교 대학원 [2008]
  • 개인의 혁신성,사회적 영향력,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인이 스마트폰 수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박사학위)
    최민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1]
  • 産業社システムに資するビッグデタの活用,산업사회 시스템에 이바지 하는 빅데이터의 활용
    IT 프론티어 4월호 특집,http://www.nri.com/ jp/opinion/it_solution/index.html
  • 『구조방정식 모델링 : 원리와 실제』
    배병렬 도서출판 청람 [2011]
  • von Hippel, E. 1986. Lead users: a source of novel product concepts. Management Science 32 (7): 791-805.
  • Zigurs,I.(2000),A theoryoftask-technologyfitandgroupsupport systemseffectiveness,MIS Quarterly,22(3),313-334.
  • Zhu,K.,Kraemer,K.L.,Gurbaxani,V.& Xu,S. X.(2006),Migrationto open-standardinterorganizationalsystems:networkeffects,switching costs,andpathdependency,MisQuarterly,515-539.
  • Yoo,B.&Donthu,N.(2001),Developingandvalidatingamultidimensional consumer-basedbrandequityscale,JournalofBusinessResearch, 52,1-14.
  • Yam,R.,Guan,J. C.,Pun,K. F.& Tang,E. P. (2004),Anauditof technologicalinnovationcapabilitiesinChinesefirms:someempirical findingsinBeijing,China.,Researchpolicy,33(8),1,123-1,140.
  • Woodman,R.W.,Sawyer,J.E.,& Griffin,R.W.(1993).Toward a theory oforganizationalcreativity.Academy ofManagement Review,18(2),293-321.
  • Wang,E. T.,Sandberg,R.,Luo,S.,Khrebtukova,I.,Zhang,L.,Mayr, C.& Burge,C.B.(2008),Alternativeisoformregulationinhuman tissuetranscriptomes,Nature,456(7221),470-476.
  • Venkatesh,V.,& Morris,M.G.(2000).Whydonotmeneverstoptoaskfor directions?Gender,socialinfluence,andtheirroleintechnology acceptanceandusagebehavior.MIS Quarterly,24(1),115-139.
  • Venkatesh,V.,& Bala,H.(2008).TechnologyAcceptanceModel3andaResearchAgendaonInterventions.DecisionSciences,39(2),273-315.
  • Venkatesh, V. & Davis, F. D. (2000)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46(2): 186–204.
  • VandeVen,A.H. (1993),Theemergenceofanindustrialinfrastructure fortechnologicalinnovation,JournalofComparativeEconomics,17;2.
  • Tornatzky,L. G.,Fleischer,M. & Chakrabarti,A.K. (1990),Processes oftechnologicalinnovation.
  • Tidd,J.,Pavitt,K. & Bessant,J. (2001),Managinginnovation, Chichester:Wiley,Vol.7(2),115-116.
  • Tidd,J. & Trewhella,M. J. (1997),Organizationalandtechnological antecedentsforknowledgeacquisitionandlearning.R&DManagement, 27(4),359-375.
  • Thong,J. Y. (1999),Anintegratedmodelofinformationsystems adoptioninsmallbusinesses.Journalofmanagementinformation systems,15(4),187-214.
  • Thomke,S. & VonHippel,E. (2002),Innovators,Harvardbusiness review,80(4),74-81.
  • Terry,D.J. & Hogg,M.A. (1996),Groupnormsandtheattitude- behaviourrelationship:A roleforgroupidentification,Personality andSocialPsycologyBulletin22,776-793.
  • Terry,D. J.,Hogg,M.A. & White,K. M. (1999),The theoryof plannedbehaviour:self-identity,social-idenyityandgroupnorms, BritishJournalofSocialPsycology,38(3),225-244.
  • Taylor, S., & Todd, P.(1995), Assessing IT Usage: the Role of PriorExperience, MIS Quarterly, 19(4): 561~570.
  • Szajna,B.(1994),Softwareevaluationandchoice:predictivevalidation ofthetechnologyacceptanceinstrument,MIS Quarterly,319-324
  • Sultan, F., & Chan, L. (2000). The adoption of new technology: the case ofobject-oriented computing in software companies. EngineeringManagement, IEEE Transactions on, 47(1), 106-126.
  • Subramanian,G. H. (1994),A replicationofperceivedusefulnessand perceivedeaseofusemeasurement,DecisionSciences,25(5/6),863-874.
  • Straub,D.W.,Keil,M. & Brenner,W. (1997),Testingthetechnology acceptancemodelacrosscultures:athreecountrystudy,Information & Management,33,1-11.
  • Stratopoulos,T. C.& Lim,J. (2010),IT InnovationPersistence:An Oxymoron?,CommunicationsoftheACM,Vol.53.No.5.142-146.
  • Shah,J.& Higgins,E.T. (1997),Expectancy valueeffects:Regulatory focusasdeterminantofmagnitudeanddirection,Journalof PersonalityandSocialPsychology,73(3),447-458.
  • Scott, S. G., & Bruce, R. A. (1994). Determinants of innovative behavior: A path modelof individual innovation in the workpla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7(3),580-607.
  • Schumpeter,J. (1975),Colophoneditionof1942edition,Capitalism, SocialismandDemocracy.HarperandRaw,New York.
  • Schilling, M. A. (2005). Strategic management of technological innovation. Tata McGraw-Hill Education.
  • Sabherwal,R. & Vijayasarathy,L. (1994),Anempiricalinvestigationof theantecedentsoftelecommunication-basedinterorganizationalsystems. EuropeanJournalofInformationSystems,3(4),268-284.
  • SNS데이터의 도시정책지표로서의 활용 가능성 연구 :트윗 데이터의 주거환경 만족에 대한 공간적 특성,(석사학위)
    박재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3]
  • SNS 빅데이타를사용한 예측집단(PredictableCluster) 특성 연구,소비자학연구,Vol.24No.2
    옥경영 한상만 한국소비자학회 [2013]
  • Russom,P. (2011),TDWI Bestpracticesreport:BigDataanalyticsq4 2011,ThedataWarehousingInstitute.
  • Rubenstein,A.H.,Chakrabarti,A.K.,O’eefe,R.D.,Souder,W.E.,Young, H.C. (1976)Factorsinfluencinginnovationsuccessattheproject level,ResearchManagement,15-0,May.
  • Ross, J. W., Beath, C. M., & Goodhue, D. L. (1996). Develop Long-TermCompetitiveness through IT Assets. Sloan Management Review, 38(1),31-42.
  • Rogers,E.M. (1982),Informationexchangeandtechnologicalinnovation, Thetransferandutilizationoftechnicalknowledge,105-123.
  • Rogers,E. M. (2004),Networks,firmsizeandinnovation,SmallBusiness Economics,22(2),141-153.
  • Rogers,E. M. (1998),Thedefinitionandmeasurementofinnovation(pp. 1-27),Parkville,VIC:MelbourneInstituteofAppliedEconomicand SocialResearch.
  • Rogers, E. M., & Shoemaker, F. F. (1971). Communication of Innovations; A Cross-Cultural Approach.
  • Rogers, E. M.(1983), Diffusion of innovations, New York, The Free Press.
  • Robinson,A.G.,Stern,S.,& Stern,S. (1997),Corporatecreativity: How innovationandimprovementactuallyhappen,SanFrancisco: Berrett-KoehlerPublishers.
  • Robertson,T. S. (1967),Theprocessofinnovationandthediffusionof innovation.TheJournalofMarketing,14-19.
  • Rampersad,G.,Plewa,C.& Troshani,I.(2012),Investigatingtheuse ofinformationtechnologyinmanaginginnovation:a casestudy fromauniversitytechnologytransferoffice.JournalofEngineering andTechnologyManagement,29(1),3-21.
  • R,Foster(1986),Innovation:TheAttacker’sAdvantage.New York: SummitBooks.
  • Petty,R. E.,Cacioppo,J. T. & Schumann,D. (1983),Centraland peripheralroutestoadvertisingeffectiveness:Themoderatingrole ofinvolvement.Journalofconsumerresearch,10(2),135.
  • O'keefe,D. J. (2002),Persuation:TheoryandResearch(2nded.) ThousandOaks,CA:SagePublicationInk.
  • Norman, P., & Smith, L. (1995).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ur and exercise:An investigation into the role of prior behaviour, behavioural intentions andattitude variability.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25(4), 403-415.
  • Moore,G.A.(2002),Crossingthechasm,HarperBusiness,NewYork,NY.
  • Moore, G. C., & Benbasat, I. (1991).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the perceptions of adopting an information technology innovatio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2(3), 192-222.
  • Moon,J. W. & Kim,Y. G. (2001),ExtendingtheTAM fora World-Wide-Webcontext,Information& Management,38,217-230.
  • Mc Kinse(2011),GlobalInstitute,BigData:  The nextfrontierfor Innovaton,Competitionandproductivity.
  • Mathieson, K.(1991). Predicting user intentions: Compar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with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2(3), 173-191.
  • Mansfield,E.(1971),Researchandinnovationinthemoderncorporation.
  • Lucas,H. C.& Spitler,V.K.(1999),Technologyuseandperformance: afieldstudyofbrokerworkstations,DecisionsSciences,30(2),291-311.
  • Lim,J.C.&Yun,J.K.(1999).Theeffectsofsupervisor'stransformational andtransactionalleadershiponsubordinate'sonnovativeness:Theroleof self-efficacyasamediator.KoreanJournalofManagement,7(1),1-42.
  • Lawson, B., & Samson, D. (2001). Developing innovation capability inorganizations: A dynamic capabilities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InnovationManagement,5(3),377-400.
  • Larsen,T. J.,Sorebo,A. M. & Sorebo,O. (2009),The roleof task-technologyfitasusers’ motivationtocontinueinformation systemuse,ComputersinHumanBehavior,25(3),778-784.
  • Lam,T., Cho,V. & Qu,H. (2007),A studyofhotelemployee behavioralintentionstowardsadoptionofinformationtechnology, InternationalJournalofHospitalityManagement,26(1),49-65.
  • Kwon,T. H. & Zmud,R. W. (1987),Unifyingthefragmentedmodels ofinformationsystemsimplementation,In Criticalissuesin informationsystemsresearch,JohnWiley& Sons,Inc.,227-251.
  • Kim,D.J.,Yue,K.B.,Hall,S. P. & Gates,T. (2009),GlobalDiffusionof theInternetXV:Web2.0Technologies,Principles,andApplications:A ConceptualFrameworkfromTechnologyPushandDemandPullPerspective. CommunicationsoftheAssociationforInformationSystems,24.
  • KT 경영경제연구소
    ICT 10대 주목이슈 [2014]
  • KISTI ,KISTI MAR KET  REPORT, 빅데이터 산업의 현황과 전망. KRG(2013)
    MarketBriefing15thIssue [2013]
  • Johnston,K. L. & White,K. M. (2003),Binge-dringking:A testofthe roleofgroupnormsinthetheoryofplannedbehavior,Psychology andHealth,18(1),63-77.
  • Jasperson,J. S.,Carter,P. E. & Zmud,R. W. (2005),A comprehensive conceptualizationofpost-adoptivebehaviorsassociatedwithinformation technologyenabledworksystems.MisQuarterly,29(3),525-557.
  • Jackson,C. M., Chow,S.,& Leitch,R. A. (1997),Towardan understandingofthebehavioralintentiontouseaninformation system,DecisionSciences,28(2),357-389.
  • Igbaria,M.,Zinatelli,N.,Cragg,P.,& Cavaye,A.L. (1997),Personal computingacceptancefactorsinsmallfirms:astructuralequation model.MIS quarterly,21(3).
  • IPTV 이용자의 이용인식과 수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김미선 한국 언론정보학보,177-202 [2010]
  • IDC(2011),The2011IDCDigitalUniverseStudy. Igbaria,M.,& Chakrabarti,A.(1990),Computeranxietyandattitudes towardmicrocomputeruse,BehaviourandInformationTechnology, 9(3),229-241.
  • Hu, L.-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a multidisciplinary journal, 6(1), 1-55.
  • Hendrickson,A.R.,Massey,P. D.,& Cronan,T. P. (1993),Onthe test-retestreliabilityofperceivedusefulnessandperceivedeaseof usescale,MIS Quarterly,227-230.
  • Han,J. K.,Kim,N. & Srivastava,R. K.(1998),Marketorientationand organizationalperformance:isinnovationa missinglink?,The Journalofmarketing,30-45.
  • Guan,J.,Yam,R.,Mok,C.& Ma,N.(2006),A studyoftherelationship betweencompetitivenessandtechnologicalinnovationcapabilitybased onDEAmodels.EuropeanJournalofOperationalResearch,170(3),971-976.
  • Grover,V. & Goslar,M. D. (1993),The initiation,adoption,and implementationoftelecommunicationstechnologiesinUS organizations, JournalofManagementInformationSystems,10(1),141-163.
  • Goodhue,D.L.,Klein,B.,& March,S. (2000),UserEvaluationofIS asSurrogatesforObjectivePerformance.InformationandManagement, 38(2),87-101.
  • Goodhue,D.L. (1998),DevelopmentandMeasurmentValidityofa task-TechnologyFitInstrumentforUserEvaluationsofInformation Systems,DecisionSciences,29(1),105-137.
  • Goodhue,D.L. (1995),UnderstandingUserEvaluationsofInformation Systems,ManagementScience,41(12),1,827-1,844.
  • Goodhue,D.L. & Thompson,R. L. (1995),Task-TechnologyFitand IndividualPerformance.MIS Quarterly,19(2),213-236.
  • Gefen,D.,& Keil,M. (1998),Theimpactofdeveloperresponsiveness onperceptionsofusefulnessandeaseofuse:anextensionofthe technologyacceptancemodel,TheDATA BASE forAdvancesin InformationSystems,29(2),35-49.
  • Gatignon,H. & Robertson,T. S. (1989),Technologydiffusion:an empiricaltestofcompetitiveeffects.TheJournalofMarketing,35-49.
  • Gartner(2013),Predicts2014:BigData,2013-Nov.,2-14.
  • Gartner(2012),Gartner's2012hypecyclespecialreportevaluatesmaturity of1,900technologies,http;//www.gartner.com/research/hype-cycles.Accessed 2012-11-08.
  • Gartner(2011),GettingValuefromBigData.
  • Garcia, R., & Calantone, R. (2002). A critical look at technological innovation typologyand innovativeness terminology: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management, 19(2), 110-132.
  • Galbraith,J.(1952),AmericanCapitalism;TheconceptofCountervailing Power.Houghton-Mifflin,Boston.
  • Galaskiewicz,J. (1985),Interorganizationalrelations.Annualreview of sociology,11(1),281-304.
  • Foster,R. N. (1986),Innovation:Theattacker'sadvantage(pp.87-112). New York:SummitBooks.
  • Folz-MurphyN,PartinM,WilliamsL,HarrisCM,LauerMS (1998), Physicianuseofanambulatorymedicalrecordsystem:matching formandfunction.InA ParadigmShiftinHealthCareInformation Systems:ClinicalInfrastructuresforthe21stCentury,Proceedings ofthe1998AMIAAnnualSymposiumEditedbyChuteCG.,260-264.
  • Fishbein,M. & Ajzen,I. (1981),Acceptanceyieldingandimpact: cognitiveprocessesinpersuasion.
  • Fishbein, M., &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 EMR 시스템 도입 특성요인이 지각된 유용성,편의성 및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박사학위)
    임형주 창원대학교 대학원 [2008]
  • Drucker,P. F. (2007),Innovationandentrepreneurship:Practiceand principles,Routledge.
  • Dosi,G. (1988),Sources,procedures,andmicroeconomiceffectsof innovation.Journalofeconomicliterature,1,120-1,171.
  • Dishaw,M. T. & D.M. Strong(1999),ExtandingtheTechnology AcceptanceModelwithTask-TechnologyFitconstruct,Journalof MathematicalPsycology,Vol41,260-274.
  • Deshpande,R.,& WebsterJr,F. E. (1989),Organizationalcultureand marketing:definingtheresearchagenda.TheJournalofMarketing,3-15.
  • DeLone,W. H.,& McLean,E. R. (1992),InformationSystemsSuccess: The Questforthedependentvariables.InformationSystems Research,3(1),60-95.
  •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319~340.
  • Daft&RichardL. (1986),OrganizationTheoryandDesign,West,StPaul,M N.
  • DMB의 수용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박사학위)
    김광재 서강대학교 대학원 [2007]
  • DB진흥원
    DB산업 및 빅데이터 시장 조사 분류체계 자문위원회의 자료,2014.4.29,p5 [2014]
  • Chin,W. W.,& Todd,P. A.(1995),Ontheuse,usefulness,andease ofuseofstructuralequationmodelinginMIS research:anoteof caution.ManagementInformationSystemsQuarterly,19,237-237.
  • Chau,P. Y. K. (1996),Anempiricalinvestigationonfactorsaffecting theacceptanceofCASE by systemsdevelopers,Informationand Management,30,269-280.
  • Canary, D. J. & Seibold, D. R. (1984). Attitudes and Behavior: An Annotated Bibliography. New York : Praeger.
  • Briody,D.(2011),Bigdata:Harnessingagame-changingasset.The EconomistIntelligenceUnit,availableat:http://www. management thinking.eiu.com/big-data.html(accessed31stOctober,2011).
  • Beyer,M. (2011),Gartnersayssolving‘bigdata’ challengeinvolves morethanjustmanagingvolumesofdata.Gartnerhttp://web. archive.org/web/20110710043533/http://www.gartner.com/it/page.jsp.
  • Becerra-Fernandez, I.,& Sabherwal,R. (2001),Organizational knowledgemanagement:A contingencyperspective,Journalof managementinformationsystems,18(1),23-56.
  •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 Atherton,J.S. (2011),Learningandteaching:assimilationand accommodation,http://www.learningandteaching,info/learning/assimilation.
  • An,J. Y.,Hayman,L. L.,Panniers,T. L.,& Carty,B.(2007),Theory developmentinnursingandhealthcareinformatics:amodelexplaining andpredictinginformationandcommunicationtechnologyacceptance byhealthcareconsumers.AdvancesinNursingScience,30(3),37-49.
  • An,J. Y. (2005),CorrelatesandPredictorsofConsumers'Health InformationandServicesUsageBehaviorontheInternet:A StructuralEquationModelingApproach.DoctoralDissertation,New YorkUniversity,New York,NY.
  • Amabile,T. M (1988),A modelofcreativityandinnovationin Organizations,ResearchinOrganizationalBehavior,10,123~130.
  • Ajzen,I.(1998),Modelsofhumansocialbehaviorandtheirapplication tohealthpsychology,PsychologyandHealth,13(4),735-739.
  • Ajzen,I.(1988),Attitudes,personalityandbehavior.OpenUniversity.
  • Ajzen,I. (1991),'The TheryofPlannedBehavior',Organizational behavioranddecisionprocesses50,179-211.
  • Ajzen,I. (1985),Fromintentionstoactions:A theoryofplanned behavior',inJ. KuhlandJ. Beckman.Actioncontrol:From cognitiontobehavior.Heidelberg:Springer.
  • Ajzen, I., & Fishbein, M. (1980).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ur.
  • Agarwal, R., & Prasad, J.(1997), The Role of Innovation Characteristicsand Perceived Voluntariness in the Acceptance of InformationTechnologies. Decision Sciences 28(3): 557-582.
  • Admas,D.A.,Nelson,R.,& Todd,P. A.(1992),Perceivedusefulness, easeofuse,andusageofinformationtechnology:areplication,MIS Quarterly,16(2),227-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