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무용전공자의 열정과 탈진의 관계에서 기본 심리적 욕구의 매개효과 = Mediation Effect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ssion and burnout in Majoring Dancers

원혜연 2015년
논문상세정보
' 무용전공자의 열정과 탈진의 관계에서 기본 심리적 욕구의 매개효과 = Mediation Effect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ssion and burnout in Majoring Dancers'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기본 심리적 욕구
  • 무용전공 고등학생
  • 열정
  • 탈진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83 0

0.0%

' 무용전공자의 열정과 탈진의 관계에서 기본 심리적 욕구의 매개효과 = Mediation Effect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ssion and burnout in Majoring Dancers' 의 참고문헌

  • 행렬과 SPSS/PC 이용 다변량 통계분석
    강병서 서울: 학현사 [1997]
  • 체육수업에서의 한국형 기본적 심리욕구 만족 및 자결성 동기 척도 개발. 박사학위논문
    정연규 부산외국어대학교 대학원 [2012]
  • 체육수업에서의 학습열정과 기본심리욕구 및 사회심리적 웰빙 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장선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 체육수업에서 중학생의 기본적 심리욕구만족과 운동열정 및 주관적 웰빙간의 관계
    김덕진 한국체육교육학회지, 17(4), 111-125 [2013]
  • 청소년 운동선수의 열정과 탈진 관계에서 기본 심리적 욕구의 매개효과 검증. 석사학위논문
    정정우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3]
  • 직업무용수의 직무스트레스가 탈진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장정윤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 직업무용수의 자기관리 개념 구조. 석사학위논문
    서유진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5]
  • 직무만족 수준에 따른 기본심리욕구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 서 일동기의 매개효과. 박사학위논문
    황혜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2014]
  • 지체장애선수의 정서, 열정, 시합전략
    김석일 임낙철 한국스포츠심 리학회지, 20(4), 111-127 [2009]
  • 중년 및 노년 여성참여자의 라인댄스에 대한 열정이 심리적 행 복감 및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송영순 연세대학교 대학 원 [2012]
  • 인생은 즐거운 말을 먹고 자란다
    김환영 서울: 이케이북 [2013]
  • 인문계 고교생의 체육수업에서의 자기결정성에 따른 학습열정 과 탈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김신애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 이원론적 스포츠 열정모형 검증
    유진 정꽃님 한국체육학회지, 51(4), 137-147 [2012]
  • 운동선수 열정과 주관적 안녕감의 구조 관계. 박사학위논문
    최진 서 울대학교 대학원 [2011]
  • 욕구와 동기 및 탈진의 가설적 구조 모델 검증: 자결성 지수와 단일지표 잠재변수의 활용
    박상혁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4(1), 97-111 [2013]
  • 여가 프로그램 참여 노인들의 열정, 자아 존중감, 정서, 주관적 행복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귀옥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2011]
  • 스쿼시 선수의 동기와 열정, 심리적 욕구, 주관적 안녕감과의 구조적 관계. 박사학위논문
    박은옥 경기대학교 대학원 [2012]
  • 수영참여자의 열정, 정서가 자기관리 및 운동지속수행에 미치 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구대웅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 성공을 향한 열정
    Inamori, Kazuo 안양: 물푸레 [2002]
  • 생활체육참여자의 목표성향에 따른 열정과 끈기
    김석일 한국스포츠심 리학회지, 20(4), 61-76 [2009]
  • 배드민턴 동호인의 심리욕구, 운동정서 및 심리적 웰빙 관계분 석. 석사학위논문
    전지인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2013]
  • 무용전공자들의 탈진과 심리 사회적 변인과의 인과관계 분석. 박사학위논문
    김선수 세종대학교 대학원 [2010]
  • 무용전공자들의 애착유형차이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미현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 무용전공고등학생의 무용열정수준에 따른 성취목표지향성과 자 기관리. 석사학위논문
    김은진 서경대학교 대학원 [2013]
  • 무용전공 학생의 이원론적 열정과 무용탈진의 관계 : 자기결정성이론 관점
    손재현 이성노 우리춤과 과학기술, 23, 67-93 [2013]
  • 무용전공 대학생의 동기분위기 지각과 성취목표성향, 무용열정의 관계
    백민경 한국무용연구회, 29(2), 165-182 [2011]
  • 무용전공 대학생의 2X2 성취목표성향과 무용 열정 및 공연자신 감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강현정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3]
  • 무용전공 고등학생들에게 나타난 완벽주의성향이 무용 몰입과 탈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신성철 서경대학교 대학원 [2012]
  • 무용의 이해
    송준영 조선대학교 출판부 [1999]
  • 무용열정의 심리적 개념 구조 : 한국무용 전공인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이동숙 세종대학교 대학원 [2011]
  • 무용수의 참여 동기와 탈진 상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건인 단국대학교 대학원 [2002]
  • 무용 탈진의 구인 탐색 및 측정도구 개발. 박사학위논문
    유현미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2009]
  • 무용 탈진 개념구조 탐색 및 측정도구 개발
    유현미 한국체육과학회 지, 21(1), 627-639 [2012]
  • 무용 자율성지지, 기본 심리적 욕구 및 동기조절간의 인과모형 검증. 석사학위논문
    조성미 조선대학교 대학원 [2012]
  • 마케팅조사론
    채서일 서울: 학현사 [1997]
  • 기본심리욕구와 수업참여를 매개로 한 학생-교사애착관계와학업성취 간 관계:교사지지와 학생-교사애착관계의 의미와 역할의 차이를 중심으로.박사학위논문
    김남희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1]
  • 교육열정의 구성요소가 교육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오용만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원 [2008]
  • 골프선수 부모와 지도자의 자율성 지지가 기본적 심리욕구 만 족과 자기관리에 미치는 인과모형 검증. 박사학위논문
    김규동 부산외국어대학 교 대학원 [2011]
  • 고등학교 운동선수의 성격유형과 운동스트레스 및 탈진의 관 계. 박사학위논문
    최재경 영남대학교 대학원 [2012]
  •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16.0」
    이학식 임지훈 서울: 법문사 [2009]
  • Worchel, S., & Goethals, G. R. (1985). Adjustment : Pathways to Happiness.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 Hall.
  • Vallerand,R.J.,Blanchard,C.M.,Mageau,G.A.,Koestner,R.,Ratelle,C. F.,Leonard,M.,Gagne,M.,& Marsolais,J.(2003).On obsessiveand harmonious pa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Psychology,85(4),756-767.
  • Vallerand, R.J., & Miquelon, P. (2007). Passion for sport in athletes. In S. Jowett &D. Lavallee (Eds.), Social psychology in sport (pp. 249?262). Champaign, IL:Human Kinetics.
  • Vallerand, R.J. (2008). On the psychology of passion: In search of what makes people'slives most worth living. Canadian Psychology, 49(1), 1?13.
  • Vallerand, R. J., Salvy, S. J., Mageau, G. A., Eliot, A. J., Denis, P. L., Grouzet, F. M., Blanchard, C.(2007). On the Role of Passion in Performance. Journal of Personality, 75:3, 505-533.
  • Vallerand, R. J., Rousseau, F. L., Grouzet, F. M., Dumais, A., Grenier, S., & Blanchard, C. M. (2006). Passion in sport: A look at determinants and affective expriences.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28, 454-478.
  • Taylor, J. C. (1995). Distance education technologies: The fourthgeneration.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1(2),1-7.
  • Standage, M, Duda, J. L. & Ntomanis, N. (2003). A model of contextual motivation in physical education: Using constructs from self-determination and achievement goal theories to predict physical activity intention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 97-110.
  • Smith, R. E. (1986). Toward a cognitive-affective model of athleticburnout. Journal of Sport Psychology, 8, 36-50.
  • Sheldon, K. M., & Niemiec, C. (2006). It’s not just the amount that counts : Balanced need satisfaction also affects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1(12), 331-341.
  • Selye, H. (1979). The stress concept and some of its implication. In V.
  • Ryan, R. M., & La Guardia, J. G. (2000). What is being optimized?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basic psychological needs. In S. H. Qualls, & N. Abeles(Eds.), psychology and the Aging Revolution: How We Adapt to Longer Life, 145-72. Washington, DC :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Ryan, R. M., & Deci, E. L. (2002). An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 dialectical perspective. In E. L. Deci, E. L., & Ryan, R. M.(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pp. 3-33). Rochester, NY: The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 being. American Psychologists, 55, 68-78.
  • Ryan, R. M. (1995). Psychological needs and the facilitation of integrative processes. J ournal of Personality, 63, 397-427.
  • Reeve, J., & Deci, E. L., Jang, H. (2010). Engaging students in learning activities: It is not autonomy support or structure, but autonomy support and structur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2, 588-600.
  • Reeve, J. (2001). Evidence of convergent validity on the dimension of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6(10), 1152-1168.
  • Raedeke, T. D. & Smith, A. L. (2001). Development and preliminary validation of an athlete burnout measure.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23, 281-306.
  • Peterson, C., & Selingman, M. E. (2004). Character st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NY: Oxford University Press.
  • Perlman, B., & Hartman, E. A.(1982). Burnout : summary and future research. Human Relations, 35, 238-305.
  • Passion and gambling: On the validation of the gambling passion scale (CPS)
  • Maslach, C. (1982). Understanding burnout : Definitional issues in analyzing a complex phenomena. In W. Paine (ed.), Job stress and burnout (pp.29-40), London : sage Pub.
  • Maslach, C. (1976). Burned-out. Human behavior, 5(9), 16-22.
  • Lonsdale, C., Hodge, K., & Rose, E. A. (2009). Athlete burnout in elite sport: A self-determination perspective. Journal of sport Sciences, 27(8), 785-795.
  • Koutedakis, Y. (2000). Burnout in Dance: the psychological Viewpoint. Journal of dance medicine & science, 4, 122-127.
  • Holmbeck, G. (1997). Toward terminological, Conceptual, and statistical clarity in the study of mediators and moderators: Examples from the child-clinical and pediatric psychology literature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5(4), 599-610.
  • Fornell, C. & Laker, D. F.(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February), 382-388.
  • Discovering the law of life. New York: Continuum. / 남문희 역(2002). 열정
    Templeton, J. M. 서울: 거름 [1994]
  •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 227-268.
  • Deci, E. L. & Ryan, R. M. (2008). A self-determination theory approach to psychotherapy: The Motivational basis for effective change, Canadian Psychology, 49(3), 186-193.
  • Curran, T., Appleton, P. A., Hill A. P., & Hall, H. K. (2012). The mediating role of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in relationship between types of passion for sport and athlete burnout. Journal of sport Sciences, 31(6), 597-606.
  • Cresswell, S. L. & Eklund, R. C. (2006). Athlete burnout : Conceptual confusion, current research,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In S. Hanton & S. Mellalieu (Eds.), Literature Reviews in Sport Psychology, Hauppauge, NY : Nova Science, pp.249-262.
  • Cohen, P. J. (1990). An expliratory study on sources of stress and athlete burnout in youth golf. The Sports Psychologist, 5, 92-104.
  • Cardinell, C. (1980). Teacher burnout : An analysis. Action in Teacher Education, 2, 9-15.
  • Carbonneau, N., Vallerand, R. J., Fernet, C., & Guay, F. (2008). The role of passion for teaching in intrapersonal and inter-personal outcom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0(4), 977-987.
  • Broeck, A. V., Vansteenkiste, M., Witte, H. D., & Lens, W. (2008). Explain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job characteristics, burnout, and engagement: The role of basic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Work & Stress, 22(3), 277-294.
  • Brewer, M. B. (1979). Ingroup bias in the minimal intergroup situation: A cognitive-motivational 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86, 307-309.
  • Baumeister, R. F., & Leary, R. M. (1995). The need to belong: Desire for interpersonal attachments as a fundamental human motivation. Psychological Bulletin, 117, 497-529.
  • Attitude is everything: 10 life-changing steps to turning attitude into action
    Harrell, K. D. New York: Cliff Street Books. / 이상원 역(2002). 태도의 경쟁력, 서울: 푸른숲 [2000]
  • AMOS A TO Z -논문작성절차에 따른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김대업 서울: 학현사 [2009]
  • 17세기 프랑스 철학계에서 고찰된 Passion의 개념
    김경미 인문과학논 집, 6, 165-185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