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 연구

정진석 2013년
논문상세정보
'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 연구'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선정 방법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 동양3국 언어
  • 소설 읽기
  • 소설교육
  • 소설의 윤리적 가치
  • 윤리적 가치의 갈등
  • 윤리적 가치의 소통
  • 윤리적 가치의 전유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39 7

0.3%

' 윤리적 가치 중심의 소설 읽기 연구' 의 참고문헌

  • 후기 허스트의 도덕교육론 고찰
    홍은숙 후기 허스트의 도덕교육론 고찰? [2006]
  • 효과적인 비계설정을 위한 수업설계모형?, 교육정보미디어연구12
    효과적인 비계설정을 위한 수업설계모형? [2006]
  • 호프만의 공감에 기초를 둔 정의에 관한 연구
    이종형 호프만의 공감에 기초를 둔 정의에 관한 연구? [2006]
  • 박사
    현대시의 서정적 체험 교육 연구
    김남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 현대시 해석과 교육의 수용적 측면에 대한 연구
    윤여탁 현대시 해석과 교육의 수용적 측면에 대한 연구? [1996]
  • 현대시 해석 교육에 대한 비판적 검토
    최미숙(Choi Mee-Sook) 현대시 해석 교육에 대한 비판적 검토? [2005]
  • 현대리얼리즘론
    Luk?cs [1986]
  • 허스트의 실천적 이성과 교육
    유재봉 ( Jae Bong Yoo ) 허스트의 실천적 이성과 교육? [2006]
  • 허구 서사 창작 교육 연구
    김근호 [2009]
  • 해석 텍스트 쓰기의 소설 교육 방법 연구
    양정실 [2006]
  • 해석 공동체의 개념 탐구?, 국어교육학연구26
    김도남 해석 공동체의 개념 탐구? [2006]
  • 한국현대소설담론연구
    우한용 [1996]
  • 풍자문학의 수용과 효용에 대한 고찰
    장사흠 풍자문학의 수용과 효용에 대한 고찰? [1997]
  • 평행선 위의 두 담론: 불온한 문학과 윤리적 비평?, 안과 밖8
    이윤성 평행선 위의 두 담론: 불온한 문학과 윤리적 비평? [2000]
  • 패러디 기법을 활용한 서사 표현 교육 연구
    이인화 [2008]
  • 통일성/아이덴티티/텍스트/자아」, 외국문학32
    Holland 통일성/아이덴티티/텍스트/자아」 [1992]
  • 텍스트 가치평가 활동을 위한 시교육 연구
    남민우 [2006]
  • 타자 지향의 서사 윤리와 소설교육
    최인자(Choi In-Ja) 타자 지향의 서사 윤리와 소설교육? [2009]
  • 타인의 얼굴, 레비나스의 철학
    강영안 윤대선 타인의 얼굴 : 레비나스의 철학 [2006]
  • 카타르시스로서의 "이야기하기"
    신영미 ( Young Mi Shin ) 카타르시스로서의 이야기하기? [2008]
  • 치숙의 서술 양식 재고
    임명진 치숙의 서술 양식 재고? [1998]
  • 치숙의 서사구조와 서술 방식 연구?, 인문논총3
    송현호 치숙의 서사구조와 서술 방식 연구? [1992]
  • 치숙의 반어적 서술 상황과 담론의 특성 연구
    김해옥 치숙의 반어적 서술 상황과 담론의 특성 연구? [1992]
  • 치숙>, 전광용 외 편(1989), ≪채만식전집≫7
    채만식 치숙> [1938]
  • 초점화와 ?사랑손님과 어머니??. 소설의 해석과 교육
    최시한 [2005]
  • 초점화를 통한 소설교육의 연구, 국어교육95
    임경순 초점화를 통한 소설교육의 연구? [1997]
  • 초?중?고등학교 국어과?한문과 교육과정 기준
  • 채만식의 탁류론?, 탁류
    우한용 채만식의 탁류론? [1997]
  • 채만식 소설의 언어미학
    우한용 [2009]
  • 채만식 문학의 인식론적 지형도와 구성 원리
    이도연 [2011]
  • 창조적 주체와 반어의 미학
    이선영 창조적 주체와 반어의 미학? [1999]
  • 진정성의 서사 윤리와 소설 교육
    김성진 진정성의 서사 윤리와 소설 교육? [2010]
  • 진정성의 기원과 구조
    김홍중(KIM Hong-Jung) 진정성의 기원과 구조? [2009]
  • 진리경험으로서의 예술경험에 대한 연구
    김동국 [2007]
  • 중학교 국어 3-1
    [2011]
  • 중학 국어3-2
    문교부 ≪중학 국어 3-2≫ [1984]
  • 주요섭과 그의 작품들?, 주요섭 외, 학원한국문학전집4
    신동욱 주요섭과 그의 작품들? [1994]
  • 존듀이: 교육론
  • 정서교육의 탐색적 연구(Ⅰ) : 정서의 개념정의?, 한국교육문제연구5
    김상호 정서교육의 탐색적 연구(Ⅰ) : 정서의 개념정의? [1989]
  • 정서교육, 교육철학8
    신득렬 정서교육? [1990]
  • 장자(長子)의 소설, 소설의 장자(長者)?, 권오룡 엮음, 김원일 깊이 읽기
    하응백 장자(長子)의 소설 [2002]
  • 잘삶 이론에 기초한 교육목적 연구
    김희봉 [2001]
  • 입문으로서의 교육”의 재음미?, 교육과학연구35
    홍은숙 입문으로서의 교육”의 재음미? [2004]
  • 이해와 표현을 위한 소설교육 - 초점화를 중심으로 -, 문학교육학13
    선주원 이해와 표현을 위한 소설교육 ? 초점화를 중심으로 -? [2004]
  • 이중적 풍자의 방법 ? 치숙 -?, 전환기의 근대문학
    나병철 이중적 풍자의 방법 ? 치숙 -? [1995]
  • 의사소통적-치료적 관점에서 듣기와 공감적 경청의 의미, 독일언어문학34
    백미숙 의사소통적-치료적 관점에서 듣기와 공감적 경청의 의미? [2006]
  • 윤리학
    황경식 [1989]
  • 윤리적인 것과 역사적인 것?, 문학과 사회겨울호
    성민엽 윤리적인 것과 역사적인 것? [1992]
  • 왜 서사인가· : 서사윤리학 입문, 해석학연구17
    왜 서사인가? : 서사윤리학 입문? [2006]
  • 연작 소설의 새로운 가능성?, 소설의 시대를 위하여
    권영민 연작 소설의 새로운 가능성? [1983]
  • 애도의 서사 윤리와 문학치료, 문학교육학37
    김성진 애도의 서사 윤리와 문학치료? [2012]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연작의 현재적 의미?, 윤흥길,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성민엽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연작의 현재적 의미? [1997]
  •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2004]
  • 실천전통 교육관의 성격, 교육철학40
    홍은숙 실천전통 교육관의 성격? [2007]
  • 식민지 민족 현실과의 대결?, 혼돈의 시대에 구상하는 문학의 논리
    염무웅 식민지 민족 현실과의 대결? [1995]
  • 박사
  • 시점-서술 교육의 반성과 개선 방형?, 국어교육학31
    박기범 시점-서술 교육의 반성과 개선 방형? [2008]
  • 시대적 강박증과 나르시시즘의 변형적 접선, 구보학보3
    고영진 시대적 강박증과 나르시시즘의 변형적 접선? [2008]
  • 송하춘, 윤후명?, 한국 문학의 사생활
    김화영 송하춘 [2005]
  • 소외와 상실의 시대에 읽은 화해와 포용의 문학?, 글로벌 시대의 문학
    김성곤 소외와 상실의 시대에 읽은 화해와 포용의 문학? [2006]
  • 소설텍스트의 윤리적 이해 방법에 대한 연구
    황희종 [2000]
  • 소설의 분석
  • 소설의 담론윤리적 특성에 대한 연구, 문학교육학2
    임경순 소설의 담론윤리적 특성에 대한 연구? [1998]
  • 소설의 담론구조와 윤리의 교육적 상관성에 대한 고찰?, 국어교육연구29
    우신영 우한용 소설의 담론구조와 윤리의 교육적 상관성에 대한 고찰? [2012]
  • 소설교육에서의 "시점" 개념에 대한 반성적 고찰, 문학교육학30
    김동환 소설교육에서의 시점 개념에 대한 반성적 고찰? [2009]
  • 소설 화자의 맥락적 이해와 윤리적 반응 형성을 위한 소설 교육, 독서연구25
    최인자 소설 화자의 맥락적 이해와 윤리적 반응 형성을 위한 소설 교육? [2011]
  • 소설 주제 교육의 변천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국어교육138
    정진석 소설 주제 교육의 변천에 대한 비판적 고찰? [2012]
  • 소설 이해로서 서술자의 신빙성 평가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학연구42
    정진석 소설 이해로서 서술자의 신빙성 평가에 대한 연구? [2011]
  • 소설 구조의 이론
    김천혜 소설 구조의 이론 [2001]
  • 소망>, 전광용 외 편(1989), ≪채만식전집≫7
    채만식 소망> [1938]
  • 세월의 너울>, ≪세월의 너울≫
    김원일 세월의 너울> [1986]
  • 서정의 공간과 다성의 공간?, 작가세계7
    이경호 서정의 공간과 다성의 공간? [1990]
  • 서양철학에서 본 공공성?, 기독교철학연구9
    최태연 서양철학에서 본 공공성? [2008]
  • 서술자의 ‘신빙성’을 통해 본 김원일의 작가의식?, 우리어문학연구20
    조회경 서술자의 ‘신빙성’을 통해 본 김원일의 작가의식? [2006]
  • 서사학과 텍스트 이론
    박 진 [2005]
  • 서사의 구조, 문화, 윤리 그리고 교육?, 우한용 외, 근대, 삶 그리고 서사교육
    우한용 서사의 구조 [2013]
  • 서사윤리학의 도덕교육적 함의, 윤리교육연구6
    예정민 서사윤리학의 도덕교육적 함의? [2004]
  • 박사
  • 서사문학의 본질
    [2007]
  • 서사 텍스트 해석의 소통 교육 연구, 제273회 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이인화 서사 텍스트 해석의 소통 교육 연구? [2012]
  • 서사 교육에서 맥락과 장르의 관계에 대한 연구, 문학교육학30
    김성진 서사 교육에서 맥락과 장르의 관계에 대한 연구? [2009]
  • 생산론적 문학교육의 구상, 한어문교육20
    우한용 생산론적 문학교육의 구상? [2009]
  • 생각의 탄생
  • 삶의 역사성과 추체험 -딜타이의 의미 이론과 해석학적 재구성 방법론, 담론20112
    신진욱 삶의 역사성과 추체험 -딜타이의 의미 이론과 해석학적 재구성 방법론? [2009]
  • 사회와 윤리
    김 현 [1992]
  • 사회·역사를 왜곡시키는 서술자 ‘나’의 담론 연구, 한남어문학21
    김구종 사회?역사를 왜곡시키는 서술자 ‘나’의 담론 연구? [1996]
  • 사씨남정기의 정서 읽기 교육 연구, 고전문학과 교육20
    서유경 사씨남정기의 정서 읽기 교육 연구? [2010]
  • 사랑손님과 어머니論?, 도솔어문1
    송하섭 사랑손님과 어머니論? [1985]
  • 사랑손님과 어머니?, 교과서에 실린 문학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이남호 사랑손님과 어머니? [2001]
  • 사랑손님과 어머니>, ≪사랑손님과 어머니≫
    주요섭 사랑손님과 어머니> [1935]
  • 박사
  • 분석과 해석
    김 현 [1988]
  • 병든 세상 혹은 왜곡된 역사의 퇴적?, 숨은 진실과 문학
    김병익 병든 세상 혹은 왜곡된 역사의 퇴적? [1994]
  • 미학의 문제와 방법
  • 미메시스의 해석학을 위하여, 불어불문학연구79
    김한식 미메시스의 해석학을 위하여? [2009]
  • 미메시스, 재현의 시학에서 재현의 윤리학으로, 불어불문학연구88
    김한식 미메시스 [2011]
  • 문화와 예술 : 칸트에게서 자연과 자유의 매개로서의 미, 칸트연구11
    박 진 문화와 예술 : 칸트에게서 자연과 자유의 매개로서의 미? [2003]
  • 문학의 즐거움과 쓰임?, 김우창 외, 문학의 지평
    김우창 문학의 즐거움과 쓰임? [1991]
  • 문학의 노동화와 노동의 문학화?, 실천문학4
    이재현 문학의 노동화와 노동의 문학화? [1983]
  • 문학교육의 윤리적 연관성에 대한 연구?, 사대논총55
    우한용 문학교육의 윤리적 연관성에 대한 연구? [1997]
  • 문학교육론
  • 문학교육과정 설계의 절차와 원리, 국어교육77
    김창원 문학교육과정 설계의 절차와 원리? [1992]
  • 문학교육과 문학에 대한 관점의 전환, 국어교육연구40
    우한용 문학교육과 문학에 대한 관점의 전환? [2006]
  • 문학교육과 도덕성 발달의 의미망, 문학교육학14
    우한용 문학교육과 도덕성 발달의 의미망? [2004]
  • 문학 독서의 원리와 방법, 독서연구17
    최지현 문학 독서의 원리와 방법? [2007]
  • 문학 독서의 사회·문학적 모델과 “맥락” 중심 문학교육의 원리, 문학교육학25
    최인자 문학 독서의 사회?문학적 모델과 “맥락” 중심 문학교육의 원리? [2008]
  • 문학 독서 방법의 상위적 이해?, 국어교육연구1
    박인기 문학 독서 방법의 상위적 이해? [1994]
  • 문학 감상 교육 연구 - 고려속요를 중심으로
    문학 감상 교육 연구 ? 고려속요를 중심으로 [2010]
  • 만남의 교육철학
    강선보 만남?의 교육 철학 [2003]
  • 고등학교 문학 Ⅰ
    조남현 [2011]
  • 개인과 사회의 역학?, 윤흥길,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오생근 개인과 사회의 역학? [1997]
  • 가치탐구활동으로서의 소설교육, 새국어교육86
    우신영 가치탐구활동으로서의 소설교육? [2010]
  • 가치경험을 위한 소설교육 내용 연구
    황혜진 가치경험을 위한 소설교육내용 연구 [2006]
  • 가능 세계 이론을 통한 허구성 탐구
    오혜정 [2001]
  • 慈悲의 윤리학
    박이문 [1990]
  • ≪중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3-1≫
    문교부 [1991]
  • ≪고등학교 문학(상)≫
    [2003]
  • What Do We Mean by "Narrative Ethics", Nelson, H. L.(ed)
    Murray What Do We Mean by Narrative Ethics [1997]
  • Wahrheit und methode, P?ggeler, O.(ed), Hermeneutische philosophie, 해석학의 철학
    Gadamer 박순영 Wahrheit und methode [1960]
  • Vygotsky의 비계설정(scaffolding) 이론에 대한 고찰, 교육방법연구15
    송선희 Vygotsky의 비계설정(scaffolding) 이론에 대한 고찰? [2003]
  • Voprosy literatury i esktetiki, 장편소설과 민중언어
    Bakhtin 전승희 Voprosy literatury i esktetiki [1975]
  • Truth, Fiction and Literature
    Lamarque Olsen Truth [1994]
  • Time and Space, Herman, D.(ed)
    Bridgeman Time and Space [2007]
  • Theorie van vertellen en verhalen, 서사란 무엇인가
    Bal 강덕화 한용환 Theorie van vertellen en verhalen [1980]
  • The Short Story Sequence: An Open Book, Lohafer, S. & Clarey, J. E.(eds.)
    Luscher The Short Story Sequence: An Open Book [1989]
  • The Role of Tutoring in Problem Solving,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Bruner Ross Wood The Role of Tutoring in Problem Solving [1976]
  • The Rhetoric of Fiction. 소설의 수사학
  • The Return of the Reader, 독자로 돌아가기
    Freund 신명아 The Return of the Reader [1987]
  • The Nature of Educational Aims. iMarples, R.(ed.). The Aims of Education
    Hirst The Nature of Educational Aims. iMarples [1999]
  • The Cambridge Introduction to Narrative, 서사학 강의
    Abbott 우찬제 The Cambridge Introduction to Narrative [2008]
  • Temps et r?cit Ⅲ, 시간과 이야기 3
    Ricoeur 김한식 Temps et r?cit Ⅲ [1985]
  • Temps et r?cit Ⅱ, 시간과 이야기 2
    Ricoeur 김한식 Temps et r?cit Ⅱ [1984]
  • Temps et r?cit Ⅰ, 시간과 이야기 1
    Ricoeur 김한식 이경래 Temps et r?cit Ⅰ [1983]
  • Strukturwandel der ?ffentlickeit, 공론장의 구조변동
    Habermas 한승완 Strukturwandel der ?ffentlickeit [1962]
  • Story and Discourse : Narrative Structure in Fiction and Film, 이야기와 담론
    Chatman Story and Discourse : Narrative Structure in Fiction and Film [1978]
  • Soi-m?me comme un autre, 타자로서 자기 자신
    Ricoeur 김웅권 Soi-m?me comme un autre [1990]
  • Situation Ethics, 상황윤리
    Fletcher 이희숙 Situation Ethics [1966]
  • Scaffolding Student Talk: One Teacher's Role in Literature Discussion Groups, Reading Research Quarterly, 37(1)
    Maloch Scaffolding Student Talk: One Teacher's Role in Literature Discussion Groups [2002]
  • Reliability, Herman, D., Jahn, M. & Ryan, M. L.(eds)
    N?nning Reliability [2005]
  • Reconceptualizing Unreliable Narration, Phelan, J. & Rabinowitz, P. J.(eds)
    N?nning Reconceptualizing Unreliable Narration [2005]
  • Pour une sociologie de roman 소설사회학을 위하여
  • Postmodernity, Ethics, and the Novel
    Gibson Postmodernity [1999]
  • Paul Ricoeur, 폴 리쾨르
    Simms 김창환 Paul Ricoeur [2003]
  • Moral Imagination, 도덕적 상상력
    Johnson 노양진 Moral Imagination [1993]
  • Mind in Society, 사회 속의 정신 : 고등심리과정의 발달
    Vygotsky 조희숙 Mind in Society [1978]
  • Love's Knowledge
    Nussbaum [1990]
  • Living to Tell about It
    Phelan [2005]
  • Lehrbuch der philosophie, B.2 : Wertlehre, 가치론
    Hessen 진교훈 Lehrbuch der philosophie [1959]
  • Lectures on Kant's Political Philosophy, 칸트 정치철학 강의
    Arendt 김선욱 Lectures on Kant's Political Philosophy [1982]
  • Languages of Art, 예술의 언어들
    Goodman 김혜련 김혜숙 Languages of Art [1976]
  • Kritik der Urteilskraft, 판단력비판
    Kant 이석윤 Kritik der Urteilskraft [1954]
  • Interpretation Theory. 해석이론
    Ricoeur 조현범 Interpretation Theory [1998]
  • Ideology, Herman, D(ed), The Cambridge Companion to Narrative
    Herman Vervaeck Ideology [2007]
  • Hermeneutics and the Human Science, 해석학과 인문사회과학
    Ricoeur 윤철호 Hermeneutics and the Human Science [1981]
  • Gadamer : Hermeneutics, Tradition, and Reason, 가다머
    Warnke 이한우 Gadamer : Hermeneutics [1987]
  • Fiction and the Reading Public
    Leavis [1979]
  • EthicsandEducation 윤리학과 교육
    Peters 조영태 Ethics and Education [2003]
  • Ethics, Herman, D., McHale, B. & Phelan, J.(eds.)
    Newton Ethics [2010]
  • Ethical Turn, Herman, D., Jahn, M. & Ryan, M. L.(eds.)
    Liesbeth K.A Ethical Turn [2005]
  • Education and the Good Life, 교육목적론
    White 김희봉 이지헌 Education and the Good Life [1990]
  • Du texte ? l'action, 텍스트에서 행동으로
    Ricoeur 남기영 박병수 Du texte ? l'action [1986]
  • Distance, Herman, D., Jahn, M. & Ryan, M. L.(eds.)
    Phelan Distance [2005]
  • Discours du r?cit, 서사 담론
    Genette 권택영 Discours du r?cit [1972]
  • Democracy and Education, 민주주의와 교육/철학의 개조
    Dewey 김성숙 이귀학 Democracy and Education [1916]
  • But Why "Will" You Say That I am Mad?
    N?nning But Why Will You Say That I am Mad? [1997]
  • Authorizing Readers
  • Artwork
    Stecker [1997]
  • Art as Experience, 경험으로서의 예술
    Dewey 이재언 Art as Experience [1934]
  • After Virtue. 『덕의 상실
    Maclntyre After Virtue [1984]
  • 1970년대 타자의 윤리학과 ‘공감’의 서사, 대중서사연구25
    박숙자 1970년대 타자의 윤리학과 ‘공감’의 서사? [2011]
  • 박사
  • 1930년대 말 지식인의 현실 적응 양상 연구, 한국문학논총35
    조명기 1930년대 말 지식인의 현실 적응 양상 연구? [2008]
  • 新批評과 小說敎育 方法의 再檢討
    김상욱 新批評과 小說敎育 方法의 再檢討?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