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동향 분석
홈
알림
이용안내
오류접수
API
서비스소개
인기 연구 키워드 :
인기 활용 키워드 :
박사
교사의 정서적 스캐폴딩(scaffolding)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 : 쌓기놀이 활동을 중심으로
서향희
서향희
2012년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Analysis
논문 Analysis
연구자 Analysis
활용도
공유도
영향력
논문상세정보
저자
서향희
서향희
기타서명
(A) study on participation research regarding the emotional scaffolding of teachers
형태사항
vii, 291 p.: 일부채색삽화: 30 cm
일반주기
부록 수록, 지도교수: 진영은, 참고문헌: p. 239-255
학위논문사항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2012. 8, 학위논문(박사)-, 교육학과
DDC
22, 370
발행지
서울
언어
kor
출판년
2012
발행사항
성균관대학교
참고문헌( 166)
유사주제 논문( 14,718)
교육학 14,718건
인용/피인용
교사의 정서적 스캐폴딩(scaffolding)에 관한 참여관 ...
' 교사의 정서적 스캐폴딩(scaffolding)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 : 쌓기놀이 활동을 중심으로' 의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요약
주제
교육학
동일주제 총논문수
논문피인용 총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의 평균
14,345
5
0.0%
자세히
주제별 논문영향력
논문영향력
주제
주제별 논문수
주제별 피인용횟수
주제별 논문영향력
주제분류(KDC/DDC)
교육학
14,719
0
0.0%
계
14,719
0
0.0%
* 다른 주제어 보유 논문에서 피인용된 횟수
5
닫기
' 교사의 정서적 스캐폴딩(scaffolding)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 : 쌓기놀이 활동을 중심으로'
의 참고문헌
호모 루덴스: 놀이와 문화에 관한 연구
Huiznga
김윤수
[1955]
한국과 미국 유아의 극놀이에 나타난 또래의 단계별 지지 분석
김영숙
최석란
한국과 미국 유아의 극놀이에 나타난 또래의 단계별 지지분 석
[1998]
참조물을 활용한 역동적평가의 교수과정이 유아의 측정능력에 미치는 영향
고은미 ( Eun Mi Ko )
정명숙 ( Myung Sook Jung )
황해익 ( Hae Ik Hwang )
[2008]
질적 연구 : 방법과 사례
조용환
[1999]
주제 제시에 따른 3세 유아의 쌓기놀이
박인선
조경자
[2011]
박사
조력제공자 유형별 스캐폴딩이 유아의 도덕적 추론에 미치는 영향
김애자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9]
정신의 도구 : 비고츠키와 유아교육
[1998]
박사
적목놀이 영역에서의 교사개입 유형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사례 연구
신상인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0]
자유선택활동 시 조형활동영역에서의 교사ㆍ또래간 비계설정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안희경
[2005]
인지적ㆍ사회적 변인을 함께 고려한 또래 쌍 협력활동이 유 아의 과제 수행력에 미치는 효과
박정언
이정화
[2009]
이야기나누기 활동과 프로젝트 활동에서의 교사와 또래의 Scaffolding(교육적 지원체계) 분석
김혜선
[2001]
윤리학
황경식
[1989]
박사
유치원에서 주제가 제시된 쌓기놀이에 관한 질적 연구
신유경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박사
유치원 수업장면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언어적 Scaffolding 유형 분석
전윤숙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유치원 블록놀이에 대한 질적 연구
김진영
유아교육연구
[2002]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Ⅰ
교육인적자원부
[2007]
박사
유아의 프로젝트 활동에서 나타난 교사의 스캐폴딩 분석
정덕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유아의 조망수용과 교사의 비계설정: 도덕적 문제 상황에 대한 토의를 중심으로
홍용희
유아의 조망수용과 교사의 비계설정: 도덕적 문제 상황에 대한 토의 를 중심으로
[1999]
박사
유아의 적목놀이 유형과 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박경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9]
유아의 쌍 구성조건에 따른 Scaffolding 유형과 과제수행력
박정언
이정화
[2007]
유아의 능력수준 및 성에 따른 쌍 협동학습이 과제수행에 미치는 효과
이정화 ( Jeong Hwa Lee )
[2006]
유아의 놀이와 발달(Children, play, and development(2nd ed.))
유아의 놀이와 발달(Children
[1997]
유아수학교육
김창복
유아 수학교육
[2006]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이숙재
[2004]
유아를 위한 놀이 이론과 실제
이숙제
[1993]
유아들의 유머와 친구 관계에 대한 질적 연구
김진영
유아교육연구
[2004]
박사
유아들의 쌓기놀이에 관한 질적 연구
이경순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유아교육 연구에서 Vygotsky 이론의 스캐폴딩(scaffolding) 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고찰
서향희
진영은
[2011]
유아 쌓기놀이에서 실품소품의 역할에 관한 질적 연구
배지현
이경화
[2008]
유아 수학학습잠재력의 역동적 측정과정에서 나타난 발달적 경향및 교수효과성 분석
고은미 ( Eun Mi Ko )
최혜진 ( Hye Jin Choi )
황해익 ( Hae Ik Hwang )
[2006]
유아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scaffolder 역할에 대한연구
김덕건
김판희
[1995]
유아 때부터 시작하는 자유선택교육
유아 때부터 시작하는 자유선택교육
[2004]
유아 과학 교수ㆍ학습과정에서 비계설정에 따른 유아와 교사의 변화 분석
정영숙
[2010]
왜 구성주의인가
왜 구성주의인가?
[1997]
영아와의 사회적 게임에서 나타난 어머니의 비계설정
이미란
영유아교육연 구
[2001]
연령집단 구성에 따른 유아의 의사소통전략과 사회적 행동 -쌓기 놀이를 중심으로
[2009]
연령집단 구성에 따른 쌓기놀이에서의 유아의 사회적 참여도
하정희
[1997]
역동적 평가의 스캐폴딩 집단유형과 능력수준에 따른 유아 기하능력 발달의 차이
남미경
[2011]
박사
여아 선호 놀이감 제공이 쌓기놀이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이은하
여아 선호놀이감 제공이 쌓기놀이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2000]
언어적 계획 및 평가(VPE)프로그램: 유아의 자기 조절 기초형성을 위 한 교수 모형
양옥승
[1993]
어머니의 교수전략이 정신지체 유아의 혼잣말과 분류과제 수행에 미 치는 영향
권영화
[1997]
어린이들의 학습에 비계설정하기-비고츠키 와 유아교육
Berk
Winsler
홍용희
[1995]
쌓기영역에서의 주제관련 소품에 따른 유아놀이의 질적 연구
오영주
[2008]
쌓기영역에서의 소꿉놀이감 제공이 유아 사회-인지 놀이행동 에 미치는 영향
이은하
정계숙
[2000]
쌓기놀이에서 유아의 협동에 관한 질적 연구
송응식
유아교육연구
[2006]
쌓기놀이에 대한 여아들의 인식과 여아들의 선호도 증가를 위한 교사의 전략
이경순 ( Kyung Soon Lee )
쌓기놀이에 대한 여아들의 인식과 여아들의 선호도 증가를 위한 교사 의 전략
[2007]
쌓기놀이 활동의 부수기 활동의 중층적인 의미에 관한 질적 연구
이경순
[2007]
쌓기놀이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하 및 공간 감각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이순복
[2010]
박사
쌓기놀이 영역에서 교사의 개입이 유아의 공간조망 능력에 미치는 영향
김경란
쌓기놀이 영역에서 교사의 개입이 유아의 공간조망능력에 미치는 영 향
[1994]
쌓기놀이 영역에서 교사-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 는 영향
박화문
[2000]
스캐폴딩과 유아 교수ㆍ학습 방법
정덕희
[2002]
스캐폴딩 집단유형 및 능력수준에 따른 역동적 평가과정이 유아의 측정능력에 미치는 영향
고은미 ( Eun Mi Ko )
남미경 ( Mi Kyoung Nam )
황해익 ( Hae Ik Hwang )
스캐폴딩 집단유형 및 능력수준에 따른 역동적 평가 과정이 유아의 측정능력에 미치는 영향
[2009]
스캐폴더 집단 간 스캐폴딩의 빈도, 유형, 그리고 학습효과의 차이 분 석
최종운
스캐폴더 집단 간 스캐폴딩의 빈도
[2006]
성찰
Hurserl
[1973]
성인-유아 상호작용 시 나타난 교수전략과 유아의혼잣말
김희진
박은정
성인-유아 상호작용 시 나타난 교수전략과 유아의 혼잣말
[2002]
사회적 구성주의 패러다임의 학습 공동체 실천을 통한 기관수준의 유아교육과정 변형에 관한 연구
김은희
[2004]
사전설계에 기초한 쌓기놀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
변자영
이정욱
[2010]
비고츠키 유아교육이론의 재고찰
[2008]
비계설정자(scaffolder)의 연령에 따른 협동과제 효과에 관한 연구
김경랑
[2001]
비계설정에 기초한 유아 수학,미술 통합프로그램 개발
김태연 ( Tae Yeon Kim )
황해익 ( Hae Ik Hwang )
비계설정에 기초한 유아 수학?미술 통합프로그램 개발
[2008]
비계설정된 쓰기 기법이 유아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권수정 ( Kwon Su Jeong )
최보가 ( Choe Bo Ga )
비계설정된 쓰기 기법이 유아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2002]
블록의 유형과 수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
오은순
[1994]
블록 놀이시간 경과에 다른 유아의 사회적 행동변화에 관한 연구
오은순
[1996]
문학을 활용한 수학활동에서 교사의 비계설정이 유아의 수학적 성취·흥미·수학 관련 어휘사용에 미치는 영향
정민영
정정희
[2004]
만 5세 유아의 쌓기놀이에 관한 문화기술연구
성은주
홍용희
[2001]
또래쌍구성과 과제유형에 따른 유아의 상호작용과 문제해결력
권혜진
[2005]
또래간 협력활동과 또래집단 구성이 유아의 인지능력에 미치는 효과
고광태
김덕건
정상녀
또래간 협력활동과 또래집단 구성이 유아의 인지능 력에 미치는효과
[1999]
또래 협력 상황에서 능력과 과제난이도에 따른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분석
김 호
김종백
[2006]
또래 상호작용에서 연령ㆍ성별ㆍ수준에 따른 Scaffolding 유형 차이에 관한 연구
정희용
[2001]
극놀이에서 교사의 단계별 지지가 유아의 언어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김영숙
최석란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
과제 난이도에 따른 부모, 교사, 또래 스캐폴딩의 유형 변화 연구
최종욱 ( Jong Wook Choi )
과제 난이도에 따른 부모
[2008]
가람어린이집 유아들의 쌓기놀이에서 경험하는 수학활동에 관한 문화 기술연구
국지윤
[2005]
social influences on children's problem solving
Behrend S.D
Kuo F
Muller
Perlmutter
[1998]
scaffolding: A powerful tool in social constructivist classrooms
Cantlon
Roehler
[1997]
instructional Desihn(3rd ed)
Ragan
Smith
[2005]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심리학
Woolfolk
김아영
educational psychology
[1998]
Young children's discourse strategies during block play: A Bakhtinian approach
Cohen
Uhry
Young Children's Discourse Strategies During Block Play: A Bakhtinian Approach
[2007]
What is the basic teaching skill
Shavelson
[1973]
What is missing in the metaphor of scaffolding?
Stone
[1993]
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 비계설정과 역동적 평가
최혜진 ( Choe Hye Jin )
황해익 ( Hwang Hae Ig )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 비계 설정과 역동적 평가
[2000]
Vygotsky의 비계설정(scaffolding)이론에 대한 고찰
송선희
[2003]
Vygotsky의 ZPD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방법
허혜경
Vygotsky의 ZPD 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방법
[1996]
Vygotsky,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and peer collaboration: Implications for classroom practice
Tudge
Vygotsky
[1990]
박사
Vygotsky 이론에 의한 성인과 유아의 상호작용과 유아의 문제해결과의 관계
한은숙
Vygotsky 이론에 의한 성인과 유아의 상호작용과 유아의 문제해결과 의 관계
[1996]
Vygotsky 이론에 근거한 유아교사의 효율적 개입 행동 모색
강영식
김규수
Vygotsky 이론에 근거한 유아교사의 효율적 개입 행동 모 색
[2002]
Universal cooperative motives: How infants begin to know the language and culture of their parents
Trevarthen
[1988]
Understanding Children's Development; Learning in al Social Context
Blades
Cowic
Smith
[1998]
Tutoring techniques in algebra
McArthur
Stasz
Zmuidzinas
[1990]
Transforming Qualitative Data: Description
Wolcott
Transforming Qualitative Data : Description
[1994]
Themathematical parent: Parental scaffolding, parenting style, andlearning outcomes in long-division mathematics homework
Bountrogianni
Pratt
The mathematical parent: Parental scaffolding
[1992]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Where culture and cognition create each other
Cole
[1985]
The zone of potential development: Implications intelligence testing in the year 2000
Brown
French
[1979]
The socialorigins of self regulation
Amaya Williams
Diaz
Neal
[1990]
The shifting focus of maternal tutoring across different difficulty levels on a problem solving task
Leyl
McNaughton
[1990]
The rule of dialogue in providing scaffolded instruction
Palincsar
[1986]
The role of tutoring inproblem solving
Bruner
Ross
Wood
[1976]
The role of beliefs in the practice of teaching
Nespor
[1987]
The metaphor of scaffolding: Its utility for the field oflearning disabilities
Stone
The metaphor of scaffolding : Its utility for the field of learning disabilities
[1998]
The meaning makers : children learning language and using language to learn
Wells, C. Gordon
The meaning makers: children learning language and using language to learn
[1986]
The hundred languages of children: The Reggio Emillia approach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Edwards
Forman
Gandini
[1993]
The good preschool teacher
Ayers
[1989]
The construction zone : working for cognitive change in school
Newman, Denis
The construction zone: Working for cognitive change in school
[1989]
The consequences of negative scaffolding for students who learn slowly--a metaphor commentary on c
Biemiller
Meichenbaum
[1998]
The block book (rev. ed)
Hirsch
The block book
[1984]
The art of block building
Johnson
The art of block building
[1996]
The advancement of learning
Brown
[1994]
The achievement and antecedents of labelling
Bruner
Nino
[1978]
The Snack shop: Block Play in a primary classroom
Harris
[1994]
Teacher-assisted computer implementation: A Vygotskian perspective
Schetz
Stremmel
[1994]
Teacher's Perceptions of Children's Block Play: How Accurate Are They?
Eberly
Golbeck
[2001]
Teacher thinking
Elbaz
[1983]
Teacher role options in peer discussion about literature
Koskinen
O' Flahavan
[1994]
Studies of problem solving, judgement, and decision making
Elstein
Shulman
Studies of problem solving
[1975]
Solving geometric problem using unit block
Andrew
[1999]
Self-perception and social-perception processes in tutoring: subtle social control strategies of expert tutors
Aspinwall
Chabay
Lepper
Mummer
[1990]
Scaffolding" learning in the classroom
Maybin
Mercer
Stierer
Scaffolding learning in the classroom
[1992]
Scaffolding 유형과 집단형태가 유아의 ZPD 이행수준에 미치는 효과
김덕건
[1997]
Scaffolding scienrific competencies within classroom communities of inquiry
Hogan
Pressley
[1997]
Scaffolding and self-scaffolding: Central aspects of development
Bickhard
[1992]
Rousing minds to life : teaching, learning, and schooling in social context
Tharp, Roland G.
Rousing minds to life: Teaching
[1988]
Relationship between block play and the soci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Rogers
[1985]
Relation between maternal teaching and children's learning to solve balance scale tasks
Day
Kerwin
Maxwall
[1992]
Reading and writing instruction:Toward a theory of teaching and learning
Applebee
Langer
[1986]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 (2nd ed.)
Patton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2nd ed)
[1990]
Promises and challenges of scaffolded instruction
Winn
[1994]
Peer interaction and problem solving: When are two heads better thanone?
Azmitia
[1988]
Peer interaction and cognitive development, apprenticeship in thinking
Rogoff
Peer interaction and cognitive development
[1990]
Peekaboo as an instructional model: discourse development at ome and at school
Cazden.C.B
[1979]
Peekaboo as an instructional model: Discoursedevelopment at home and at school
Cazden
[1979]
Participant obserbation. 문화 탐구를 위한 참여관찰 방법
Spradley
이희봉
[1994]
Paradigms and research programs in the study of teaching: A contempory perspective
Shulman
[1986]
Moving learners toward independence: The power of scaffolded instruction
Beed
Hawkins
Roller
[1991]
Mind in Society
Vygotsky, Lev S.
[1978]
Maternal teaching in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A comparison of low-and high-risk dyads
Diaz
Neal
Vachio
[1991]
Material scaffolding in the child's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Cultural perspective
Brenner
Kermani
[1996]
Literacy learning during block play
Pickett
[1998]
Levels of analysis and the organization of affect
Rosenberg
Rosenberg, E. L
Rosengerg, E. L.
[1998]
Informal instruction and cognitive development: A review and critique of research
Cordon
Day
[1989]
Identifying teacher-child interaction which scaffolds scientific in young children
Fleer
[1992]
How do teachers help to learn?
E.Fisher
Mercer
[1992]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scaffolding revisited
Askew
Bliss
McRae
[1996]
Early Childhood Education: A Guide for Observation and Participation(2nd ed.)
Linderberg
Sweldow
[1980]
Dramaticplay:Theexperienceofblockbuilding
Cuffaro
[1996]
Doing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Setting. 교육상황에서 질적연구 수행하기
Hatch
진영은
Doing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setting. 교육상황에서 질적 연구 수행하기
[2002]
Disposition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Katz
[1985]
Diagnosing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Brown
Ferrara
[1985]
Current activity for the future: The zo-ped
Cole
Griffin
Current activity for the future: The zoped
[1984]
Context for learning to write : studies of secondary school instruction
Applebee
[1984]
Comprehension instruction
Fielding
Pearson
[1991]
Classroom discourse : the language of teaching and learning
Cazden, Courtney B
Classroom discourse: The language of teaching and learning
[1988]
Children's learning in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Rogoff
Wertsch
Children's learning in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1984]
Children in content interpreting the here and now of children's lives
Graue
Walsh
[1995]
Characterizing teacher-student interaction in Reading recovery lessons
Wong.S
[1994]
Cambridge
[1980]
Blocks as a tool for learning: A historical and contemporary perspective
Hewitt
[2001]
Blocks and Learning
Cartwright
[1974]
Blockbusters: Ideas for block enter
Adams
Nesmith
[1996]
Block play: it's not just for boys anymore
Tokarz
[2008]
Block play: Building a foundation for literacy
Stroud
Block Play: Building a foundation for Literacy
[1995]
Block building: Practical considerations for the classroom teacher
Hirsh
[1996]
Bandwidths of competence: The role of supportive contexts in learning and development
Brown
Reeve
[1987]
Apprenticeship in think: Cognitive development in social context
Rogoff
[1990]
A constructivist approach to block play in early childhood
[2001]
A conceptual framework for assessing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incollege students
Pintrich
A conceptual framework for assessing motivation and self regulated learning in college students
[2004]
A Review of Research on Teacher Beliefs and Practices
Fang
Fang, Z.
A review of research on teacher beliefs and practices
[1996]
박사
3세와 5세 유아의 혼잣말과 어머니의 비계설정
박영순
박영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 교사의 정서적 스캐폴딩(scaffolding)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 : 쌓기놀이 활동을 중심으로'
의 유사주제(
) 논문